타자의 추방
한병철 지음, 이재영 옮김 / 문학과지성사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터넷의 출현은 인류 삶의 편리함을 가져다주었지만 덩달아 우리 삶을 서서히 좀먹는 도구로 전락하고 있기도 하다.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 선과 악이 늘 공존하듯 긍정의 힘과 부정의 힘이 인터넷을 지배한다. SNS는 독인가 아니면 디지털 환경을 통한 사람들과 원활한 소통을 돕는 도구인가. 

틀렸다. SNS는 독이고 타자를 인정하지 않는 수단이다. 

한병철의 지적은 과연 옳은 것인가. 남들과 다르게 태어난 우리는 우리 스스로 남들과 같아지기를 갈망한다. 남의 것을 흉내 내고 남과 다르지 않기 위해 남이 간 곳을 방문하고 인증숏을 남긴다. 나도 그 안에 있다는 것을 늘 부각시키며 앞서기도 하고 뒤따르기도 한다. 

한병철의 이번 책 타자의 추방에서는 '경청'을 강조한다. 다른 이의 말을 들어줄 수 있는 공간을 우리는 점점 잃어가고 있다. 그러한 공간을 버리고 있다. SNS는 진정한 소통의 도구가 결국 아닌 것이다. 먼 것을 가까이 끌어들임으로 해서 가깝다는 인식을 심어주지만 더욱 우리는 소통에서 멀어질 뿐이다. 

"디지털 화면은 경이를 전혀 허락하지 않는다. 익숙함이 증가할수록 정신을 활성화하는 경이의 잠재력이 모조리 사라진다. 예술과 철학은 낯선 것, 주관적 정신과 다른 것에 대한 배반을 철회하는 작업을 할 의무를 지닌다. 다시 말해 주관적 정신의 확정적인 네트워크로부터 타자를 구원하고, 타자에게 그 낯설게 하는, 경이로운 다름을 되돌려 주어야 하는 것이다."-94쪽 중

진짜 소통은 무엇인가. 진짜 소통의 의미를 되새겨 볼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한다. 오늘을 사는 삶의 지혜를 그의 풍부한 철학적 사고를 통해서 조금이나마 거두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