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싫어서]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한국이 싫어서 오늘의 젊은 작가 7
장강명 지음 / 민음사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이 싫다고들 말한다. 한국이 싫은 이유를 대라면 저마다 한두 마디씩은 다 할 것이다. 나한테 물어본다면 나는 물론 아이들의 교육 문제가 싫다고 하겠지. 사실 한국의 교육 문제때문에 한국을 떠나 외국으로 가는 사람들도 꽤 있으니까. 하지만 한국을 떠나 외국에서 살면 무조건 좋기만 할까? 자신이 노력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될 수 없다. 사실 부모의 욕심으로 외국으로 공부하러 가는 아이들이 제대로 된 공부를 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자신이 원해서 하는 공부라야 힘든 시간을 견디어가며 성취할수도 있겠지. 외국으로 간 그들은 말도 잘 통하지 않는 곳에서 아마 한국에서보다 더 힘든 생활을 할 것이며 외로운 시간을 보내야 할지도 모른다. 아, 그러고 보니 자꾸 외국에 간다는 것에 부정적인 생각을 피력하고 있네. 못가는 것을 이렇게라도 말하고 싶은 것일까.

 

  암튼 그래도 외국에서 공부했다는 이력이 있으면 달리 보이는 것은 사실이다. 이력서를 낼 때도 자신감에 차 있을 것이며 일단 외국어가 되니까 외국어를 잘하는 인원을 뽑을때 유리한 조건일 것이다. 나같은 사람이 보기엔 부러운 스펙인 것. 암튼 우리가 보기에 보통의 사람인 계나라는 여성은 한국이 싫어서 호주로 이민을 가게 되면서 소설은 시작되었다. 계나가 한국에서 못살겠다는 이유는 경쟁력이 없어서란다. 추위도 많이 타고, 무얼 목숨걸고 하지도 못하며, 물려 받은 재산도 없어서란다. 다니던 대기업을 그만두고 호주로 가게 되었다. 재개발에 들어가는 비용을 조금만 빌려달라는 부모를 버리고, 계나를 사랑한다는 남자친구 지명도 버리고 말이다.

 

  계나는 호주에서 행복했을까? 내가 보기엔 그렇게까지 행복한 것 같지는 않다. 물론 모아 둔 돈으로 공부를 하고 아르바이트를 하며 남자 친구도 만나는 삶에 대해 싫어하는 것 같지는 않았다. 계나는 자유로워 보였다. 어느 누구보다도 자유로워보였다. 힘들게 아르바이트를 해도 마음이 편해야 인생도 행복한 게 아닌가. 번듯한 정규직 직장이 아니어도 누구한테 소릴 들을 일도 없고.

 

 

 

 

어떻게 살건 간에 내가 살아 보지 않은 길에 대해 후회를 할 수밖에 없을 거야. 그리고 영영 알 수 없겠지 ..... 어떤 선택이 더 나은 결과를 가져왔을지를.  (158페이지)

  

내가 한국이 싫어서가 아니라 내가 행복해지기 위해서야. 아직 행복해지는 방법은 잘 모르겠지만, 호주에서라면 더 쉬울 거라는 직감이 들었어.  (161페이지)

 

  

  누군가의 삶에 대해 어떤게 행복하고 불행하다고 말할 수 있을까. 각자 자신의 삶의 방향에 따라 혹은 생각하는 방식에 따라 다른게 행복의 척도일 것이다. 어느 누구보다도 행복하게 살고 싶어서 호주로 가게 되었던 계나의 삶. 그토록 사랑한다던, 계나 아니면 안되겠다는 지명과의 짧은 동거도 그녀는 행복하지 않았다. 늦게까지 일하고 한밤중이면 들어오고 새벽에 나가는 지명과의 삶에서 자신의 존재는 그저 지명의 아내로만 있을 것이기 때문이었다. 지명과 결혼한다면 경제적으로야 넉넉하겠지만 자신이 진정으로 느끼는 행복은 없을 것이라는 걸 느꼈던 것이다.

 

  조곤조곤 말하듯 하는 소설이다. 마치 계나가 내 앞에 앉아 있는 듯 그렇게 느껴진 소설이다. 자신이 왜 한국을 떠나게 되었는지, 떠날 수 밖에 없는지 얘기하는 형식에 계나의 말에 귀를 쫑긋거릴 수 밖에 없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