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도시락 전략
남진희 지음, 이보은 요리 / 북하우스 / 2009년 8월
평점 :
절판


국내의 경우 50~70년대의 직장인들은 경제적 어려움으로 대게 밖에서 먹는 식사보다는 와이프가 싸주는 도시락을 먹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다.옛날 흑백 영화를 보면 대게 부인이 싸준 도시락 통에 따끈한 차 한잔을 가지고 자신의 책상에서 먹는 장면이 자주 나오던 것을 본 기억이 난다.

<60~70년대의 도시락 통-이러데다 밥을 먹었다고 하네요>

이후 경제가 발전되면서 직장인의 점심 도시락은 점점 과거의 유물이 되어갔고,혹 갓 결혼한 경우 신부가 남편에게 하트 모양 완두콩을 넣어 한 두번쯤 애교로 싸주는 경우가 있을 뿐이었다.

<ㅎㅎ 닭살돋는 하트 도시락-신혼때 주로 나오지 않을까요>

하지만 요 근래 금융위기 여파로 인해 봉급은 깍이고 반대로 점심 식사비는 올라가고 웰빙 바람덕에 조미료 맛나는 식당 밥 먹기가 꺼려지는 직장인이 늘면서 도시락을 싸가는 이들이 많이 졌다고 한다.

그래설까 이 처럼 도시락에 관려된 책도 나오게 되었다.워낙 맛있는 것을 좋아하다보니 이런 책에도 관심이 많은데 의외로 두툼하니 볼 만한 항목이 많은편이다.




근데 이런 도시락은 보기는 좋은데 재료 준비나 만드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면 혼자사는 독신 직장인이나 맞벌이 하는 와이프기 있으면 좀 곤란한데 출판사는 그런 점도 알았는지 센스있게 요리 왕초보에게 매우 유용한 장보기 노하우부터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밑반찬 구입 요령, 도시락 쉽게 싸는 10가지 원칙, 쉽게 구하는 재료와 반조리식품을 이용한 스피드 반찬 레시피, 솜씨를 뽐내는 스페셜 도시락 싸는 법까지 총망라하였고 게다가 국산 식재료를 쓰는 믿을 만한 인터넷 반찬 집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에서 도시락의 장점은 식비절약,건강관리,친목도모,시간활용,등 일거 사득이라고 선전하고 있는데 맞는 말이긴 하지만,개인적으로 어서 경기가 회복되어 직장인의 지갑이 두툼해져서 많은 이들이 도시락 대신 회사 근처에 식당등을 자주 이용하길 바란다.수많은 이들이 식당을 운영하는데 모든 직장인들이 도시락만 이용한다면 자영업자 비율이 높은 나라 경제는 어떻게 될지 자못 걱정되기 때문이다.
물론 식당들도 조미료를 쓰는 대신 직장인 건강을 위해 웰빙 재료를 써야 겠지만 말이다.
도시락은 한달에 한 두번 정도 직장인이 친목도모를 위해 회식 차원에서 하는 것이 어떨까 싶다.

by caspi


댓글(3)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펠릭스 2009-12-02 11: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6-70년대 도시락, 뚜껑을 열면 계란 후라이, 지금도 고소합니다. 요즘도 도시락 맨입니다. 시간을 아낄 수 있고, 무얼 먹을까 망서리지 않고요. 도시락을 먹는 시간도 사색의 연장이 될 수 있습니다. 노년에도 도시락을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자세라면 좋겠습니다.

카스피 2009-12-02 17:57   좋아요 0 | URL
펠렉스님 도시락 마니아시네요^^ 하긴 학창시절 친구들과 도시락을 함께 먹던 추억이 새록새록 생각나네요.

펠릭스 2009-12-05 05:32   좋아요 0 | URL
'도시락'과 '마니아', 생뚱맞지만 어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