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분야의 주목할만한 신간 도서를 보내주세요

    

1. 정의와 미소_ 다자이 오사무  

이런 표지인데도, 1번으로 읽고 싶은 신간 목록에 올리는 것은 오로지 다자이 오사무의 책이기 때문이다. 

나는 아직도 인간실격에서 희극명사와 비극명사를 본인의 경험과 직관에 의존해 새롭게 정의하던 다자이 오사무를 잊지 못한다. 다자이 오사무의 책이라고는 오직 그거 하나 읽어봤기 때문에 ('나의 소소한 일상'은 사놓고 여태 고향집 책장에 있다. 멋진 작가의 소소한 일상이라는 것은 완전히 그에게 사적으로 더 빠져들게 하거나 실망하게 되거나 둘 중 하나일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사놓고도 선뜻 읽어지지가 않는다) '정의와 미소'라는 제목도 언뜻 낯설고 무엇보다 저런식의 귀여운 표지는 그 자체만으로는 전혀 나를 유혹하지 못하지만 그래도 다자이 오사무니까. 

2. 멋지기 때문에 놀러왔지_ 설흔   

모르겠다. 이번에 고른 책들은 이상하게 하나같이 표지가 다 마음에 들지 않는다. 그만큼 다른 무언가가 나를 사로잡았다는 이야기인데, 우선 현대문인들의 글 속에 심심치 않게 등장하시는 '조선의 문장가 이옥과 김려 이야기'라는 점이다. 제목도 참 좋다. 멋지지 않다면 놀러도 안 오겠다는 건가, 싶은 생각도 순간 일었지만, 이내 이게 무슨 삐딱선인가 싶어 그 생각을 금방 내려놓고 나니, 음... 여전히 제목이 참 좋다. 은근한 멋이 있다.

3. 숨 쉬러 나가다_ 조지 오웰   

4월 신작 소설 중에는 이름만으로도 압도하는 작가들이 적지 않다. 다자이 오사무와 비슷한 이유다. 조지 오웰이 아닌가. 빅브라더를 소름 끼치도록 무서운 통찰력으로 예견해냈으며, 훗날 무라카미 하루키로 하여금 '1Q84'를 쓰게 하였으니 이 얼마나 대단한 작가인가 말이다. 1938년에 이미 현대인의 소외를 훌륭히 그려낸 책이라고 하니, 아직 읽어보진 못했지만, 조지 오웰은 소설가라니보다는 시대를 앞서가는 선각자(쓰고 보니 좀 촌스럽다;)가 아니었을까 싶다. 꼭 읽어보고 싶다. 빨리. 

(한가지 아쉬운 점은, 원서 'Coming up for air'의 표지가 내가 좋아하는 앙리 카르띠에 브레송의 사진이라는 점. 아마 원서도 사보게 될 것 같은 예감이 든다) 

4. 누가 제노비스를 죽였는가?_ 디디에 드쿠앵 

'심리학'은 내가 끝끝내 정복하지도 못하고 평생 기웃거리게 될 분야 중 하나다. 대학 때도 전공이 아닌 심리학 강의를 기웃댔지만 여전히 심리학의 '심'자를 알지 못하며, 알랭 드 보통이 추천한 '여자에게는 보내지 않은 편지가 있다'도 어려워서 여태 다 읽지 못했지만, 정신과 의사 출신인 리브카 갈첸이 심리학과 기상학을 적절히 활용해 쓴 '대기불안정과 그밖의 슬픈 기상현상들'이라는 '소설'은 너무도 재미있게 읽었다. 그래서 이 책 역시 기대가 된다.  

처음에는 입사시험 때문에 '제노비스 신드롬'이라는 말을 알게 됐지만, 그 신드롬 자체가 너무도 흥미로웠다. 그런데 이렇게 그 제노비스 신드롬이라는 용어를 낳은 사건을 다룬 소설이라니까 궁금하다. 왜 그많은 목격자들 중 누구도 나서지 않았을까... 단순히 그 많은 목격자들을 모두 비난하기 전에, 이렇게 비인간적인 방관에 분명히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을 거라는 내 믿음에 설득력을 얻고 싶다. 

5. 신들은 목마르다_ 아나톨 프랑스 

아나톨 프랑스가 프랑스 공포정치 시대를 배경으로 쓴 소설이라고 한다. (그러고보니 내가 재미있게 읽은 프랑스 작가들은 이름 속에 '프랑스'를 담고 있다. 프랑소와즈 사강이 그렇고, 심지어 아나톨 프랑스는 성이 그냥 프랑스다) 각설하고, 학창시절에는 세계역사에 크게 흥미를 느끼지 못했지만, 졸업 후 이런 저런 책들을 통해 만나는 세계사는 학교에서 배우던 것과는 사뭇 달랐다. 

무서울 정도로 현재의 모습과 닮아있어서, 미래에도 여전히 그렇지 않을까 조금은 실망하고 겁나게 만드는 측면이 있지만, 어쨌든 그게 바로 역사를 알아야하는 이유 아닐까. 그래도 여전히 온전한 '역사책'은 싫다. 소설과 상상력을 통해 만나는 역사가 훨씬 더 흥미롭고 때로는 그런 것들이 더욱 더 진실에 가깝다고 믿는다. 

 

매달 5권만을 고르는 것은 참 어렵다. 아래 두 책은, 고민 끝에 리스트에서 제외시킬 수밖에 없었던 작품이다.  

레몬 케이크의 특별한 슬픔 (에이미 벤더), 그리고 이상은 왜? (임종욱)  

 

벌써 5월하고도 7일이다.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전체선택 장바구니에 담기

전체선택 장바구니에 담기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