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이야기]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서울 이야기 전통문화 그림책 솔거나라
김선남 글.그림 / 보림 / 2012년 9월
장바구니담기


아름다운 그림지도와 함께 보는 500년 도읍지의 역사를 간직한 서울 600년 이야기! 내가 지금 밟고 있는 이 땅이 서울이 되기까지의 험난한 세월을 꿋꿋이 잘 견뎌 왔다는 사실이 참 감격스럽다. 우리네 선조님들이 걸어온 발자취를 따라 500년 도읍지의 생생한 역사의 흔적을 되짚어 보자!



600여년 전, 고려왕조가 쇠하고 조선왕조를 세운 태조 이성계는 새 왕조의 부흥을 위해 산으로 둘러 쌓여 있으며 물이 흐르는 너른 땅으로 도읍지를 옮기니 지금의 서울인 한양이다. 사방으로 내사산과 외사산이 둘러 쳐져 있으며 그 산에서 흘러 나온 물이 한양을 가로질러 흐른다. 새도읍지를 정하고 제일 먼저 종묘와 사직을 세워 조상님을 모시고 나라의 안녕을 기원하고 임금이 머물며 나라를 다스린 경복궁을 짓고 한양을 둘러싼 산줄기를 따라 성곽도 쌓는다.



도성의 동서남북으로 사대문을 세우고 도성 한가운데 종루를 세워 종을 치며 하루의 시작과 끝을 알렸던 그곳은 지금은 종각이라 불리며 년말이면 재야의 종을 울리며 새해를 맞이하는 곳이 바로 그 종루다. 그리고 지금은 이순신 장군과 세종대왕님이 지키고 계시며 관광명소가 된 그곳이 바로 육조거리이며 얼마전까지만 해도 경복궁 앞에 우뚝 솟아 궁궐을 가리고 있었던 조선 총독부가 지금은 사라지고 없지만 한때 나라 잃은 설움을 안고 그들에게 내어 줄 수 밖에 없었던 아픈 역사를 떠오르게 했던 건물이다.



조선이 세워지고 임진왜란으로 궁궐과 도성이 모두 불에 타서 흔적도 없이 사라져 버리기도 했으며 또 일제의 침략으로 나라를 빼앗겨 그들에게 마구 짓밟히고 같은 민족끼리 다투기도 했던 역사를 지닌 서울, 그런 아픈 과거가 있어 우리는 더욱더 이를 물고 악착같이 우리땅을 지켜내기위해 힘써왔는지도 모른다. 그래서 지금의 수도로 자리를 잡고 한국을 대표하는 서울이되어 많은 관광객들을 불러 들이고 있다.



20여 페이지로 500년 도읍지 조선의 역사를 다 알수는 없지만 어떤 과정을 거쳐왔는지를 아이들이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역시 그림지도의 위력을 새삼 다시 느끼게 된다. 또한 온갖 고난과 수난속에서도 굴하지 않고 꿋꿋하게 버텨온 한양의 역사위에 지금 우리가 서 있다는 사실을 뿌듯하고 자랑스럽게 여기게 될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