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처럼 살아봤어요]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옛날처럼 살아 봤어요 사계절 중학년문고 25
조은 지음, 장경혜 그림 / 사계절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 여름은 어찌나 날씨가 더운지 아직 에어콘을 장만하지 않고 있던 우리는 정말 너무 힘들어서 죽을뻔 했다.

그런데 전기도 없고 수도도 없는 그런 옛날처럼 살아봤다는 책 제목을 보니 고개가 절로 설레설레 흔들어진다.

 

요즘은 밤이면 너무 많은 불이 켜져 있어 생태 환경을 파괴한다고 또 에너지 절약차원에서

불끄기 운동 같은걸 하기도 하던데 뭐 그런 의미에서 옛날처럼 살아봤다는 걸까?

가만 보니 주인공 열매가 엄청 텔레비전을 좋아해 이불을 뒤집어 쓰고서 새벽까지 몰래 텔레비전을 보고

그런데다 아빠라는 사람은 직업도 없이 집에서 텔레비전 홈쇼핑으로 이것저것 물건들을 자꾸 주문한다.

혼자 학교선생님을 하며 가정 경제를 책임지고 있던 엄마는 단호한 조치를 취하게 되는데

여름방학이 시작되자 마자 두꺼비도 내리고 수도꼭지도 빼버리고는 옛날처럼 한번 살아보라 한다.

 

물론 아빠와 열매의 불만이 이만저만이 아니고 불편한것도 너무 너무 많다.

일단 수도가 없으니 아침마다 물을 퍼 날라야하고 화장실도 맘대로 못쓰는데다 제대로 씻지도 못한다.

거기에 전기가 없으니 손빨래를 해야하고 선풍기는 될리도 없고 티비도 못보니 안달이 날 수 밖에!

그런 상황에 닥쳐서도 열매는 반성은 커녕 이집 저집 다니며 티비 동냥을 하고

아빠는 엄마몰래 두꺼비를 올리는가 하면 수도꼭지까지 사다가 끼워서 쓰며 반항을 하는데

어느날 엄마의 진심이 통해 조금씩 가족들의 생활이 달라지기 시작한다.

 

분명 전기나 수도를 펑펑 쓰던 사람이 전기도 수도도 없이 산다는건 불편할 일이다.

하지만 전기도 수도도 없지만 그래도 살아갈 수 있으며 가족의 소통이 더 많아지고

밤마다 부채질을 해 주는 엄마의 따뜻한 마음을 느끼기도 하며

솜씨 없는 아빠는 동네 어르신들을 위해 쉴 수 있는 벤치를 만들기까지 한다.

그러다 동네 사람들도 한둘 열매네를 따라하게 되고 공용으로 사용하는 화장실에 줄을 서는 진풍경도 펼쳐져

그 어느 방학보다도 할이야기가 많아지는 즐거움들이 하나둘 늘어간다.

 

여름방학이 끝나고 열매네는 분명 두꺼비를 올리고 수도꼭지도 다시 꽂아 사용하겠지만

분명 그전과는 다른 마음으로 전기를 아끼고 수도물을 아껴 사용할줄 알게 되었을듯 하다.

요즘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밥먹을때조차 얼굴보며 얘기하지 않는 상황에 종종 닥치면

우리도 옛날처럼 살아봐야할거 같다는 그런 생각이 들곤 하지만 과연 엄마인 내가 그럴수 있을까 미심쩍다.

가족의 반대와 불평에도 무릅쓰고 용감하게 옛날처럼 살아본 엄마의 용기에 박수를 보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