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집밥]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감성집밥 - 마음속 허기까지 달래주는
김정미 지음 / 성안당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말 집에서 하는 맛있는 엄마표 요리책이 나왔다. 물론 시중에서 수많은 요리책들이 있지만, 이 책이 좀 더 특별하게 여겨지는 이유는 모든 음식마다 저자의 이야기가 담겨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그리고 그냥 무심하게 툭툭 냉장고에 있는 재료를 이용해서 맛있는 반찬을 만들어주었던 엄마처럼 요리의 분류도 주요 재료별로 되어 있어서 찾아보기 쉽다. 특별한 요리법도 중요하지만, 정말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은 만드는 사람의 정성이 담긴 소박한 음식이다.

 

이 책의 특징은 우선 주요 재료별로 음식들을 묶어놓았다. 냉장고에 소고기가 있다고 하면 그 소고기를 이용해서 만들 수 있는 음식들을 모아놓고, 부추나 파와 같은 채소가 있다면 그 재료들을 메인 재료로 해서 만들 수 있는 음식들이 모여있는 형식이다. 집에서 요리를 해 본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일반적으로 냉장고에 있는 재료를 활용해서 밑반찬을 만들기 마련인데, 일단 이 책에서는 한 눈에 그 재료로 어떤 요리를 만들 수 있는지 볼 수 있으니 여간 편리한 것이 아니다. 그리고 이 책에 실린 사진들을 보면 스튜디오에서 멋들어지게 찍은 것이 아니라 저자가 실제로 집에서 만들었던 요리들이 그대로 올라와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소 조명도 부족하고 다른 화려한 요리책에 비해서는 수수해보이지만, 이런 것이 오히려 요리를 하는 사람들에게 실제로 요리를 하는 듯한 현실감을 준다. 집에 있는 재료를 활용해서 이런 요리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사실 자체가 놀랍고 신기하다.

 

큰 꾸밈없이 정말 엄마가 집에서 해주는 집밥 느낌의 레시피들이 가득 실려있어서 언제 무엇을 해먹어도 정감가는 요리들이다. 엄마가 요리를 할 때는 무척 쉬운 요리들이라고 생각했었는데, 막상 내가 하려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한 것도 사실이다. 그저 쉬운 요리조차도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서 헤메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생각보다 요리는 그리 어렵지 않다고 용기를 준다. 정확한 계량보다는 요리사의 손맛이 좌우하는 엄마표 요리를 만들어보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참고해보길 바란다. 여기에 나와있는대로 하나둘씩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엄마의 손맛을 갖춘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