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아, 선생님이 기다릴게]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괜찮아, 선생님이 기다릴게 - 특수학교 선생님 일과 사람 20
김영란 글.그림 / 사계절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특수학교라는 곳은 어떤 곳인지 참 궁금하다. 그리고 그 곳에서 일하고 계신 선생님들은 그 많은 아이들을 어떻게 보살피는지도 궁금했다. 특히 일반 학교를 다니는 아이들은 특수 학교에 대해서 거의 아는 것이 없을 터이다. 다양한 직업에 대해서 아는 것만으로도 아이들에게는 나중에 커서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깊이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된다. 간단하게 생각하면 가업을 잇는 집안이 있는 것도 그 집안에 태어난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익숙하게 보아왔던 환경이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그 직업에 대해 친숙하게 여겨진다. 이 시리즈의 도서를 읽는 것도 그런 의미에서 상당히 도움이 되리라 본다.
 
같은 시리즈의 다른 책은 안 읽어봤지만, 이 책은 전반적으로 무척이나 꼼꼼하게 잘 그려졌다. 특수학교 선생님의 일상 생활을 밀착 취재하면서 보고 느꼈던 것들을 고스란히 그림책 한 권에 담아내어 사전 지식이 없는 사람도 부담없이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아이들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책이기는 하지만 어른이 읽어도 꽤 재미있다고 느낄 정도로 잘 만들어진 책이다. 특수학급에 소속되어 있는 아이들의 다양한 개성이 고스란히 드러나면서 아이들을 돌보는 선생님의 따뜻한 마음이 느껴진다. 여기에 실려있는 많은 내용 중에서 나는 가장 궁금했던 내용이 특수학교에서 가르치는 수업의 내용이었다. 일반적인 아이들처럼 가만히 앉아서 수업을 받기는 쉽지 않을텐데, 그렇다면 보통 아이들과는 어떤 점이 다른지 알고 싶었던 차에 이 책을 읽어보니 그런 궁금증은 한 번에 해결된다.
 
사회적으로 큰 관심은 받지 못하지만, 세상에는 꼭 필요한 일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아이들이 잘 자랄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하는 선생님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 번 되새겨보게 된다. 다른 아이들보다 조금 늦더라도 인내심을 가지고 천천히 기다려주는 선생님의 모습을 보면서 나도 주변 사람들에게 약간만 기다려주는 인내심이 부족하지 않았나 생각해보았다. 일단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보여주기도 하지만, 이처럼 다양한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도 새삼스레 깨닫는다. 세상에는 보석같이 조용히 빛나는 일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 책을 읽는 모든 사람들도 자신만의 빛을 가지고 예쁘게 살아가길 바란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즐거운상상 2014-07-19 23: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 보고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