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자가 태어나던 날 ...]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왕자가 태어나던 날 궁궐 사람들은 무얼 했을까 똑똑한 학교 역사반 1
김경화 글, 구세진 그림 / 살림어린이 / 201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사극 드라마들이 많이 나오면서 실제로 역사속의 궁궐 사람들은 어떤 생활을 했는지 궁금할 때가 많다. 아마도 어린 아이들에게도 역사속의 허구와 진실은 구별해서 알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상당히 역사적으로도 고증이 잘 되어 있고, 깔끔한 그림으로 이해가 쉽도록 표현되어 있다는 점에서 어린이 역사 교육책으로도 손색이 없다. 솔직히 왕자가 태어나기 위해서 궁궐 사람들이 어떤 일을 했는지 나도 잘 모르는 상태에서 읽었던터라, 상당히 흥미로운 주제를 선택한 것도 마음에 든다.

 

전체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등장하는 삽화에서 각 인물들마다 세심하게 그렸기 때문에 그냥 책을 펼쳐놓고 책에 나와있는 이야기 외에도 상상력을 발휘할 여지가 많다. 글귀에서는 간단하게 설명이 되어 있지만, 이와는 별도로 아이들과 함께 그림에 나와있는 사람들은 어떤 일을 하고 있는 것인지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재미있을 것이다. 또한 내지가 상당히 고급스러운 재질로 되어 있는 것도 좋았다. 전체적으로 보통 그림책보다는 약간 수준이 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디자인이다. 미묘한 차이이기는 하지만, 그런 느낌을 주는 덕택에 아이들이 우리 역사의 소중함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지도 않을까 생각해본다.

 

이야기의 흐름은 왕비가 아이를 낳기 전 태교를 하는 장면부터 시작해서 실제로 왕자가 태어나서 주변 사람들이 기뻐하는 순간까지를 비교적 세세하게 나타내고 있다. 아마 그 시대에 있음직한 일들을 각종 문헌을 통해서 현대적 언어로 재구성하였기 때문에 실제로 읽는데에도 큰 부담이 없었다. 아이들은 아마 자신과 비교해서 책의 내용을 이해할 수도 있으니, 교육적으로도 의미있는 내용이라고 본다. 가장 마지막 부분에는 궁중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직급이나 직책별로 나누어 좀 더 자세한 설명을 해놓았고, 이 책의 역사적 고증을 거친 자료들에 대해서도 설명을 하고 있어서 내용에 대해 좀 더 신빙성이 높다.

 

어린이들에게 자연스럽게 역사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좋은 내용을 담고 있다. 궁궐에서도 일반 사람들과 비슷한 생활을 했다는 사실이 아이들에게 좀 더 친근하게 다가오지 않을까 싶다. 너무 어려운 역사책을 사기에는 부담스럽고, 가볍게 시작할만한 어린이 역사 그림책으로 이 책을 적극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