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손뜨개 시간]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따뜻한 손뜨개 시간 - 18인 손뜨개 전문가에게 차근차근 배운다
뜨개나무 엮음 / 스타일북스 / 201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찬바람이 부는 겨울이 되면 부드러운 니트류를 많이 입게 된다. 아무래도 추위를 많이 타다보니 빳빳한 소재보다는 공기를 많이 품고 있는 니트가 따뜻하다. 요즘에는 공장에서 예쁜 니트들이 많이 나와서 부담없이 사 입지만, 내가 어릴 적에는 이모가 예쁜 스웨터를 만들어주어서 한창 잘 입고 다니던 기억이 난다. 사실 손뜨개라고 하면 시간도 많이 걸리고 어려워서 선뜻 도전하기가 어려워지는데, 그래도 정말 예쁜 스웨터 디자인을 보고 있자니 손뜨개를 전혀 할 줄 모르는 나도 왠지 대바늘을 잡고 싶은 기분이 든다.

 

이 책에는 다양한 디자인의 니트들을 만드는 방법과 함께 직접 손으로 만든 니트들을 예쁜 사진과 함께 선보이고 있다. 그냥 옷만 보는 것보다 직접 사람이 입고 있는 모습을 보니 형태가 더 예뻐 보인다. 사실 나는 뜨개질을 전혀 할 줄 모른다. 학교에서 가정시간에도 바느질은 해보았어도 뜨개질은 해보지 않아서 전혀 배울 기회가 없었다. 물론 나의 어머니도 시간이 많이 걸리는 뜨개질에는 소질이 없어서 가르쳐 줄만한 여력이 되지 않으신다. 그래도 아주 가끔 이렇게 책에서 좋은 뜨개 작품들을 보면 조금 욕심이 나기도 하는데, 역시 여유 시간이 별로 없다보니 선뜻 손이 가지 않는 것도 사실이다. 이렇게 뜨개질에 문외한인 내가 이 책을 보았을 때, 일단은 굉장히 예쁘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그러나 뒤에 있는 설명들을 보니 내가 전혀 모르는 용어로 되어 있어서 책으로만 이해하기에는 좀 무리가 있다 싶었다. 천으로 모양을 잡고 만드는 바느질과 달리 뜨개질은 만들면서 모양을 만들기 때문에 완성하기 전까지는 어떤 디자인이 나올지 전혀 모르는 상황이다. 그래서 뜨개질이 조금 더 어려운 것인지도 모르겠다. 책의 뒤에는 뜨개질의 기초가 나와있기는 한데, 역시 전혀 이해가 가지 않는 상황은 마찬가지이다. 무려 40가지나 되는 디자인들이 실려 있는데, 나에게는 모두 그림의 떡일 뿐이다.

 

아무래도 뜨개질을 처음 하는 사람이 이 책으로 시작을 하는 것은 조금 무리가 있을 것 같고, 집 근처의 문화센터 등에서 기초를 배운 후에 이 책으로 다시 도전한다면 좋은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베스트를 비롯해서 모자, 망토 스타일, 가디건, 기본 니트 등 왠만한 디자인의 니트들이 모두 실려있어서 실 종류만 바꾼다면 보다 다양한 디자인의 니트를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책 제목에는 '누구나 뜰 수 있는' 이라는 문구로 강조하고 있지만, 역시 왕초보에게는 무리인 작품들이다. 그래도 이 기회에 손뜨개의 다양한 작품 세계를 엿보았으니, 완전히 무익한 책은 아니었다. 손으로 무언가를 만드는 일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아무래도 자신의 손으로 직접 만든 옷에는 더 애착이 가는 법이니, 도전해보는 것도 괜찮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