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강공주와 바보온달]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평강공주와 바보 온달 비룡소 전래동화 24
성석제 글, 김세현 그림 / 비룡소 / 201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래동화에 대해 생각을 해보았다. 옛날에는 전래동화가 말그대로 전래되어 내려왔었기에 누가 어떤 마음으로 전달하느냐에 따라 이야기가 각색되기도 하고, 축소 또는 확대되기도 하였다. 그래서 이야기를 잘 하는 사람에게서 듣는 전래동화는 감칠맛이 더 풍부했던 것 같다. 요즘은 이야기전달자로서의 역할을 해줄 사람이 주변에 별로 없다. 하물며 나조차도 전해들은 이야기보다 책으로 읽은 이야기가 많다보니 입말로 재니나게 풀어줄 자신이 없다. 그래서 제대로 이야기를 풀어놓은 전래동화, 나의 생각이 끼어들 여지가 있는 전래동화를 찾게 된다. 물론 그렇다고 내가 완벽하게 찾아낼 수 있다는 보장은 없지만.

 

얼마전에 도서관에서 '평강공주와 바보온달'을 찾는 사람이 있었다. 그래서 한번 살펴보았는데 의외로 마음에 드는 책이 없었다. 그러던 차에 이렇게 비룡소의 책을 만날 수 있었다. 전래동화를 글과 그림으로 옮기는 데에는 여러가지 제약이 따른다는 생각이 든다. 이 그림책은 어떨까? 일단은 글로 옮긴 이가 성석제라니 만족. 그림은 후루룩 훑어보니 고구려벽화같은 느낌이 든다. 이것도 색다른 느낌이다.

 

  


고구려 때의 이야기니 고구려 느낌을 살려그린 그림이 잘 어울린다. 난 어렸을 때 '바보온달'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텔레비전에서 보았던 바보의 이미지를 떠올리곤 했다. 내가 아는 '바보'는 그것뿐이었으니까. 그렇다면 이 그림책에서 보여주는 '온달'의 모습은 어떠할까? 일단은 온달이 다른 아이들보다 키도 크고 몸도 좋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때를 벗기고 옷을 제대로 갖춰입자 그는 '바보'가 아니라 '건장한 청년'이었다. 

   

 이렇게 온달의 모습을 새로 보고 나니, 그가 유명한 장수가 된 이유를 짐작할 수 있었다. 내가 아는 '바보'의 이미지를 그대로 갖고서 용맹한 장군의 모습을 보여주기란 아무리 상상력을 쥐어짜내려해도 잘 되지 않았던 것이다. 어릴 적 기억에 온달이 건장한 체격을 가진 남자라는 정보는 존재하지 않았다. 이 그림책은 그러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다듬어지지 않고 가꿔지지 않은 한 청년의 지적세계는 물론이고 외형적인 변화까지 이끌어낸 것은 바로 평강공주이다. 평강공주는 제대로 된 원석을 골라내고 다듬을 줄 아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다. 이것은 그녀가 받은 교육이 그러했을 터이고, 배운대로 실천한 것이다. 그저 매일 울기만 하는 울보공주가 아니라, 궁궐에서 응석받이로 커온 공주가 아니라, 제대로 배우고 제대로 실천한 사람이라는 말이다. (역사에서는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나는 이야기 속의 그녀 평강공주에 대해 이렇게 생각한다.) 

   


굳이 여기서 여자가 할 일과 남자가 할 일이 다르다고 구분하지는 말자. 남녀의 문제가 아니라, '나'를 인정해주고, 내가 가진 것을 펼쳐보일 수 있게 도와주는 사람과, 그 도움을 통해 세상에 나서게 되는 한 사람의 이야기라고 생각하는 것이 더 맞지 않을까싶다.

 

 

 

 

오랫만에 읽어본 전래동화 한 편이, 나의 현재와 미래를 살펴보게 한다. 이 책을 읽는 어린이들도 누구에게나 인정받고 훌륭한 일을 해낼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나중에 어른이 되었을 때 '평강공주'와 같은 훌륭한 지도자를 만날 수 있다면 더 없는 행운일 것이고, 지금은 내가 (부모가) 훌륭한 선생님이자 조언자로서 옆에 있어주고싶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러브캣 2013-02-23 03: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