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비단길로 간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나는 비단길로 간다 푸른숲 역사 동화 6
이현 지음, 백대승 그림, 전국초등사회교과 모임 감수 / 푸른숲주니어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역 중에 태풍을 만나 금씨상단의 대상주이자 엄마인 금기옥이 실종되고, 그의 딸 홍라는 상단을 되살리기 위해 집안에 내려오는 비상금(?)을 들고 교역에 나선다. 홍라는 어머니가 일구어놓은 상단을 빼앗길 위기에 놓이자 상단을 지키기 위해 길을 나서는데, 자신이 왜 상단을 지키고자 하는지, 왜 그 위험한 길을 가고자 하는지에 대한 확신은 없다. 지금은 엄마의 상단을 빼앗기지 않겠다는 생각뿐이다. 이야기가 전개되는 과정에서 홍라는 자신이 왜 교역을 떠나는지, 안전하고 편안한 생활을 마다하고 굳이 험한 길을 나서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알아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홍라가 주인공이지만, 홍라의 마음이 움직이고 변화하는 것은 주변 인물들에 의해서이다. 태풍에 배가 난파되었을 때 홍라의 곁에 있었던 호위무사인 친샤와 별을 보는 월보, 그리고 홍라의 재산을 노리는 섭씨영감의 아들 쥬신타, 홍라의 목숨을 구해주었던 비녕자가 그들이다. 이들은 모두 제각각 자신의 마음 속에 숨겨놓은 꿈, 혹은 하고 싶은 일이 있다. 그것을 알바 없는 - 홍라의 첫 이미지는 남부러울 것 없는 부잣집 딸이자, 자기가 하고싶은대로 하는 아가씨이다- 혹은 알아야할 이유도 없는 홍라가 함께 길을 떠난다.

 

홍라는 발해사람이다. 발해는 개방적인 나라여서 고구려의 후손이라 칭하면서도 그들끼리 폐쇄된 나라를 구성한 것이 아니라 주변 소수민족을 아울렀던 나라이다. 게다가 이러한 개방성은 교역에서도 드러나는데, 발해의 유물을 살펴보면 서역과의 교역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홍라가 교역을 위해 떠나는 길은 그 옛날 발해사람들이 교역을 떠났던 그 길이다. 일본도, 신라도, 압록도, 영주도, 거란도가 발해의 다섯개 교역로인데 홍라는 압록도를 따라 등주로 간다. 중국의 비단이 주로 교역상품이었던 실크로드(비단길)처럼 발해의 주거래는 담비가죽이었고, 그 길을 담비의 길이라 불러야한다는 주장도 있을만큼 왕성한 교역이 이루어졌다.

 

홍라의 여정에서 이러한 발해의 문물이나 교역상황을 보여주는 장면들이 중요한 작품배경이자 소재로 등장한다. 서역의 은화가 사용된 흔적을 보여주는 소그드 은화, 십자가를 건 삼존불인 발해삼존불이 그러하다. 역사책에서나 볼 수 있는 소재들이지만, 역사동화이기에 이러한 것들이 배경이자 소재로서 잘 활용되고 있다. 홍라라는 존재는 역사속 실존인물이 아니지만, 홍라의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소재들은 모두 발해의 역사를 재현해내고 있다.

 

나는 이 책을 읽는 동안 발해에 대해 알아가는 즐거움도 좋았지만, 홍라를 비롯한 작중 인물들이 자신만의 길을 찾아그는 과정을 엿볼 수 있어서 좋았다. 홍라는 애초부터 자신이 해야 할 일과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모르는 아가씨로 등장한다. 이야기의 결말에서 그녀는 자신이 왜 아버지에게 일신을 의탁하지 않고 교역에 나서는지를 깨닫게 된다. 어찌보면, 대상주였던 엄마의 기질을 물려받은 것인지도 모르겠다. 길에서 사람을 만나고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만들어가는 것이 홍라가 해야 할일이자 하고 싶은 것이라는 걸 깨닫는다. 호위무사인 친샤는 어릴 적에 잠시 한눈을 판 탓에 죽음의 고비를 넘기고 호위무사로 살아왔다. 자신의 과거를 기억해내고 하나뿐인 이모와 해후한 후 다시 홍라에게로 돌아와 끝까지 홍라를 지켜주는 인물이다. 쥬신타는 장사에 수완이 좋은 녀석이지만 그것보다는 불교에 빠져있는 인물이다. 인도로 가서 그 옛날 고승들이 그랬던 것처럼 수도를 하고자 한다. 월보는 별을 보는 것을 좋아하여 천문을 공부하였고 천문에 능한 사람이 되고픈 꿈이 있다. 그런가하면 비녕자는 자신의 부모를 죽게 만든 홍라에 대한 '복수'를 꿈꾸는 자이다. 홍라의 목숨을 구해주었지만, 홍라로 인해 부모님을 두분다 잃게 되는 비녕자가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홍라가 아무 것도 가진 것이 없는 사람이 되게 만드는 것이었다.

 

이들은 모두 제각각의 생각을 품은 채 홍라와 함께 교역길을 떠나고 그 여행을 통해 자신의 길을 찾아간다. 지금 우리 아이들은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잘 모르고 주어진 상황대로 살아가는 홍라와 같다. 홍라가 자신의 길을 찾아가는 여정을 통해 이 책을 읽은 아이들도 자신만의 길을 찾아기길 바란다.

 

다만 아쉬운 점은, 인물간의 긴장감이 별로 없고, 사건에 대한 몰입도도 그다지 좋지 않아 다소 밋밋한 느낌이 들었다는 점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러브캣 2013-01-24 06: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