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통방통 나눗셈, 귀신 백과사전>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
-
신통방통 나눗셈 ㅣ 신통방통 수학 2
서지원 지음, 심창국 그림 / 좋은책어린이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수학공부하면 뭘해요? 실생활에서는 쓰지도 않는데"라는 말을 입에 달고 다닌 사람이 바로 나다. 아마도 중고등학생때부터인 것 같은데, 수학공식을 외우고 기계적으로 문제를 풀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그렇게 해서 나는 점점 더 수학과는 멀어졌던 것 같다. 그런데, 알고 보면 수학만큼 우리 실생활과 관련 있는 학문이 또 있을까 싶을만큼 생활 깊숙이 들어와 있다. 다만 그걸 내가 외웠던 공식과 숫자의 형식으로 나타나지 않을 뿐이다.
요즘은, 유아들도 덧셈 뺄셈을 공부한다고 한다.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까지 뺄셈을 완성시켜야 한다며 공부를 시킨다는데, 지금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이 과연 숫자들의 조합으로 나오는 정답일까? 요즘은 수학의 원리를 쉽게 풀어놓은 책도 많고, 창의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들도 많이 나오고 있다. 덧셈 뺄셈의 완성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친해질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나눗셈, 아직 더하기 빼기도 모르는 한솔이에게 읽어줄 책은 아니다. 다만 이 책에서 나눈다는 것의 의미를 잘 이야기한 것 같아서 다음에 한솔이에게도 이야기해줄 생각이다. 이 책은 나눗셈을 시작하는 아이들이 읽어야 할 책이고, 그 전에 곱셈을 할 수 있는 아이라야 할 것 같다.
이 책의 주인공인 나래는 엄마 가게의 물건을 제것인양 사용하는 아이다. 어렸을 때 우리가 슈퍼마켓 주인이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듯, 아이들로서는 충분히 가게의 물건이 모두 제것이라고 생각할 만하다. 누군가가 사용한 물건을 새것인 줄 알고 사가는 손님의 입장을 생각하지는 못한다. 어느 날 엄마의 가게에서 엄마에게 나눗셈을 할 줄 몰라 혼이 난 후 집에 가다 우연히 발견한 나눗셈 버스, 아니 나눔버스를 만나면서 나래의 생각이 바뀌기 시작한다.
간단히 생각하면, 우리가 동생이나 친구와 과자를 나누어 먹는 것도 나눗셈이다. 서로 싸우지 않고 똑같은 양으로 나누는 것, 그렇지만 우리는 '나누어 먹어야 한다'고 생각하지 그것이 '나눗셈'이라는 생각은 못한다. 요즘 아이들 책은, 이러한 부분을 놓치지 않고 설명을 해주는 것 같다. 나래도 나눔 버스에서 음식을 나누어 담는 것에서부터 나눗셈을 배우게 된다.
그리고 자기가 늘 무시하고 싫어했던 친구 민주를 나눔버스에서 만나게 되고, 민주의 설명을 통해 나눗셈이 곱셈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저자는 다른 사람과 똑같이 나누어서 즐겁고 행복해지기 위해 나누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라고 말한다. 여기서 조금 더 발전한다면, 나보다 더 많은 것을 다른 사람에게 줄 때도 행복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자신도 가진 것이 없지만 다른 사람과 나누는 즐거움을 알고 있고, 게다가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민주와, 아이들의 부러움을 가득 받고 있는 나래의 관계가 나눔버스에서의 만남 외에는 특별한 전개가 없어서 하다 만 이야기가 되어버렸다는 것은 약간 아쉬운 대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