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자의 동물원 - 조선 선비들의 동물 관찰기 그리고 인간의 마음
최지원 지음 / 알렙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왜 이 책을 사게 됐을까? 사실 조금은 충동적으로 구입하게 된 책이었다. 열하일기를 읽으며 박지원의 문장들을 보면서 새삼 놀랐던 적이 많았기에 유학자들의 동물 관찰기라면 무조건 읽어보고 싶었다. 그리고 또 한가지는 옛 고전들을 읽기는 쉽진 않은데, 고전을 읽다보면 의외로 재미있어서 누군가가 엑기스들만 모아놓은 책을 읽으면 훨씬 수월하게 읽힌다는 점도 있다. 그래서 조선시대의 선비들, 동물을 관찰하며 인간의 고통을 이야기하다! 라는 광고가 내 구미를 당겨 클릭을 하게 했을 것이다.

 

그런데 막상 책을 펼쳤는데, 읽기가 수월하지는 않았다. 그리 어려운 내용도 아니고 분명히 한글로 써 있건만 주~욱 읽다가 으...응? 하게 되는 곳이 많았다. 하마터면 책을 덮을 뻔 했다. 게다가 재밌는 소설을 함께 읽던 터라 자꾸 소설책으로만 손이 가고, 이 책은 내가 돈 주고 샀으니 무조건 읽어야한다는 각오로 숙제를 하듯 하루 몇페이지씩 정해놓고 읽지 않으면 도무지 끝까지 갈 수 없을 듯 했다. (그렇다고 재미가 없는 것은 아니라서 가끔 책을 덮어버리고 싶을 때마다 희안하게 호기심을 자극하는 이야기가 튀어나온다. 그렇게 결국 마지막까지 왔다.)

 

책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는 알라딘책소개에 매우 자세히 나와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오늘은 불친절한 리뷰가 될 것이다.)  내용이 아주 잘 요약되어 있어서 내가 이 책을 다 읽고나서 알라딘 책소개를 보고 아~ 이런 내용이었군! 할 정도였으니...@@

 

저자의 생각을 그때 그때 이해하려고 노력하였고, 유학자들의 동물관찰기가 아주 흥미롭기도 했지만 사실 책을 덮은 지금 저자가 무얼 말하고 싶었는지 확실히 말하기는 어렵다. 마치 수학시간에 선생님이 풀어줄 땐 잘 알겠는데 니가 나와서 풀어봐라 하면 막막해지는 느낌.... 이렇게 한계를 절감하며 리뷰를 써야하나 말아야 하나를 고민하는데 문득 떠오르는 구절이 있다.

 

벌레와 짐승은 자연의 도구라는 자신의 숙명을 모른다. 도구의 숙명을 아는 아는 도구가 사람이다. 방 안에 갇힌 숙명을 아는 사람만이 자신의 방을 나와 다른 방을 구경할 수 있다. 바로 다른 짐승의 방에 들어가 보는 것이다. 벌레, 고양이, 새의 방을 끊임없이 들락날락거리며 기계의 숙명을 이해하는 것이 바로 유학자들이 말하는 '습성이 천성이 되는' 상태이자 인간성이라는 기술의 한 방법이다.(341쪽)

 

인간성에 대해 깊이 고민하는 유학자들은 방 안에 갇힌 숙명을 깨달은 사람처럼 이방 저방, 즉 다른 동물들, 하찮은 미물까지 다  들여다보며 인간성에 대해 탐구를 했다. 그들의 관찰은 지금의 과학자들이 본다면 비웃을 정도로 너무나 소박하고 때론 너무나 엉뚱하지만 둥물을 관찰하며 배우는 철학은 매우 심오하고 깊다. 그나저나 방 안에  갇힌 숙명을 아는 사람만이 자신의 방을 나올 수 있는 것처럼 한계를 깨달은 나는 여기서 포기 할게 아니라 이 책 저 책 더 열공해야 하겠지....까불지 말고 더 많이 읽어라! 이 책이 내게 주는 교훈이다.

 

심오한 철학으로 포장하긴 어렵지만 나름 재밌었던 부분들을 적어보자면,

이익의 성호사설에 나오는 육식에 대한 생각은 조선의 유학자들이 육식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 수 있었다. 오늘날의 채식주의자와는 또다른 입장에서 육식을 조심하는데, 무엇보다도 조선에서 소 도축을 금지하고 소를 먹지 말자고 주장했던 사람들이 많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 말똥구리에 대한 관찰로 유명한 파브르보다 100여년이나  더 앞서서 이익이 성호사설에 말똥구리의 도둑질을 관찰하고 적어 놓은 것이 있는데 이익은 말똥구리만이 아니라 온갖 동물들을 다 아우르는 정말 훌륭한 관찰자다. 그의 암평아리 이야기에서는 신성함이 느껴질 정도다.

이 책을 읽으며 가장 감탄했던 대목 중 하나는 이덕무의 [청장관전서]에 실린 쥐의 계란 쟁탈 특공작전이다.

 

한 마리 쥐가 닭장에 침입하여 네 발로 계란을 안고 누우면 다른 쥐가 그 쥐꼬리를 물어 당겨서 닭장 밖으로 떨어진다. 그리고는 그 쥐꼬리를 다시 물어 당겨서 쥐구멍으로 운반한다. 또 병에 기름이나 꿀이 있으면 병에 올라 앉아 꼬리로 묻혀내어 몸을 돌려 그 꼬리를 핥아 먹는다. (......) 가령 한마리 쥐가 알을 안고 눕더라도 다른 쥐가 그 꼬리를 물고 끌 줄을 어떻게 아는가. (244쪽)

 

닭장에서 계란을 훔치는 쥐의 능력이 정말 대단하다. 계란을 깨뜨리지 않기 위해 몸으로 감싸고 몸으로 감싸느라 기동력이 없어진 쥐를 옮겨줄 다른 쥐와 협력한다. 실로 엄청난 능력이자 관찰이다.

 

리뷰를 정리하려는데 자꾸만 이 책에 정이 든다. 재미난 부분을 꼽아보자니 한도 끝도 없는데 손가락이 아파 다 못쓰니 아쉬울 따름이다. (응? 아까 분명 어렵다고 징징댔는데??)

 

정리하는 의미로 내가 관찰한 동물이야기를 하나 써보자면,

집 앞 정류소에서 버스를 기다리고 있는데 길바닥에 떨어진 사과 한조각을 발견한 비둘기가 다가왔다. 부리로 콕콕 사과를 쪼는데 어떻게들 알고 비둘기가 한마리씩 모여든다. 세마리가 모여 사과를 사이좋게 콕콕 찍어 먹는데 어디선가 까치가 맹렬한 기세로 날아와 비둘기를 다 쫓아냈다. 그리곤 사과를 먹을 줄 알았더니 입에 물고 바로 옆에 있는 초등학교 근처 나무밑에다가 숨겨놓고 나뭇잎으로 덮어 두는 것이다. 그리고 휙~ 날아 올라서 근처 삼층 건물 옥상에서 다시 주변을 살피기 시작했다. 거기서 지켜보다가 먹을것이 있는 걸 감지하고 훔치러 온것이다.

우와~까치가 동네 대장이구나! 근데 그놈 참 얄밉다. 지가 먹을 것도 아니면서 비둘기들 못먹게 하려고 사과를 뺏은건가! 닭둘기라고 미움받는 비둘기도 참 살아가기 힘들겠구나. 그후 나는 까치의 못된 행태에 대해 사람들에게 이야기 해주곤 했는데 이 책을 읽다가 이익이 먹을 것을 숲속에 숨기는 까마귀와 까치의 습성을 관찰하여 적어두었다는 것을 알았다.사과를 숨긴건 까치의 습성이었던 것이다.  

 아깝다! 나도 이익처럼 "이는 내가 직접 눈으로 보고 알아낸 것이다."라고 할 수 있었는데^^


댓글(23)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장소] 2015-10-26 03: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우연히 소설에서 까마귀에 대한 묘사를 해 놓은 걸 보고 완전 반한 기억이 있어요.
그 녀석이 두뇌가 엄청 좋기도 하지만 재치가..거의 사람 수준...이랄까.. (약간 오버인지 몰라도)암튼 걔들 셋이 덤비면 꼼짝없이 사람이 바보..되기 좋구나..알았네요
까치는 우리 나라만..유독 호조라..하는데..동화의 잘못된
와전이 아닐까..생각을 가끔해요. (음...어딘가의..누군가에 의한 의도적 변환 ..이랄까?)

살리미 2015-10-26 13:12   좋아요 1 | URL
저도 다큐멘터리에서 까마귀의 행동을 보고 엄청 놀랐던 기억이 나요. 그치만 제주도에 유독 많았던 건지, 아직도 어릴적 산소에 갔을때 유독 무시무시하게 들리던 까마귀들의 소리가 잊혀지질 않아요. 몇년전엔 제주4.3평화 공원에서 참혹한 심정으로 관람을 마치고 나왔는데 마당에 있던 가지만 앙상한 퐁낭(팽나무)에 까마귀떼가 모여 앉아있는게 마치 슬픈 원혼들 같아서 너무 무서웠던 생각도 드네요. 아뭏든 까마귀는 효를 아는 새라는데 그 겉모습때문에 많이 손해보는 동물임엔 틀림없어요^^ 오히려 까치는 좋은 이미지에도 불구하고 농작물에 피해를 많이 준다고 하고요^^ 생각해보니 이것도 다 외모지상주의때문인가요? ㅋㅋㅋㅋㅋ

[그장소] 2015-10-26 13: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쵸?이름 부터 마귀 ㅡㅎㅎ 둘다 까 ㅡ씨인데 참 이상한 일예요.
까치울면 반가운 ..까마귀울면 ..안좋은
까치야 먼저 나서지만 .
까마귀는 지켜보고 나중에 보고하듯 운다고나 할까...
그 애들은 워낙 잡식에..육식에 안가리니..
길들이거나 하면 좋겠어요.ㅋ 한마리 친구 삼아 ㅡㅡ;
비둘기도 되는데..매도 ..까치는 모르겠네요..은혜갚은 까치 말고 뭐 또 있나요? -알고보니 얘도 기억력 좋아 이런건 ..설마...
외모 지상...완전 웃음!

살리미 2015-10-26 13:32   좋아요 1 | URL
앗 ㅋㅋ 마귀 였어요!!!! 까.... 마귀!!!

[그장소] 2015-10-26 13: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ㅡ저도 자연 사랑합니다 ㅡ동물 학대 싫어요!^^
ㅎㅎㅎ ㅡ혹 ㅡ길들이기 때문에 뭐라하시면 울..겁니다.흑!
농담을 다큐로 받으시면...

살리미 2015-10-26 13:31   좋아요 1 | URL
ㅋㅋㅋㅋ 이 책에 비둘기를 길들인 소년에 대한 이덕무의 글이 있어요. 이덕무의 행랑채에 살던 소년이 비둘기를 지나치게 좋아하여 옷입고 밥먹는 것조차 잊을 정도였는데 하루는 그 비둘기를 개가 물어가버렸대요. 소년이 얼른 쫓아가 비둘기를 뺏었지만 이미 비둘기는 죽어버렸죠. 소년은 매우 슬퍼하며 곧 비둘기 털을 뽑고 구워먹었는데 고기는 꽤 맛있었다고 했대요... ㅋ
유학자의 입장에서 얼마나 화가 났겠어요. 애초에 먹을 수 있는 관계에서는 친구관계가 성립하지 않는다고 말해요. 먹지 않겠다는 약속 하나 지키지 못할 너는 애초에 친구 자격이 없다. 비둘기의 입장에서 너는 얼마나 무서운 존재겠느냐.... 뭐 이런 뉘앙스였는데. ㅋㅋㅋㅋ 죄송하지만 갑자기 그게 생각이 나서^^

괜찮아요^^ 길들이고 사랑하는 걸 누가 뭐라 하겠어요 ㅎㅎ 먹지만 않으신다면야 ㅋㅋㅋㅋ

[그장소] 2015-10-26 13:36   좋아요 0 | URL
아...제가 까마귀 고기를 먹어야 하는 병에 걸리면..어떻하나요?!^^
일단 ㅡ제 선에선 먹을 일이 없으니...누군가 비둘기라고 속여 먹이지 않는 한 (뭥?! 그건 먹..먹는거냐?)
아무래도....
요즘 치킨 집은 확 늘고..도심의 닭둘기 들은 줄었어요......어..어딛니???!!!

살리미 2015-10-26 13:39   좋아요 1 | URL
ㅋㅋㅋㅋ 아.... 그런 상황을 다 고려하시다니!! 역시 그장소님이세요^^ 그럼 일단 비상용으로다가 까마귀는 길들이지 마세요.....(뭐... 뭐래니....)
치킨집과 닭둘기의 관계라.... 신종 음모론인가요???

[그장소] 2015-10-26 13: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그건 저 아닌 다른 분들이 까마귀고길 드셔서 모른다고 할겁니다..
정치하는 분들이 자꾸 모른다고 하는 걸 보면....뭔가...음...
비상용 말고 상비용 으로...아니지..
이러다...비상식 ㅡ량 되는 게...아이구 ...

살리미 2015-10-26 13:48   좋아요 1 | URL
아.... 까마귀의 충효를 보고 배우랬더니 ..까마귀 고기를 드신 걸로 짐작되는 분들이 계시시는구만요.... 역시.... 그들다워요...
항상 모든 문제는 기 승 전 정치 ㅋㅋㅋ 일단 까마귀에게 애도를^^

[그장소] 2015-10-26 13:50   좋아요 0 | URL
아..식량문제..미래식량 문제로 우리 얘기중 아녔...쩝! (뭐..먹은..게냐!)

살리미 2015-10-26 13:51   좋아요 1 | URL
앗! 그렇죠? ㅋㅋㅋ 어제 먹은 치킨이 수상해요......

[그장소] 2015-10-26 13: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한민국치킨대전 ㅡ할때....슬슬 조짐이..보였어..욤..
그럼 불쌍한 녀석들 위해 애도를 해야하니..니네치킨에 시킬까요?

살리미 2015-10-26 14:02   좋아요 1 | URL
ㅠㅠ 애도를 위해 니네치킨을..... 저는 프라닭으로 할게요.... ㅠㅠ

[그장소] 2015-10-26 14:04   좋아요 1 | URL
그럼 각자..취향입니까!존중해드립니다 ㅡ로...^^

꼬마요정 2015-10-26 15: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푸하하하 쓰신 리뷰도 흥미진진한데 댓글은 더 재미납니다~ 까마귀에서 통닭 대전까지.. 각종 음모론에 미래 식량 ㅋㅋ 재밌게 보고 갑니다. 이 책 은근 땡기네요~~

살리미 2015-10-26 16:33   좋아요 1 | URL
그장소님이 워낙 센스넘치셔서요^^ 좋게 봐 주시니 감사합니다.
책의 내용과는 좀 동떨어지는 리뷰가 되었을지도 모르겠어요. 제 나름대로 이해한거라서요^^

후애(厚愛) 2015-10-26 18: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정말 댓글이 재미있어요.^^
웃으면서 읽었어요~ ㅎㅎ
책도 궁금한데 담아갑니다~
편안한 오후되시고요, 즐겁고 행복한 한주 되세요.^^

살리미 2015-10-26 19:14   좋아요 1 | URL
저도 한참 웃었답니다^^ 후애님! 맛난 저녁 드세요^^

해피북 2015-10-29 14: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오로라님의 리뷰와 아래 재미난 댓글을 읽으니 더 읽어보고 싶어지네요 ㅎㅎ 그런데 발췌해놓으신 글을 읽어보니 왜 진도가 팍팍 안나가셨는지 이해가되는것 같아요. 이 책도 일종에 번역본이라서 아마도 그런면이 있지 않았을까 싶지만, 오로라님의 글에 맛깔스러움이 또 책속에 등장하는 `이덕무` 때문에 꼭 살펴봐야겠어요 ㅋㅋ 아! 그리고 저는 만화에서만 쥐들이 꼬리로 음식을 먹는줄 알았는데 정말 꼬리를 사용해서 음식을 먹기도 하는군요 ㅋㅋ

살리미 2015-10-29 15:02   좋아요 0 | URL
동물에 대한 얘기인줄 알았는데 철학얘기였어요. 유학자들의 심오한 철학을 풀어낸 저자의 글이 제가 이해하기엔 오래걸리더군요. 이덕무의 <청장관전서>라는 책에 동물 이야기가 많이 나와서 이덕무의 얘기도 많이 인용돼요. 안그래도 읽다가 전에 책만 보는 바보를 읽고 좋았다는 해피북님 얘기가 생각나서, 해피북님 보시면 좋아하겠구나! 생각했어요^^ 갑자기 날이 추워졌어요! 감기조심하세요^^

나하나 2015-11-29 15: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목에 마음이 끌렸습니다. 읽다보니 점점 나도 모르게 자꾸 빨려갑니다. 많이 사색하게 하는군요. 감서 합니다. 또 다시 멋진 책이 나와 주기를 기대합니다.

살리미 2015-11-29 15:29   좋아요 0 | URL
읽고나서 많이 생각해보게 하는 책이 좋은 책이겠죠? 흥미롭게 읽은 책도 덮어놓고 보면 기억이 안나는 경우도 있지만, 이 책은 읽을 땐 잘 몰랐는데, 이렇게 다시 되짚어 볼 때마다 좋았던 구절들이 생각납니다. 다시금 생각해 볼 기회를 주신 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