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8월 1일 비온 후 갬 25도~32도


태풍의 영향인지 잠깐 동안 비바람이 거셌다. 폭우가 쏟아진 것도 폭풍이 몰아친 것도 아니지만, 태풍 끝자락의 영향을 받은 듯하다. 



배나무(신고) 한 그루 중 유독 한 가지에 배가 엄청 달렸다. 가지가 휘어져 땅에 닫을 정도였다. 솎아주기를 하려다 그냥 자연스레 자라도록 놔두었다. 그런데 이번 비바람에 그만 가지가 뚝 하고 끊어져 버렸다. 인간이 만들어 놓은 품종이 아니라 야생의 품종이었다면 이렇게 주체하지 못할 정도로 열매를 맺지 않았을지 모른다. 그렇기에 개량된 품종들은 어떻게든 사람의 손을 탈 수 밖에, 즉 농사라는 작업을 거칠 수 밖에 없는 운명일지도 모른다. 그런데 그냥 자연 상태로 놔 두었으니, 탈이 나는 것도 당연한 일일지도. 과욕은 이렇듯 참사(?)를 불러오는 모양이다. 



가지가 꺾이는 피해를 본 김에 배나무 두 그루를 둘러보았다. 열매 중에 이번 장맛비로 열과가 된 것도 나오고, 벌레 먹은 것들도 꽤 보인다. 솎는 작업을 하지 않고 놔두었던 것들이라, 이런 피해과를 따 주는 것이 솎는 작업과 겸하는 셈이 되었다. 


열매의 벌레 피해는 열매가 맺히고 나서가 아니라 꽃이 피었을 때부터 발생한다고 한다. 즉, 열매를 보호하기 위해선 꽃이 필 때부터 예방을 해야 하는 것이다. 올해는 작년처럼 끝까지 방치하지 않고, 방제작업을 해오고 있는데, 시기는 늦었던 모양이다. 열매가 맺히고 어느 정도 자란 뒤부터 방제작업을 해 왔기 때문이다. 그래도 이런 방제 작업 덕분에 수확할 수 있는 열매가 조금이라도 있지 않을까 기대를 갖고 있다. 


지금의 모습은 과거 행위의 결과임을 즉, 모든 사건의 결과는 그 원인이 있음(인과응보)을, 다시 한 번 되새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