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2월 27일~28일 맑음


성목이 되기 전 블루베리의 가지치기(전정)시기는 2월 중순에서 3월 초에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개인적으론 잎이 나기 전까지 최대한 줄기를 살려두어서 뿌리가 활성화되도록 해주는 게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3월 초 앞뒤로 한다. 줄기에 잎이 나기 시작하면 영양분을 많이 뺏기고 난 뒤라 오히려 손해일 수 있다. 가지치기 시기에 신경쓰는 이유이다. 



블루베리를 가지치기하는 법을 한번도 배운 적은 없다. 그냥 상식선에서 한다. 가지가 땅과 평행하거나 밑으로 자라는 것은 잘라주고, 너무 밀집된 형태로 있는 것은 솎아주는 정도이다. 


그런데 올해 가지치기를 하다보니 나무줄기의 형태가 눈에 보이기 시작했다. 꼭 고추가 성장하는 모습같다. 줄기 하나가 자라고 거기에서 방아다리를 형성해 두 개로 분화되고, 다시 한 줄기마다 방아다리가 나고.... 즉 위로 자랄 수록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것이다. 고추의 경우 방아다리 사이에서 나오는 곁순들은 제거해준다. 블루베리도 이런 식으로 가지치기하는 것은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방아다리 이외 자라는 가지들은 모두 제거해주는 것이다. 이런 시도가 블루베리를 잘 자라도록 해줄지는 모르겠다. 그래서 절반 정도만 이렇게 가지치기를 했다. 그러다보니 시간이 꽤 걸렸다. 이틀간 가지치기를 진행했는데도 불구하고 겨우 100그루 정도 끝냈다. 


나머지 60그루 정도는 다시 틈틈히 전정을 할 계획이다. 그런데 이래저래 블루베리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다보니, 블루베리가 진달래과의 관목이었다는 사실을 다시 떠올리게 됐다. 즉 주줄기가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그런데 고추는 사실 원줄기 하나에서 퍼져나가는 방식이다. 고추를 따라하는 전정이 관목의 성질과는 맞지 않을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머지 1/3은 관목의 성질에 맞추어 위로 자라나는 줄기의 수를 최대한 보장하는 방식으로 가지치기를 해볼 생각이다. 


올해 이렇게 가지치기 방식의 차이가 앞으로 블루베리 수확과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잘 관찰해봐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