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에는 계획이 제 맛이라 다이어리를 탁 펼쳐서는 <2019>이라고 호기롭게 적어본다. 올해의 말씀, 시편 18 46. 올해의 운동, 요가. 올해의 공부, 페미니즘. 올해의 외국어, 영어. 라고 쓰고 나니 너무 오랫동안 영어였던 나의 외국어 생활. 그럼에도 나아질 바 없는 나의 외국어 생활. 영어 옆의 마침표를 쉼표로 바꿔놓고 다음 외국어를 생각한다. 일본어책을 벌써 몇 권이나 샀던가. 내 책은 아니지만 이탈리아어 책도 두세 권. 스페인어가 쉽다는데 그게 낫지 않을까. 읽고 싶은 텍스트가 있어야 진도가 잘 나갈 거야. 그렇다면 프랑스어. 쉼표는 한없이 늘어지고 생각도 늘어진다.



대학교 다닐 때 초급 스페인어를 한 학기 들었다. … 그래도 스페인어는 재미있었다. 언어에서 전해지는 무작정 밝은 양지의 느낌, 그 특유의 명랑한 템포도 좋았다. 물음표도 느낌표도 괄호 열고 괄호 닫는 느낌으로, 심지어 거꾸로 세워둔 표시도 장난스러워서 재밌었다. (51/103)



아무튼 외국어의 저자는 전공인 불어를 포함해 유창하게 말하는 외국어가 없을지는 몰라도 도전정신만은 매우 유창하다. 그녀는 영어에, 일본어에, 중국어에, 스페인어에 그리고 독어에 도전한다. 쓸데 없는 일에 대한 동경, 지루한 일상의 마라톤을 버티게 해주는 외국어 배우기의 힘에 대해 말한다. 유창하게, 아주 유창하게 말한다.  


에디톨로지의 마지막. 처음부터 끝까지 명랑하고 유쾌한 저자가 아주 조심스러운 조언을 하나 하겠다고 말한다. 마지막 페이지까지 저자를 따라왔던 사람이라면 당연히 저자의 조언이 무엇일까 궁금할 것이다. 다음 페이지를 넘길 때까지 나도 그랬다.


자신의 생각을 풍요롭게 편집하려면 무엇보다도 언어가 자유로워야 한다는 것이다. 내가 오십 넘어 새롭게 일본어를 배우는 이유이기도 하다. … 내가 성격적 결함에도 불구하고 한국 사회에서 이만큼이라도 성취하며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은, 영어와 함께 독일어를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당연히 읽는 자료의 내용이 남들과 달랐다글로벌 시대를 살아가려면 영어 이외에 꼭 한 가지 언어를 더 배워야 한다. 두 개 이상의 외국어와 데이터베이스 관리 습관을 갖추면, 뭘 하든 그리 두려울 게 없다. , 물론 전적으로 내 생각이다. (372)


구글 번역기의 성능이 하루가 다르게 향상되고 있는 이 시대, 통역사라는 직업이 앞으로도 의미 있을까 의문이 생기는 이 시대에, 저자는 말한다. 영어 이외의 꼭 한 가지 언어를 더 배워야 합니다.

 

저번주 주말부터 Born a Crime』을 읽고 있다. 책과의 인연은 사람과의 인연과 비슷해 만나야 할 때 만나게 되는 것 같다. 다락방님 서재에서 <181004 데일리 쇼 with 트레버 노아 Between the Scenes 한국어 자막 트럼프의 가장 큰 무기는 피해자성을 다룰 줄 안다는 것”> 동영상을 보고 난, Trevor Noah 트레버 노아를 알게 됐다. 유튜브에서 스탠딩업 코미디 몇 편을 보고 아이들을 불러서는 깔깔거리며 같이 보았다. 그제서야 그의 책이 출간된 걸 알게 되었고, 이미 이 책이 2017년 유부만두님 <올해의 책>에 포함되었다는 걸 알게 됐다. 최근에 프시케님 리뷰를 읽고 나서 마음이 동해 따라 읽기 시작했다.


I learned to use language like my mother did. I would simulcast – give you the program in your own tongue. I’d get suspicious looks from people just walking down the street. “Where are you from?” they’d ask. I’d reply in whatever language they’d addressed me in, using the same accent that they used. There would be a brief moment of confusion, and then the suspicious look would disappear. “Oh, okay. I thought you were a stranger. We’re good then.” (55)


노아에게 외국어란 생존 수단이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피부색이 밝은 사람으로 산다는 것, 흑인에겐 백인으로, 백인에겐 유색인으로 인식되며 산다는 건 복잡할 뿐만 아니라 위험한 일이다. 시작은 물론 영어다. 그의 엄마는 노아가 영어로 읽고 말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남아프리카 공화국에 사는 밝은 피부색의 흑인인 그가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도록 해 주었다.


해외 여행이 아니면 외국에 나갈 일이 없고, 해외 여행을 가더라도 외국어를 사용할 경우가 적은, 정확히는 외국어를 사용할 기회가 거의 없는 여행을 선호하는 나같은 사람에게, 외국어는 어디까지나 먼 곳의 이야기다. 좁은 땅, 북쪽은 38선에 남쪽은 바다에 가로막혀 살고 있고, 평생을 여기에서 살았고, 앞으로도 살 예정이며, 나와 다른 말을 하는 사람을 만날 일이 거의 없는 내가, 2019년을 맞이하며 또 다시 이렇게 적는다.


올해의 외국어, 영어


아무튼 외국어』, 『에디톨로지』, 『Born a Crime』를 불러오지 않는다면, 나의 오랜 습관 올해의 외국어, 영어를 설명할 수 없기에. 그들의 도움에도 불구하고 작심삼일은 커녕 작심하루를 넘기지 못 하는 스스로를 알기에.  


올해의 외국어, 영어 그리고 쩜쩜쩜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19-01-20 23: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트레버 노아 번역된 책은 없네요 ㅠㅠ

단발머리 2019-01-20 23:29   좋아요 0 | URL
한겨레신문에 <2019년 주목할 책>에 ‘부키‘ 출판사 <Born a Crime>이라고 나와 있더라고요.
올해 번역될 듯 싶어요. 다락방님, 굿나잇^^

다락방 2019-01-20 23:31   좋아요 0 | URL
꺅! 간절히 원하면 이루어지는 겁니까! 세상이 저를 돕네요. 후훗. 굿나잇!

단발머리 2019-01-20 23:34   좋아요 0 | URL
그럼요. 세상이 다락방님을 돕죠. 이럴 때.. 다락방님...
아, 세상이 이렇게 돕는 나여....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얼른 쿨쿨 자요, 다락방님^^

카알벨루치 2019-01-21 00: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오 영서....!!!

단발머리 2019-01-21 09:08   좋아요 1 | URL
오오 잉글리쉬...!!!

psyche 2019-01-21 04: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시작하셨군요. 트레버 노아의 코미디를 보면 정말 똑똑한 사람인 거 같아요. 어찌나 핵심을 탁 찌르면서 웃기는지...맘에 드시길!!
외국어는 정말...ㅜㅜ 저의 경험을 보면 한국책을 공수해 읽는데 한계가 있다보니 영어책을 읽을 수 밖에 없었고 (활자 중독이 영어울렁증을 이긴거죠 ㅎㅎ) 그래서 읽기는, 어렵지 않은 소설 같은 거 읽는 거는 좀 늘었지만 노력이 안들어가니 특히 말하기나 쓰기는 절대 안늘어요 ㅠㅠ 저도 매년 올해는 영어 공부를! 이라고 다짐하지만 일주일도 못가곤 하네요. 흑

단발머리 2019-01-21 09:18   좋아요 0 | URL
저도 동영상 볼 때마다 노아가 똑똑하다고 생각했어요. 핵심을 짚어내는 것도 그걸로 다른 사람을 웃기는 것도 똑똑한 사람만이 할 수 있죠. 몸 개그가 아니라면 말이예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활자 중독이 영어울렁증을 이겼다는 프시케님 이야기는 묘하게 제게 위로가 됩니다. 물론 프시케님은 소설도 마음껏 읽으시고 또 생활하시는데 큰 불편함이 없으실텐데도 매년 영어공부를 결심한다는 부분이요. 외국어를 배우는 일이 내게만 힘든 것은 아니구나, 영어가 나한테만 못되게 구는 건 아니구나 하는 생각이요^^

책읽는나무 2019-01-21 07: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늘 해가 바뀌어 연초에 세우는 목표중 하나가 영어공부입니다만^^
그렇게 ‘영어공부하기!!‘
적기만 횟수로 20년이 넘은 듯 하군요ㅋㅋ
공부는 끝이 없다고 하니까???
아무튼 영어는 이제 서서히 시작을 해보려고 노력중입니다.
작년부터는 일어도 조금씩 기초를 시작해보곤 있어요.
원서책들을 읽고 싶어 공부하고 싶다는데 계속 ‘안녕하세요?‘
‘おはようございます‘, ‘Hi‘
만 무한반복ㅋㅋㅋ
이럴때 아이들에게 참 부끄럽기도 하고,대단하단 생각을 합니다.
공부해야겠단 생각은 하고 있는데..실천은 되지 않는데 아이들은 늘 책상에는 앉아 무언가를? 매일같이 하고? 있잖아요!!!
여튼...열심히 해서 언젠가는 유부만두님, 프시케님, 보슬비님처럼 영어원서를 ‘읽었어요‘에 올려보는게 소원입니다ㅋㅋ
쉼표가 마침표가 되는 그날까지
노력해 보아요^^

참, 저는 ‘아무튼,외국어‘책 재미나게 읽었더랬어요.저는 외국어 잘하고,좋아하는 사람들 참 좋아요.
특히나 외국어를 시작하려는 의도가 좋았어요.그나라의 문화나 작가가 궁금해서 알고 싶어 그 나라의 언어를 공부하는 사람들은 너무 멋지지 않나요?^^

단발머리 2019-01-21 09:39   좋아요 0 | URL
연초의 목표 중 하나가 외국어인 경우 대부분은 영어인 것 같아요. 그렇게 20년,이라는 책나무님 말씀에 저도 동의합니다. 어언 20년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일어 시작하셨다니 멋지십니다. 전 히라가나 쓰기책 한 권이랑 마스다 미리 책 한 권을 딱 사다 놓고는 세월아 네월아 하고 있었거든요.

책상에 앉아 무언가를 매일같이 하고 있는 책나무님 자녀들도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책나무님 댓글 읽다가 생각났는데요.
엄마랑 이모랑 10여년 전에 운전 면허 시험을 보러 다니셨어요. 필기 시험을 4-5번 정도 떨어지셨거든요. 그 다음부터 공부가 대단한 일이다, 공부하는 게 진짜 큰 일이다 하셨더랬죠. 책상에 앉아 무언가를 한다는 것 자체가 정말 대단해요.

저도 아무튼 외국어,가 좋았어요. 지치지 않는 도전정신, 밤에 누워서 데어-데스-뎀-덴을 외우는 모습이 막 상상되면서요.
그 나라의 문화나 작가가 궁금해서 알고 싶어 그 나라의 언어를 공부하는 사람들은 멋지죠, 언제나^^

2019-01-22 07: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1-23 10:0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