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비단길로 간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나는 비단길로 간다 푸른숲 역사 동화 6
이현 지음, 백대승 그림, 전국초등사회교과 모임 감수 / 푸른숲주니어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 지안에서 고구려비석이 발견되었다고 얼마전 보도 되었다. 관심의 타이밍은 절묘하다. 고구려의 후예들이 살았다는 '발해'에 관한 소설을 읽고 있었기 때문이다. '발해?' 해동성국, 대조영, 고구려인과 소수의 말갈족이 살았다는 꿈의 국가. 흥미를 가지려면 너무도 재미있는 '발해'는 '역사'라는 학습의 도구가 되었을때, 거부의 느낌만 전달된다. 그러나 소설이나 드라마,연극으로 표현 될 때는 상황이 달라진다.

 

<나는 비단길로 간다>는 '발해'를 배경으로 진행되는 무역상에 관한 이야기다. 상경에서 꽤나 큰 금씨상단은 태풍으로 몰락의 위기를 맞는다. 행방불명된 대상주 금기옥는 소식이 없고, 부왕의 혼례식에 바쳐야 할 비단은 태풍에 수몰되었다. 무작정 대상주인 엄마를 기다릴 수 없는 딸 홍라는 직접 교역의 무대에 뛰어든다. 선조들이 남겨둔 은화를 찾아 무사 친샤, 천문성 원보, 일꾼 비녕자, 빚을 받기위해 찾아 온 쥬신타와 동행한다.

 

'길'이란 참으로 묘하다. 희망인듯 하지만, 난관이 많다. 혼자면 외롭고, 여럿이면 얽힘이 많다. 낯설어서 모험 하기엔 적절하나, 낯설기때문에 부딪힘이 많다. '비단길'이 설핏 추측하면 참으로 멋지게 느껴지나 세상의 어떤 길도 녹록한 법이 없다. 홍라는 어머니의 목소리를 들으며 솔빈으로 동행자들과 길을 떠난다.

 

보아라, 길이다. 세상 모든 곳으로 통하는 길이다. 43쪽

 

상경성에서 북상한 다음 서쪽으로 사마르칸트까지 가는 길은 담비의 길이라고 했다.

서역 상인들이 초피를 사러 오는 길이라서 그렇게 부르는 것이다.

솔빈도 그 담비의 길 위에 있었다. 45쪽

 

'말'을 구하기 위해 솔빈으로 떠나는 홍라의 여정 속 '담비의 길'에 난 멈쳤다. 지도를 들여다보니 서역의 땅으로 뻗어나간 길은 흥분된다. '발해'가 멸망하지 않았다면, 고구려 비석의 발견들 부터.. 세계 유일 분단 국가인 남북한에 대한 생각까지 이르렀다.  노랫말 처럼 내가 살고있는 곳에서 택시만 타면 닿을 거리를 중국을 우회하고, 비행기를 타고, 그것마저 통제되어 갈 수 없는곳. 38선만 없다면 걸어서 서역의 길로 갈 수 있다는 것이 꿈처럼 아득하다. 말을 달려 솔빈으로 향하는 홍라일행에 홀연 끼어들어 꿈같이 그 길에 들어서고 싶은 충동이 일어난다.

 

홍라일행은 길 위에서 숱한 희노애락을 겪는다. 원보의 죽음, 복수를 노린 비녕자, 스님이 되기위해 떠나는 쥬신타. 나약했던 소녀 홍라는 낯선 교역의 길에서 자신의 꿈을 공고히 다지는 계기를 마련한다. 그리고 새로운 길, 홍라의 길을 떠난다.

 

새로운 길. 아무도 가지 않는 길. 홍라는 그런 길을 가고 싶었다.

서역 사람들이 비단을 사러 온다는 그 길고 긴 길을 넘어 세상 끝까지 가는, 나의 비단길.

그것이 자신의 꿈이라는 걸 이제 알았다.

그렇게 첫발을 내딛어 새로운 길이 열린다면, 훗날 사람들은 그 길을 홍라의 길이라고 부를 것이다. 183쪽

 

길을 걷고 싶었다. 길에서 만나고 싶었다. 길에서 사람을 만나고, 세상을 만나고,

새로운 나를 만나고 싶었다. 그렇게 아무도 가지 않는 길을 만들어 가고 싶었다. 183쪽

 

<나는 비단길로 간다>는 살아진 역사 속의 국가 '발해'를 세상으로 끌어낸다. 다민족이 다양한 문화를 꽃피웠던 해동성국은 어쩌면 현재의 역사로 순환하는 것 같다는 상상. 서태지와 아이들이 불렀던 '발해를 꿈꾸며'를 웃습지만, 소설을 읽으며 처음 들어보았다. 소통되지 않는 길의 닫힘. 언제즈음 길이 열려 갈라진 땅의 친구들을 만날 수 있을까? 그 길에서 길로 이어진 저 너머의 길을 우리 아이들이 갈 수 있기를 .. 그래서 더 많은 사람을 만나고, 더 많은 문화를 접하며 살아 갈 수 있기를 꿈꾼다.

 

나 또한 홍라가 걸어 갔을 '담비의 길'을 거닐고 싶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러브캣 2013-01-24 06: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보았습니다.

토토짱 2013-01-24 14:54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수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