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요즘은 어떠하십니까]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선생님, 요즘은 어떠하십니까 - 이오덕과 권정생의 아름다운 편지
이오덕.권정생 지음 / 양철북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면전에 대고 말할 수 없는 여러 제약이 있을 때 편지는 친교 및 정서 표현에 적절한 소통 수단이다. 그리운 이들의 이름을 불러 백지에 마음을 눌러 전하던 시절의 추억이 생각나는 것은 스마트 폰의 문자와 인터넷 메신저에 밀려 손 편지를 받아 본 기억이 아득할 정도다. 낯선 공간을 여행할 때면 그곳의 풍광이 그려진 엽서에 근황을 적어 보낸 것이 전부였던 데 반해 고인이 된 두 분의 편지는 30년 가까이 이어졌다. 시류에 편승하지 않는 순정함으로 아동 문학을 지켜왔던 거장의 편지는 서로의 안부를 묻고 작품과 출판 관련한 사연을 전하며 서로의 건필을 기원하고 건강한 삶을 소망하는 글로 갈무리되었다.

 

    두 작가는 한 우물을 깊게 파는 게 어떤 것인지 몸소 보이면서 물질적인 재화를 축적하느라 정신적인 가치를 잃어가는 현대인들의 피폐해진 영혼의 불균형을 바로 잡기 위한 일련의 활동은 유연한 아동들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끄는 초석으로 자리했다. 40년 동안 초등학교 교사로 재직하며 우리말 바로 쓰기 운동을 실천하며 쉬운 우리말로 아동 문학을 이끌어온 이오덕 선생님의 글은 지금도 책상 위에 자리하여 적절한 어휘를 선택할 때 살펴보고 있다. 보잘것없는 똥이 민들레꽃을 피우는 거름으로 새 생명을 잉태하는 소중한 양분으로 기능하는 강아지 똥은 어떤 방향으로 살아가야할지 고민하는 가운데 질적인 성장을 도모하게 만들었다.

 

   일본의 빈민촌에서 태어나 불우한 어린 시절을 감내하며 불가항력적인 일들의 소용돌이 속에서 못 먹어 생긴 결핵까지 앓게 되어 20대부터 시달리게 된 만성질환은 권 작가를 고통의 심연 속으로 끌었다. 1973년 경북 안동을 거쳐 일직으로 그를 찾아간 이 선생과의 편지 왕래는 오랜 친구의 사귐처럼 이어졌다. 열두 살을 뛰어넘는 문우의 사귐을 이으며 서로의 표정과 안색을 살피며 따사로운 말을 전하는 편지의 구절은 서로를 진정으로 아끼고 배려하는 삶이 배어 있었다. 두 선생은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문학의 가치를 귀중히 여기며 평론가와 동화작가로 자신만의 가치를 세워가는 데 적극적이었다.

 

   일직 교회의 종지기로 살면서 필요 이상을 취하는 것은 죄악이라고 여기며 가난한 삶을 선택하여 살면서도 글을 읽고 표현하는 일에 정밀함을 다하는 권 선생은 질병의 고통 속에 괴로워하면서도 창작을 멈추지 않았다. 건강을 잃고 육신의 병을 앓는 사람이 정신적인 병까지 앓으며 소멸되어 가는 안타까움을 토로하며 이 선생의 건강을 기원하는 대목은 지병 속에 갇혀 지내는 권 작가의 아픔이 전해졌다. 튜브를 끼우고 소변을 봐야 했던 고통까지 이 작가에게 진솔하게 전하며 약물에 의존하여 살아가는 숙명적 고리를 끊어내려는 정신적인 노력은 추위를 견디며 글을 써 내려가는 지난한 활동에서도 드러났다. 문인들과 교류하며 출판사에 권 선생의 작품 출간을 의뢰하느라 신경을 모으는 이 선생은 결핵 치료에 필요한 약값을 대며 서로를 지지해주었다.

 

   배움의 끈이 짧아 글 한 편을 창작할 때도 늘 사전을 찾아 적절한 어휘 선택을 위해 고민하는 권 선생의 모습에서는 정밀함을 추구하는 소신파를 연상케 했다. 기다리지 않아도 올 것은 오고야 말 것인데 바보 같이 애를 태우며 사는 것은 아닌지 돌아보게 하는 권 선생의 믿음은 이 선생의 한량없는 은혜를 떠올리며 서로를 생각하는 마음으로 결집되었다. 책을 읽고 글을 쓸 수 없게 될까 두려워하는 권 선생은 한 인간을 고통 속으로 밀어 넣은 불온한 역사를 규명해 진실을 밝히려는 노력 또한 게을리 하지 않았다. ‘몽실 언니의 주인공이 겪어야 했던 시대적 아픔과 희생 속에서도 넉넉한 사랑을 펴는 헌신적인 인간애가 그 예이다. 질병의 고통이 없었다면 외로움을 견디기 힘들었을 것이라 토로하는 권 선생을 물심양면으로 후원하고 지지하는 이 선생은 그의 고통을 함께 나누었다.

 

   평생을 가난과 질병의 고통 속에서 살다 간 권 선생이지만 그의 작품은 인류에 대한 따스함을 잃지 않았다. 질병의 고통이 극에 달했을 때는 자살을 생각했던 적도 있지만 사는 데까지 살아보자고 했던 어머니 말을 떠올리며 감내하였다. 이 선생은 세상이 어수선하고 기막힌 일들이 일어나 맹렬한 분노를 느낄 때에도 힘껏 살아 긍정의 힘을 불어넣기 위해 노력했고 일상에 묶여 움직일 수 없을 때의 아쉬움을 드러내며 얼굴 마주보고 대화할 날을 기다렸다. 만날 수 없을 때는 서로의 근황과 더불어 작품에 대한 의견을 넣어 창작 활동에 관심을 불어넣는 편지를 부치며 서로의 길을 잇는 다리로 서로에게 건네는 따듯한 위로로 두터운 정을 확인케 한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