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도에 관하여]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태도에 관하여 - 나를 살아가게 하는 가치들
임경선 지음 / 한겨레출판 / 2015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지혜로운 자는 스스로도 살생하지 않고, 남을 시켜서도 살생하지 않으며, 남의 살생하는 것을 보면 마음으로 좋아하지 않는다.’

   불살생 관련 가르침은 생명체의 존엄성을 새기며 함께 살아가는 일상의 소중함을 일깨워준다. 삼라만상을 어떻게 보며 살아가느냐에 따라 언행은 판이한 양태로 드러난다. 태도는 가시적이지는 않지만 외적인 행동 배후에 있으며 현재의 상황적 요소와 결합함으로써 행동 결정의 요인으로 추론된다. 바람직한 인간 육성이라는 교육의 본질은 대학 입시에 밀려 제 기능을 살리지 못하여 파생되는 학교 문제를 임시로 변통할 뿐이다.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근원적인 물음을 던지고 어떤 방식으로 풀어갈지는 선택의 몫으로 남는다.

 

   간섭받기보다는 자율적 선택 의지로 인생의 향로를 결정해 온 작가는 국경을 넘나들며 다원화된 생활에 적응해 온 덕분에 자신만의 빛깔을 띠고 살아가는 힘을 얻어왔는지도 모른다. 개인의 가치관과 살아가는 방식이 결부된 태도는 유한한 삶을 살아가는데 능동적인 에너지를 발현하며 살아갈 동기를 부여한다. 타인의 눈치를 살피며 상대에 인정받고 싶은 욕구에 지배된 삶을 살아온 이들에게 흔한 수동성은 자발성을 가로막는 요인으로 작용할 때가 있다. 내면을 살피며 중심을 바로 잡고 살아갈 수 있는 힘은 자발적으로 경험한 것들을 통해 자연스레 발휘됨을 감지할 때가 많다. 행하는 일이 예전과 같지 않다고 여겨질 때 시선을 다른 데로 돌리면서 원하는 대로 움직이며 살고 있는지 반추해 볼 일이다.

 

 

   ‘새는 알에서 나오려고 애쓴다. 알은 세계다. 태어나려는 자는 세계를 파괴해야만 한다.’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껍질을 깨려고 시도하기보다는 군집 본능에 따라 관성대로 움직이며 사는 일이 몸에 익어 편하다. 외아들로 집안일에 조력하지 않던 남자를 만나 함께 살며 가사 분담으로 이끈 변화의 시도는 사랑의 힘 못지않게 소중한 배려를 일깨워주었다. 진심으로 좋아한다면 상대보다 일을 많이 했다고 손해 봤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로 서로에게 관대해진 부부의 모습에서 질적인 성장을 가늠한다. 무리가 와서 고통을 느낄 정도의 가사 일에서 놓일 때 건강한 결혼 생활은 이뤄질 것이다.

 

   고인 물에서 오랫동안 생활하여서인지 구성원들과의 소소한 갈등이 초래한 인간관계 때문에 스트레스 받을 때가 왕왕 있었다. 경제적인 자율성으로 존재감 있게 생활하고 있어서인지 주변에는 그것을 시기하는 말들이 난무하였다. 모두에게 사랑받을 필요가 없다고 여기면서도 냉소적인 말 한마디에 상처를 입는 자신이 미워질 때가 있었다. 그럴 때마다 속상해하며 평상심으로 생활하지 못하는 자신과 맞닥뜨릴 때면 회의가 들었다. 타인과의 관계에 짓눌려 질척거리기보다는 지금의 관계를 점검하여 재조정해 나가는 게 먼저일 것이다.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스스로에게 정직해질 때 오롯이 홀서 서서 얻어 자신의 일을 사랑하며 살아갈 자유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세월의 부침에 따라 변화해 온 자신을 들여다보며 남은 시간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생각한다. 서너 번 시도해보고 성사되지 않는다고 포기하여 자기혐오에 빠져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지만 건전한 야심을 품고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갈 때 점진적인 향상으로 성취감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불완전한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어제의 나와 비교하며 불공정에 저항함으로써 자립심을 길러 가는 일은 통념의 잣대에 휘둘리지 않는 건전함으로 이뤄내는 자기 구원은 자존감 있는 삶을 지탱하는 힘으로 작용할 것이다. 어떤 일을 하든 그 일을 대하는 태도에 따라 일에 몰입할 수 있는 강도는 달라진다. 시간이 흘러도 쉽게 변하지 않을 바람직한 자세로 스스로 주인공으로 자리하여 갈 때 인생은 조금씩 즐거워질 것이다. 오지도 않은 미래의 꿈을 위해 소소한 감정을 유예하며 현재를 희생하는 삶에서 탈피하려는 시도는 나만의 가치관으로 삶의 방향에 물꼬를 틔우는 시원으로 자리할 것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