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지난 금요일 미세먼지가 걷힌 하늘이 막역한 친구를 만난 것처럼 반가웠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담임을 맡아 여유가 없는 나날을 보내고 있지만

돌려 생각하면 10대의 튀는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며 생기를 회복하는 듯하다.

교육 경력이 늘어난 만큼 학부모들 연령이 별 차이 나지 않더니 어느 새 동년배이거나

담임보다 나이가 적은 이들이 많은 것을 감안하니 세월이 무심히도 흘렀음을 절감한다.

자식들을 위하는 마음은 예나 지금이나 별반 다름 없다는 점은 불변의 진리처럼 다가온다.

   점심을 먹고 도서실에 들렀다가 자리에 앉아 차 한 잔을 마시려는데 170센티미터가 넘는

반장이 허리를 굽히고 조심스레 다가와서는,

   "선생님, 벚꽃이 떨어지기 전에 반 친구들과 함께 사진 찍어요."

 한 학생이 외조모 상으로 학교에 오지 않고 있는데 한 녀석은 월요일에 다시 찍어야 한다며

우정을 드러냈다.

   제자들 중에는 고등학교 교정의 벚나무 아래서 교감하던 순간을 잊지 못하는 이들이 많다.

침 맞고 오는 길 벚꽃이 가득한 교정을 피사체에 담아 보냈더니 고맙다는 말을 전하였는데

금요일에는 우리 반 아이들과 사진을 찍었다.

 

내린 비로 벚꽃은 지고 그 자리를 희롱하며 날아디니던 벌들은 다른 꽃을 찾아 떠났을 것이지만

피사체 속에 남은 벚꽃은 우리들 마음 속에서 분분이 날리고 있을 터이다.

꽃 다운 나이에 제대로 꽃을 피워보지도 못한 채 스러져 간 세월호 희생자들의 어린 넋들을

위로하며 돈으로 아이들 목숨을 흥정하는 어른들의 잘못을 참회하며 4월에 읽고 싶은 에세이를

모아 본다.

 

 

  정신과 의사로 일하며 사회적 약자로 심리적으로 위축된 이들을 찾아 그들의 아픔을 나누는 일에 적극적이던 그녀가 15년 째 파킨스 병을 앓고 있었다니 그저 놀라웠다. 몸이 생각대로 움직이기 힘든 상황에서도 여러 일을 병행하며 소임을 다하는 모습에서 진한 감동이 밀려든다. 오늘 하루 온전히 살아갈 수 있는 상황에 감사하며 살아야 할 이유에 답을 준다.

 " 잘 살고 있는 거냐?"

 

 

 

 

 

 

  실의 고통을 다 짐지우지 못한 채 숨구멍을 틔워주기 위해 떠난 인도여행의 추억이 떠오른다. 빠하르간지에서의 충격적인 현상들 앞에 공포와 설렘이교차하던 시간 내일은 어떤 일이 일어날지 기대되던 인도 여행의 아련한 향수는 언젠가는 그곳을 다시 밝으려는 갈망으로 가득하다. 어떤 이유에서인지는 몰라도 길 위의 철학자들과 수행자들을 목격할 수 있는 곳 인도의 진풍경을 새롭게 보고 싶다.

신기한 나라 인도로 불리는 그곳으로 떠날 힘을 비축하며 오늘도 지낸다.

 

 

 

  어느 순간 운명을 믿는 이로 변해 있었다. 삶은 스스로 개척하는 것이며 팔자 도망은 삶의 주인공으로 거듭날 때면 가능하다고 여기며 지냈는데 세월이 흐를수록 불가항력적인 뭔가가 있어 나를 이끌어 가는 것이 있다고 여길 때가 속출한다. 부부의 연을 맺고 사는 이들도 전생에 숙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라는데 남은 날들을 좀 더 신중하게 살아가기 위해 전생이 궁금해졌다.

 

 

 

 

 

 

 

 소설가 김영하 작품을 즐겨 읽었다. 아프니까 청춘이라고 말하는 기득권들의 무책임한 말들보다는 자신의 이력을 진솔하게 드러내며 전업작가로 표현하는 일을 즐기는 삶을 살고 있는 작가의 솔직함이 때로는 위로가 된다. 스물 세 살의 딸이 중국에서 공부를 하다 두 달 남짓이면 고국으로 돌아온다. 취준생으로 준비해야 할 것도 많은 나이 조금은 돌아가더라도 자신이 즐기며 행하고 싶은 일을 찾아 골몰할 수 잇었으면 한다. 작가의 <<보다>>에 이어 <<말하다>>를 구매해 두고 아직 읽기 전이지만 많은 독자들과 함께 소통하고 싶은 에세이라 권한다.

 

 

 

 

 

 문학 평론가 정여울의 글을 좋아한다. 수식어가 난무하는 글보다는 간명하면서도 고갱이를 짚어내는 명쾌함에 끌려 많이도 추천하는 작가의 글이다. 그녀가 낸 여행서가 인기를 끌면서 또 다른 여행서를 출간하였는데 이번에도 주관성이 객관성을 확보하는 글로 가득하길 바라며 읽고 싶은 책으로 넣었다.

여행을 떠나고 싶을 때면 여행이라는 말만 들어도 가슴이 쿵쾅거린다. 올 여름 라다크 여행이 계획대로 이루어지길 바라며 오늘도 먼 공간을 찾아 길을 나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