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6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6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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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연말 연초가 되면 각종 매체에서 한 해를 정리하고 새해를 예측하는 일들을 한다.

연례행사라 할 수 있는 일들을 보면서 각자 자신의 한 해를 돌아보고 새해 계획을 설계하는 게

인류 고유의 문화적인 의식이 된 지 오래된 것 같다.

그 중에서 국내의 트렌드라는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2009년부터 시작한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는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 국내에서 어떤 게 유행되었고 내년엔 트렌드의 흐름이 어떻게

형성될 것인지를 짐작해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줘서 꼭 읽어야 할 통과의례가 되었다.

나도 2010년의 '타이거로믹스'를 시작으로 올해의 '카운트 쉽'까지 매년을 트렌드 코리아와 함께

준비하는 게 당연한 일이 되어버렸는데, 해당 연도의 동물로 만드는 2016년의 키워드는 과연 뭘까

궁금했더니 원숭이해에 맞게 'MONKEY BARS'로 선정했다.

 

먼저 2015년의 트렌드를 돌아보면서 대한민국 10대 트렌드 상품으로 단맛, 마스크 & 손 소독제,

복면가왕, 삼시세끼, 셀카봉, 세프테이너, 소형 SUV, 저가 중국전자제품, 편의점 상품, 한식 뷔페를 선정했다. 선정된 10개 트렌드 상품을 통해 드러난 흐름은, 일상적이고 익숙한 것의 가치를 다시 돌아보고

평범한에서 의미를 찾고자 하는 움직임이 강조되었고, 가성비와 실속을 강조하며, 밖으로 드러나는

브랜드나 스펙보다 숨은 실력인 품질을 강조하는 움직임이 두드러졌으며, 시장 다변화를 위한 기업의

노력에 힘입어 고객군이 확대되는 경향이 나타났고, 마지막으로 개인화된 가치가 더욱 확산되었다.

전반적으로 경제상황이 장기적으로 침체국면에서 벗어나지 못하자 가벼워진 지갑으로 최대한의

만족을 얻으려고 하고 요리 등 일상적인 것들에서 기쁨을 찾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햄릿 증후군', '감각의 향연', '옴니채널 전쟁','증거 중독', '꼬리, 몸통을 흔들다, '일상을 자랑질하다', 

'치고 빠지기', '럭셔리의 끝, 평범', '우리 할머니가 달라졌어요', '숨은 골목 찾기'까지 

2015년에 선정했던 10개의 키워드가 얼마나 적중했는지를 회고했는데,

어떻게 보면 이미 선정해 놓은 키워드에 사례들을 끼워맞춘 것 같기도 하지만 

적절한 사례들이 풍부한 걸 생각하면 전년도의 예측은 상당 부분 들어맞았다고 볼 수 있었다.

 

다음으로 2016년의 트렌드는 내년의 경제전망에 바탕을 두고 있는데

대부분 2016년에도 그동안 이어진 장기불황이 계속 되리라는 부정적인 전망이 우세했다.

그러다 보니 저성장의 늪을 건너가기가 녹록하지 않을 것 같은데

이 책은 원숭이가 멍키바(구름다리)를 건너듯, 저성장의 늪을 영리하고 신속하게 넘기를 기원하는

의미에서 멍키바라는 키워드를 선정했다고 한다.

멍키바는 '플랜 Z' 나만의 구명보트 전략, 과잉근심사회, 램프증후군, 1인 미디어 전성시대,

브랜드의 몰락, 가성비의 약진, 연극적 개념소비, 미래형 자급자족, 원초적 본능,

대충 빠르게, 있어 보이게, '아키텍키즈', 체계적 육아법의 등장, 취향 공동체의 이니셜을 모은 것이었다.

먼저 '플랜 Z'는 플랜A, B는 충족시키기 어려운 여건에서 최후의 보루로서의 선택이라도 지키고자

하는 경향을, 과잉근심사회는 메르스 사태에서 보듯이 불신이 최고조에 도달해 공포마케팅까지

등장하는 씁쓸한  현실을 엿볼 수 있었다. '마이 리틀 텔레비전'이란 공중파 프로그램이 등장할

정도로 1인 미디어가 인기를 끌고 있고, 브랜드의 거품이 좀 사라지고 가격 대비 성능의 실속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는 것도 장기 불황이 낳은 트렌드가 아닌가 싶었다.

연극적 개념소비는 종래의 기부 개념의 전환이 일어나고 있음을 잘 보여주었고,

미래형 자급자족은 도시에서 텃밭을 가꾸는 것 등 친환경 도시로의 변모과정을 기대하게 해준다.

원초적 본능이나 '대충 빠르게, 있어 보이게'는 각자의 개성을 다양하게 표출하면서도

다른 사람들에게 과시하고 싶은 사람들의 욕망을 잘 표현했다. 

초저출산 시대에 아이를 건축물을 설계하고 시공해나가는 것처럼 키운다는 '아키텍키즈'나 자신만의

취향을 가진 사람들의 개성을 충족시켜주는 게 기술과 마케팅의 핵심과제가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를 볼 때마다 다사다난했던 한 해의 여러 일들이 떠오르면서 1년을 마무리

하기에 좋은 계기를 마련해주는데, 계속되는 불황속에 2016년 병신년도 만만하지 않을 것 같다.

그럼에도 이 책이 선정한 2016년의 트렌드 키워드 '멍키바'처럼

많은 사람들이 원숭이처럼 삶의 구름다리를 가볍게 건너갈 수 있기를 기원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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