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자기계발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보이지않는 지능 : 최상의 해답은 대중 속에 있다

 

렌 피셔저/  김명철역 | 위즈덤하우스| 원서 : PERFECT SWARM

 

 

 

 

 

 

 

근대화 과정에서 삶으로부터 극단적으로 분리되었던 노동이 탈근대화 과정에서는 오히려 삶과 중첩되고 있다. 물질노동(산업노동)은 삶과 대립하면서 발전되었지만 비물질노동(탈근대의 노동)은 물질노동이 노동 밖으로 배제함으로써 이용했던 삶의 미시적 활동들을 노동 속으로 끌고 들어왔다. 우리가 더 이상 사유의 기회를 놓칠 수 없는 주제는 바로 '현대'를 넘어서려는 새로운 철학적 사유의 방식일 것이다.

현대 과학자들은 동물들, 특히 개미나 벌, 메뚜기 같은 곤충들의 집단행동이 실제로는 아주 간단한 몇 가지 규칙들이 모여 개체 간 상호작용을 하면서 나타나는 결과임을 복잡성 연구로 알게 되었다. 마찬가지로 인간 사회의 수많은 복잡한 패턴들도 그 원인은 결국 개인과 개인 사이에 존재하는 간단한 규칙들에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이 책의 궁극적인 목표는 바로 그러한 과정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살펴보고, 더 나아가 생활 속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복잡한 상황에서 최선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기본 규칙들을 찾아내는 데 있다.



기업의 개념 :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의 최초 경영학 저서

피터드레커저/  정은지역 |21세기북스

 

 

현대를 대량생산원리에 입각한 고도산업사회로 보고, 그 속에서 기업의 본질과, 이를 바탕으로 한 경영관리의 방법을 전개한 피터드러커가 기업의 구조, 체질, 그리고 내부 역학관계를 다룬 최초의 책이다. 기업이 작동하는 핵심 원리, 기업이 효율적으로 작동하려면 무엇을 갖추어야 하는지, 그리고 기업에 속한 여러 사람들이 어떻게 성공에 헌신하는지 이 책은 노사관계, 정치, 회사의 규정, 심지어 전쟁에 이르기까지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깊이 있는 통찰력으로 설명한다. 또한 주요 경제 개념을 저자만의 시선으로 명료하게 설명한다.



두얼굴의 구글 :  구글 스토리에 숨겨진 또 다른 이면

스코트 클리랜드,아이라 브로드스키 공저/박기성 역 | 에이콘출판사 | 원서 : Search & Destroy: Why You Can't Trust Google Inc.

 

이 책은 세계 최대의 인터넷 검색회사인 Google의 또 다른 이면을 밝힌고 있다.

구글은 역사상 그 누구보다도 공공정보는 물론 사적인 정보까지 가장 많이 수집한 조직이며, 또한 취득한 정보를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개발해냈다. '정보가 권력'이라는 경구는 바로 구글에게 가장 잘 들어맞는 말일 것이다. 구글이 왜 인터넷 시대에 가장 중요하고, 가장 혁신적이며, 가장 야심찬 기업으로 평가받는지 설명한다. 세계 최대 인터넷 회사 구글은 아주 얇은 계층조직, 수평적 의사소통의 네트워크를 통해 관료주의적인 조직을 버리고 대학교 같은 분위기의 회사를 만들어 어떤 직원이든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길 수 있게 검토하고 이를 지원해 자체적으로 생성되는 혁신으로 세상을 바꿀 기회를 만들었다. 이렇게  세 기업은 조직을 평평한 커뮤니티 형식으로 만들어 누구나 회사차원의 결정에 직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출구를 만들었다. 마지막 직원 한 명의 아이디어까지 제대로 활용한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키치 2012-06-06 12: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경제경영/자기계발 신간평가단 파트장 키치입니다.
추천신간 체크 완료했습니다.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