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세상이 달라 보인다.

단순히 해가 바뀌어서 그런 것은 아니다.  이십여 년 동안 벗어나지 못했던 담배의 지배력에서 벗어났기 때문이다.  나는 그동안 주변의 다른 사람들이 해마다 이맘때면 금연을 한답시고 호들갑을 떨 때도 나만 홀로 초연했었다.  딱히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던 탓도 있었다.  아내의 잔소리가 있기는 했으나 그냥 견딜 만했다.  그랬던 내가 금연을 결심하고 담배를 끊자 아내는 몹시 놀라는 눈치였다.  아무튼 내게 세상은 흡연을 할 때의 세상과 흡연을 하지 않을 때의 세상, 단 두 개의 세상으로 보일 뿐이다.  서서히 금단증상이 나타나는 까닭에 글을 쓸 때는 가급적 빨리 마무리를 지어야 한다.  12월에 출간된 에세이 중에 딱히 눈에 들어오는 게 없다.

 

 

나는 결국 <정글만리>를 읽고 리뷰를 쓰지 못했다.  쓰지 않았다고 하는 편이 옳다.  조정래 작가도 이제 끝이 보이는구나 생각했었다.  아끼는 작가의 쓸쓸한 뒷모습을 보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어떤 상상력의 발현보다는 중국에 대한 면밀한 취재에 스토리를 슬쩍 얹어놓은 듯한 느낌을 받았던 <정글만리>.  그의 산문집은 어떤 내용일지...  또 다른 안타까움으로 다가오는 것은 아닌지 불안하기만 하다.

 

 

 

 

 

 

 

<오프라 윈프리 쇼>를 단 한 번이라도 보았던 사람이라면 그녀의 긍정적 에너지에 쉽게 동화되리라 생각한다.  방청객뿐만 아니라 시청자들 모두를 쥐락펴락 했던 그녀의 탁월한 진행 능력은 사람들로 하여금 감탄을 자아내게 했었다.  불우한 환경에서 성장했지만 결코 환경에 지배당하지 않았던, 강인한 인간의 표본과 같았던 오프라 윈프리의 삶에서 얻어진 귀한 교훈들, 이 책은 그런 책일 것이라 믿는다.

 

 

 

 

 

 

장르가 다른 예술계의 두 거장이 나누는 대화는 가벼운 듯하면서도 그 깊이가 다르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팬이라면 다들 아시겠지만 그의 작품에는 언제나 여러 곡의 음악 제목이 등장한다.  주로 재즈 음악이 많지만 꼭 그런 것만도 아니다.  일본을 대표하는 마에스트로 오자와 세이지 씨와 일본 문학을 대표하는 무라카미 하루키의 대화를 실은 이 책은 하루키의 열혈팬인 내게 설렘으로 다가온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해피북 2015-01-03 22: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두 정글만리를 보며 썩 좋은것은 아니였는데 꼼쥐님의 글을 읽으니 저만 그런 생각을 갖었던게 아니였구나 싶은 생각이 들어요. 저는 처음 읽어본 조정래 작가님의 글이였는데 실망이 이만저만 아니였거든요. 그래도 포기할 수 없어 태백산맥은 구입해놨는데 아직 펼쳐보진 못했어요. 오프라윈프리의 책 소식을 자주 접하게 되네요^^ 긍정적 에너지를 받기 위해서라도 읽어보고 싶어요^^

꼼쥐 2015-01-04 15:46   좋아요 0 | URL
저는 사실 <태백산맥>은 대작이라고 생각해요. 그것은 아마도 누구나 동의할 수 있을 거예요. 그러나 <정글만리>는 마치 오랫동안 중국을 취재한 어느 기자의 다큐멘터리를 읽는 듯한 느낌이 들었어요. 소설이라고 말하기도 조금 민망한 그런 작품이었죠. 이렇게 말하면 작가에게 실례가 될지도 모르겠지만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