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매년 12월이면 마음은 마냥 분주하고 그에 따라주지 못하는 몸은 언제나 걸리적거린다.

몸과 마음이 제각각이라는 사실을 선명하게 인식할 수 있는 시기는 일 년 중 이때가 유일하지 싶다.  그런 까닭에 책상 앞에 차분히 앉아 책에 몰입하기는 여간 어려운 게 아니다.  '오늘 이것을 끝내야 하는데...', '아, 이번주까지는 그 일을 마무리 지어야 하는데...'하고 생각하다 보면 펼쳐 놓은 책의 같은 페이지를 다람쥐 쳇바퀴 돌듯 반복하여 읽는 나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그럼에도 나는 여전히 책을 놓지 못한다.

 

후지와라 신야를 처음 알게 된 것은 그의 작품<동양기행1,2>를 읽으면서부터였다.  일본을 대표하는 유명 사진작가이자 여행가이며 에세이스트인 후지와라 신야, 그때만 해도 나에게는 무척이나 낯설고 생소한 이름이었다.  사진작가의 여행기는 주로 글보다 사진에 먼저 시선을 빼앗기곤 하지만 후지와라 신야의 글은 달랐다.  나는 그의 글에 깊이 빠져 사진은 눈에 들어오지 않았다.  그리고 나는 그의 팬이 되었다.  <인도 방랑>, <티베트 방랑>, <인생의 낮잠>, <메멘토 모리>, <황천의 개> 등 그의 작품은 장르를 가리지 않고 읽었다.  그의 신작이 반가운 이유는 내가 그의 팬이기 때문이다.

 

 

 

 

 

시인이 쓴 에세이는 언제나 애틋한 감정을 불러 일으킨다.  시집이 팔리지 않는 현실에 또는 책이 팔리지 않는 세태에 글쟁이로 살고자 하는 치열한 몸부림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나로 말하자면 시인이 쓴 에세이를 좋아하는 사람이지만 시인이 시인으로 남고자 하는 마음이야 왜 없으랴.  나는 그래서 시인의 에세이를 즐겨 읽으며 그 현실에 늘 가슴 아파한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하면 으레 <월든>을 떠올리곤 한다.  자연과 더불어, 어느 길가에 피어난 작은 꽃처럼 살다 간 그의 삶을 생각할 때 숙연함을 넘어 막연한 동경을 품게 된다.  현실의 일상에서 가당치도 않은 일이지만 하늘의 별처럼 닿을 수 없는 꿈을 꾸게 된다.  그의 초창기 작품이라는데 깊이 있는 철학적 사유가 눈에 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