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연대기]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시간 연대기 - 현대 물리학이 말하는 시간의 모든 것
애덤 프랭크 지음, 고은주 옮김 / 에이도스 / 2015년 1월
평점 :
품절


  시간은 발명품이다?

 

  상당히 논란이 예상되는 문장이다. 그렇지만 이 책의 저자는 단연코 시간은 인간의 발명품이라고 주장한다. 시간이라는 개념을 만들고, 그 시간들을 구분하고, 시간을 측정하는 것, 그리고 그 시간을 활용하는 것은 철저하게 인간이 만들어낸 체계라는 것이다. 그렇게 본다면 시간은 인간이 발명해낸 발명품이 맞는 것도 같다.

 

  이 책은 인간이 시간이라는 개념을 어떻게 만들고 발전시켜 왔는지는 과학의 발전과 함께 이야기하고 있다. 달의 관측과 점성술로부터 시작된 시간 개념은 고전 물리학과 현대 물리학을 거치면서 보다 잘게 쪼개졌다. 과거에는 1년, 한달 이런 단위로 구성되어 있던 시간들이 오전과 오후로 구분되고, 시간으로 구분되더니 분이 생기고, 초가 생기고, 이제는 나노초로 구분되기까지 한다. 나노초라는 개념이 우리에게는 낯설게 느껴지지만 실제 1초보다 짧은 시간들은 우리에게 알게 모르게 친숙하다. 육상을 비롯한 기록경기에서 소수점 두세자리까지 구분하여 등수를 구분하고 있는 것을 보면, 그렇게 구분된 등수에 열광하는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우리가 눈으로 계측이 불가능한 그 짧은 순간들도 우리에겐 이미 숨쉬는 것만큼 자연스럽다는 생각이 든다.

 

  과학에서 다루는 무한한 시간과 아주 짧은 시간들이 우리 삶을 어떻게 바꾸고, 그 시간들이 어떻게 우리 생활 속에서 구현되고, 우리의 삶의 형식들을 바꾸어가는 지를 알게 되었을 때에는 저절로 고개를 끄덕거릴 수밖에 없다. 그리고 그 변화가 인간의 삶을 송두리째 업무에 몰아넣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오늘날 우리가 피로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구나라는 생각이 든다.

 

  한편으로는 시간은 금이라는 격언을 가지고 시간을 아끼기 위해서 애써오는 우리의 모습들이, 그리고 우리가 마치 시간을 정복한 것처럼 생각하게 되는 모습들이 인간의 오만이구나 생각해 본다. 삶은 편리해졌고, 시간은 더 정교해졌지만 그 안에서 우리가 잃어버린 시간에 대한 낭만과 고전적인 생각들은 너무나 안타깝고, 우리의 삶이 더 팍팍해진 이유가 여기 있다고 생각한다. 마치 현대 물리학이 우주에 대한 신비를 벗겨내면서 우주를 대상화했듯이 말이다.

 

  시간이 우리의 삶을 주관하는 시기에서 시간을 우리가 관리한다고 생각하면서 우리의 삶이 계량화되고 경제 논리에 매몰된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니겠는가?

 

  한가지 아쉬운 것은 현대 물리학에 대해서 아무리 간단하게 다루고 있지만 결코 만만치 않은 개념이기 때문에 비과학도가 잃어간다는 것은 꽤나 힘든 일이다. 아마도 이 리뷰가 두서없다고 생각이 든다면 여기에 이유가 있을 것이다. 흥미로운 책이긴 하지만 서평단 도서로 받지 않았다면 전혀 읽어보지 못했을 책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 책은 알라딘에서 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5-03-24 21: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뉴턴, 아인슈타인이 나오는 중반부까지는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었는데 그 다음부터는 머리가 복잡해지기 시작했어요.. ^^;;

saint236 2015-03-25 18:47   좋아요 0 | URL
현대 물리학의 다중우주 이야기는 돵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