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연습]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가족 연습 문학의 즐거움 45
린다 몰라리 헌트 지음, 최제니 옮김 / 개암나무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가족 연습

 

 

 

 

 

 

왠지 펑펑 울거나 눈물을 찔끔 흘리거나, 아무튼 눈물을 흘려야 이 책을 다 읽을 것 같았다. 화목해 보이는 다섯 명의 가족을 길 건너편서 바라보는 아이, 엄마나 아빠의 손 대신 낡아빠진 기린 인형 하나를 안고 끈 풀어진 낡은 운동화를 신고 있으니 줄거리가 짐작 되니 말이다. 제목 역시 <가족 연습>, 원제는 One for the Murphys! '소녀가 물끄러미 바라보는 가족이 아마도 The Murphys(머피 가족)일테지.....그들의 세계에 들어가지도 완전히 거부하지도 못하는 중간 지대의 One이 소녀겠구나' 싶었다. 예상대로 울면서 읽었다. 영화라면 뻔한 클라이맥스 장치가 동원된 장면이라 할텐데도 뜨거운 눈물이 주륵주륵 흘렀다. 가족애라든지 모성이 강조된 글에 강렬히 공감하는 독자로서의 성향 탓도 있겠지만 작가 린다 몰라니 헌트 (Lynda Mullaly Hunt)의 글솜씨 덕분이다. 시나리오 집필 코치로도 활약하던 그녀는 <가족 연습>으로  코네티컷에서 활동하는 어린이책 작가들에게 수여하는 '태시 월든 상'도 수상했다.

 

 

 

 

<가족 연습>의 캐릭터들은 마치 헐리우드 가족 영화 레서피에서 공통의 재료를 추출해낸 듯 한 전형성을 띤다. 우선 주인공이자 소위 '위탁아동'인 칼리는 환락과 방탕의 도시 라스베가스에서, 마찬가지로 방탕한 엄마와 폭력적인 새아버지 밑에서 살았다. 새아버지로부터 무자비한 폭력을 당했다.  하지만, 여느 성장 소설이나 영화의 주인공처럼, 독초처럼 살아남은 자만의 야생적 자생능력과 영민함을 갖추었다. 시니컬하면서도 예민하고 강인하면서 감성적이다.

칼리를 맡아주는 위탁 가정의 주부인 머피 여사를 보자. 모성성의 화신으로 묘사되는 그녀는 그 스스로가 위탁아동이었다. 작가가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머피 부인이 <아낌 없이 주는 나무>식 헌신적인 사랑으로 칼리를 품어내는 것은 어쩌면 어린 시절 머피 부인 스스로를 보듬어 안는 심리적 자가치유일지도 모르겠다. 칼리의 유일하고도 강렬한 우정, 토니는 또 어떠한가? 문화계에서 일하는 성공한 엄마와 부유한 아빠를 둔 토니와, 소외계층을 위한 기부용 헌옷통이나 뒤져 옷을 입던 가난한 소녀 칼리. 적어도 물질적 풍요로움이나 사회적 외피로는 대칭점에 있어 보이는 두 소녀는 사실 '부모의 사랑에 목마름'이란  아픔을 공유한다.

*

  이야기는 무르익어, '불우했던' 칼리는 '진짜 가족스러운' 머피 가족을 만나, 처음에는 거부와 질투 이질감, 다음에는 부러움과 동화, 마지막 단계에서는 다시 핏줄로서의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며 이야기는 끝난다. 물론 예전과는 다른 칼리이다. 머피 가족과의 만남을 통해 가족되기를 연습하여 한층 성숙해지고, 한층 친엄마를 진심으로 이해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된 칼라로서. 불우한 가정에서 위탁 가정으로 보내진 소녀가 가족애를 배우고 성장해간다는 다소 진부한 소재이지만,  린다 몰라니 헌트의 글 솜씨는 <가족 연습>을 오랫동안 가슴에 남을 독특한 이야기로 만들었다. 특히 "단지 초록색이라는 이유로 사람들에게 외면당하고, 사악한 마녀 취급을 받는 (185)" 뮤지컬 <위키드 Wiked>의 엘파바 캐릭터를 통해 토니와 칼리의 우정을 점화시키는 부분이라든지, <아낌 없이 주는 나무>를 매개로 머피 부인의 따스한 모성성을 부각시키는 등, 감성을 자극하는 장치가 곳곳 숨어 있다.

*

 

 대사처리 역시 압권이다.  한자리에서 읽기엔 다소 두터운 책이지만 <가족 연습>을 기꺼이 다시 읽고 싶어지게 만드는 인상적인 대사의 퍼레이드. 예를 들어, 머피부인이 진짜 칼리의 엄마라고 생각했던 토니가 칼리에게 "엄마가 네 농담에 웃어 준다고 너무 자만하지 마라. 엄마라는 사람들은 자식이 냅킨 조각에 한 낙서까지 명작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니까 (p.210)"라며 짖궂음반 부러움반을 쏟아내는 대목이 그러하다. 무엇보다 <가족연습>은 잘 번역된 한글 제목 그대로 '주어지고 완성된 것'이 아닌 '만들어가고 배워가는 가족만들기, 가족 연습'을 시켜준다는 점에서 감동적이다. 소위 사회에서 '정상가족'이라고 여기는 경계 밖 가족과 사람들에게 편견 아닌 따스한 시선을 보내게 해주는 책이기도 하고. 개암나무에서 청소년을 위한 문학서 시리즈로 번역 출간하였지만 청소년은 물론 성인에게도 강력히 권하고 싶다.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즐거운상상 2014-05-19 21: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 보고 갑니다. 수고많으셨어요 ^^

얄라알라 2014-05-19 23:09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알라딘 댓글은 어색한데 반가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