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친구, 꼬꼬 책고래아이들 10
김미숙 지음, 김연주 그림 / 책고래 / 201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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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과 <내 친구, 꼬꼬>를 읽으니 아이들은 새로운 경험을 하고 어른들은 어릴 적 추억이 빠져듭니다. 어릴 적에는 학교 앞에서 병아리를 파는 것이 흔한 풍경이었는데 지금은 거의 볼 수 없습니다. 지금은 키울 공간도 없고 오래 살지 못한다는 것을 알기에 아이들에게 친구가 되는 일이 힘듭니다. 어릴적 우리들에게는 애완동물에서 나아가 친구가 되었습니다. 예전에 작은 상자에 담아 마당에서 키우던 작은 병아리가 생각납니다. 그때 이름은 삐약이라고 지어 주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학교에서 돌아오면 삐약이에게 인사를 하고 이러저런 이야기를 하며 함꼐 놀았습니다. 나중에 우리 곁을 떠났을 때의 슬픔을 알기에 순이의 마음이 어떨지 이해가 갑니다.

 

 

책에서 만나는 병아리의 이름은 '꼬꼬'입니다. 들고양이한테 물려 엄마는 제구실을 못하겠다고 혀를 찼지만 순이는 병아리가 건강을 찾아 날개도 커지고 볏도 생기면 멋지겠다고 말을 합니다. 순이의 말을 알아들었는지 병아리는 "꼬, 꼬'라고 대답합니다. 병아리의 소리를 들은 순이는 병아리의 이름을  '꼬꼬'라고 지어줍니다. 순이의 마음을 알았을까요. 죽을 고비를 이겨내고 건강을 찾았습니다. 꼬꼬는 순이의 가장 친한 친구가 되었습니다. 순이가 가는 곳이면 어디든 따라갑니다.

 

순이의 마음을 누구보다 먼저 알아주는 꼬꼬. 점례 언니가 대장 노릇을 하며 고무줄놀이를 시켜주지 않으니 꼬꼬는 점례의 종아리를 콕 쪼았습니다. 이 장면을 보며 통쾌하다고 생각하면 나쁜 것일까요. 아이들은 얄미운 점례를 꼬꼬가 쪼아댄 것을 보며 웃네요. 마음 여린 순이가 슬플 거라 생각하고 귀여운 행동을 하는 것을 보니 웃음이 납니다.

 

정겨운 시골 풍경을 보니 마음이 따뜻해집니다. 책에서 만나는 삽화도 정겨운 느낌을 줍니다. 장면들이 살아있고 그림만으로도 이야기를 만들어 갑니다. 순이와 꼬꼬의 우정을 보며 마음을 나누는 대상에 대해 생각을 합니다. 꼬꼬는 단순히 애완동물이 아니라는 것을 사람들은 알 것입니다. 우리들에게도 꼬꼬 같은 친구가 있는 것일까요. 아이들은 꼬꼬 같은 친구가 있기를 바라며 누군가의 꼬꼬가 되어가지 않을까요. 순이의 바람처럼 꼬꼬는 어딘가에서 날개를 활쩍 펼고 날고 있을 것입니다. 누군가의 미음이 얼마나 큰 힘이 되는지 다시 한번 알아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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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끼리가 꼈어요 책고래마을 23
박준희 지음, 한담희 그림 / 책고래 / 201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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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은 표지를 만나는 일부터 시작합니다. 표지를 보는 것만으로 미소가 지어지는 책입니다. 앞, 뒤표지를 활짝 펴니 한 아이가 코끼리를 힘껏 밀고 있습니다. 코끼리 코앞에는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앞표지를 넘기면 알 수 있습니다. 이렇듯 표지만으로도 아이들과 할 이야기가 많아집니다. 아이는 힘들게 코끼리를 왜 밀고 있는지, 코끼리의 표정을 보니 뭔가 심각한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코끼리와 아이의 머리에는 예쁜 커플 머리띠가 보입니다. 그것으로 아이와 코끼리가 어떤 관계일지 상상해봅니다. 표지를 보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손끝으로 만져보는 재미도 있습니다. 실제로 코끼리를 만지는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앞표지에서 만났던 예쁜 아이의 이름은 수지입니다. 수지는 코끼리와 떨어진 적이 없다고 합니다. 학교에 가게 된 수지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엄마는 코끼리를 집에 놓고 가라고 말씀하시지만 수지는 코끼리를 학교에 데리고 갑니다. 학교에 간 코끼리와 수지에게는 어떤 일들이 펼쳐질까요.

 

아마 아이들은 표지를 보았기에 학교에서 어떤 일들이 벌어질지 예상을 합니다. 교실문은 코끼리가 통과하지 못할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친구들과 아이들은 어떻게 코끼리를 교실에 들어오게 할까요. 아이들과 친구들이 코끼리를 위해 보여주는 행동들은 단순히 미소만 짓게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이 책이 마음에 더 와닿는지 모르겠습니다. 힘을 모아 교실에 앉기까지의 일들은 우리 아이들의 교실에서도 보여주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게 합니다.

 

수지가 학교에 코끼리를 데리고 왔듯이 다른 친구들의 책상에도 눈에 뜨는 것들이 있습니다. 누구나 애착을 가지는 물건이나 동물이 있을 것입니다. 우리들이 어렸을 때 분신처럼 가지고 다니는 것처럼 아이들의 마음이 잘 드러나는 그림입니다. 내가 코끼리를 사랑하듯 다른 친구들이 가진 것들도 인정하고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마음이 드러나는 행동들이 우리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만듭니다. 미소를 짓게하는 그림들은 여러번 보게 만듭니다. 아이들이 모여있는 마지막 장면의 모습은 행복함이 느껴집니다. 친구의 어려운 일을 그냥 지나치는 것이 아니라 힘을 모아 해결해나가는 모습은 아이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함께 배워야하지 않을까요. 항상 그렇듯 아이들의 그림책을 보며 어른들이 배워나가는 시간을 만들어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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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로 아주 쉽게 배우는 통계학 세상에서 가장 쉬운 시리즈 (지상사)
고지마 히로유키 지음, 나기사와 나오 그림, 오시연 옮김 / 지상사 / 2018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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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운 통계를 만화를 통해 만나니 재미있고 쉽게 알아갈 수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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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마뱀붙이의 구출 대작전 옹달샘 생태과학동화 5
마쓰오카 다쓰히데 지음, 김정화 옮김, 주희영 감수 / 다림 / 201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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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마뱀붙이의 몸길이는 11~12cm로 작고 분포지역은 한국, 일본, 중국, 타이완이라고 합니다. 도마뱀, 도롱뇽이라는 이름은 아이들에게 익숙한데 도마뱀붙이는 조금 생소합니다. 이 책을 통해 도마뱀붙이가 무엇이고 생태계에 대해 알아갈 수 있습니다.

 

 

연못에서 태어난 영원이는 실지렁이를 좋아합니다. 진짜 맛있다고 말하네요. 영원이가 사는 연못에는 다양한 생명체들이 있습니다. 옴개구리, 참개구리, 게아재비, 물땅땅이, 생이 등 많은 친구들과 함께 살고 있습니다. 이렇게 평화로운 연못에 무슨 일이 일어날것만 같네요.

 

앗, 수상한 녀석이 나타났다!

 

연못 밖에 한 아이가 보입니다. 작은 그물과 바구니를 들고 오는 것을 보니 영원이와 친구들의 평화는 오래가지 못할 것 같습니다. 어린 시절 시골에 내려가  냇가에 가서 손으로 뭔가 잡으려 했던 추억이 떠오릅니다. 아이들은 이런 경험을 많이 할 수 없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도시에 살고 있으니 자주 갈 수 없고 계획을 세워 가야 하니 자연과 점점 멀어지고 있는 건 아닌지 책을 보며 한편으로는 아이들에게 미안한 마음입니다. 그 미안함을 책을 보며 달래봅니다.

 

 

아이에게 잡혀 온 영원이는 도마뱀붙이를 만납니다. 물 밖에서 살지 못하는 영원이와 손발에 털이 있어서 어디든 갈 수 있지만 물속에는 못 들어가는 도마뱀붙이는 친구가 될 수 있을까요. 영원이는 자신이 살던 연못으로 돌아가고 싶어합니다. 영원이는 집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요.

 

아아, 기분이 정말 좋아!

나는 몸이 축축하지 않으면 몸 상태가 나빠지거든.


어휴, 난 차가운 건 질색이야. - 본문 중에서

 

너무 다른 영원이와 도마뱀붙이의 모험은 시작됩니다. 도마뱀붙이는 연못으로 돌아가고 싶은 영원이를 도와줍니다. 그들이 어떻게 연못으로 돌아가게 될까요. 책을 보면 그 비밀을 알 수 있답니다. 

 

이 책은 일본 그림책상을 수상한 작품이라고 합니다. 생태계를 다루는 이야기라 지루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영원이와 도마뱀붙이의 친근한 캐릭터가 눈길을 끕니다. 다른 생명체들은 세밀하게 그렸지만 이 두 친구는 귀여운 느낌으로 만나게 됩니다. 진짜 모습처럼 그렸다면 조금은 거리감이 느껴졌겠지만 이렇게 환하게  웃는 귀여운 캐릭터로 만나니 이 두 친구의 모험에 함께 따라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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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리에 꼬리를 무는 지식 여행 1 : 교통수단 - 뜨거운 용암이 드론으로 이어지기까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지식 여행 1
톰 잭슨 지음, 닉 셰퍼드 그림, 이섬민 옮김 / 다림 / 2018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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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살아가는데 교통수단이 없다면 어떨까. 교통수단이 없는 삶을 상상하기 어렵다. 실제로 그런 일이 벌어진다면 불편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닐 것이다. 아이들이 어렸을 때 관심을 갖는 것은 공룡과 자동차이다. 다양한 종류의 공룡 인형과 자동차들을 가지고 논다. 그만큼 관심이 많다.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고 있는 교통수단에 대해 알아가는 책을 만났다. <꼬리에 꼬리는 무는 지식여행 교통수단>의 부제는 '뜨거운 용암이 드론으로 이어지기까지'이다. 요즘 아이들이 관심을 많이 가지는 것은 드론이다. 드론이 어느 날 갑자기 만들어진 것은 아닐 것이다. 이전의 교통수단들이 있었기에 최첨단 기계들이 나오는 것이다. 아이들이 그 과정을 지루하지 않고 흥미롭게 알아갈 수 있다.

 

불타는 돌, 검은 유리, 돌림판에서 바퀴로, 하늘을 날다, 하늘의 은밀한 침입자 등의 소제목들이 눈길을 끈다,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지 궁금하게 만든다. 처음으로 만나는 이야기는 화산과 관련된 내용이다. 이것이 교통수단과 어떤 연관이 있을까 의문이 들 수도 있다. 아이들이 생각하는 교통수단은 움직이는 것이다. 움직임과 화산은 무슨 관계가 있는 것일까. 책을 보며 무관하지 않다는 것을 알아간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그림과 함께 설명하는 글은 길 찾기 게임을 하듯 재미있게 만난다.

 

 

교통기관에 대한 연대표도 있다. 시대의 시작, 화산 폭발에서 2015년의 교통수단까지 만난다. 그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의문을 가지고 더 생각해보게 한다.

다음 순서는?

아이들은 이 질문에 어떤 대답을 할까? 아이들의 상상력으로 만들어내는 것은 황당무계한 이야기가 아니라 언젠가 이루어지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한다. 이전의 교통수단에 대한 지식적인 측면만 알아가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상상력도 함께 만난다.

 

예전에는 하늘을 나는 일이 불가능했지만 지금은 당연한 일중 하나가 되었다. 이처럼 우리들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한 일들이 앞으로는 일어날지도 모른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함께 보는 우리들도 앞으로 어떤 교통수단을 만나게 될지 궁금해진다.

 

마지막 부분에는 아이들에게 도움을 주는 '용어 설명'이 있다. 책을 보며 어럽게 다가올 수 있는 용어들이 있다. 그런 부분들을 해결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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