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털갈이엔 브레이크가 없지 - 본격 애묘 개그 만화
강아 글.그림 / 북폴리오 / 2016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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털 알레르기가 있어서일까. 표지를 자세히 보면 고양이의 털이 날리고 있다. 그것만 보는데도 왜 몸이 간지러워질까^^  여러가지 이유로 동물을 키울수는 없지만 좋은 마음으로 바라보고 있다. 애완동물을 키우는 분들이 부럽기도 하다. 한때 고양이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있었는데 이제는 그런 생각들은 많이 사라졌다. 주변에 고양이를 키우는 분들이 많아서인지 이제는 어느 동물보다 친근하게 다가온다.

 

 

뒷표지를 보면 이 책을 읽고도 감당할수 있으면 고양이를 키우라고 말한다. 도대체 어느 정도이길래 이렇게 경고를 하는 것일까. 경고문구와 함께 보이는 고양이도 우리들에게 키워볼테면 키워보라고 경고하는듯한 모습이다. 왠지 도전해보고 싶어지게 만든다. 하지말라고 말하면 더 하고싶은 청개구리같은 마음 때문일까. 이런 경고가 우리들에게 더 키워보고 싶은 마음이 들게 만든다.

 

이야기를 만나기전 등장인물을 소개하는 내용부터 웃음을 자아낸다. 두 명의 집사와 초승달의 캐릭터를 보면서 이들이 앞으로 우리들에게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궁금해진다.

 

하수구 냄새, 죽은 똥들의 무덤같은 냄새가 나던 아기 고양이. 혼자 남은 아기 고양이를 데려와 키우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시종일관 웃게 만드는 에피소드이다. 고양이를 키우는 분들은 공감하며 볼테고 키우지 않는 분들은 고양이의 매력을 발견하게 된다.

 

 

애교많은 강아지와는 달리 도도한 느낌이다. 주객이 바뀐것은 아닐까. 잠자리에서도 집사는 밀려난다. 자리선점에서 진 집사는 연장전까지 벌이지만 괜찮다고 스스로 위로한다. 이 이야기만으로도 초승달을 모시고 살고 있다는 느낌이 받는다. 상전이 따로 없다. 이들이 왜 집사라 불리는지 알수 있는 일들뿐이다.

 

 

모든 에피소들이 웃음을 주지만 '이 맛에 키웁니다'를 보면서 빵~~ 터진다. 이번 이야기야말로 누가 누가에게 재롱을 보여주는지 혼란스럽다. 초승달이 집사를 키우고 있는 것은 아닌지^^ 시종일관 초승달을 위해 애쓰는 집사들을 보면서 재롱을 보여주고 있다는 생각이 떠나지 않는다.

 

고양이와 함께 지내는 일상들을 재미있게 풀어가고 있다. 조금은 얄밉다고 생각되는 부분들도 유쾌하게 풀어가고 있어 그런 모습까지 귀엽게 느껴진다. 동물과 그 동물을 키우는 사람의 관계가 아니라 함께 공존하는 관계로 보인다. 초승달과 함께 지내면 지루할 틈이 없을 것 같다, 그만큼 조용한 시간도 없지 않을까. 도도한 고양이 초승달과 두 집사의 일상을 통해 우리들은 매력이 넘치는 고양이의 이야기를 만난다. 애완동물을 키우는 분들이라면 많은 부분 공감할 것이다. 그렇지 않은 분들은 뒷표지의 경고처럼 조금은 망설여지지 않을까^^ 조금은 감당하기 힘든 고양이지만 한번 빠지면 헤어나오지 못할 매력을 가진 친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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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는 왜 내 엄마가 됐어? 단비어린이문학 7
백승권 지음, 이영림 그림 / 단비어린이 / 2016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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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의 형태가 다양해졌다. 가족이라는 정의를 하기보다는 함께 살아가는 가족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우리들이 가진 고정관념이나 편견으로 바라보면 가족이 아니라 말할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이 얼마나 잘못된 것인지 알고 있기에 쉽게 말하지 못한다. 우리의 아이들을 품지 못해 아이를 수출한다는 오명을 갖고 있기에 이 책의 내용들을 보면서 단순히 동화속 이야기라며 쉽게 지나칠수 없다.

 

 

'입양'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있는 이 책을 만나면서 우리들은 몇몇 연예인들을 떠올릴것이다. 가슴으로 낳아 함께 지낸다는 것이 쉽지 않기에 우리들은 섣불리 나서지 못한다. 내가 낳은 아이도 미울때가 있는데 아무리 좋은 마음으로 시작한 일이라 할지라도 후회되는 순간이 없을까. 좁은 마음을 가진 사람이라 여러가지 고민이 된다. 내가 아이를 키우고 있는 입장이기에 더욱 어려운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차이를 인정하고 받아들이기보다는 차별을 하는 일이 생기지 않을까하는 걱정이 앞선다.

 

장애를 가졌지만 누구보다 당당한 삶을 가지고 살아가는 엄마. 결혼을 하지 못할거라 생각했지만 아빠를 만나 듬직한 우원이가 태어난다. 결혼 10년이 되었을때 엄마는 오래전부터 생각해왔던 것을 아빠에게 말한다. 자신처럼 장애를 가진 아이를 입양하고 싶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이 왔을때 대부분의 아빠들은 긍정적이지 못할것이다. 더구나 장애를 가진 아이를 입양하고 싶다는 말을 더 받아들이기 힘들지 않을까. 힘든 상황들이 많고 험난한 길을 걸어가야하는 일들이 많기에 쉽게 받아들이지 못할거라 생각하지만 아빠는 선뜻 받아들인다.

 

장애를 가진 우주가 가족이 되어가는 과정이 순탄하지만은 않다. 자신을 낳아준 엄마와 다른 가정에서도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받아들이지 못한 아픔이 있기에 우주의 마음도 쉽게 열리지 않는다. 아이는 버려졌다는 느낌을 받지 않았을까. 자신을 낳아준 엄마가 누구인지도 모르고 엄마라고 생각했던 또다른 사람에게 받아들여지지 못한 아픔이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런 우주를 엄마도 쉽게 받아들이지 못한다.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함께살아가는 일이 쉽지만은 않다. 태어날때부터 가족의 연으로 맺어진 사람들도 있지만 다른 이유로 가족이 되는 사람들도 있다. 입양가정이 늘어가고 있지만 아직도 우리들은 아이들을 가족으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일이 많다. 쉬운 일이 아니기에 입양을 선택한 사람들을 존경의 시선으로 바라보게 된다. 우리들은 쉽게 나서지 못하는 일을 그들은 하고 있는 것이다. 혈연이든 그렇지 않든 함께 살아가는 일은 힘들다. 그 힘든 시간들을 함께 견뎌내며 우주도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누군가와 함께 살아가고 있다. 우리들은 그들을 가족이라 부른다. 세상에 많은 우주네 가족들이 행복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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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홍글씨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12
나다니엘 호손 지음, 조승국 옮김 / 문예출판사 / 200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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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누구나 크고작은 죄가 있지 않을까. 다른 사람들의 손가락질을 받는 사람들도 있고 그 누구도 모르는 죄로 인해 자신만의 고통속에 살아가는 사람들도 있다. 사회적 시선으로 고통을 받지 않더라도 스스로 힘든 사람들도 있다. 물론 큰 죄가 있음에도 오히려 당당한 사람들도 있다. 우리들이 죄라고 말할수 있는 범주는 무엇일까. 다른 사람들 눈에는 별거 아니지만 스스로 죄라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남들은 큰 죄라 말하지만 본인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모든 사람들이 죄라고 말하면 진짜 죄가 되는 것인지 잠시 의문을 가져본다. 다수의 의견에 따라 소수가 죄인이 되는 경우도 종종 있기에 무엇에 기준을 두어야 하는 것인지 혼란스러울때가 있다. 물론 죄라고 단정 지을수 있는 문제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기에 조심스러운 것이다. 종교를 떠나 우리들이 누군가를 향해 죄를 지었다고 쉽게 돌을 던질수 있는 것일까.

 

 

주홍글씨를 읽으면서 '죄'라는 것에 생각해 보게 된다. 지금의 상황이라면 헤스터는 죄인이 아닐수 있다. 법에 근거하면 죄인은 아니지만 도덕적 기준으로 본다면 죄가 있다고 말할수 있지 않을까. 'A'라는 글자가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다른 의미가 된다. 처음에는 간음을 한 여인이라며 다른 사람들의 손가락질을 받지만 나중에는 다른 의미로 A를 받아들인다.

 

이 작품을 읽지 않은 사람들도 내용은 다 알고 있을 것이다. 헤스터가 남편이 아닌 다른 사람의 아이를 가졌다는 이유로 죄인이라는 낙인이 찍힌다. 혼자만의 행동이 아니라 함께 한 상대도 있지만 남자에 대한 죄를 묻지는 않는다. 지금의 상황이라 여자에게만 부당한 것이 아닐까라고 이의를 제기할수 있다. 하지만 그당시 사람들에게는 당연한 일이다. 그들에게 헤스터는 간음이라는 큰 죄가 있는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을 지키고 싶은 마음에 고통을 묵묵히 받아들이는 헤스터를 보면서 우리들은 간음의 'A'를 새길수 없다.

 

눈에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님에도 우리들은 결국 내 눈에 보이는 것으로 상대가 어떤 사람인지 결정한다. 지금의 우리들도 누군가에게 A라는 글자를 새기고 있는 것은 아닐까. 눈에 보이지 않지만 우리들도 누군가에게 주홍글자를 새기고 있다. 그것이 현명한 판단으로 결정되어지는 것이라면 받아들일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다수가 결정한 판단이 모두 옳다고만 할수도 없다. 소수의 생각이 옳음에도 우리는 다수의 힘으로 그들에게 평생 지워지지 않는 주홍글자를 새기는 것이다. 헤스터에게 새겨진 주홍글자가 우리들에게도 새겨져 있을수도, 우리들이 누군가에게도 새기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죄를 지은 누군가에게 돌은 던질 자격이, 주홍글자를 새길 자격이 우리들에게 있는 것인지 생각해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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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의 후예 OST 악보집 - OST 전 곡 악보 / 연주동영상 / 고화질 사진 40장 포함
천정아.정유리 지음 / 삼호뮤직(삼호출판사)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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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방사수하며 본 드라마인데 배경음악들을 사랑하지 않을수 없습니다. 중도에 포기한 탓인지 피아노 연주를 잘하는 분들이 정말 부럽더라구요. 힘들겠지만 악보집을 보며 연주에 도전해보고 싶은 마음이 생기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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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시민의 조건 - 한국인이 알아야 할 민주주의 사용법
로버트 파우저 지음 / 세종서적 / 2016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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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우리나라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 솔직힌 한번쯤은 이곳이 아닌 다른나라로 떠나고 싶다는 생각을 하지 않았을까. 이유는 조금씩 다르겠지만 내가 살고 있는 이곳이 싫어질때가 있다. 하지만 그 생각은 오래 가지 못한다. 내가 태어난 이곳을 우리가 사랑하지 않으면서 다른 나라 사람들이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에 대해 뭐라 말할수 있을까.

 

 

<미래시민의 조건>은 다른 나라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우리의 모습이다. 우리나라에 대해 전혀 모르는 외국인이 아니라 한국에 대한 관심을 가진 저자가 바라본 모습이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하는 이야기가 아니다. 간혹 부정적인 시선으로 우리를 바라보는 사람들이 있다. 이 책은 부정적인 모습이기보다는 우리들이 미처 몰랐던 모습이나 감추고 싶었던 부분들을 다루고 있다. 어쩌면 제삼자가 바라본 모습이니 객관적인 이야기가 되지 않을까.

 

이 책이 제목을 보면 '시민'이라는 단어가 눈에 뜬다. 얼마전 한 강의에서 교수님이 '시민'이 무엇이냐고 질문을 던졌다. 막연하게 생각했던 우리들은 쉽게 답하지 못했다. 이 책에서도 '시민이란 무엇인가?'라는 내용으로 이야기가 출발한다. 살고 있는 공간의 의미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는데 그 단어가 품고있는 내용들이 많다. 민주주의를 이야기하는데 시민이 무슨 연관이 있을까 싶은데 그런 의문을 해결하는 내용들을 보면서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것이 무엇인지 조금씩 알게 된다.

 

그리스에서 무식한 사람은 공동체에 관심이 없고 공동체의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사람이다. 즉 시민으로서 공동체에 대해 관심을 가지지도 않고 참여하지 않는 사람은 바보라는 의미이다. - 본문 26쪽

 

어쩌다가 우리는 정치인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하며 우리의 모습에 대해서도 창피하다고 생각하는 것일까. 출발은 나에서부터 일것이다. 우리들은 정부와 정치인을 탓하지만 우리가 주인이라는 생각으로 나부터 바뀌어야하는 것이 아닐까. 1장에서 언급한 것처럼 시민이 '좋으면' 정부도 자연스럽게 좋아진다는 말을 부정할수 없다.

 

'한국인이 알아야 할 민주주의 사용법'이라는 부제가 말해주듯 우리들이 알아야할 것들을 담고 있다. 알아가는 것에서 나아가 우리들이 무엇을 해야하는지 생각하게 된다. 저자는 우리보다 우리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다. 한발 떨어져서 바라보기에 전문적이고 객관적으로 바라보고있다는 생각이 든다. 오랜 한국생활을 하면서 그가 바라보는 우리의 모습이 부정적이지만은 않다. 어쩌면 우리들이 우리를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는 것은 아닐런지.

 

바라는만큼 우리들도 노력해야한다는 것을 다시한번 느끼게 된다. 지금의 상황들에 대해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며 다른 사람들에게 책임을 전가시킬수도 없다. 우리가 가진 문제들을 감정적으로 다루는 것이 아니라 이성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며 우리들의 모습을 다시한번 돌아보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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