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머스 제퍼슨, 도서관을 짓다
바브 로젠스탁 지음, 이혜선 옮김, 존 오브라이언 그림 / 봄나무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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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박~~' 책을 읽고 난 아이의 반응이다. 더 좋은 말을 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이지만 솔직한 아이의 표현이다. 그럴수밖에 없다. 아이가 '대박~'이라고 말할 정도의 인물이다. 미국의 많은 대통령중 다른 인물물들에 많이 알지 못했던 인물이다. 그에 대해 알아가는 것은 새로울뿐만 아니라 놀라운 일이다.

 

 

우리에게 책만 보는 바보 이덕무가 있었다면 미국에는 바보 대통령 토머스 제퍼슨이 있다. 미국의 3대 대통령으로 뽑힌 그의 업적보다는 책과 관련된 이야기들을 만날수 있다. 제목에 보이듯이 그는 평생 모은 책으로 세 개의 도서관을 지었다. 단순히 대통령으로서 업무가 아니라 책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의 일이였던 것이다.

 

정말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다. 이렇게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을까싶다. 글 읽는 법을 배운 뒤로는 책 읽기를 멈추지 않았다고 한다. 심지어 빙빙 도는 독서대를 이용하여 한번에 다섯 권씩 읽었다고 한다. 의자와 책상도 빙빙 돌아서 글을 쓰려고 책 읽기를 멈추지 않아도 되었다고 하니 정말 대단하다는 말밖에는 할수없다. 토머스 제퍼슨은 읽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글쓰기도 꾸준히 하였다.

 

눈여겨 볼것은 사람들에게 편지를 쓸때도 책에 관한 이야기를 했다고 한다. 그 정도는 아니지만 나도 가끔 책을 읽을때 사람들을 떠올린다. 이 책은 사랑의 상처로 힘들어하는 A에게 추천해주고 꿈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B에게는 다른 책을 추천해주어야지 하는 생각을 하는 것이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특징 중 하나는 주변 사람들에게 좋은 책들을 선물 한다는 것이다. 상대가 평소 어떤 것에 관심을 가지고 좋아하는지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책을 선물하는 것이다.

 

도서관에 가보면 주제별 분류코드가 있다. 우리들은 그 분류코드로 우리가 원하는 주제의 도서를 쉽게 찾을수 있는 것이다. 우리들이 알고 있는 주제와 달리 제퍼슨의 도서관에는 색다른 주제의 도서들이 많았다고 한다. 절단 수술, 펜싱, 화산, 비료, 직물짜기 등의 주제를 다룬 책들이 있었던 것이다. 나만의 도서관이 있다면 이런 것들도 재미있지 않을까.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곳이라면 정해진 분류번호에 의해 찾기 쉽도록 해야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나만의 주제로 만들어 보는 것도 흥미로울것 같다.

 

그가 모은 많은 책으로 채워진 의회 도서관. 다른 것은 둘째치고 책꽂이 길이가 1,300킬로미터가 된다는 사실에 놀라게 된다. 그 안에는 얼마나 많은 책들이 꽂혀 있을지 상상이 가지 않을 정도이다. 

 

어릴때 나의 첫번째 도서관은 다락방이였다. 그래서인지 지금도 큰 도서관보다는 아늑한 도서관이 좋다. 물론 토머스 제퍼슨처럼 많은 사람들을 위해 큰 도서관을 짓는 것도 좋지만 누구나 편하게 찾아갈수 있는 도서관도 만나고 싶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을 만나는 이야기라 즐겁다. 아이들도 책을 좋아하는 것에서 나아가 자신만의 도서관을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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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두 달 절집 밥상 : 두 번째 이야기 -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138가지 제철 밥상 열두 달 절집 밥상 2
대안스님 지음 / 웅진리빙하우스 / 201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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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찰은 어릴때부터 자주 다녔다. 종교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엄마를 따라 종종 다녔던 것이다. 어릴 때는 그곳에서 식사를 하고 오는 것이 싫었다. 채소를 좋아하지 않는 내가 먹을 것은 하나도 없었다. 다른 것은 다 좋지만 그것만은 싫었던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언제 그랬냐는듯이 감사한 마음으로 식사를 하고 오는 것이다.

 

다른 곳에서와 달리 절에서 먹는 음식은 사람을 겸허하게 만든다. 식사라는 것이 일상 생활에서 활동하기 위한 힘을 얻기 위해 기본적으로 챙겨야할 끼니이지만 단순히 배를 채우기 위한 것은 아닐 것이다. 유독 감사함을 배로 느끼고 욕심을 부리지 않고 먹게 된다. 간혹 맛있는 것이 있으면 나중을 생각하지 않고 무조건 많이 먹으려 한다. 하지만 절에서 그런 생각을 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을 것이다. 사찰에 들어서는 순간 우리의 욕심에 고개가 숙여지고 나를 들여다보게 된다.

 

 

건강뿐만 아니라 마음까지 겸허하게 만두는 사찰음식. 이 책은 <열두 달 절집 밥상>의 두 번째 이야기이다. 아쉽게도 전작은 만나보지 못했다. 아마도 이 책을 처음 보시는 분들이라면 당장 1권을 보려할 것이다. 나또한 이 책을 보면서 1권의 내용이 궁금하여 만나봐야 겠다는 생각을 했으니 말이다.

 

 

많은 재료들이 있지만 머윗대는 어릴때 추억이 있는 음식이라 눈길이 간다. 보통 삶아사 볶아먹는 경우가 많은데 유부말이를 해서 먹을수 있다고 한다. 모양도 참 예쁘다. 눈으로도 먹을수 있는 음식이다 .

 

사찰음식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이책의 저자인 '대안 스님'을 잘 알것이다. 대한불교 조계종 공식 사찰 음식 전문점 '발우공양'의 총책임자인 대안스님이 우리들에게 몸과 마음을 치유하고 위로하는 138가지 음식을 소개하고 있다. 사찰음식을 드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맛이 정말 담백하다는 느낌을 받는다. 본 재료의 향을 그대로 느낄수 있다. 보통 음식들은 갖은 양념을 사용하는데 사찰 음식들은 기본적인 앙념만으로 맛을 내기에 원재료의 맛을 그대로 느낄수 있는 것이다.

 

 

우리들에게 가장 좋은 것은 제철에 나는 재료들을 이용해 만든 음식일 것이다. 제목에서 말하듯이 책속에는 각각의 달에 소개하는 밥상이 있다. 어렵게 구하는 재료가 아닌 제철에 나는 채소들과 집에 있는 기본적인 양념들로 만들어 볼수 있는 것이다. 만드는 방법도 어렵지않아 누구나 쉽게 만들어 볼 수 있다. 가공된 음식이 아니라 신선한 채소들을 손질하고 만들어가는 과정을 알기에 우리들은 마음으로 음식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언제부터인가 우리들의 욕심은 음식으로까지 향하고 있다. 몸의 건강을 떠나 우선 입에서 당기는 음식들을 배가 부를때까지 먹는다. 그러다 하는 말이 '배 불러 죽겠다'이다. 참으로 어리석은 모습이지만 나에게도 종종 볼수있다. 그런 욕심을 가질수 없게 만드는 음식들이 아닐까한다. 단순히 건강을 생각해서 제철 음식을 먹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마음까지 수양하는 절집 밥상을 만날수 있는 것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역사가 보이는 별별 우리떡]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역사가 보이는 별별 우리 떡 작은 것의 큰 역사
박혜숙 지음, 김령언 그림 / 한솔수북(한솔교육) / 201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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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집 소녀들이 빵보다 떡을 좋아하는 것은 어렸을때부터 할머니, 할아버지와 보낸 시간들이 많기 때문이다. 절편부터 시작하여 인절미, 콩떡, 백설기 등 아이들이 싫어하는 떡이 거의 없을 정도이다. 빵을 사달라는 말은 하지 않지만 떡 사달라는 이야기는 자주 한다. 그렇기에 아이들은 책을 보면서도 침을 꿀꺽 넘길수 밖에 없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떡을 통해 역사를 알아간다고 하니 반가운 마음니다. 그렇다고해서 떡을 싫어하는 아이들이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떡과 관련된 어떤 이야기들이 담겨 있을지 더 궁금해한다.

 

 

<역사가 보이는 별별 우리 떡>은 조상들과 떡, 떡으로 보는 오천 년 우리 역사, 떡의 종류와 만드는 법, 때마다 다르게 먹는 떡이라는 주제를 통해 떡과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들이 펼쳐진다. 소제목만 보더라도 떡으로 다양한 이야기들이 펼쳐질거라는 것을 알수 있다.

 

 

각 주제의 이야기들을 만나기 전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고 볼수 있는 만화가 나온다. 아주 짧은 내용의 만화를 통해 어떤 이야기들을 만날지 기대감을 갖게한다. 만화만큼이나 흥미유발을 하는 것은 퀴즈이다. 이야기가 시작하기전 퀴즈를 만날수 있는데 정답이 무엇일지 생각해보게 된다. 물론 정답을 맞춰야하는 것이 아니라 미리 떡과 관련된 내용들을 생각해 볼수 있다는 것이다. 처음 만난 퀴즈의 정답은 과연 무엇일까. 떡을 좋아하던 원숭이의 궁둥이는 왜 빨개진 것일까. 우리들은 답을 알고 있지만 아이들은 궁금해서 얼른 읽어본다.

 

 

아이들이 가장 처음 만나는 떡과 관련된 이야기는 떡 하나만 주면 안잡아먹는다고 말했던 호랑이 일것이다. 옛 이야기속에는 떡이 많이 등장한다. 이렇게 떡과 관련된 옛이야기도 만나고 속담도 만날수 있다. 책을 보니 떡과 관련된 속담들도 많다. 속담을 보면 그 당시의 생활이나 생각들을 들여다볼수 있다. 이야기와 속담을 통해 우리 조상들의 삶의 모습도 알아갈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맛있는 떡은 언제 부터 먹기 시작했으며 '떡'이라는 말은 어디서 왔는지에 대해서도 알수 있다. 명절마다 다른 떡을 먹고 시대마다 어떤 떡을 먹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들도 만날수있다. 떡과 관련된 속담만이 아니라 지명에도 떡과 관련된 것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지명까지 있는 것을 보니 우리 조상들이 떡을 정말 좋아하고 삶속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다.

 

 

아이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지하철은 6호선이다. 타고 다니면서도 솔직히 지명에 대해 깊이있게 생각하지 못했다. 6호선의 '버티고개'를 지나면서도 여러 역중 하나의 역이라 생각했다. 이 책을 통해 버티고개가 떡과 관련데 지명이였다는 것을 알게 된다.

 

요즘 아이들에게는 떡이 빵에 밀려 간식거리가 아닌 정말 특별한 날에만 한두개 맛만 보는 정도라 아쉽다. 떡은 단순한 먹거리가 아니라 우리 조상들의 삶과 함께한 의미있는 음식이다. 그것을 통해 떡 자체의 역사뿐만 우리 조상들이 살아가던 시대의 역사까지 알수 있는 시간이 된 것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세상의 모든 가족 - 2011년 독일아동청소년문학상 수상작 푸른숲 생각 나무 1
알렉산드라 막사이너 지음, 앙케 쿨 그림, 김완균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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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아이들이 '가족'이라는 모습을 생각하며 떠올리는 것은 무엇일까. 아마도 구성원으로는 엄마, 아빠 자신 외에 다른 사람들을 떠올리지 못할 것이다. 그나마 형제자매가 있는 친구들은 자신 외에 누군가를 한두명 더 떠올리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을 것이다. 예전과  달리 외동인 아이들이 많고 핵가족화가 되다보니 가족의 모습을 단순화시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우리 주변에는 다양한 모습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 가족들이 있다. 아이들이 이 책을 통해 다양한 모습의 가족들이 많다는 것을 알아가게 된다.

 

 

우리들의 가족 모습을 알기 전에 오랜 옛날 가족들은 어떤 모습이고 1900년경의 가족들의 모습도 보여준다. 와~~ 정말 많다. 우리 가족사진에는 몇명 보이지 않는데 책속에서 만나는 가족사진에는 정말 많은 가족들이 보인다. 10명이 넘는 가족이 함께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지금은 이런 가족의 모습을 좀처럼 만나기 힘들다. 주변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없을 정도이다. 학창시절 친구들은 유난히 형제자매가 많았던 기억이 있다. 삼남매인 나는 친구들 중에 가장 적은 수의 형제였던 것이다. 형제자매가 많은 친구들이 참 부러웠는데 지금 아이들은 한명 아니면 두명이다. 오히려 혼자인 아이들을 더 부러워할 정도이다.

 

 

책속에서는 다양한 모습의 가족즐을 만날수 있다. 벤은 엄마, 아빠, 누나와 함께 살고 있다. 레오니는 부모님이 이혼하셔 엄마와 함께 살고 있다. 아빠는 휴가철이나 방학때만 만날수 있다. 미아의 부모님도 이혼은 하셨지만 친구처럼 지내고 있다. 미아의 방은 두 개이다. 엄마의 집과 아빠의 집에 각각 방이 있는 것이다.  조금은 복잡해 보이는 가족을 가진 친구도 있다. 글로 읽으니 조금은 헷갈려하는 아이. 그림을 보니 야콥의 가족들이 한 눈에 들어온다.

 

 

가족에 관한 이야기를 그림과 함께 재미있게 보여주고 있다. 시끌벅적 살아가는 가족들도 있고 있는 듯 없는 듯 조용히 지내는 가족들도 있다. 우리집의 풍경은 후자에 가깝다. 다들 말이 없는 사람들이 모여 남들이 보면 지루하고 재미없어 보이지만 우리만의 재미를 갖고 살아가고 있다. 이처럼 각양각색의 가족들이 함께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모두 같은 가족들이다. 다만 모습이 조금 다를 뿐이다. 사람마다 얼굴 생김새가 다르듯 가족을 구성하는 모습들도 조금 다를 뿐이다. 오히려 아이들이 관대할지도 모른다. 실제로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엄마, 아빠와 함께 살아야만 가족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어른들이 다양한 가족의 모습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색안경을 쓰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아이들과 함께 책을 보며 항상 우리들이 배우게 된다.

 

마지막에는 아이들이 직접 해볼수 있는 활동도 있다.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가족의 모습을 생각하며 표현을 해볼수 있다. 세상 무엇보다 소중한 가족들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된다. 내 가족이 소중하듯 다른 가족들의 모습을 인정하고 배려하는 시간을 만들어 볼수있는 것이다.



 
 
 
수레바퀴 아래서 사계절 1318 문고 91
헤르만 헤세 지음, 박종대 옮김 / 사계절 / 201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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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책을 같은 사람이 읽더라도 놓여있는 상황이나 당시의 기분에 따라 받아들이는 것이나 느끼는 것이 달라진다. 같은 나임에도 책에서 볼수 있는 것이 달라질수 있는 것이다. 헤르만 헤세의 <수레바퀴 아래서>는 책 속의 한스와 같은 나이에 처음 읽었다. 당시에는 전체적인 흐름도 보지 못하고 작가의 의도나 다른 인물들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일은 엄두도 내지 못했다. 그냥 한스 그 자체였다. 난 한스일수 밖에 없었다. 내가 놓여있는 상황과 그리 다르지 않고 강하지 못했던 나는 다른 사람들의 기대감을 이겨내지 못하고 이내 무너지고 말았던 것이다. 그렇기에 한스의 마지막과 같은 마지막을 나도 받아들여야하는 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까지 했을 정도이다. 그 당시에는 모든 상황들을 비관적인 시선으로 바라볼수 밖에 없는 이야기였다.

 

 

시간이 흘러 이제는 한스와 비슷한 또래의 아이를 둔 부모가 되었다. 이제는 한스가 아닌 한스의 아버지처럼 변해버린 내가 이 책을 읽게 된 것이다. 조금은 나약해 보였던 한스를 보듬어 주고 싶고 치열한 경제구도 속에서 힘들어하는 아이의 마음을 들여다보려 노력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현실적인 사람이 되었다는 것이 슬프다. 한스의 아버지처럼 우리 아이들도 공부를 잘해 두각을 나타내었으면 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아이의 자랑스러운 엄마가 아닌 아이를 자랑거리라 생각하는 속물 엄마로 변해버린 나를 발견한 것이다.

 

한스가 바란 것은 많은 것이 아니였다. 헤엄을 치고 잠수를 하고 노를 젓고 낚시를 하는 여유를 가지고 싶었다. 일상의 소소한 일에서 행복을 느끼는 평범한 아이다. 시험에 합격하면 뭐든 들어준다는 아버지의 말에 낚시를 하고 싶다는 소박한 바람을 이야기할 정도이다. 이제는 낚시하는 법조차 까맣게 잊고 공부에 전념해야 하는 것이다. 한스였던 내가 이제는 한스가 좋아하는 낚시조차 하지 못하게 하고 키우던 토끼도 치워버리는 어른이 되어버린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화가 나는 부분은 학교에서 한스가 받는 대우였다. 우등생이였던 한스는 모든 선생님에게 주목을 받으며 사랑을 받았다. 공부와 멀어지면서 한스는 문제아 취급을 받으며 이제는 학교 내에서 따가운 눈총을 받는 천덕꾸러기가 되어버린 것이다. 아이들의 다양함을 인정하기 보다는 성적으로 한줄세우기를 하는 것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마찬가지라는 생각에 우울해지기도 한다. 이러한 현실에 발맞춰 나가지 못하는 나와 우리 아이들은 여전히 한스와 같은 대접을 받으며 살아갈수 밖에 없다는 것이 마음이 아프다.

 

"한스가 이렇게 된 데는 저 양반들 탓도 큽니다." - 본문 258쪽

 

한스의 장례식에서 구두장이가 한스의 아버지에게 한 이 말이 가슴에 꽂힌다. 누구 탓을 할수는 없을 것이다. 선택은 한스가 한 것이다. 하지만 그 선택을 하기까지의 과정에는 우리들이 있었다는 것은 간과할수 없다. 누구탓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결국 우리에게도 책임이 있다는 것이다. 어떤 아이가 그런 선택을 했을때의 결과를 놓고 이야기할 것이 아니라 그 과정에 있는 많은 사람들이 함께 고민하고 생각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한스는 아직도 우리곁에 남아있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