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측 죄인
시즈쿠이 슈스케 지음, 김은모 옮김 / arte(아르테) / 201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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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는 미워하되 사람은 미워하지 말라는 말이 있다. 하지만 우리는 사람이기에 그럴수 없는 경우들이 많다. 아무리 이해하려고 해도 용서할 수 없는 일들이 있는 것이다. 내가 누군가를 판단하고 죄를 물을수는 없겠지만 사람이라는 이름으로 절대 해서는 안될 일들이 있다는 것은 알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법을 피해 죄의 댓가를 치르지 않는 경우가 있다. 중죄임에도 아무런 벌도 받지 않는 경우가 있는 것이다. 이럴때 우리들은 정의라는 것은 과연 존재하는 것인지 의문이 든다.

 

 

모가미와 오키노는 검찰수업을 통해 만난다. 사법 연수생과 선생님으로 처음 만난 그들은 중요한 사건을 통해 다시 만나게 되는 것이다. 이제 검사라는 이름으로 출발하는 오키노에게 모가미는 닮고 싶은 선배이다. 그런 선배와 몇년후 살인사건 등의 복잡한 사건속으로 빠져들게 되는 것이다. 

 

모가미에게는 잊을 수 없는 사건이 있다. 학창시절 친구들과 함께 지내던 기타토요 기숙사. 기숙사의 주인인 구즈미 요시하루와 구즈미 리에에게는 딸 유키가 있었다. 안주인은 학생들이 이모라 부를 정도로 친하고 유키도 귀여움을 많이 받았다. 유키는 모가미를 잘 따랐고 모가미도 유키를 귀여워했다. 아마도 대학 시절 하숙집 아주머니와 가족처럼 지낸 분들이라면 이런 감정들을 알지 않을까. 그런 생활을 하지 않은 사람이라도 누군가와 마음을 나눈 분들이라면 모가미의 마음을 이해할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가족처럼 지내고 동생처럼 아끼던 유키가 살해를 당한 것이다. 어린 유키의 몸에는 성폭행의 흔적도 남았던 것이다. 아무 잘못도 없고 순수한 소녀가 살해되었다는 소식은 아무 연관이 없는 사람들에게도 아픔이다. 모가미에게는 말할수 없는 아픔이였을 것이다.

 

더 마음이 아프고 자괴감이 들었던 것은 범인으로 지목된 인물이 정확한 증거가 없다고 하여 무죄로 풀려난 것이다. 모가미는 아무것도 할수 없었던 자신이 더 미웠을지도 모른다. 우리도 그러지 않을까. 눈 앞에 범인이 있지만 법이 그를 무죄로 판명했기에 우리들은 그에게 벌을 줄수 없는 것이다. 피해자는 이 세상을 떠나 다시는 돌아올수 없는데 범인은 이 세상을 활보하고 있다는 현실에 분노할수 밖에 없는 것이다.

 

"결코 좋은 사람이 아니라고. 정의 따위를 믿지 않아도 상관없어. 법을 위반한 사람의 약점을 파고들어 못살게 구는 거지. 범죄자가 이제 좀 용서해달라고, 이럴 줄 알았으면 나쁜 짓을 하는 게 아니었다고 뉘우칠 정도로 말이야. 그걸 기꺼이 해낼 수 있는 사람이 좋은 검사야." - 본문 28쪽

 

살인범이 공소시효로 인해 벌을 받지 않게 된다면 어떨까. 그 범인이 눈앞에 나타난다면 우리는 무엇을 할수 있을까. 아무것도 할수 없었던 학생신분의 모가미가 아니라 이제는 범인의 죄를 추궁할수 있는 검사가 된 것이다. 23년이 흘렀지만 마음속의 아픔과 상처로 남은 사건이다. 공소시효로 인해 이제는 범인이라는 것을 확실히 알지만 마쓰쿠라에게 벌을 내릴수 없다. 법이 할수 없다면 자신이라고 그에게 벌을 주어야 한다고 생각한 것이다.

 

큰 죄를 진 사람이라 할지라도 그를 인격적으로 대해야 하는 것일까. 사람을 죽이고나서 잘못했다고 죄를 뉘우친다면 우리들은 받아들여야 하는 것일까. 법을 떠나 감정적으로 용서할수 없는 일들이다. 책을 읽는내내 혼란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법이라는 이름으로 죄를 물을수 없다면 그것으로 끝인것일까. 살해를 한 마쓰쿠라를 어디까지 용서해야 하는 것일까. 그에게 용서라는 것을 해야하는 것인지 모르겠다. 또한 모가미의 행동을 법의 테두리 안에세 바라본다면 도저히 용서받지 못했지만 사람이기에 이해할수 밖에 없는 것이다. 

 

마지막순간까지 의문으로 남는 이야기이다. 정의라는 이름으로 모든 행동이 용서받을수는 없을 것이다. 어느 한 사람을 옹호할수도 없다. 나라면 어떻게 할까라는 생각을 하며 모든 상황을 생각하지만 명확한 답을 내리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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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여름.가을.겨울 숲속생물도감 봄.여름.가을.겨울 도감 시리즈
한영식 지음, 구연산 그림 / 진선아이 / 201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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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에서 태어나 자라서라는 핑계를 대야하는 것일까. 자연을 많지 접하지 않아서 아는 것이 별로 없다. 예전에는 그렇게 모르는 것에 대해 신경이 쓰이지 않았는데 아이들을 키우면서는 부족한 것들이 눈에 보이니 아쉬운 점이 많다. 자연을 많이 접한 엄마라면 아이들에게 하나라도 더 많은 것을 알려줄수 있었을 것이다. 그래도 위안을 삼는 것은 아이들 덕에 나도 하나씩 알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예전에는 관심을 가지지 않았는데 아이들과 다니면서 주변의 변화를 그냥 지나치지 않게 된다.

 

 

유심히 살펴보면 계절의 변화에 따라 자연도 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단순히 따뜻하고 추운 계절이 다가왔다고 피부로 느끼는 것이 아니라 자연의 다양한 생물들을 통해서도 계절의 변화를 느낄수 있는 것이다. <봄·여름·가을·겨울 숲속 생물도감>에서는 계절에 따라 만날수 있는 여러 생물들을 만날수 있다. 일상에서 쉽게 접할 기회가 많지 않아서인지 이렇게 책을 통해 만날수 있는 것에 위안을 삼는다.

 

 

어쩌면 모든 것이 핑계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다. 시간과 노력만 들인다면 얼마든지 자연을 가까이 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 아주 가깝지는 않더라도 주변에 가까운 산이나 공원이 있을 것이다. 조금의 관심이 있다면 우리 주변에 많은 생물이 함께 살고 있다는 것을 알 것이다. 책에서는 계절을 중심으로 도시숲, 마을숲, 산의숲 이야기를 담고 있다.

 

 

아이들과 본격적으로 생물들을 만나기 위해서는 준비물이 필요할 것이다. 아주 사소한 것일수도 있지만 중요한 것이다. 숲을 갈때는 짧은 바지를 입으면 고생 한다는 것은 경험을 통해 알 것이다. 벌레들도 있고 풀에 베이는 경우가 있으니 이런 작은것부터 신경을 써서 준비해야 할 것이다. 그외에도 어떤 준비물이 있는지 책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무래도 여름을 먼저 살펴보게 된다. 지금 바로 볼수 있는 생물들이기에 책을 보며 직접 하나씩 찾아보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도시, 마을, 산의 숲에서는 어떤 생물들을 만날수 있을까. 도시에서도 나비와 벌을 종종 볼수 있다. 하지만 자세한 종류는 알지 못한다. 책에서는 다양한 벌들과 그들이 어떤 일을 하는지 알수 있다. 사진을 통해 벌의 모습을 자세히 비교해 볼수 있다.

 

 

단순히 알고 지나가는 것이 아니라 교과와 연계하여 볼 수도 있다. 배우고 있는 내용들을 바탕으로 이 책을 본다면 학습적으로 도움을 받을수 있다. 또한 배우고 있는 것에 흥미를 가지고 더 나아가 다른 것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지 않을까.

 

 

고학년으로 갈수록 과학교과 내용이 조금 어려워진다. 생태계 생물이나 피라미드 구조를 사진과 함께 설명하고 있는 내용들로 만나니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어떤 내용인지 한눈에 들어오니 쉽게 받아들이는 것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공간 안에서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관심을 가지게 된다. 작은 관심만 가진다면 어떤 꽃들이 피고 지는지 알수 있고 다양한 생물들이 어떻게 지내고 있는지도 알게 된다. 단순히 학습적인 측면으로 책을 만나기보다는 생명을 가진 다른 존재에 대해서도 아이들이 관심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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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노 공부법 - 한 문제를 이해하면 백 문제가 ‘와르르’ 풀리는 가장 단순한 공부 원리
권종철 지음 / 다산에듀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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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도미노 게임을 해보았을 것이다. 하나를 건드리면 차례로 넘어지는 것을 보며 우리들은 즐거움을 찾는다. 도미노의 특징은 꼭 다음 것이 넘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중간에 멈추면 되지 않는 것이다. 공부도 그렇다면 얼마나 좋을까. 한번 '톡'하고 건드려주면 그 다음것도 알아서 척척 해나간다면 좋을 것이다.

 

 

도미노 공부법

한 문제를 건드리면 백 문제가 '와르르' 무너지는 가장 단순한 공부 원리

 

초등학교때 공부를 잘한다고 하면 중학교 선배맘들이 초등학교 공부는 아무것도 아니라고 말한다. 중학교때 어느정도하면 고등학교 자녀를 둔 선배맘들이 중학교 공부는 아무것도 아니라고 한다. 실제로 초등학교때부터 잘한 아이들이 고등학교까지 잘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지 않다. 중학교에 가니 초등학교때 두각을 보이지 않던 아이들이 눈에 띄고 고등학교에 가서도 마찬가지이다. 물론 정말 잘 하는 친구들은 꾸준히 잘하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일까. 무엇이 맞는 것인지 모르겠다. 초등학교때부터 잘하지 않고 중간에라도 노력을 한다면 잘할수 있는 것인지, 예전과는 공부법이 달라 중간에 잘하기는 힘들것인 현실인지. 그렇다면 초등학교때 실력이 좋지 않은 아이들은 미리 포기해야한다는 말일까.

 

아이를 둔 부모라면 누구나 한 마음일 것이다. 건강이 우선이라고 말하지만 이왕이면 공부를 잘 하길 바란다. 그렇기에 경제적으로 힘들더라도 사교육을 하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가끔은 그러한 것들이 아이를 힘들게 한다는 것을 알지만 미래를 위해 잘하고 있는 것이라 스스로 위로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의 부제처럼 한 문제만 건드려도 다른 문제들을 해결할수 있는 공부법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열을 가르쳐도 하나를 알기 어려운것이 아니라 말그대로 하나를 알려줘도 열을 알아갈수 있으면 하는 마음이다.

 

<도미노 공부법>에서는 수박 겉 핡기식의 방법이 아니라 구체적인 방법으로 깊이있는 공부를 할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책에서 제시하는 원칙과 방법대로 2주에서 한달만 공부한다면 달라질 것이라 말한다. 어떻게보며 단기간에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는 것에 관심이 간다. 하지만 꾸준히 한달을 한다는 것이 쉬운듯 하지만 그렇지 않을수도 있다. 작심삼일이라고 하여 아이들은 쉽게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책에서 알려주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따라해본다면 이전과는 다른 습관이 생기지 않을까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다. 그래야만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아갈수 있을 것이다. 처음에 만나는 내용은 자신이 어떤 유형의 학생인지 파악하고 공부가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는 것이다. 중학교, 고등학교때 하는 공부법이나 과목별 공부법들을 상세하게 알려준다. 유형이나 학년에 따라 공부하는 방법도 다를 것이다. 그런 것들을 자세하게 제시하고 있으니 많은 도움을 받을수 있는 것이다.

 

단순히 공부 잘하는 방법들을 알려주는 것은 아니다. 왜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소용없는 것이 아닐까. 누군가의 지시로 인해 공부하는 아이들이 아니라 진짜하고 싶어서 하는 공부이기를 바란다. 책에서 언급한 것처럼 깊이있는 공부를 해나갈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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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 공부벌레들의 좌우명 - 고전 속 지식인들의 마음 지키기
박수밀 지음, 강병인 서체 / 샘터사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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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좌우명이 무엇인지 자신있게 말한다. 심지어 어린 아이들도 좌우명이 있다. 나에게 묻는다면 정확히 뭐라 말하지 못한다. 여지껏 좌우명도 없이 살아가나 싶은 마음이 들기고 한다. 좋은 말들을 마음속에 품고는 있지만 어느것 하나 정해서 나의 좌우명이라고 말하는 것이 없으니 이 책을 읽으며 하나를 만들어 봐야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매달 출간되는 <샘터>를 만나시는 분들이라면 저자의 이름이 낯설지 않을 것이다. <옛 공부벌레들의 좌우명>이라는 제목으로 좋은 글과 함께 멋스러운 글씨도 만날수 있다. 캘리그래피라는 표현보다는 멋글씨라는 이름이 더 정겹다. 매달 짧게나마 만나는 글을 보면서 더 많은 내용들을 만났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다. 그 바람이 이루어진 것일까. 한달에 한번 하나의 좌우명들을 만났는데 이번에는 한권의 책에 많은 좌우명을 만날수 있다.

 

좌우명까지는 아니더라도 마음속에 품고 있는 말 한마디가 힘이 되어주는 경우가 있다. 힘들고 지칠때 위로가 되는 글이 있고 때로는 화나는 나를 달래주는 글들도 있는 것이다. 이렇게 한 마디의 말이 큰 힘이 되는 것이다.

 

 

<옛 공부벌레들의 좌우명>에서는 옛 지식인들의 좋은 글들이 담겨 있다. 그들은 살아가면서 어떤 글을 마음속에 품고 살았을까. 많은 글들이 있지만 김충선이 남긴 이 말을 들으면서 현실의 우리들이 이대로 할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 남이 나를 해치려할때 묵묵히 참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어떻게 해서든 우리들은 맞서려 할 것이다. 양보만 하면 바보같이 이용당하는 일이 많은 세상이다. 그렇기에 이 말을 귀담아 듣는 것이 힘든 일인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귀기울일수 밖에 없는 것은 지는 것이 이기는 것이라는 말에 어느정도 공감하기 때문이다. 기를 써서 이긴다해도 마음이 그리 편하지 않을거라는 생각이 든다.

 

남이 잘한 것이 있으면 칭찬해주고 남이 잘못하거든 덮어 주어라. 남이 나를 해치려해도 맞서지말고 남이 나를 비방해도 묵묵히 참아라. 그러면 해치던 자는 스스로 그만둘 것이다. - 본문18쪽

 

서애 류성룡의 말도 그냥 지나치지 않게 된다. 우리들이 멀리 있는 것을 좇느라 가까이 있는 것의 소중함을 놓치는 일이 많은데 그런 우리들에게 좋은 말을 해주고 있는 것이다. '먼 것은 가까운 것이 쌓인 것이다.'라는 말 한마디가 우리를 잠시 멈추게 한다. 빠르고 조급하게 먼 곳을 향해 달리는 우리들에게 쉬어가며 가까이 있는 것을 보게 하는 것이다. 정상에 오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오르는 것에 집중하다보면 주변의 풍경을 놓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가까이에 있는 소중한 것들을 놓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책속에 담긴 글들을 보면서 어느 것을 마음속에 새겨 두어야할지 고민을 하게 될지도 모른다. 옛 지식인들의 글을 통해 그들의 생각으니 삶을 들여다볼수있다. 단순히 좋은 글을 알아가는 것이 아니라 우리들도 그들의 좋은 이야기를 마음속에 품으며 살아갈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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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 노트 - 알고 싶은 클래식 듣고 싶은 클래식
진회숙 지음 / 샘터사 / 201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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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이 주는 위안이 크다. 우리들은 늘 음악을 들으며 살아가고 있다. 좋아하는 음악을 찾아서 듣는 경우도 있지만 거리에서 흘러나오는 음악들을 듣는 일도 많다. 흘러나오는 음악중에서 클래식이 들리는 일은 거의 드물다.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하는데 요즘은 예전만큼 라디오를 틀어주는 경우가 없다. 아주 가끔 들리는 음악채널 중에서 클래식 음악을 들을수 있는 프로그램을 틀어놓는 기사분을 보면 다시 한번 보게 된다. 승객들을 위해 들려주지만 결국 자신의 취향이 들어가지 않을까. 우리들의 고정관념으로는 운전을 하시느라 힘들고 지치니 신나는 트로트 음악이 흘러나오는 프로그램을 들을거라 생각한다. 하지만 가끔은 졸리는듯하고 지루한 느낌을 주는 클래식이 나오는 방송을 들려주는 것이다.

 

 

지루하고 어렵다는 고정관념과 마찬가지로 클래식은 일부 사람들만 듣는 음악이라는 생각이 든다. 어릴적 아이를 데리고 클래식 공연을 갔는데 아이는 졸리다며 그 음악에 맞춰(?) 잠을 자는 것이다. 아이에게는 어떤 자장가보다 포근한 음악이였다라고 위안을 삼아야하는 것일까. 이처럼 아이들뿐만 아니라 조는 어른들도 종종 보게 된는 공연이다. 어렵다는 생각으로 접근해서 일까. 친근하게 다가갈수 있는 클래식이 되기를 바라며 <클래식 노트>를 만난다.

 

이 책의 부제처첨 알고 싶고 듣고 싶은 클래식을 만날수 있다. 클래식에 대한 이론만 다루었다면 여전히 어렵다는 생각을 버리지 못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론을 넘어 클래식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뿐만 아니라 QR코드를 이용해 직접 음악을 듣고 영상을 보니 지루하게 느껴지지않는다. 글로만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음악과 영상으로도 이야기를 전하고 있는 것이다.

 

 

클래식 음악사, 작곡가과 클래식 악기와 오케스트라, 여러 이론과 오페라 등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만날수 있다. 학창시절 음악시험에 자주 나왔던 것은 베토벤의 교향곡에 관련된 내용이였다. 우리들은 베토벤이 교향곡 9번까지 남긴 것에 대해 깊이있는 생각을 해본적이 없다. 이 책을 보니 베토벤뿐만 아니라 드보르자크, 슈베르트, 브루크너, 말러는 9번 교향곡을 작곡한 후 세상을 떠났다고 한다. 이렇게 흥미로운 것을 알려주니 알고 싶은 클래식이 되어가는 것이다.

 

 

오케스트라의 공연에는 늘 바쁘게 연주하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우리가 보기에 조금은 여유로운 연주가도 보게 된다. 특히 팀파니시트는 긴 시간의 연주를 하면서 그리 많은 일을 하지 않는듯 보인다. 책에서 재미있는 이야기가 나온다. 바이올니스트가 활을 한번 그을 때마다 '십 원'이고 팀파니스트가 팀파니 한 번 칠때마다 '만 원'이라는 농담이 있다고 한다. 같은 시간의 공연을 하지만 바이올린과 같은 악기이 비해 여유롭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책을 통해 우리의 생각과는 다른 것들을 알수 있다. 이렇듯 우리가 모르고 있는 내용이나 잘못 알고 있는 내용들에 대해서도 만날수 있는 것이다.

 

모르고 있던 내용들을 하나씩 알아가면서 더 알고 싶은 마음이 생기게 하는 클래식이다. 소수의 사람들이 듣는 음악이 아니라 누구나 들을수 있고 어렵지 않은 이야기들과 음악을 만날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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