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우리는 이기적일까 - 인문학으로 풀어보는 너, 나, 우리의 16가지 고민
송가연 지음 / 소담출판사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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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 우리는 이기적일까>라는 제목을 보면서 나의 20대를 돌아보았다. 아직은 불완전한 어른의 모습이지만 잘 해낼거라는 희망이 있었다. 물론 잘 해낼수 있을까라는 불안감도 함께였다. 그렇지만 내 주변의 친구들도 같은 생각이였고 누구하나 뒤져지지 않고 손을 잡으며 함께 걸어갔다고 생각한다. 물론 경쟁을 하면서 살기도 했지만 지금처럼 심한 경쟁은 아니였다. 하지만 지금의 20대들은 손을 잡으며 걸어갈수 없는 현실이다. 어떨때는 누군가 넘어진 것이 기회가 되는 슬픈 현실이 찾아오기도 한다. 넘어진 친구를 부축하며 함께 걸어가는 마음의 여유가 없는 것이다. 그런 20대들을 우리들은 비난할 수 있을까.

 

어느 누구보다 치열하게 경쟁하며 살아간다. 대학에 들어가기 전에는 모든  일이 대학이라는 것에 집중되어 있다. 하지만 대학에 입학하는 순간 힘들고 보냈던 지난 시간들을 보상(?) 받는 것이 아니라 더 치열한 취업이라는 관문을 향해야만 하는 슬픈 현실 앞에 놓이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16가지의 소주제를 통해 누구나 고민하고 있는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 아프니까 청춘이라고 했지만 아프다는 말을 밖으로 내지 못하는 현실로 인해 누구보다 아픈 시간들을 보내고 있는 것이다. 20대라고 하였지만 어쩌면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 누구나 가지는 아픔이고고민일 것이다.

 

고민은 누구나 가지고 있다. 서로 다른 고민이라면 소통이 잘 되지 않지만 같은 고민을 가지고있다면 밤을 새워 이야기를 하더라도 끝이 없을 것이다. 카페에 앉아 이야기하는 고민과 다르지는 않지만 접근하는 방식은 다르다. 인문학적으로 접근하고 있다보니 가볍게 이야기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깊이있게 생각해보게 된다.

 

16가지 고민을 다루고있지만 눈에 띄는 것은 대학과 관련된 것이다. 아직 대학을 다니지 않는 자녀를 둔 부모라면 당연히 대학이라는 관문을 꼭 통과하리라 생각한다. 그것을 목표로 삼고 아이들과 달리기 경주를 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막상 대학에 들어가면 문제는 달라진다. 그렇지만 아직 가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먼 이야기로만 느껴질 것이다. 절실한 마음이나 구체적인 목표가 아니라 단지 대학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달린다면 잠시 쉬어 다시한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라도 말하고싶다.

 

대학을 10년 가까이 다니던 어느 날, 문득 궁금해졌다. 나는 대학에 왜 왔을까? 우리는 왜 대학에 다닐까? - 본문 161쪽

 

경쟁을 하며 앞만 보며 달리듯이 살아가고 있다. 서로 바쁘게 가다보니 옆을 돌아볼 시간조차 없다. 잠시 쉬어가는 것은 도태되는 것이라 생각하게 만드는 현실이다. 그런 현실 앞에서 우리들은 옆을 돌아보며 누군가에게 손을 내밀어줄 마음의 여유가 있는 것일까. 그렇지 못한 사람들에게 비난할수 없는 현실이다. 그렇다고해서 현실만 탓할수도 없는 것이다. 제목처럼 이기적이라 보여지는 사람들의 내면을, 우리들의 삶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만들어주는 이야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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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먼 인 골드
앤 마리 오코너 지음, 조한나.이수진 옮김 / 영림카디널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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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분야의 지식이 부족하지만 유독 미술쪽은 문외한이다. 학창시절부터 그림 그리는것에 대한 부담감으로 시작하여 지금까지 일부러 미술관을 찾는 일도 그리 많지 않다. 음악이나 무용 등 다른 문화를 접하면서는 마음의 위로를 받지만 미술은 위로보다는 부담감으로 다가온다. 부럽기도 하다. 그림을 잘 그리는 사람들이 부럽고 예술쪽으로 뛰어난 사람들이 부럽다. 늘 부러움으로 바라볼뿐 알려고 하는 마음은 다른 것들에 비해 많지 않았다.

 

 

<우먼 인 골드>는 책보다 영화로 먼저 만났다. 클림트에 대해 깊이있게 알지 못하는 상황에 그가 남긴 그림과 그림속 주인공. 주변 인물들의 이야기를 만나는 것이 새롭게 느껴졌다. 미술에 대한 문외한인 내가 영화에서 만나는 이야기는 그림에 얽힌 이야기보다는 역사속 슬픈 이야기들이 먼저 들어왔다. 우리도 주권을 잃고 많은 문화재를 약탈당했기에 그 슬픔이 더 깊게 와닿았는지도 모른다. 같은 내용의 이야기라 하더라도 보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받아들일 것이다. 미술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클림트가 남긴 그림이나 그와 관련된 많은 작품들이 먼저 눈에 들어왔을 것이다. 나는 시각적인 부분보다는 이야기에 집중하며 본 것이다.

 

영화를 보고 이 책을 만나게 되었는데 역시 책과 영화는 조금 다른 느낌을 전한다. 영화속에서는 다른 이야기보다는 그림을 찾으려는 사람들의 마음에 중점을 두었다. 책에서는 클림트에 대해 조금더 가까이 만날수 있다. '오스트리아의 모나리자'라 불리는 그림속 주인공과의 관계뿐만 아니라 그 그림에 얽힌 아픈 역사를 만날수 있다.

 

그림에 대해 잘 모른다하더라도 표지의 그림을 보면서 화려하다라는 느낌을 받는다.  솔직히 화려하다는 표현만으로는 부족한 느낌이다. 평범한 그림은 아니라는 느낌이 전해진다. 그 강렬함은 작가의 삶에서 나오는 것인지도 모른다. 예술가적 기질을 가졌다고 말해야 하는 것일까. 평범한 삶을 살지 않았던 클림트의 모습이 보이기도 한다.

 

우리의 역사 때문일까. 읽으면서 슬프고 아픈 역사로 인해 많은 것을 잃었던 사람들의 삶을 만나는 것이 담담하게 받아들여지지는 않는다. 원래 주인을 찾지 못하는 작품들이 많을 것이다. 단순히 내 것을 찾지 못하는 아쉬움 아니라 그 안에 숨어있는 슬픈 역사가 우리를 아프게 하는 것이다. 단숨에 읽히는 책은 아니지만 예술의 세계를 통해 역사를 깊이있게 생각해보는 시간이 된다.

 

역시 아는만큼 보이는 것이 맍나보다. 모르고 이 작품을 봤다면 화려한 그림이라고만 생각했을 것이다. 단순한 그림이 아니라 그 안에는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와 역사가 담겨 있는 것이다. 하나만 보는 것이 아니라 많은 것을 볼 줄 알게 되지 않을까. 작품을 이해하려 노력하지 않아도 이야기를 읽으며 자연스럽게 그림을 이해하고 그 안에 담긴 이야기들을 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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톡톡톡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53
공지희 지음 / 자음과모음 / 201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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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의 아이들이 있다보니 관련 책들을 같이 보게 된다. 어쩌면 내가 아이들보다 더 좋아하는지도 모른다. 가끔은 요즘 아이들의 문제를 담은 것인지 아니면 일부의 문제들을 다루고 있는 것인지 혼란스러울 때가 있다. 아이를 키우기에 내 아이를 통해서 그 또래를 이해하게 된다. 가끔은 우리 아이들과 같은 또래의 특별한 문제들을 만나면 정말 있는 일인지 의문이 들때가 있다. 뉴스를 통해 접하는 사건들도 많다. 통계를 통해 사건의 심각성을 알려주니 그 일들은 내가 직접 겪거나 주위에서 보지 못했다 하더라도 많이 일이나고 있다. 문제가 일어나면 우리들은 잘잘못을 먼저 따진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문제가 일어나지 않아야한다. 문제가 생겼다면 함께 해결해야 하는 것이다. 아이들이 그 문제에 대해 의논할 상대조차 없다면 더 슬픈 것이다.

 

 

<톡톡톡>의 처음 부분을 읽으면서는 우리 주변에서 만날수 있는 '달림'이라는 중학생을 통해 일상의 일들을 만나는 것이라 생각했다. 거기에 환타지가 가미된 이야기라 생각했다. 달림이가 우연히 만나게 된 '노랑모자 꼬맹이'. 다른 사람들과 있을때는 보이지 않다가 달림 혼자 있을때 나타나 엄마를 찾는 꼬마이다. 우리가 이런 꼬마를 만나면 경찰서에 데리고 갈 것이다. 하지만 책속에서는 그런 일은 없다. 달림이는 이 귀여운 꼬마와 함께 있는 것이 불편하지 않고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신비한 이 꼬마의 정체는 무엇일까.

 

우리집에도 중학생 아이가 있다. 그러다보니 책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에게 관심을 가지게 된다. 아직 어린 아이라 생각했지만 아이를 가질수 있는 소중한 존재이다. 얼마전 작은 아이가 여자가 되었다. 그러다보니 조심스러웠다. 이제는 행동 하나하나에 신경이 쓰인다. 아마도 딸을 가진 부모의 마음은 같을 것이다. 아이의 의지와는 상관없는 일들도 벌어진다. 뉴스를 통해 전해지는 사건들이 이제 나와 무관한 일이 아닌 것이다.

 

부모의 손길이 필요한 아이들이 부모가 되는 일을 만난다. 함께 키울수 있는 여건이 된다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어느 한쪽에서 나몰라라하면 정말 힘든 일이 되는 것이다. 달림이의 친구 미루는 사랑했기에 하게 되었다고 했지만 그건 사랑이 아니라고 말한다. 사랑한다면 서로를 지켜주어야 하는 것이 아닐까. 

 

'낙태'라는 말을 하는 것조차 조심스럽다. 세상의 빛을 보기도 전에 어둠속에 갇혀버리는 아이들이 많다. 조심스러운 소재를 환타지의 세계속에서 만나게 된다. 직접적인 언급이 아니라 이야기를 만나는 사람들에게 상상을 하고 생각을 하게 만든다. 생명을 갖는 일은 행복한 일임에도 어떤 이들에게는 불행으로 다가오게 만드는 일이 되어버린다. 사랑이라는 이름앞에는 책임이 따라야하지 않을까. 어린 아이들이지만 이런 책임감을 생각한다면 태어나지 않은 생명들이 어둠속에 갇히는 일은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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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아가 들려주는 문제해결 전략 이야기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 73
신준식 지음 / 자음과모음 / 200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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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중요한 과목임에도 포기하는 친구들이 많다. 아이들은 수학하면 어렵다는 말을 먼저한다. 한 방송에서 연예인이 어려운 문제를 보면서도 포기하지 않고 즐겁게 해결해 나가는 모습이 부러웠다. 학굘교를 졸업한 후에는 그쪽 분야의 일을 하지 않는다면 수학문제를 접할 기회는 많지 않다. 하지만 그는 아직까지도 다양한 수학 문제에 도전하고 있다고 한다. 아이들이 높은 점수를 맞아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수학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들을 지워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아이가 수학에 대한 관심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으로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 시리즈를 꾸준히 보고 있다. 초등학교때부터 보기 시작한 책을 중학생이 되어서도 계속해서 보고 있다. 처음에는 책내용의 일부분만을 보았는데 이제는 제법 처음부터 끝까지 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학습적인 도움을 받기 이전에 수학의 개념과 관련 이야기들을 알아가면서 흥미를 조금씩 가지기 시작한 것이다.

 

 

이번에 만나게 될 이야기는 '폴리아가 들려주는 문제해결 전략 이야기'이다. 간혹 수학은 문제를 많이 푸는거라 생각하는 아이들이 있다. 단순히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문제를 보면서 어떻게 풀어야할지 생각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문제해결을 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 것이다.

 

 

주어진 문제를 보면서 어떻게 풀어야할지 생각을 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계산의 문제가 아니라 내가 생각을 하고 풀어가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이것부터 하기 힘들어하는 아이들이 많다. 수학은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인데 손으로 먼저 푸는 친구들이 많은 것이다. 주어진 문제에 따라 해결하는 방법은 다르다. 그림 그리기, 예상과 확인하기, 규칙 찾기, 표 만들기, 간단히 하여 풀기, 식 세우기 등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문제에 따라 어떤 방법으로 해결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말그대로 문제만 읽고 손도 못대는 경우가 있는 것이다. 이러한 내용들을 초등학교때부터 교과내용을 통해 만났음에도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많다. 책을 보며 공부를 한다라는 생각보다는 개념을 보면서 이해해나가는 시간이 필요하다. 

 

 

글로만 설명을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그림자료와 만화를 통해 알려주니 어렵지않게 다가온다. 아이들이 궁금해하거나 해결하다가 막히는 부분들이 있을수 있다. 만화에서는 그런 부분들을 잘 잡아내고 있다. 글로 설명하는것보다 그림자료를 이용하면 시각적으로 받아들이니 아이들이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는다.

 

이 한권의 책을 읽는다고수학실력이 갑자기 오르지는않을 것이다. 다만, 수학을 어렵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즐거움을 조금씩 알아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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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의 해변
크로켓 존슨 글.그림, 김미나 옮김 / 자음과모음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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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른이 되어가면서 잃는 것이 많다. 잊고 사는 것들도 있다. 현실이라는 벽앞에 놓은 우리들은 현실을 이유로 잊고 사는 것에 대해 합리화시킨다. 어느순간엔가 그것들은 당연한 것이 된다. 어른이 되어가면서 순수함과 상상력을 잃어가는 것에 대해 우리들은 당연하게 받아들인다. 순수함은 어린 시절에나 가지고 있는 것이라 생각한다. 어른이 되어 가진 순수함은 오히려 바보같다는 소리를 듣기 마련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가 잃어버린 것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보게 된다.

 

누구나 한번쯤 상상해 보았을 것이다, 내가 생각한대로 이루어지고 그것이 내 눈앞에 나타난다면 어떨까. 생각한 것뿐만 아니라 글을 쓰고 나면 그것이 눈앞에 나타나는 것이다. 우리가 지금당장 필요한 것이나 가지고 싶은 것을 한가득 쓸 것이다. 그런 일이 실제로 이루어진다면 어쩌면 필요한 한두가지가 10개, 100개로 늘어갈지도 모른다. 내가 필요한 것이 아니더라도 무엇이든 쓰려하지 않을까.

 

 

앤과 벤은 오두막을 떠나 해변가 모래 위에 글자를 쓴다. 배가 고파 빵과 잼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무심코 글자를 쓴 것이다. 파도가 모래사장 위로 몰려왔다가 가면서 글자가 지워지고 접시 안에 잼과 빵이 놓여있다. 빵만 먹으면 안되니 우유라는 글자도 쓴다. 앤과 벤이 쓰는 글자는 무엇이든 눈 앞에 나타나는 것이다. 이런 상상력을 생각하기 이전에 만약에 현실로 이루어진다면 무엇을 쓸까를 고민하지 않을까. 씁쓸하지만 앤과 벤의 이야기를 만나면서 현실적인 생각을 먼저하게 되는 것이다.

 

앤과 벤만 있었다면 많은 것을 바라지 않았을까. 바닷소리가 듣고 싶어 고둥을 찾던 아이들은 왕에게 물어보고 싶어 왕이라는 글자를 쓴다. 아이들은 고동을 찾고 싶었을 뿐이다. 왕은 아이들이 쓴 글자는 무엇이든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많은 것을 요구한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왕을 보면서 우리들의 모습을 떠올릴 것이다. 우리는 지금 주어진 것에 만족하는 일은 드물다. 한가지를 가지면 그 다음 것을 원한다. 만족을 느끼지 못하고 부족함을 느끼면서 늘 무언가를 찾고 있는 것이다. 욕심이 지나치면 어떻게 된다는 것을 왕을 보면 알수 있다.

 

여운을 남기는 이야기이다. 그림과 함께 만나는 이야기는 우리들의 마음을 편하게 하지만 한편으로는 불편한 우리들의 모습을 들여다보게 만든다. 순수함을 가진 앤, 벤과 대조적인 왕의 모습을 보면서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이다. 잊고 있었던 우리의 마음을 다시 만나면서 한편으로는 지워야할 우리들의 모습도 만나는 이야기이다. 쓰고 싶은 글자가 있는반면 지우고 싶은 우리들의 모습도 있는 것이다. 잃은 것이 아니라 잊고 사는 것이라 생각하고 싶다. 현실이라는 이름 앞에서 잠시 잊었던 우리들의 꿈과 상상력을 만나는 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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