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으면서 죽음을 이야기하는 방법
줄리언 반스 지음, 최세희 옮김 / 다산책방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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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죽음을 맞이한다. 세상이 공평하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은 죽음을 통해서라고 한다. 어떤 사람이든 태어나면서 죽음도 맞이한다. 대부분 불시에 찾아오는 일이 많다. 그렇기에 죽음을 준비하는 일이 드물다. 어쩌면 죽음을 맞이하는 당사자보다는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 더 힘들어하는지도 모른다. 요즘들어 지인들과 죽음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한다. 탄생을 축하하는 일보다 누군가의 죽음을 슬퍼하는 일이 많아졌다. 친구들의 부모님이 세상을 떠나는 모습을 보면서 나에게도 다가올 일이라는 생각에 슬퍼진다.

 

 

이 책의 제목처럼 웃으면서 죽음을 이야기할 수 있을까. '죽음'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두렵고 사랑하는 사람들의 죽음을 생각하면 슬퍼진다. 나 뿐만 아니라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다가올 죽음을 담담하게 받아들일수 있을까. 웃을수는 없겠지만 두려워할수만도 없는 일이다. 우리들 모두에게 공평하게 주어진 죽음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 것일까.

 

다양한 작품을 통해 독자들에게 다가온 작가가 이제는 죽음을 통해 우리들에게 다가오고 있다. 죽음은 외면하고 피할수 없는 문제이다. 바로 눈 앞에서 일어나는 일은 아니지만 먼 이야기라며 외면할수 없는 것이다. 누구나 마주하고 싶지 않은 문제일수도 있다. 하지만 누구나 마주해야할 문제인 것이다.

 

이 책에서는 죽음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저자의 가족들의 모습도 만날수 있다. 가족 이야기는 민감할수도 있다. 문제가 없는 가족은 없을거라 생각한다. 가끔은 그 문제들이 상처가 되고 다른 다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지 않은 일일수도 있다. 저자는 그런 생각들을 배제하고 가족들의 이야기를 담담히 들려주며 죽음에 대해서도 무겁게 다루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바라보는 죽음도 흥미롭게 다가온다.

 

"우리는 우리가 반드시 죽는다는 걸 알면서도 정작 우리 자신은 불멸의 존재로 생각해." - 본문 291쪽

 

"죽음을 바로 앞에서 제대로 보면, 힘들이지 않고서도 이해할 수 있다." - 본문 359쪽

 

나에게는 다가올 일이 아니라 생각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다만, 죽음을 바로 앞에서 마주할 용기가 없는 것이다. 되도록이면 피하고 싶고 생각하고 싶지 않은 일일지도 모른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죽음과 가까워질수 밖에 없다. 세상을 찾아온 순서대로 세상을 떠나는 것은 아니겠지만 젊었을때보다는 한살한살 나이가 들어가면서 죽음에 대해 조금더 생각하게 된다. 죽음은 피하고 싶은 문제가 아니라 용기를 내어 마주해야할 문제라는 생각을 해본다. 슬프고 두려운 일이 아니라 준비해야할 일인 것이다. 죽음이라는 주제는 무거울수 있지만 이 책에서 전하는 이야기는 무겁게 다가오지 않는다. 누구에게나 다가올 죽음을 두려움에 피하는 것이 아니라 마주할 용기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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냄비 파스타 - 간단해서 더 맛있는 쾌속 요리
에밀리에 페랭 지음, 김혜영 옮김, 나카가와 히데코 감수 / 로그인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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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스타는 특별한 요리라는 생각에 집에서 자주 하지는 않는다. 특히 요리를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어려운(?) 요리일수도 있다. 하지만 간단하고 빠르게 만들수 있는 레시피들이 담겨있다고하니 요리 초보들도 쉽게 만들어볼수 있을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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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 나라의 디자이너 여우 - 제1회 비룡소 논픽션상 수상작 지식 다다익선 13
이미영 글.그림 / 비룡소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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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이라는 말을 들으면 아이들은 무엇을 떠올릴까. 조금은 막연하게 다가오지 않을까. 정확한 의미도 알지 못하고 구체적으로 떠올리는 것도 없으리라 생각한다. 자세히 살펴보면 우리의 생활속에서 디자인이 없는 것은 상상할수 없다. 그런 디자인을 아이들은 이 책을 통해 알아간다. 자칫 지루할수 있는 이야기일수 있지만 동물나라의 디자이너 여우를 통해 재미있게 알아갈수 있다.

 

 

<동물나라의 디자이너 여우>라는 제목을 보면 여우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있다. 책속에서 만나는 여우는 멋진 모습을 하고 있다. 스카프로 멋을 내고 연필을 귀에 꽂고 다닌다. 우리들이 동경하는 모습이 아닐까. 그림을 잘 그리거나 미술과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들이 귀에 연필을 꽂은 모습은 멋있어 보인다. 우리들이 연필을 꽂을 때와는 다른 느낌이다. 여우는 친구들이 필요로 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디자인을 해준다. '디자인'이라는 전체적인 내용에서 더 들어가 각각의 특징을 가진 디자인에 대해 이야기를 보여준다.

 

뱁새의 둥지에 알을 낳는 뻐꾸기 때문에 알을 잃게 된 뱁새. 뱁새는 뻐꾸기가 알을 낳지 못하도록 둥지를 지어달라고 부탁한다. 이런 부탁을 받은 여우는 만들고 싶은대로 둥지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만들어야할지 생각을 하고 뻐꾸기로부터 둥지를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한다. 이처럼 의뢰한 친구가 원하는 것이나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맞춰 디자인을 하는 것이다. 이렇게 뱁새의 부탁으로 만든 둥지를 통해 '건축 디자인'에 대해 알려준다.

 

디자인을 통해 세부적인 디자인의 세계를 소개하고 있는 것이다. 건축 디자인, 제품 디자인, 의상 디자인, 기업 이미지 통합 디자인, 사용자를 위한 디자인 등 알지 못햇던 디자인의 세계에 대해 알려주다.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리 여우가 친구들의 부탁을 받고 하나씩 만들어가는 것을 보며 디자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자연스럽게 알아가는 것이다.

 

이야기로 만나는 디자인은 어렵거나 딱딱하지 않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수 있는 것들이지만 디자인이라 생각하지 못했던 것이다. 디자인은 단지 외형적인 것에 치중하지 않는다는 것도 알아간다. 처음에는 예쁘게 꾸미는 것이라 말하던 아이들이 보기에만 좋은 것이 아니라 사용하는데도 불편함이 없어야한다는 것도 알아간다. 누구가를 도울 수 있는 일이다. 친구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이야기를 들으며 그 친구들을 위해 디자인을 하는 것이다. 자신이 원하는대로 디자인을 한 것을 보면서 친구들은 행복해 한다. 디자인이라는 것도 그렇지 않을까. 디자인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 그것을 원하는 사람의 마음을 먼저 헤아린다. 그런 마음을 만날수 있는 디자인에 관한 이야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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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를 낳아도 행복한 프랑스 육아 - 유럽 출산율 1위, 프랑스에서 답을 찾다
안니카 외레스 지음, 남기철 옮김 / 북폴리오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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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를 가진 부모들이라면 누구나 알 것이다. 아이를 처음 만났을 때의 행복은 그 무엇과도 바꿀수 없다. 그 행복이 변하지않고 영원(?)할거라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을때도 있다. 불행이라는 것은 아니지만 아이를 만나면서 시작되는 육아의 시간들이 만만치않다는 것이다. 아이를 만나면서부터 한번도 해본적이 없는 부모가 되는 것이다. 부모가 되는 순간부터 많은 책임감이 다가온다. 그 책임감을 다 하지 못할때는 죄책감으로 다가온다. 육아의 시간들은 늘 즐겁기보다는 자책의 시간들이 많다.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보다는 늘 못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일이다.

 

 

요즘 출산율이 줄어들고 있다. 아이를 낳는 일이 고민이 되는 현실이다. 육아라는 것이 부모의 힘만으로되는 것은 아니다. 주변 여건들로 인해 육아의 시간들이 간혹 불행으로 다가올때가 있는 것이다. 그래서일까. 아이를 낳아도 행복한 육아라고 하니 눈길이 간다. 프랑스 육아나 교육에 대한 저서들을 많이 본다. 프랑스에는 우리와 어떤 점이 다르기에 육아가 행복한 일이 될 수 있는 것일까. 힘들어하는 우리들이 희망을 볼수 있을까.

 

'부모가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하다'라는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는 시작한다. 이 말에 공감하지 않을수 없다. 부모가 불행한데 아이가 어떻게 행복할 수 있을까.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니 처음에 만나는 이야기부터 관심을 가지게 된다. 아이를 가지면서부터 우리들은 아이만 바라보게 된다. 모든 것이 아이 중심이다. 그러다보너 부모의 시간을 따로 만드는 일은 거의 없다. 책에서는 부모의 자유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시선을 아이게만 가져가는 것이 아니라 나도 들여다봐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들은 아이들에게 시선을 두지 않으면 잘못되는 것처럼 모든 시간과 생활을 아이에게 맞추고 있다. 어쩌면 우리의 시작부터 잘못된 것은 아닐까. 조금은 자유롭게 아이들을 보았다면 모두가 힘든 시간을 보내지는 않을 것이다.

 

부모가 되는 순간부터 우리들은 슈퍼맨이 되려 한다. 아니, 완벽한 모습으로 아이들을 만나려한다. 생각없이 부무가 되어야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완벽한 부모가 된다는 생각부터 잘못된 것은 아닐까. 프랑스 육아를 보면서 우리의 잘못된 모습들을 들여다보게 된다. 어쩌면 문제의 해답은 우리 안에 있는 것인지 모른다.

 

아이를 소유물로 생각하고 우리의 생각대로 했던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이들은 아이를 하나의 인격체로 인정하고 상하관계가 아니라 동등한 관계에서 아이들을 바라본다. 우리들은 아이들을 보호해야 할 대상이라 생각하며 하나부터 열까지 챙겨주는 일이 많다. 하지만 프랑스 육아는 갓 태어난 아이도 권리와 의무가 있는 인격체로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아이를 카우는 일이 스트레스가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늘 행복하다고 말할수 없는 현실이다. 프랑스 육아를 보면서 그들의 사회적인 환경이 부럽다. 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문제는 부모에서 출발하는 것이다. 부모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는 우리들의 변화가 있어야 육아가 행복한 일이 될거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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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과 나무가 사라진 도시 2 단비청소년문학 13
크리스 하워드 지음, 김선희 옮김 / 단비청소년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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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을 제대로 느끼지도 못했는데 어느새 무더운 여름날 같은 날이 계속되고 있다. 이런날에는 살랑살랑 불어오는 바람이나 나무의 그늘이 정말 간절하다. 도시에 살고 있으니 자연을 가깝게 느끼지 못한다. 요즘은 자연공간의 중요성 때문인지 도심 곳곳에도 공원이 조성되고 있다. 문명이 발달하지만 결국 우리 곁에는 자연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표지에 보이는 나무는 우리가 알고있는 나무의 모습과 다르다. 시내에서 보던 나무와 달리 누군가 꾸며놓은 것처럼 보이지는 않는다. 언젠가 한 드라마에서 여주인공이 다시 태어난다면 나무로 태어나고 싶다는 말을 했다. 누군가의 바람처럼 나무는 묵묵히 한자리를 지키며 쉬어갈수 있는 그늘도 만들어주는 고마운 존재이다. 하지만 표지에 보이는 나무에서는 따뜻함이 느껴지지 않는다. 왠지 삭막하고 공포감마저 느껴지는 나무이다. 우리에게 따뜻함을 느끼게할뿐만 아니라 실제적인 도움을 주는 나무다. 나무가 없다면 우리가 사용할수 없는 물건들이나 먹을수 없는 음식들도 많다. 그만큼 소중한 존재이다.

 

<책과 나무가 사라진 도시>에서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수 있는 나무를 만날수 없다. 메뚜기떼로 인해 세상의 나무가 사라졌다. 아이들이 읽기 싫어하는 책도 사라졌다. 암흑기 추위에 사람들은 살아남기 위해 책을 불태운 것이다. 그렇기에  나무 기술자 '반얀'이 가진 몇권의 책은 정말 소중하다. 그냥 책이 아니라 아버지의 소중한 추억이 담겨있는 책이다. 

 

숲을 만들고 나무 꼭대기 위에 집을 짓겠다고 말하던 아버지가 사라졌다. 나무 기술자 '반얀'은 혼자 남겨진 것이다. 반얀이 프로스트가 원하는 나무를 만들기 위해 그의 집에 머물기 시작하면서 이야기는 시작한다. 책과 나무가 사리진 도시. 이 책속에 등장하는 도시에는 책과 나무를 만날수 없다. 우리들은 그런 세상을 상상할수 없다. 나무는 살아남을수 없고 존재할수 없는 것이다. 나무가 사라졌기에 금속 등의 재료들로 이용해 나무를 만드는 것이다. 그렇게해서까지 사람들은 왜 나무를 원하는 것일까.

  

나무가 사라졌다는 것만으로도 책속의 분위기가 얼마나 황폐한지 느껴진다. 분위기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마음도 그러하다. 우리들이 나무에서 느끼는 따뜻하고 포근함은 전혀 느낄수 없는 것이다. 1, 2권으로 구성되어 있는 책을 보면서 조금은 무서운 생각마저 든다. 사람들이 갈망하는 것이 무엇이길래 나중에는 나무도 아니고 인간도 아닌 새로운 존재를 원하는 것일까.

 

나무가 자라는 세상을 감히 생각해봤다. 나무가 자란다면, 그렇다면 다른 것들도 저기 어딘가에 있을지 몰랐다. 이 세상 사람들이 믿을 만한 가치가 있는 야생의 것들. 결국, 그것이 바로 사람들이 나무를 만들기 시작한 이유다. 뭔가 믿을 만한 것을 갖기 위해. 하나를 갖고, 그 하나를 다른 것으로 만들수 있음을 증명해 보이기 위해. - 2권 본문 151쪽

 

가끔 미래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나 책을 보면 긍정적이고 행복한 모습보다는 조금은 부정적인 모습을 담고 있다. 그것은 미래가 그렇다고 단정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우리들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경고하는 것이다. 이 책을 보면서도 그런 생각이 든다. 단순히 나무가 세상에서 사라졌다는 전제만으로도 사람들의 삶은 무너진다. 그까짓 나무가 아닌 것이다. 혼란스러움 속에서도 사람들의 모습은 다르지 않다. 누군가는 자신의 욕심만을 챙기고 누군가는 많은 사람들과의 행복과 사랑을 꿈꾼다. 금속과 플라스틱으로 꾸며진 숲이 존재하는 세상속에 남겨진 그들의 삶은 우리가 바라는대로 행복할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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