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은 멋있다 소설의 첫 만남 1
공선옥 지음, 김정윤 그림 / 창비 / 201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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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적 펌프를 사용한 분들이라면 마중물에 대해 알 것이다. 마중물의 사전적 의미는 '펌프질을 할 때 물을 끌어 올리기 위하여 위에서 붓는 물'이다. 마중물이라는 단어는 펌프질을 할때만 사용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어떤 일을 하든 마중물의 역할을 하는 것이 있다. 창비에서 출간된 '소설의 첫 만남'이 그 역할을 한다. 영상매체, 게임, 웹툰 등에 익숙한 아이들의 호흡이 길지 않다. 내용이 많으면 부담감부터 갖는다. 소설의 첫 만남 시리즈는 한 손에 들어오는 책크기과 함께 분량이 많지 않다. 자간의 공백도 있어 이 책을 보며 답답함을 느끼지 않는다. 시각적인 관심을 가지고 어떤 내용인지 살펴보게 된다.  이 시리즈가 마중물 같은 역할을 한다.작은 관심이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다.

 

 

<라면은 멋있다>라는 제목부터 눈길을 끈다. 맛있다가 아니라 멋있다. 라면에 어울리는 표현이 아니기에 아이들은 관심을 보인다. 평범한 가정의 민수는 남모르는 고민이 있다. 아직 학생이지만 연애를 시작한다. 집이 가난하다는 이유로 전 여친에게 거절을 당한다. 그렇기에 여자 앞에서 자신의 진짜 모습이 보여지는 것이 두렵다. 책을 읽으면서 어른의 눈으로 들여다보면 살짝 마음이 아프다. 아직 어린 학생들이 연애를 하면서 벌써부터 경제적인 이유로 버림을 받고 학업보다는 알바를 해야하는 현실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절망보다는 희망을 보게 된다.

 

"세상에 좋은 것이 있으면 나쁜 것이 있고 나쁜 것이 있으면 좋은 것이 있는 법이다." - 본문 66쪽

 

임대아파트에 살며 햄버거 가게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연주, 치킨 가게가 망해 집안이 어려워진 민수. 이들의 연애는 다른 아이들과 다르다. 일을 마치고 라면을 먹지만 누구보다 행복한 시간을 보낸다. 연주에게 코트를 선물해주고 싶은 민수는 열심히 아르바이트를 한다. 민수가 준 빨간 코트를 연주는 받게 될까. 현실을 투정하기보다는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며 누구보다 열심히 살아가는 친구들을 만나 고마운 마음이 든다.

 

설레는 첫사랑의 느낌보다는 조금은 현실적으로 다가오는 이야기이다. 연주와 민수의 순수함을 보면서 오히려 우리들이 위로를 받는다. 늘 먹는 라면이 지겨운 것이 아니라 이들에게는 행복이다. 라면이 멋있다라고 말하는 두 친구가 더 멋있다. 또래 친구들의 이야기를 만나면서 아이들은 어떤 생각을 할까. 누구나 가지고 있는 문제들이 있고 그것을 쉽게 드러내지 못한다. 연주와 민수를 보면서 공감하고 때로는 다른 친구들의 몰랐던 이야기를 알아가며 이해하지 않을까. 책을 손에 잡는 것이 힘들지만 한 번 잡으면 쉽게 놓지않게 되는 책이 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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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름토끼 책고래마을 15
김소선 지음 / 책고래 / 201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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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력의 끝이 있을까. 어릴 적에 누구나 구름은 푹신하여 거기에 누워 있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또한 보이지 않지만 누군가 살고 있으며 다양한 모양의 구름들이 존재한다고 믿었다. 어른이 되면서 구름이 어떻게 만들어지며 절대로 누울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것을 아는 순간 우리의 상상력은 사라진 것일까. 물론 그것은 아닐 것이다. 다만 순수함은 사라졌을 거라는 생각을 해본다. 어린아이들의 눈에는 구름은 솜사탕처럼 달콤하고 푹신한 침대처럼 누워 어디든 여행할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할 것이다.

 

 

<구름토끼>에서는 구름 위에 살고 있는 구름토끼들이 나온다. 우리들이 자세히 살펴보지 않아 몰랐던 것일까. 구름 밖으로 귀가 보일 때도 있다. 이 장면을 보니 비밀을 알게 된 것 같아 즐겁다. 다음부터 하늘의 구름을 볼 때 구름토끼들이 보일지 몰라 자세히 보게 되지 않을까. 구름토끼들은 자신의 존재를 알릴 수 없는 것일까. 사람들의 눈을 피해 일을 하고 있다.

 

 

구름 위에 살고 있던 구름토끼들이 구름에서 뛰어내리는 일이 생겼다. 무엇을 보고 그러는 것일까. 달콤한 냄새가 하늘까지 올라온다. 흑백 톤의 그림 속에서 아이가 먹는 사탕 더 알록달록해 보인다. 색 때문일까. 더 달콤해 보인다. 분명 그림이지만 책을 보면서 아이들도 달콤함을 느낀다.

 

구름토끼들은 사탕이 먹고 싶은 것일까, 구름토끼들이 가져간 사탕의 변신이 놀랍다. 알록달록한 사탕을 먹을 거라는 예상을 뒤로하고 많은 사람들을 위해 놀라운 변신을 한다. 누군가의 상상력으로 많은 사람들이 행복을 느낀다. 아이들은 자면서 자기의 사탕을 구름토끼들이 가져갈까봐 숨겨 놓을까, 아니면 구름 토끼들을 위해 다양한 색깔의 사탕을 준비할까. 같은 책을 읽고 아이들의 반응은 다를 것이다. 사탕을 빼앗기기 싫은 아이들도 있고 구름토끼들을 위해 더 많은 사탕을 준비할수도 있다.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책이다. 구름을 다시 살펴보고 사탕을 먹을때마다 구름토끼들을 생각하지 않을까. 한편으로는 사람들의 행복을 위해 일하는 구름토끼들의 마음을 들여다보게 된다. 세상 어딘가에 구름토끼들처럼 많은 사람들에게 웃음과 행복을 주는 존재들이 있지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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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돌 스타, 윌리엄 시공주니어 문고 1단계 64
알랭 M. 베르즈롱 지음, 이정주 옮김, 이민혜 그림 / 시공주니어 / 201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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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의 선망의 대상인 아이돌. 그들의 모든 것에 집중하며 일거수일투족을 살핀다. 아이돌을 좋아하는 아이를 둔 부모라면 이 책을 읽으면서 공감하게 된다. 때로는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빠져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아이돌이 선망의 대상이지만 질투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아이돌을 꿈꾸는 아이들도 있다. 관심을 가지고 있는 아이돌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 흥미를 가지며 본다.

 

 

 

도미니크는 여자아이들을 이해할 수 없다. 동생 이사벨과 여자 친구 파스칼 아멜리, 같은 반 여자아이들은 윌리엄 파커에 빠져 있다. 아침부터 라디오를 켜고 윌리엄의 노래를 따라 부르는 이사벨. 아빠가 펼친 신문에도 윌리엄 파커의 사진이 보인다, 여기저기 윌리엄 파커가 눈에 띈다, 아이들은 왜 윌리엄 파커를 좋아하는 것일까. 도미니크는 이런 상황들을 이해하기 어렵다. 좋아하는 여자 친구가 아이돌을 좋아한다고 하니 괜히 그 아이들이 싫어진다. 실제로 남자 가수가 콘서트에 여자 관객들이 주로 많이 오는데 간혹 남자친구와 같이 올 경우 남자 관객들은 반응이 차갑다고 우스개 소리로 말한다.

 

파스칼이 친구들과 윌리엄 파커에 대해 이야기하는 모습은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어른들의 눈에는 사소해 보이는 것인데 소녀들은 아이돌의 작은 손짓 하나에도 설렌다. 뭐가 그리 좋은 것일까. 순수해서일까. 아이돌에 관심을 보이는 아이들을 보며 전혀 이해하지 못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그 마음을 조금이나마 들여다보게 된다.

 

그렇게 싫어했던 윌리엄 파커인데 '윌리엄 파커 닮은 꼴 대회'에 나가게 된다. 실제로 연예인 닮은 꼴 대회가 종종 열린다. 외뿐만 아니라 끼를 갖춘 아이들 속에서 도미니크는 우승할 수 있을까. 대회에서 만난 크리스토퍼 형. 마지막 반전이라고 해야할까. 크리스토퍼의 형의 비밀을 알게 되는 도미니크. 다른 아이들에게 말할 수 없지만 이제는 윌러엄 파커가 좋아진다. 그 이유는 책을 읽어보면 알 수 있다.

 

 

이야기만큼이나 눈에 띄는 것은 삽화이다. 등장인물들의 감정이 잘 드러나있다. 도미니크의 모습을 하나씩 살펴보는 재미도 크다. 대회에 참석한 도미니크의 표정을 보면서 웃음이 난다. 꾸며주는 친구들과 달리 여기에 왜 온 것이지라는 표정으로 앉아있는 모습은 정말 귀엽다. 아이들이 관심을 가지는 아이돌을 소재로 하고 있어 흥미를 가지고 보게 되는 이야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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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서 가장 잘 웃는 용 비룡소 세계의 옛이야기 53
라흐메트 길리조프 지음, 이은지 그림, 이미하일 옮김 / 비룡소 / 201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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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은 우리들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올까. 신화나 전설 속에서 만나는 상상의 동물인 용은 신비스러운 동물이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많은 나라의 이야기 속에 등장한다. 나라마다 용에 대해 생각하는 이미지는 조금씩 다르다. 상상의 동물이기에 한정적인 생각을 가지기보다는 정말 다양한 생각으로 접근하며 만날 수 있다. <세상에서 가장 잘 웃는 용>에서는 어떤 용이 우리들에게 다가올까.

 

 

그림책은 표지에서부터 많은 이야기를 보여준다. 아니, 아이들이 상상하고 만들어낼 수 있는 이야기들이 많다. 벌써부터 재잘재잘. 표지만으로 자신들의 이야기를 만들어간다. 표지에 있는 인물이나 용을 자세히 살펴본다. 화를 내거나 얼굴을 찌푸리는 모습이 아니라 모두 웃고 있다고 말한다. 그중 한 친구는 용과 마주 보며 웃고 있다. 아이들은 이 장면만으로 다양한 이야기를 풀어낸다. 다른 사람들의 눈에 보이지 않고 한 아이에게만 보이는 용, 힘들거나 슬픈 사람들을 찾아가 웃음을 선물하는 용, 사람 친구를 만나고 싶어 찾아온 용. 표지를 보고 그냥 지나치는 것이 아니라 한참을 들여다보며 자신의 이야기를 만들어낸다. 이처럼 관심을 가지고 읽기 시작하는 이야기는 다른 책보다 더 흥미를 가지며 보게 된다.    

 

어른들은 자신의 경험으로 알고 있는 용에 대한 이미지를 말한다. 물론 아이들도 다른 책을 통해 만났던 용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어른들보다는 열린 사고로 새로운 용의 모습을 만들어낸다. 용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며 그려지는 이미지들이 있을 것이다. 그 이미지를 바탕으로 책을 읽는다. 아이들은 자신이 가진 이미지를 지우고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내며 책을 읽는다. 이런 점들이 어른과 다르기에 책 한 권으로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는 것이다.

 

 

제목을 보고 알 수 있겠지만 이 책에는 잘 웃는 용 미르하이가 등장한다. 웃는 것이 나쁘지 않지만 다른 용처럼 불을 내뿜을 수 없기에 슬프다. 다른 용들과 다른 모습 때문에 스스로 불쌍하다는 생각을 한다.

 

"미르하이, 네에게 불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니?

왜 모든 용들이 똑같이 불을 뿜어야 할까?" - 본문 중에서

 

부모의 눈으로 이 책을 본다면 미르하이의 엄마의 말을 눈여겨보게 된다. 우리들은 다른 것을 인정하지 못하고 같은 곳을 향해 걸어가기를 바란다. 그중 하나가 공부가 아닐까. 하나의 목표를 향해 가도록 만드는 일이 많기에 아이들과 함께 그림책을 읽으며 반성을 하게 된다.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 쉽지 않기에 미르하이의 엄마가 아이에게 어떻게 말해주는지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이 책의 이야기는 중앙아시아에 있는 투르크메니스탄라는 나라에서 전해오는 이야기를 엮은 것이라고 한다. 하나의 책을 통해 다양한 생각들을 하며 새로운 나라에 대해서도 알아간다. 아이들은 처음 들어본 나라라며 지도를 펼쳐 어디에 있는지 살펴본다. 이야기 하나로 세계지리도 공부하게 되는 것일까^^ 미르하이를 만나면서 남들과 다른 것이 틀린 것이 아니라는 것을 다시 한번 알아가는 시간을 만들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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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으로 생각하라 - 생각이 뚫리고 인생이 바뀌는 완벽한 사고법
사이토 다카시 지음, 서라미 옮김 / 와이즈베리 / 201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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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이 바뀌면 삶이 변한다고 한다. 하지만 생각이 바뀌는 것이 쉽지 않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조금은 단순해 보이지만 생각의 전환이 가능한 방법을 알려준다. 많은 것을 생각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고 중도에 포기하는데 3은 머뭇거리지않고 생각을 시작하기에 안성맞춤인 숫자라고 말한다. 3이라는 숫자의 어떤 힘이 있기에 저자는 3을 생각하라고 말하는 것일까.

 

 

습관은 여기서도 중요한가보다. 무엇이든 세 가지를 고르는 습관을 가지라고 말한다. 결정장애라는 말을 한다. 우리들은 사람들과 식사메뉴를 정할때 선뜻 정하지 못하고 상대방이 물으면 아무거나라고 말한다. 아무거나라는 메뉴는 없음에도 무의식적으로 그런 말을 한다 .무엇이든 처음이 어려울 것이다. 처음에는 세 가지는 선택하는 것이 어렵지만 기초체력을 다지듯 생각의 힘을 기르는 일이라 말한다. 기초가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 것이다. 기초가 단단하게 다져지만 그 다음부터는 어떤 일을 하든 어려움이 없다. 조금은 힘들고 귀찮은(?) 일일수 있지만 세 가지를 고르는 일을 재미있다.  한 가지를 떠올리면 선택의 여기가 없어 부담스럽고 두 개 중에서 하나 선택하는 일은 늘 힘드니 세 가지 중에서는 선택하는 일이 더 쉽지 않을까.

 

 

정보의 홍수시대라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좋은 정보는 넘쳐나지만 나에게 맞는 일을 찾는 것은 쉽지 않다. 정보 수집에도 3이라는 숫자가 중요하다. 학창시절 공부하면서 다양한 색으로 밑줄을 그으며 정리한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책에서는 삼색 볼펜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책을 읽을때도 중요한 핵심, 덜 중요한 부분, 재미를 느끼는 부분 등을 빨간색, 파란색, 초록색 세 가지 펜으로 밑줄을 긋는 것이다. 그냥 밑줄을 긋는 것이라 생각했는데 초록색으로 밑줄의 내용들은 아이디어로 연결된다고 한다. 사실 책을 읽고 덮고나면 생각이 나는 부분들이 많지 않다. 밑줄을 활용하면 다음에 색만 보고 어떤 부분인지 알 수 있으니 확실히 도움이 될거라는 생각이 든다.

 

3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에서는 세 개를 고르는 연습을 하고 생각을 한다. 그 다음은 실천이다. 알고만 있으면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것들을 실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하는지가 중요할 것이다. 직접 적용해봄으로써 지금과는 다른 생각으로 접근하게 된다. 이런 변화들이 삶도 조금씩 변화하게 만든다. 

 

3은 생각을 잘하기 위한 도구이지 생각을 마무리 짓는 결론의 숫자가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생각을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억지로라도 셋으로 생각하려는 것이 의미가 있다. 생각하는데 탄력이 생기기 때문이다. 3은 생각에 동력과 추진력을 주는 숫자다. - P.187

 

우리의 삶은 1을 향해 달려왔는지 모른다. 1등만이 살아남고 하나의 정답을 요구받으며 앞만 보고 달려왔다. 그런 우리들에게 3으로 생각하라 말하니 조금은 의아하지만 여유로움이 느껴진다. 처음에는 낯설었던 방법이지만 3올 생각하는 방법은 유연한 사고를 할수 있게 만든다. 구체적인 방법들이 나와있으니 직접 해봄으로써 다양한 사고가 우리들에게도 자라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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