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럴센스 1 - 남들과는 '아주 조금' 다른 그와 그녀의 로맨스!
겨울 지음 / 북폴리오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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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은 색다른 책을 만났다. 이 책을 보면서 공부한 느낌이다^^ 사랑이라는 이름 안에는 많은 의미가 담겨 있다. 하나로 정의 내리기 어렵고 그 안의 모든 것들이 다 충족될수는 없다. 모든 것을 완벽하게 갖추고 시작하는 사랑은 없을 것이다. 평범하지 못한 것을까. 아니면, 우리들이 숨기고 있는 부분일까. 책속에 등장하는 정지후의 보여지는 생활만 본다면 그가 어떤 색의 사랑을 하는지 알 수 없다. 사랑을 한 가지 색으로 단정지을수 없을 것이다. 우리들이 알고 있는 빨간색이 아니라 다양한 색으로도 표현될수 있지 않을까. 이 책을 읽으면서 조금은 색다른 정지후와 정지우의 만남이 낯설지만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며 보게 된다.

 

 

이 책을 읽기 위해서는 간단한 용어들을 알아두면 이해하기 쉽다. 서두에 돔, 섭, S(새디스트), M(마조키스트), 에세머, 바닐라 등의 용어를 설명하고 있다. 새로운 용어를 알아 흥미롭다고 해야할까. 이런 내용들을 우리들은 자연스럽게 받아들이지 못한다. 음지속에서 일어나는 일이라 생각할수도 있지만 이 책을 통해서는 어둡게 생각하지만은 않게 된다. 숨기기보다는 용기를 내어 다가간다. 솔직히 이런 소재를 다룬 글을 처음 읽기에 거부감이 생기지 않을까하는 걱정도 있었다. 그동안 어둡게만 바라보았던 소재이기에 그런 생각을 가졌던 것은 아닐까. 다행히도 정지후라는 매력적인 인물을 통해 그가 가진 사랑의 색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는다.

 

사람에게는 각자의 취향이 있고 주관이 있어, 백쌍의 커플이 있다면… 그들이 아무리 비슷해 보여도, 사랑의 방식은 백 개가 아니라 이백 개일 것이다,- 1권(5쪽)

 

전체적인 내용을 보기 전에 1권의 첫 문장이 이 책을 대변하고 있다는 생각을 한다. 다르다고 해서 틀린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그들의 성향을 우리들이 부정적으로만 바라볼수는 없는 것이다. 회사에서 인정을 받는 정지후.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도 좋고 배려심도 많은 인물이다. 그는 남들에게 쉽게 말할수 없는 비밀(?)이 있다. 평범하지 않기에 서슴없이 누군가에게 말하지 못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은 이해할 수 없을거라 생각한다. 주변에 사람이 많은 것 같지만 지우의 말처럼 사람들에게 선을 그을수 밖에 없다. 자신의 처음으로 이해해준 학창시절 친구가 도 있을지 의문이다.

 

정지후와 정지우의 조금 특별한 만남. 알콩달콩한 사랑은 아니지만 두 사람만의 만남을 만들어간다. 일반적인 남녀관계는아니지만 그들은 서로를 이해해간다. 그 과정을 유쾌하게 풀어가고 있다. 평범한 소재는 아니지만 무겁고 어둡게 다루지 않아 가벼운 마음으로 유쾌하게 받아들일수 있는 것이다. 사랑을 하나로 단정지을수 없듯이 여러 모양의 사랑을 우리들은 인정하고 받아들일수 밖에 없다. 다르다고해서 부정적으로 바라볼수는 없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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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지 엄마 단비어린이 그림책 21
김인자 지음, 한상언 그림 / 단비어린이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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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상궁합이다. 김인자 작가와 한상언 작가의 만남이 늘 기다려진다. 그림과 글이 하나로 느껴지지 않고 다른 느낌으로 다가오는 이야기들이 있다. 두 작가의 만남은 그런 생각을 하지않게 만든다. 이 책은 두 작가의 만남이라는 것만으로도 기대감을 갖게 한다.

 

 

'안 돼!"

아이들에게 가장 많이 하는 말이 아닐까. 조금만 더 놀면 안 되요. TV 보고 싶어요, 늦게 자면 안 되요. 등 아이들이 말할때마다 우리들은 '되지.'라는 말 보다 '안 돼!'라는 말을 더 많이 한다.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말한다고 하더라도 부정의 의미를 가진 말을 더 많이 하고 있다. 우리 생각에는 늦게 자는 것이 건강이 좋지 않고 할 일을 먼저 하고 놀기 바라는 마음으로 아이들에게 말하지만 아이들은 잘 모를때가 있다. 어쩌면 이런 것들도 아이들에게 부정적인 말을 한다는 것을 합리화시키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안 돼 엄마가 아니라 되지 엄마가 될 수는 없는 것일까. 

 

책에서 만나는 엄마는 아이가 어떤 말을 해도 '되지, 되지, 그래도 되지.'라고 말한다. 조금만 더 자겠다고 말해도, 밥을 안 먹는다고 해도, 안 씻는다고 해도 '되지'라고 말한다. 이런 상황에 우리들은 웃으며 '되지'라고 말할수 있을까. 엄마가 '되지'라고 말했을때 아이들의 표정은 행복이 넘친다. 그 표정을 본다면 쉽게 안돼라는 말을 하지 못한다.

 

'안 돼!'라는 말을 하는 순간부터 아이와 엄마 모두 화가 난다. 말 자체가 부정적인 의미여서일까. 말하는 사람도 듣는 사람도 기분이 좋지 않다. '되지' 라는 말 한마디가 힘든 것일까. 아이들을 키우면서 이렇게 말하는 일이 많지 않다. 엄마라는 이름을 가져서일까. 읽는내내 마음이 무겁다. 아이들은 이런 상황이 즐겁지만 엄마는 미안한 마음이 큰 것이다. 이 한마디가 뭐가 어렵다고 아이에게 해주지 못한 것일까. 이런 저런 이유를 만들며 안 돼 라는 말을 했던 것이다. 아이의 마음을 들여다보지 못하고 엄마라는 이름으로 하고 싶은 말만 했던 것을 아닌지 반성해본다.

 

아이들은 신 나게 책을 읽는다. '되지, 되지. 그래도 되지.'를 노래처럼 흥얼거린다. 주문처럼 엄마 앞에서 말하기도 한다. 자신이 먼저 하고 싶은 것을 말하고 되지를 반복해서 말한다. 이 자체만으로도 즐거운가보다. 이렇게 책에서의 문장을 따라 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실제로 엄마가 이런 말을 해준다면 더 좋아하지 않을까. 아이에게 안 돼 엄마가 아니라 되지 엄마가 되어주겠다고 속삭여본다. 혹시 안 돼 라는 말이 나올지 모르니 '되지, 되지, 그래도 되지.'를 마음속에 담아 두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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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킬 박사와 하이드 인디고 아름다운 고전 시리즈 24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 지음, 정윤희 옮김, 규하 그림 / 인디고(글담)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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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고의 아름다운 고전 시리즈를 선택하는 이유 중 하나는 일러스트 때문이다. 읽기에 편한 판형이라 더 관심이 가는 책이다. 같은 이야기라도 어떻게 보여지느냐에 따라 느낌이 다르다.이야기가 주는 힘도 크지만 확실히 일러스트가 보여주는 힘도 큰 책이다. 이번에 만나게 된 이야기는 아름다운 고전 시리즈의 24번째 <지킬박사와 하이드>이다. 어린시절 동화책으로 만난후 오랜만에 만나는 이야기이다. 내용은 알고 있지만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책중 하나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이야기이지만 책을 제대로 읽지 못했던 것이다.

 

 

역시 처음부터 눈길을 끄는 일러스트이다. 속표지에서 보이는 하이드는 미워할수만은 없는 묘한 슬픔이 느껴지는 인물이다. 하이드는 분명 환영받지 못하는 인물이다. 외모도 다른 사람들에게 호감을 주지는 못한다. 우리가 느끼기이전에 변호사 어터슨이 하이드에 대해 느끼는 감정이 우리들에게 먼저 전해져서일까. 어터슨은 지킬 박사가 직접 작성한 유언장이 마음에 걸린다. 자신이 실종되거나 아무 이유없이 3개월 이상 나타나지 않을때는 에드워드 하이드에게 전 재산을 넘겨준다는 것이다. 가장 친한 친구이자 은인이라 말하는 하이드는 누구일까. 어터슨 변호사가 본 하이드는 창백하고 난쟁이처럼 작은 사람이다. 그에게는 음산한 기운 같은 것이 느껴지기에 지킬 박사가 걱정된다.

 

지킬 박사와 하이드를 보면서 많은 사람들은 선과 악에 대해 생각할 것이다. 완전한 선도 완전한 악도 없다라고 말한다. 누구나 이중적인 면을 가지고 있지만 무엇이 강하게 나타날지는 사람에 따라 다르지 않을까. 어떠한 상황을 마주할때 천사와 악마가 두 개의 말주머니 속에서 각자 어떻게 하라고 지시하는 장면을 방송에서 재미있게 표현한다. 우리들도 그렇지 않을까. 매순간 악과 선이 싸우고 있다는 생각을 한다.

 

연이어 일어나는 사건들을 보면서 어터슨 변호사는 지킬 박사에게 위험이 닥칠거라 생각한다. 사건을 파헤치는 과정을 통해 우리들은 인간의 내면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우리의 현실에서도 책에서처럼 인간이 할수 없는 일들이 일어난다. 그들을 어떻게 받아들여야할지 혼란스럽다. 성악설을 빋으며 그들이 변할거라는 기대감을 버려야하는 것일까. 삶은 답이 없다라고 하지만 이책을 보면서는 그 해답을 찾지 못해 더 어려운지도 모른다. 누구나 가지고 있는 선과 악이지만 어떤이들에게는 선을 찾을수 없을때도 있다. 그들에게 선한 모습을 바라는 것은 우리의 욕심인 것일까. 아니면, 악을 감춘체 우리들에게 선한 모습으로 다가오기에 두려운 것일까. 지킬이 사라져야만 하이드가 사라질수 밖에 없는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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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짜 노인 그럼프
투오마스 퀴뢰 지음, 이지영 옮김 / 세종서적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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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령화 사회라는 것을 인식해서일까. 요즘 출간되는 도서들 중에는 할아버지와 할머니에 관한 이야기들이 많다. 많은 인기를 끌었던 작품들은 영화로도 제작되어 우리들에게 다가왔다. 조금은 엉뚱하고 괴팍한 면을 보이는 그들이지만 그들에게서 인간미를 빼고는 이야기 할수 없다. 나이가 든다는 것을  슬프게만 바라보고 있는데 그들을 보면서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것을 알게된다. 심지어 죽음을 두려운 시선으로만 바라보지 않는 것이다. 무거울수 있는 주제임에도 가벼운 마음으로 바라보게 되는 것이다.

 

 

우리들의 편견일까. 아니면, 나이가 들면 괴팍해 보이는 것일까. 다정다감하기보다는 어딘지 모르게 모가 나 보이는 경우가 있다. 자신들만의 확고한 세계관으로 우리들을 바라본다고 생각한다. 유연하게 대처하지 못하고 대쪽같은 성격으로 다가오니 괴팍하다라는 인상을 받는 것은 아닐까. 나와는 다른 세상에 놓여있다라는 생각을 한 적도 있다. 한 공간에 있기보다는 다른 공간에서 서로 바라보고 있으며 교점을 찾지 못한다는 생각을 하는 것이다. 

 

자신의 장례를 담담히 준비하는 노인이 있다. 알츠하이머의 부인은 요양원에 있는 그럼프. 그는 자신이 맞이할 죽음을 하나하나 준비해 간다. 자신의 관을 직접 만들고 유언장 등을 준비해 가는 과정을 통해 우리들도 죽음이라는 것에 대해 생각해보게 된다.

 

내 삶이 특별히 행복하지는 않았지만 인생이 언제 특별히 좋았던 적이 있었던가? 삶이 우리한테 물어보거나 골라보라고 하지는 않는다. 우리 모두 인생의 단계를 거치고 때로는 뒤죽박죽이 되기도 한다.  - 본문 61쪽

 

누구나 자신의 죽음을 준비할수는 없다. 갑자기 다가오는 죽음도 있기 때문이다. 누구에게나 찾아오지만 쉽게 받아들이지 못한다. 이 책에서 만나는 그럼프는 자신의 죽음을 차근차근 준비해 간다. 그 과정에서 가족의 사랑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누구보다 사랑하지만 쉽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부분들이 있다. 아주 사소한 문제로 싸우기도 한다. 그럼프가 자신의 죽음을 준비하는 과정을 보면서 가족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게 되는 것이다.

 

마지막을 보내는 장례의 모습은 대부분 비슷하다. 얼마전 방송을 보니 간단하고 검소한 장례를 준비하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다고 한다. 자식된 도리로 좋은 수의를 입히고 좋은 곳에 모시고 싶은 마음이 마지막 효도라 생각하는 것이다. 어쩌면 그런 것들이 장례의 문제일지도 모른다. 이 책에서도 그런 부분들을 다루고 있다. 우리들이 생각하는 일반적인 장례 모습을 그럼프는 달갑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관이라는 것은 죽은 사람을 담는 궤짝에 지나치니 않는다고 말한다. 그렇기에 그것에 돈을 쓰는 것은 낭비라고 생각한다. 그럼프는 그렇게 생각하지만 남은 가족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으니 충돌이 생기는 것이다. 죽음을 준비하는 사람과 남겨진 사람 사이에는 어쩔수 없는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죽음이라는 무거운 주제를 조금은 가벼운 마음으로 바라볼수 있는 이야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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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에 나오는 역사 인물 사전
전윤호 지음, 유남영 그림 / 세종주니어 / 2016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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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창시절에는 역사와 친하지 않았는데 이제는 관심이 많아졌다. 이렇게 많은 것을 담고 있는 역사에 대해 관심이 없었다는 것이 안타까울 정도이다. 다행히 아이들은 나와 달리 역사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있다. 교과서 속에 나오는 역사는 조금 딱딱하게 다가온다. 하지만 책으로 만나는 역사는 다양하다.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책을 읽어야할지 선택하기 어려울때도 많다. 이 책은 교과서 속에서 만나는 인물들을 다루고 있기에 그런 고민은 하지 않아도 될거라 생각한다.

 

 

다양한 인물들을 한 권의 책에서 만날수 있다. 교과서 속에 만나는 153명의 인물들을 시대순으로 다루고 있어 역사적 흐름도 파악할수 있다. 고조선~발해, 고려, 조선초기, 조선중기, 조선후기~광복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의 이야기가 시작되기 전에는 역사적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수 있는 그림이 있어 도움을 받을수 있다.

 

각 인물에 대한 한 문장의 소개들은 그가 어떤 인물이고 역사속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한눈에 알 수 있다. 단군은 '우리 민족의 시조로 고조선을 건국했어요.', 원효는 '불교를 일반 백성들에게 널리 퍼트린 신라의 승려에요.', 이이는 '조선의 대표적인 학자로 외적을 막기 위해 10만 양병설을 주장했어요.'라고 소개하고 있다. 이처럼 각 인물들에 대한 내용을 만나기 전에 한 문장을 보면서 그가 어떤 인물이였는지 알수 있는 것이다. 인물들을 만나면서 어떻게 소개하고 있는지 궁금증을 갖게 한다.

 

한 권의 책에서 153명을 만나니 자세한 소개는 미흡하지만 각 인물에 대해 꼭 알아야할 중요한 내용들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어 하나도 놓칠수 없다. 인물들에 대한 내용과 함께 보여주는 삽화는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는다.

 

 

인물사전이라는 제목때문에 각 인물에 대한 소개라고 생각할수 있지만 역사의 흐름속에서 자연스럽게 만나는 인물들이다. 한 인물을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인물들끼리 연결고리도 찾게 된다. 고조선을 건국한 단군에서부터 상해 홍구 공원에 폭탄을 던진 윤봉길까지 우리 역사속에서 중요한 인물들을 만나게 된다. 그 인물들을 교과서 속에서도 만나니 생소하고 낯선 인물들은 아니다. 역사 인물 사전에서 만나는 주인공들은 역사속 한 인물에 대해 지식적으로 알아가는 것에서 나아가 인간적으로  다가온다. 짧은 글이지만 그 안에서 그들의 인간적인 고뇌까지느껴진다. 그들의 삶을 통해 우리들은 역사를 알아가고 한 인물의 삶도 들여다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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