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프라는 아이
라라 윌리엄슨 지음, 김안나 옮김 / 나무옆의자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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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버킷리스트를 한번쯤은 작성해 보았을 것이다. 그렇지 않더라도 죽기 전에 하고 싶은 일이나 해야 할 일들에 대해서 생각해 보지 않았을까. 이 책속에 등장하는 '댄 호프'는 머릿속에 이루어지길 바라는 리스트를 간직하고 있다. 말도 안되는 내용이 아니라 이루어지길 바라는 10가지가 있다. 그 중에 하나는 아빠이다. 왜 댄 호프는 이루어지길 바라는 리스트에 아빠를 적어 놓았을까.

 

 

집을 나가 몇년동안 모습을 보이지 않았던 아빠가 4년만에 모습을 보인다. 호프 앞에 나타난 것이다. 집으로 찾아온 곳이 아니라 TV화면을 통해 만난 것이다. 호프가 일곱살때 집을 나간 아빠는 TV스타가 되어 나타났지만 여전히 호프의 집으로 돌아오지 않는다. 누나는 호프에게 머릿속에서 아빠를 쫓아내라고 말한다. 아빠를 보고 반가워하는 호프와 달리 누나 닌자 그레이스는 저주섞인 말을 한다. 하지만 호프는 아빠에게 이메일을 보낸다. 호프는 아빠를 만날수 있을까.

 

달에 최초에 착륙하는 열한 살 소년이 되고  싶은 호프. 많은 소원이 있지만 마지막 소원은 가장 이루어지기 힘들거라 생각한다. 호프의 가장 큰 소원은 아빠가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다. 아들이 아빠에게 사랑받고 싶은 것이 가장 이루어지기 힘든 소원이라고하니 우리들의 마음은 아프다. 가족을 버리고 간 아빠, 언제 돌아올지 모르고 영원히 돌아오지 않을거라 생각한 아빠. 그런 아빠가 앞에 나타난다면 어떨까.

 

호프를 만나면서 희망고문이라는 말이 떠오른다. 해야할 일도 많고 하고 싶은 것도 많은 아이다. 그 중에 하나는 아빠를 만나는 일이다. 아빠를 만날수 있을거라는, 아빠가 돌아올거라는 희망을 가지고 살아간다. 하지만 그것은 어쩌면 희망고문인지도 모르겠다.

 

"나는 아빠 한 명을 원했는데 이제 그를 잃어버렸고 영원히 되찾을 수 없어요." - 본문 258쪽

 

무거운 소재를 다루고 있지만 시종일관 유쾌하게 풀어가고 있다. 요즘들어 가족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책들이 많이 출간되고 있다. 다양한 모습을 가진 가족들도 등장한다. 특별한 것은 아니다. 조금은 민감한 문제이기도 하다. 우리들은 다름을 인정한다고 말하지만 호프처럼 한부모 가정의 아이들이나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을 색안경을 쓰고 보는 일이 많다.

 

호프라는 아이를 통해 가족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 보게 된다. 부모의 헤어짐은 아이들에게 큰 충격을 주는 일이라고 한다. 심지어 자신 때문에 그런 일이 일어나는 것이라 생각한다. 최선의 방법은 아니겠지만 어쩔수 없이 헤어질수밖에 없는 일들도 있다. 그런 가정에서 자란 아이들이 모두 어긋나지 않는다. 그런 것은 우리들의 편견 때문일 것이다. 호프의 엄마처럼 지혜롭게 헤쳐나간다면 호프는 아빠라는 희망대신 다른 희망을 가질수 있을 것이다.



 
 
 
여자라는 생물
마스다 미리 지음, 권남희 옮김 / 이봄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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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를 좋아한다고 말할수는 없다. 그렇다고해서 싫은 것은 아니다. 많이 읽지 않았고 아는 것도 많지 않다. 우연한 기회에 수짱 시리즈를 보면서 다른 매력을 하나씩 발견한다. 좋아하는 작품이 생기면 작가에 대해 알아보는데 이상하게도 '마스다 미리'에 대해서는 많은 것을 알지못했다. 일부러 찾아보려 하지 않고 작품만 꾸준히 만나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던 차에 신문기사를 통해 작가의 얼굴을 처음 보게 되었다. 작가를 보면서 작품속 캐릭터와 정말 많이 닮았다는 생각을 했다. 여자라면 예쁜 얼굴에 멋진 옷차림을 생각하지만 수짱 시리즈를 보신분들이라면 알 것이다. 평범한 우리의 모습과 그리 다르지 않다. 다른 작품들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말 그대로 만화책속에 등장하는 가상의 인물처럼 보이지만 수짱 캐릭터들은 일상속에서 만날수 있는 친근한 인물들이다. 그렇기에 늘 편안한 마음으로 읽게 된다.

 

 

이번에 만나게 될 <여자라는 생물>은 에세이다. 각각의 이야기기 끝나면 마지막에 그와 관련된 내용의 만화로 만날수 있다. 여자가 말하는 여자들의 이야기. 자세히 들여다보면 여자들만의 이야기라기 보다는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담고 있다. 하지만 여자이기에 공감하는 부분들이 많은 이야기이다.

 

어쩌면 '미인'도 재능의 하나로, 재능이라는 것이 사람 저마다에게 주어진 것이라고 한다면 내가 '미인'의 재능을 타고나지 못했지만, 그리 불골평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아! 하는 식으로 사실은 나 자신을 수호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 본문 132쪽

 

어느 나라나 '여자'라는 생물은 그리 다르지 않은가보다. 작가와 비슷한 연배여서 그런지 10대의 경험도 비슷하다. 지금처럼 성교육이 구체화되지 않아 중학교때는 버스에 앉는 것도 조심스러웠다. 정말 손만 잡고 자도 아이가 생긴다는 생각을 한동안 했으니 말이다. 지금이야 웃을수 있는 일이지만 그 당시 우리들에게는 심각한 문제였던 것이다. 처음으로 만나는 '섹스 미스터리'라는 내용의 글들은 많은 사람들이 상상(?)하는 것과 달리 누구나 한번쯤 경험해본 일이라며 가볍게 웃으며 읽을수 있는 내용들이다. 나또한 고등학교때 15명 정도가 모여 호기심을 가졌던 비디오를 보려했지만 우리의 계획은 무산되고 말았던 아쉬움의 추억을 가지고 있다.

 

열세번째 이야기 '문화센터'의 만화를 보면서 빵 터진다. 여자라면 누구나 공감하는 내용이다.요리를 배우기 위해 모인 사람들의 이야기 주제는 요리가 아니다. 다양한 주제의 요리 체험교실에서 일어나나 풍경은 하나같이 똑같다. 만드는 요리도 다르고 재료도, 선생님도 배우는 사람들도 다르지만 그들이 나누는 대화는 같은 것이다. 요리와 전혀 상관없는 이야기들이 흘러가는 모습을 보며 역시 여자이기에 가능한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처럼 작가의 글은 모든 것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일상에서 일어나는 소소한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재미있게 풀어가고 있다. 여자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면서 일어날수 있는 일들을 담백하게 풀어내고 있다. 우리들은 맛있는 음식을 먹을때 '맛깔스럽다'라는 표현을 한다. 마스다 미리의 글을 음식으로 표현하면 맛깔나는 글이다. 군더더기 없는 담백한 글은 보는 사람을 편안하게 만든다. 아마도 이런점 때문에 신간이 나올때마다 챙겨보게 되는지도 모르겠다.



 
 
 
이히 리베 디히 바다로 간 달팽이 12
변소영 지음 / 도서출판 북멘토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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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를 못하는 사람들도 '사랑해'라는 말은 여러 언어로 알고 있을 것이다. 나또한 영어 울렁증이 있지만 영어뿐만 아니라 불어, 독일어, 일어, 중국어 등의 언어로 말하는 '사랑해' 라는 말은 알고 있다. 어쩌면 인사말보다 더 많이 쓰이는 말일지도 모른다. 누군가에게 사랑해라고 말하고 사랑해라는 말을 들을수 있는 것만큼 행복한 일은 없을 것이다.

 

 

<이히 리베 디히>에서는 사랑하는 남자를 따라 독일로 간 성숙이 가정을 이루며 살아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사랑으로 만났다고 생각했지만 어쩌면 아닐지도 모른다. 이제는 한 집이 아닌 다른 집에 살고 있는 성숙과 남편 카이. 이제 남은 사람은 아들 팀 뿐이다.  성숙은 고3 아들 팀과 함께 살고 있는 것이다.

 

아이를 둔 부모라면 전체적인 이야기보다 '팀'이라는 인물에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이다. 우리의 고3과는 전혀 다른 상황이다. 수능이 끝난 즈음에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와 다른 환경에 살고 있는 아이들이 부러웠다. 우리의 아이들은 몸뿐만 아니라 마음 고생이 심하다. 공부가 중요하다는 것은 알지만 자신의 적성이 무엇인지 알기 이전에 무조건 공부하는 아이들이다. 그 날의 시험결과에 따라 아이들의 인생을 결정되는 것이 아님에도 모든 것이 끝난것 같다는 말을 하는 아이들이 많다.

 

우리들이 아이들과 나누는 대화와 많은 차이기 있다. 확실히 다른 환경 속에서 자라는 아이들이다. 공부에 시달리는 아이들에게 연애는 사치라는 말을 한다. 고등학생이 이성을 사귀는 것을 곱게 보는 일은 없다. 팀과 성숙의 대화는 우리가 생각하는것 이상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레나를 집으로 데리고 와 함께 와서 자도 되냐는 말을 서슴없이 한다. 만약 우리의 아이들이 그런 말은 한다면 어떤 반응을 보여야 하는 것일까. 

 

"사랑이 종교야? 사랑을 왜 믿어야 해? 사랑은 믿는게 아니라 그냥 해 버리는 거야!" - 본문 137쪽

 

어린 나이에 엄마를 잃은 성숙은 분리불안 증상이 있다. 무의식적인 불안감이 있어 40이 넘은 나이에도 세수를 하지 못한다. 눈을 감고 있는 짧은 순간에도 두려움과 공포가 찾아오는 것이다. 사랑하는 남자를 따라 독일에 오는 바람에 아버지를 혼자 남겨 두게 되었고 이제는 그 남편과 함께 살고 있지 않으니 아들에게도 그런 상황을 만들어준 것이다. 불안정한 가정속에서 자라 누구보다 행복한 가정을 꾸리고싶었지만 역시 마찬가지로 불안한 사람을 살고 있는 것이다.

 

한국인 엄마 성숙과 독일인 아빠 카이 사이에서 태어난 팀. 요즘은 다문화가정이 늘어나고 있다. 서로 다른 환경 속에서 태어난 사람들이 만나 가정을 이루면서 일어나는 문제들은 많을 것이다. 어쩌면 그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는 더 많은 혼란을 겪지 않을까한다. 팀은 자신이 놓여 있는 많은 문제들로 힘들어하기 보다는 조심스럽게 풀어가고 있다. 고3에게 놓은 현실적인 문제와 흔들리는 가족의 위기를 담담하게 받아들인다. 그 안에서 정장해가는 팀을 만나며 가족의 사랑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된다.



 
 
 
홀리스 우즈의 그림들 - 2003년 뉴베리 상 수상작 청소년문학 보물창고 33
패트리샤 레일리 기프 지음, 원지인 옮김 / 보물창고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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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려진다는 것은 어떤 느낌일까. 가족에게도 버려질수 있는 것일까. 누군가에게 버려질까봐 늘 두려움에 떨고 있는 아이가 있다. 가족들에게 버려진 아이들은 대부분 보호시설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 또래의 아이들과 생활하고 있다. 조심스러운 부분이다. 그곳에서 살아가는 것은 가족의 의미보다는 단체생활을 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지 않을까한다. 선생님들이나 관련되는 분들이 계시기는 하지만 가족관계처럼 일대일의 친밀한 관계가 이루어지기는 힘들거라는 생각이 든다. 외국의 경우를 보면 아동복지시설보다는 위탁가정에 가는 경우를 많이 보게된다. 우리나라는 가족위탁보호제도가 생긴지 10여년이 되었다고 한다. 여느 아동복지시설과 달리 위탁가정에 가게 되면 조금더 친밀한 관계를 유지할수 있지 않을까한다.

 

 

그림에 소질이 있는 홀리스 우즈. 이야기는 열 네개의 그림으로 펼쳐진다. 각 그림의 제목들이 있고 그것을 바탕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첫 번째그림의 제목은 'X'이다. 미술시간의 모습이 펼쳐진다. 선생님이 제시한 주제에 맞쳐 그림을 그리는 아이들.  친구들과 선생님이 홀리스 우즈에게 보이는 반응은 냉담하다. 아는게 없는 아이라고 말하는 아이, 세탁기로 네 손을 씻었으면 좋겠다라라고 말하는 아이가 있다. 심지어 선생님은 우리와 함께 있을 자격이 없다며 오후 내내 복도에 앉아있게 한다. 이렇게 처음 만나는 그림의 내용으로 홀리스 우즈가 놓인 상황이나 어떤 마음을 가지고 있는지 알게 된다.

 

새로 가게 된 위탁가정은 조시 아줌마네이다. 예술적 재능이 있는 홀리스를 알아봐주고 진심으로 다가간다. 얼어있고 닫혀있던 홀리스는 조시 아줌마로 인해 마음이 조금씩 열리게 된다. 그러면서 전에 있었던 리건 아저씨네 가족이 생각난다. 그들에게 버려지는 것이 두려워 도망치듯 나왔다. 조시 아줌마와 있으면서 리건 가족들과 함께 지낸 시간들이 떠오른다. 돌아보니 그 시간들은 행복한 시간이였다. 하지만 그 행복에서 도망쳐 나온 것은 홀리스이다.

 

버려지는 것이 두려워 도망치고 있는 아이. 태어난 순간부터 버려졌기에 자신을 낳아준 부모가 아닌 사람들에게도 언젠가 버려질거라는 생각을 가진 아이다. 자신이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 알지 못한다. 이런 부분들은 민감한 문제인 것이다. 사랑받고 보호받아야할 나이에 버려진 아이. 그것도 자신을 낳아준 부모로부터 버려진 아이들이 받은 마음의 상처를 우리들은 얼마나 이해할수 있을까. 자신이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 모르는 아이기에 새로운 가족들이 자신을 얼마나 사랑스럽게 생각하는지 알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새로운 가족을 만나며 자신의 소중함을 알아가는 홀리스 우즈. 사랑으로 받은 상처는 사랑으로 치유받고 사람으로 인한 상처는 사람으로 치유받는다고 한다. 버려진 상처로 아파하는 홀리스를 새로운 가족들은 누구보다 사랑한다. 그 사랑으로 홀리스는 상처를 치유해가고 있다. 자신이 하찮게 버려진 존재가 아니라 사랑스럽고 소중한 존재라는 것을 알아간다. 그들은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다가오고 있다. 홀리스 우즈도 그 가족안으로 들어가고 있다.



 
 
 
따뜻하게 다정하게, 가까이
하명희 지음, 김효정(밤삼킨별) 사진 / 시공사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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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적부터 책보다는 TV와 더 가깝게 지냈다. 지금은 여러가지 이유로 자주 보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다른 분들에 비하면 많이 보는 편일지도 모른다^^ 누구나 한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아니, 나와 같이 빠져있는 사람들만 들어봤을지도 모른다. 어릴적에 부모님들은 아예 TV속으로 들어가겠다는 말을 종종 하셨다. 빠져 산 덕(?)에 TV를 통해 방영된 드라마나 영화에 대해서는 거의 알고있는 편이다.

 

종합병원, 사랑이 꽃피는 계절, 우리가 결혼 할수 있을까, 따뜻한 말 한마디. 모두 드라마의 제목이자 내가 본 드라마이기도 하다. 드라마를 보면서 주의깊게 보는 것은 연출가나 작가이다. 책을 좋아하는 분들이 좋아하는 작가의 작품들을 계속 챙겨보듯 드라마도 마찬가지이다. 좋아하거나 관심있는 연출가와 작가가 만나를 그들의 작품을 꼭 챙겨보게 된다. 드라마를 한두편 보면서 하명희 작가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이다. 얼마전에는 작가의 소설 <착한 스프는 전화를 받지 않는다>도 읽었기에 이번 작품에 대한 기대가 크다. 작가의 전작인 소설은 드라마를 보는듯한 이야기였는데 이번 글에서는 어떤 느낌을 전할지 궁금하다.

 

 

<따뜻하게 다정하게, 가까이>는 소설인 전작과 달리 에세이이다. 에세이는 자칫 잘못하면 자신의 감정에 깊게 빠져 그 감정이 다른 사람들에게 전해지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어떤 선을 지키는 것이 정말 힘든 글이라는 생각이 든다. 어떤 이들에게는 공감을 주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들도 있기 마련이다. 누구나 공감할수 있는 글을 쓰는 것이 참 힘들지 않을까한다. 절대 쓰지 않겠다던 에세이를 통해 작가는 우리들에게 무엇을 전하고 싶었던 것일까.

 

내가 평생 같이 살아야할 나, 내가 평생 사랑해야 할 당신이라는 두 개의 소제목을 통해 작가는 우리들에게 잔잔한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우리의 삶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이고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맺어가며 살아가는 것이다. 나로 출발한 이야기는 너, 우리라는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사람'을 빼고 우리의 삶을 이야기할수 없을 것이다. 우리들은 사람으로 인해 많이 아파하고 행복하기도 하다. 그런 이야기들을 만나면서 나만 받는 상처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위로받게 된다.

 

왜 그렇게 남의 일, 집안일에 관심이 많은지.

자기랑 다르게 사는 남이 불행해지는 걸 확인하면서 자기가 사는 방식이 제일이라고 인정받고 싶어서 그런 거지. - 본문 63쪽

 

 

우리의 모습을 담고 있는 사진이 더해져 이야기가 주는 느낌이 크다. 소소한 일상의 풍경이나 소품을 담은 사진은 잔잔한 감동을 준다. 결국 행복이라는 것은 이러한 평범함을 누리는 것인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섣부른 위로는 아니다. 그냥 말없이 자신의 이야기를 하면 우리들은 묵묵히 들어줄 뿐이다. 하지만 이내 이야기를 읽으면서 듣고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고개를 끄덕이며 읽게 되는 내용들이 많다. 그것은 우리의 삶이 그리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살아가면서 누구나 한번쯤은 겪었을 일이며 그러 일로 인해 받은 상처들을 담고 있다. 마음까지 추워진 계절에 따뜻한 위로를 해주는 책을 만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