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조실톡 4 - 뿔뿔이 흩어진 조선 패밀리 조선왕조실톡 4
무적핑크 지음, 와이랩(YLAB) 기획, 이한 해설 / 이마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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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거운 역사를 조금은 가벼운 마음으로 만날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역사를 가볍게 생각한다는 것이 아니라 어렵다는 생각을 접어두고 가까이 갈 수 있게 하면 좋을거라는 생각이다. 역사의 중요성은 이제 말하지 않아도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 것이다. 주말에 한 방송에서 역사를 모른다는 것이 이렇게 부끄러운 일인지 몰랐다는 말을 했다. 모르고 지나치는 일이 생겨서는 안될 것이다. 학습을 위한 역사가 아니라 우리의 삶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역사라는 것을 알기에 그냥 지나칠수 없는 것이다.

 

 

<조선왕조실톡>은 역사에 대한 흥미를 가질수 있는 책이다. 역사를 다루는 내용을 웃으며 볼수 있는 책이 많지 않다. 이 책은 무거움이나 진지함이 아니라 친근하게 우리들에게 다가온다. 늘 사용하는 휴대폰의 대화창을 통해 인물들의 이야기나 사건을 전하고 있으니 더 가깝게 느끼는 것이 아닐까. 톡의 특성을 살려 이야기가 펼쳐진다. 한시도 지루하게 만들지 않는 내용들이다. 인물의 특성이나 사건의 주요 포인트를 살려 내용을 전하니 아이들도 읽으면서 중요한 부분들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조선왕조실톡이 어느새 네번째 이야기가 출간되었다. 이번에는 인조, 소현세자, 효종을 만날수 있다. 우리의 삶이 행복한 날만 있지 않은 것처럼 역사도 마찬가지이다. 유독 아픈 시간들이 있고 마음이 가는 인물이 있다. 평소 관심을 가지고 있던 소현세자였기에 이번에 만나는 4권은 짠해지는 내용들이 많다.

 

역사의 내용들이 보면서 정확한 내용일까하는 의문이 들때가 있다. 책에서는 실록에 기록된 것과 기록에 없는 내용들을 안내하고 있어 읽으면서 허구의 내용들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수 있다. 간혹 허구의 내용을 보며 실제 일어난 일이나 실존하는 인물이라 잘못 알게 되는 일이 있는데 이런 내용들을 다루고 있기에 그런 오해를 하는 일은 없지 않을까.

 

흥미위주의 내용만 있는 것은 아니다. 실록 돋보기에서 역사의 주요 내용들을 다루고 있어 읽으면 많은 도움을 받을수 있다. 웹툰을 보며 역사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실력 돋보기의 내용을 보며 역사에 대한 깊이를 가지게 된다. 이전의 통통 튀는 내용들을 보며 실망하지 않았기에 이번 내용도 미소지으며 보게 된다. 앞으로의 이야기들이 더 기대되는 시리즈이다. 알고보면 더 재미있는 것이 역사이다. 정확히 모르고 막연하게 어렵다는 생각만 하고 있었던 것은 아닐까. 딱딱함을 벗어던지고 신선하게 다가온 조선왕조실톡. 가볍게 다루는 것이 아니라 가벼운 마음으로 볼 수 있게 만드는 이야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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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 나빴다면 미안해!? 라임 틴틴 스쿨 5
이남석 지음, 정훈이 그림 / 라임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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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난이 아니라 비판적 사고를 가지고 바라보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 어떠한 일이 다가올 때, 누군가와 이야기하면서 감정적으로 대처하고 비난을 하는 일이 많다. 논리적으로 접근하고 비판적 사고로 대처한다면 이전과는 다른 것들이 보이지 않을까. 창의성이 대두되고 있는데 이또한 비판적 사고가 뒷받침 되어야한다고 말한다. 창의성은 갑자기 어느 순간 떠오르는 것이라 생각했는데 비판적 사고가 없으면 불가능한 일이라고 한다. 이제는 창의성의 시대라고 말하는데 문제에 대한 분석을 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가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힘든 일인 것이다.

 

 

<기분 나빴다면 미안해!?>에서는 논리에 대해 재미있게 알아 갈수 있다. 중학생 수연이라는 인물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이야기를 통해 논리에 대해 자연스럽게 알아간다. 흥미를 끄는 설정이다. '정의의 사도'라는 별명을 가진 가람이의 주특기는 '굴욕 주기 3종 세트'이다. 수연이를 보면 눈을 가늘게 뜨고 노래부르듯이 '어쩜, 넌 예전과 똑같구나!'라고  말하며 혀를 끌끌 차는 것이다. 이런 가람이가 아이들에게 왜 인기있는지 모른다.

 

수연이네 집에서 저녁을 먹으며 벌어진 작은 사건으로 인해 아이들은 논리를 하나씩 알아간다. 논리를 알기 위해서는 명제의 뜻을 명확히 알아야 하고 삼단 논법으로 논증하기, 연역법과 귀납법 등에 대해서도 알고 있어야 한다. 그런 내용들뿐만 아니라 비판적 사고의 필요성이나 거꾸로 생각하기,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등에 대한 내용을 보면서 논리라는 것이 우리의 생활과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안다.

 

  

논리에 대한 설명을 한다면 자칫 지루하고 딱딱한 내용일수 있지만 중학생 수연이와 친구들에게 일어나는 일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내용이라 그런 생각들은 하지 않게 된다. 그림이나 삽화들도 아이들이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개성있는 캐릭터들이 한 컷의 장면에서 보여주는 내용은 책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중학교 생활에 흥미를 느끼지 못했던 수연이가 논리에 대해 알아가면서 이전과는 다른 모습을 보인다. 책에서 말하는 것처럼 비판적 사고를 하면 성공하든지 실패하든지 상관없이, 시행 착오를 분석할 수 있어 더 행복해지는 것이다. 마지막에 소개하고 있는 '논리 실험실'은 논리에 대해 더 재미있게 생각해 볼 수 있다. 도서, 드라마, 영화, 다큐멘터리, 평론  등에서 만날수 있는 논리에 대해 알려준다. 그냥 지나치는 것이 아니라 논리적 사고로 바라본더면 이전과는 다른 것이 보이고 더 흥미롭게 볼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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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 어디선가 시체가
박연선 지음 / 놀(다산북스)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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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즐겨보는 드라마가 있다. 5명의 여대생들 모습을 담은 <청춘시대>는 여자들만의 밝은 모습만을 다루고 있지 않다. 여대생들의 통통 튀는 모습이 주를 이루지만 그 안에는 젊음이 가진 고민들을 다루고 있다. 맛깔나는 대사들을 보면서 작가가 누구인지 굼금했다. 작가를 검색해보니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있었던 <연애시대>뿐만 아니라 <난폭한 로맨스>, <얼렁뚱땅 흥신소> 등의 많은 작품들이 있었다. 대부분 본 작품임에도 작가의 이름이 낯설게 느껴진건 왜일까. 이번에는 드라마가 아닌 소설을 통해 작가를 만난다. 드마라 작가의 작품을 보면 영화나 드라마로 제작되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만든다. 이 책을 보면서도 그런 생각들이 떠나지 않는다.

 

  

표지를 보면 크고 작은 발들이 보인다. 네 사람의 발을 보며 <여름, 어디선가 시체>라는 제목을 궁금증을 유발한다. 무더운 여름 우리들의 더위를 식혀줄것 같은 제목이다. 삼수생 강무순은 여든 살이 된 할머니와 타의에 의해 동거를 하게 된다. 할아버지가 돌아가시고 혼자 남게 된 할머니. 다른 가족들은 이런 저런 이유로 함께 하지 못하니 백수인 무순이가 할머니 곁에 있게된 것이다. 시골생활에 젖어있는 할머니와 도시에 살고있던 어린 무순이가 공감할 수 있는 일이 뭐가 있을까. 늦게 일어나는 무순이를 게으르다며 타박을 하는 할머니. 고운 말로 하는 것이 아니라 욕을 하며 무순이의 비수를 꽂는다. 자신이 원해 이 곳에 남은 것이 아니기에 빨리 집으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이다.

 

무료한 시간을 보내고 있던 무순이 보물상자의 목각 인형 '자전거와 소년'을 발견한다. 동네에서 알게 된 15살인 꽃돌이 창희. 무순은 우연히 15년전에 있었던 네 명의 소녀들이 실종된 사연을 알게 된다. 작은 호기심으로 시작된 사건은 놀라운 비밀을 가지고 있었다. 네 명의 소녀들이 흔적도 사라진 사건은 미제사건으로 남아있다. 경찰들도 해결하지 못한 사건을 무순이와 꽃돌이 창희가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담고 있다. 미스터리적 요소들이 담겨 있어서인지 궁금함 때문에 눈을 떼지 못하게 만든다. 팔순 노인과 21살 백수 무순, 꽃돌이 창희를 중심으로 의문을 갖게 하는 주변 인물들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이야기는 긴장감을 늦출수없다. 심각한 이야기임에도 중간중간 웃음을 주는 요소들이 있어 이경희 작가의 추천사처럼 아무것도 할수 없게 만든다.

 

88올림픽때도 전화가 개통되지 않았다는 할머니의 마을. 이렇게 외진 곳이라는 설정 때문인지 사건이 더 비밀스럽게 느껴진다. 읽으면서 네 명의 사라진 이유는 무엇이고 그들은 죽은 것을까라는 의문을 갖게 한다. 또한 범인이 누구일지 궁금하게 만드는 이야기이다. 하나하나 실마리가 풀려가면서 스치듯 지나간 의외의 인물이 사건의 중심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깊은 산골에서 15년 동안 묻혀있던 사건의 진실이 밝혀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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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강머리 앤이 하는 말 - 아직 너무 늦지 않았을 우리에게
백영옥 지음 / arte(아르테)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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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혹 책속 주인공들이 실제 존재할거라는 생각을 하곤한다. 사춘기소녀이던 때에는 어딘가에 나의 키다리 아저씨가 있고 빨강머리 앤과가 같은 친구가 있을거라 생각했다.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던 나에게 그들은 마음을 의지할수 있는 친구였다. 20대가 지나서도 일기장 곳곳에는 앤과 키다리 아저씨가 등장한다. 어른이라 불리는 지금도 그들은 내 마음속에 남아있다. 앤을 좋아하는 사람을 만나는 일처럼 행복한 일은 없다. TV에서 성우의 더빙으로 보던 앤을 생생하게 기억한다. 그 시절 소중한 친구였던 앤을 다시 만나게 되어 행복하다.

 

 

앤을 좋아하고 소중한 추억들을 가지고 있기에 이 책을 만나는 일이 반갑다. 빨강머리 앤을 책이나 방송으로 만났던 분들이라면 귀엽고 작은 소녀의 명언같은 이야기들은 항상 마음속에 간직하고 있을 것이다. 소설가가 되겠다는 꿈과도 멀어지고 회사까지 그만둔 힘든 시기에 <빨강머리 앤> 50부작을 보았다는 작가. 보기만 한 것이 아니라 앤이 하는 말을 노트에 적었다고 한다. 아마도 힘들었던 시기였기에 조금은 힘든 어린시절을 보낸 앤이 다시 보이기 시작했는지도 모른다. 그렇게 불우한 환경은 아니겠지만 어린시절에 만났던 앤은 행복한 환경속에서 태어났다고 생각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좋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변화하는 앤을 만난다. 거침없이 하는 한마디한마디가 우리들의 마음속에 오래도록 남았던 것이다.

 

앨리자가 말했어요.

세상은 생각대로 되지 않는다고

하지만 생각대로 되지 않는다는 건 정말 멋져요

생각지도 못했던 일이 일어나는 걸요. - 본문 270쪽

 

주제가의 가사에도 나오지만 예쁘지는 않지만 사랑스러운 아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앤과 달리 작가는 앤을 어떻게 보고 있을지 궁금하다. 앤이 빨강머리를 싫어했듯이 누구에게나 그런 것이 존재한다고 말한다. 작가는 납작한 코가 앤의 빨강 머리와 같은 존재라고 한다. 우리들은 어떤 것을 가지고 있을까. 앤이 말했듯이 빨강머리가 최악이 아닐수도 있다. 우리가 최악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어쩌면 아무것도 아닐수 있는 것이다.

 

앤에게서 위로를 받은 작가의 마음이 고스란히 우리들에게도 전해진다. <빨강머리 앤>의 내용이 전체적으로 흐르면서 그와 관련된 작가의 이야기들을 풀어내고 있다. 한 권의 책이나 인물이 한 사람의 삶을 급격하게 변화시킬수는 없겠지만 작은 변화를 불러일으키는 맞는듯하다. <빨강머리 앤>을 다시 보면서 글을 다시 쓰기 시작한 작가처럼 우리들에게도 변화가 일어나지 않을까. 앤이 했던 말이나 그에 대한 작가의 생각들을 보면서 작은 움직임이 시작될거라 생각한다. 잊고 있었던 앤을 만나면서 우리들에게 늦지 않았다는 것을 말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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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과 함께 박스 세트 - 전8권 신과 함께 시리즈
주호민 지음 / 애니북스 / 201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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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로 제작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다시 읽게 된 책입니다. 우리의 전통과 신화를 바탕으로 한 내용이기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영화에서는 어떻게 그려낼지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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