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 마이너스
손아람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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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90년대의 추억을 되살리는 프로그램이 인기를 모았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우리들은 지난 시절의 추억을 되살리는 일이 많아진다. 그러다보니 90년대에 학창시절을 보냈던 사람들은 그 무대가 더 마음에 와닿았는지도 모른다. 나와는 조금 시기가 다르지만 나에게도 소중한 추억들을 떠올리게 하는 프로그램이였던 것이다. 이처럼 우리들은 지난 시절을 떠올리며 가끔은 행복하기도 하고 마음 아파하기도 한다.

 

청춘과 함께 떠올리는 것은 아프다라는 것이다. 이 시기에는 어른이 되기 위한 성장통을 호되게 앓는다. 물론 어떤 이들은 주위의 분위기와는 상관없이 자신만의 길을 가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청춘들은 어떤 분위기 속에서 살고 있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강의실에 앉아 수업을 들을수만 없는 분위기라면 용기를 내어 밖으로 나가는 사람들이 있다. 밖으로 나가지 않았다고해서 그들을 비겁자라고 말할수도 없다. <디 마이너스>에서는 뜨거운 청춘을 지나 현실속에서 그 뜨거움을 잊을수 밖에 없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만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작가에 대해 알아볼수 밖에 없었다. 얼마전 많은 화제를 모았던 영화 <소수의견>의 원작자이다. 또한 작가 이전에 <진실이 말소된 페이지>라는 그룹의 멤버이기도 했다. 작가의 이런 특별한 이력이 이 책을 읽는데 무슨 상관이 있느냐라고 할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룹명이나 이전의 작품의 느낌이 이 책과 무관하지만도 않은 것이다.

 

작가는 이야기속 주인공인 서울대 미학과 출신인 박태의와 같은 대학 출신이다. 어쩌면 자신의 이야기가 투영되지 않았을까한다. 꼭 같지는 않더라도 주인공과 동시대를 살았던 인물이기에 자신의 경험이 많이 들어가 있을거라는 생각이 든다. 이상한 것이 그 시대를 살았고 같은 일을 겪었음에도 어떤 나이에 있느냐에 따라 보고 느끼는 것이 달라진다. 뜨거운 청춘들이였기에 가능하고 간혹 무모하다라는 말을 듣는지도 모른다.

 

IMF가 떠오르는 1997년부터 2007년까지 10년 동안의 일들을 만난다. 용인에 서른두 평의 전세를 얻고 아내와 다섯살된 딸과 함께 살고 있는 박태의. 그는 으스댈 뜻이 없다고 말하며 서울대학교 미학과에 입학한 자신의 기억들을 더듬어가며 이야기는 시작된다. 154편의 이야기를 통해 뜨거운 청춘들이 강의실 책상에 가만히 앉아있을수만은 없는 일들을 마주한다. 또한 그 나이만이 가질수 있는 청춘의 아름다움,  미래에 대한 고민, 친구, 선배들과의 에피소드등을 통해 누구나 한번쯤은 겪은 일이고 주변의 친구들이 겪은 일을 만나게 된다, 그렇기에 허구의 이야기가 아니라 내 이야기이고 내 친구의 이야기로 받아들여지는지도 모른다.

 

누구나 정상의 자리에 오르고 싶고 A학점을 받기 위해 처절하게 살아간다.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애매한 위치에 있지 않을까한다. 정상에 자리에 오를수도 없고 그렇다고 아래에 있는 것도 아니다. 애매한 위치에 살아가는 우리들의 이야기이다. 아니 서열이 나뉘어져 있는 슬픈 현실이다. 학교를 벗어난 삶조차 서열을 매길수 밖에 없는 현실인 것이다. 애매하지만 누구보다 열심히 살아가는 사람들인 것이다. 인정받지 못하지만 자신의 자리에서 누구보다 치열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이다. 

 

마음 아픈 것은 이제는 우리들은 같은 문제를 보더라도 조금은 다르게 보고 있다는 것이다. 뜨거움을 잃어버린체 어느새 현실에 안주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리들이 90년대의 가수들 무대를 보며 그때의 추억을 떠올렸듯이 이 책을 통해 우리의 뜨거운 청춘들을 다시한번 떠올리는 시간이 된다.



 
 
 
안드로메다 소녀 - 테마소설집 : 십대의 성과 사랑을 말하다 바다로 간 달팽이 13
김도언 외 지음 / 도서출판 북멘토 / 201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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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의 고민중 하나는 사랑일 것이다. 우리들에게는 첫사랑보다는 짝사랑의 설레는 추억을 남긴 시기이기도 하다. 그와 더불어 성에 관한 고민도 있을 것이다. 예전에는 그런 고민을 한다는 것조차 잘못된 일이라 생각했다. 이제는 음지에 있었던 이야기들이 양지로 옮겨오고 있다. 성에 관한 생각조차 문제가 되던 때가 있었다. 그런 생각을 하는 아이들은 특별하거나 심지어 문제아 취급까지 했으니 말이다. 성에 관한 생각들은 자연스러운 것이지만 아직도 밖으로 드러내어 이야기하는 것은 어렵다. 이 책에서는 청소년시기의 아이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가져보았을 성과 사랑에 관한 고민들을 다루고 있다.

 

 

표제작인 <안드로메다 소녀>를 포함하여 일곱편의 이야기를 만날수있다. 청소년 소설에 관심이많은 분들이라면 책속에서 만난 작가들이 낮설지 않다. <열일곱 살의 털>의 김해원 작가, <나의 고독한 두리안 나무>의 박영란 작가, <주유천하 탐정기>의 주원규 작가 등 청소년 소설을 통해서 만난 작가들의 작품들을 만난다는 즐거움도 크다. 이 작품들은 아이들과 함께 읽었기에 이번 책에서는 그 작가들이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궁금하지 않을수 없다.

 

청소년기를 지났고 이제는 청소년 시기의 아이들이 있다. 내가 그 시간을 보냈음에도 아이들을 온전히 이해하지 못할때가 많다. 그때의 나는 잊고 어른이 된 내가 같은 문제로 힘들어하는 아이들을 다독거리기보다는 다그치는 일이 많다. 다행인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같은 성을 가진 아이들이라 키우는데 큰 어려움은 없다. 다만  우리 아이들과 다른 성을 가진 아이들을 만나면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당황스러울 때도 있다. 여자 아이들이라 큰 문제는 없지만 소소한 감정싸움들이 있기 마련이다. 그런 것에는 단련(?)이 되었지만 아들을 키우는 엄마들의 고민을 종종 이해하지 못할때가 있다. 그래서인지 처음으로 만나는 <갈증>의 이야기는 이해가 되면서도 한편으로는 이런 일이 생기면 자연스럽게 대처할수 있을지 고민이 되기도 하다. 아이도, 어른도 아닌 어정쩡한 나이라고 말하는 열여섯 살의 이곤. 그 아이가 고민이나 직접적인 표현들을 보면서 분명 그 시기의 아이들이 가질수 있는 고민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이런 상황에 지혜롭게 대처할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성에 관한 호기심이나 설레는 첫사랑의 감정, 학생들의 임신, 동성애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날수 있다. 청소년기의 아이들이 있기에 그냥 지나져지지 않는 이야기이다. 그때는 한번쯤 경험해보고 지나가는 감정이라고 간과할수도 없다는 생각이다. 그 시기의 아이들에게는 어떤 문제보다 무겁고 큰 문제일 것이다. 어른들만 가볍게 보고 있는 것이 아닐까한다. 현실성과 동떨어진 문제들이 아니기에 읽으면서 함께 아파하고 고민하는지 모른다.

 

아이들이 뭘 알겠어라고 말할수 없는 문제들이다.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힘겨운 계단을 오르고 있는 시기일지도 모른다. 힘들지 않는 나이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이 시기만큼은 자신이 감당하기에 힘든 문제들이 많을 것이다. 그런 아이들이 고민하는 성과 사랑을 우리들도 함께 생각해 보는 시간이다. 



 
 
 
행복마트 구양순 여사는 오늘도 스마일 어린이 나무생각 문학숲 1
조경희 지음, 원정민 그림 / 어린이나무생각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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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아이들과 영화 <카트>를 보았다. 아이들은 자신들이 좋아하는 아이돌을 보기 위해 선택한 것이다. 처음에는 좋아하는 아이돌 가수가 나오기에 본 영화였지만 그 영화를 보고나서는 생각이 조금 달라졌다. 같은 상황이라도 어떤 입장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많이 달라진다. 마트라는 공간은 우리들도 자주 찾는 곳이다. 아이들도 자신이 원하는 물건들을 선택하고 구입을 한다. 그러면서 마주하는 사람들이 있다. 단지 계산을 하고 나오는 것이 아니라 한번쯤은 그들의 노고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이 된다. 영화를 보고 나서 이 책을 만나니 조금더 마음에 와닿는다. 늘 만나는 마트의 많은 사람들을 이전과는 다르게 바라볼 수 밖에 없다.

 

 

행복마트 계산대 직원 중에서 가장 오래된 왕고참 구양순 여사. 특별한 일이 없으면 아침마다 스마일 미소 연습을 한다. 손님들을 맞이하는 것이기에 한시도 웃지 않을수 없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손님에게 화를 내서는 안되는 것이다. 힘들지만 자신이 하는 일에 자부심을 가지며 누구보다 열심히 일하고 있다. 혼자서 아들을 키우며 씩씩하게 살아가는 인물이다. 그와 달리 함께 일하는 영심이 이모는 대학에서 '수학'을 전공하고 수학 전문 학원에서 아이들을 가르쳤다. 전업주부로 살다가 다시 일을 시작했는데 지금 하는 일을 힘들어한다. 얌전한 성격이라 빠르지는 않지만 꼼꼼하고 침착하게 일하는 인물이다. 이 일이 더 힘든 것은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성격이라 고객들 앞에서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활달하고 싹싹한 성격의 구양순 여사의 계산대에는 많은 사람들이 줄을 설 정도로 인기가 많지만 영심이 이모는 그렇지 못하다. 그러다가 사건이 발생한다. 영심이 이모가 손님과의 시비가 생기자 늘 웃기만 하는 스마일 구양순 여사가 도움을 준다. 그들은 결국 손님의 컴플레인으로 직원 교육을 받게 된다. 두 사람은 90도 각도로 몸을 숙이며 인사 교육 예절을 받는다. 그들이 교육받는 것을 영상으로 보내라는 것이 손님의 요구였던 것이다.

 

구양순 여사가 이렇게 예절 교욱을 받을때 아들은 학교에서 친구들가 함께 모듬 과제를 하고 있다. 선생님이 평화, 정의, 인권, 노동, 평등, 민주주의라는 여섯 가지 주제를 제시하며 한가지를 선택해 주제 발표를 하라고 말씀하신다. 엄마가 일을 하는 것을 보고 느낀 것이 많아서인지 노동이라는 주제를 선택해 친구들과 함께 과제를 해나간다.

 

구양순 여사의 일상과 아들의 과제를 통해 노동뿐만 아니라 감정노동에 대해서 알아간다.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은 노동자이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감정노동을 하고 있다. 자신의 마음을 숨긴체 가면을 쓰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자신의 감정을 드러낼수 없는 것이다. 그것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힘들어하고있는 것이다.

 

이야기를 통해 멀게만 느껴졌던 노동이나 노동자에 대해 알아가는 것이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입장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게 된다. 책에서처럼 '손님은 왕'이다라는 생각으로 상대를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려 하지 않을까. 막무가내로 자신의 입장에서 말하고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어떤 일을 하든 그들의 입장을 생각하며 존중하려는 것이다.



 
 
 
A씨에 관하여
안현서 지음 / 박하 / 201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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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이 책을 만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내용을 떠나 이 책을 쓴 작가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다. 고등학생이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는 아이들의 모습은 대부분 비슷하지 않을까한다. 대학을 목표로 학원을 다니며 공부하는 아이들.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하는 학생들이 그리 많지 않다. 현실적으로 힘든 상황이다. 그런 우리의 편견을 깨고 8일만에 한 권의 책을 쓴 학생을 만났다. 아니 이렇게 작품으로 만나게 되었으니 학생이 아닌 작가이다. 이 작품을 쓴 작가도 대단하고 8일만에 썼다는 사실도 놀랍다.

 

 

<A씨에 관하여>세 편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그 이야기속에서 네 명의 인물들을 만난다. 각 이야기는 별개의 이야기로 보이지만 결국 하나의 이야기가 된다. 다른 사람들에게 정신분열증 환자, 귀신 보는 아이, 불쌍한 아이로 불리는 김한. 정상적인 생활을 할수 없어 고등학교를 자퇴한다. 기억이 자꾸 뒤로 돌아가는 병을 가진 유소현과 그녀의 곁을 지키는 연인 이안, 고속카메라로 촬영한 것처럼 계절이 바뀌는 상황에 놓인 김서진.

 

평범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은 아니다. 이러한 상황에 놓여있는 이들에게 의문의 인물 A씨가 등장한다. 영겁의 세월을 살아가고 영원한 시간을 갖고 있는 사람이다. 아주 옛날부터 사람들을 도와주고 있는 신기한 사람이라 묘사된 A씨는 말하지 않는 비밀도 알고 있으며 그것을 해결해주는 인물이다. 이러한 인물이 각각의 이야기에 등장하는 인물들 앞에 나타나는 것이다.   

 

처음으로 만나는 이야기는 조금은 스산한 분위기도 연출된다. 다른 사람들 눈에 보이지 않는 여섯존재를 보고 있는 한. 한에게 힘이 되어주는 노인, 꼬마, 철학자와 존재만으로도 무서운 개, 염세적인 남자, 살인자. 단순히 이 하나만으로도 우리들은 고등학생 소녀 한이 마주하는 문제들을 이해하기 쉽지 않다. 실제 그녀의 눈에만 보이는 존재인지, 아니면 정신적인 문제로 혼자 그런 생각을 하는 것인지. 처음에는 그런 문제로 힘들어하는 현실에 집중한다. 하지만 끝까지 읽어가면서 그들의 실체를 알수 있다, 누구에게나 하나의 모습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분명 여러 존재들이 있을 것이다. 다만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야 하는지는 결국 자신의 몫인 것이다. 

 

"너는 참말로 용기 있는 사람이다. 당당하게, 네가 처해 있는 어려움에 맞서서 잘 살고 있지 않느냐. 그 사소한 용기가 결국 큰 물결이 되어 너의 인생을 네가 원하는 방향으로 잘 이끌어줄 것이다." - 본문 52쪽

 

마지막에 한 자리에 모이게 되는 사람들과 A씨의 만남을 통해 우리가 가진 궁금증들이 해결된다. 또한 그들의 실체도 알게 된다. 이 세상 어딘가에도 분명 A씨가 있을 것이다. 우리들은 그를 만나고 싶어한다. 아니면 이 책을 읽는 우리들이 A씨 일수도 있을 것이다. 말하지 않아도 내 문제를 알아내고 힘이 되어 주는 사람. 내 문제를 누구에게도 말하지 않는 사람. 어떠한 상황에 놓여 있어도 비난하지 않고 이해해주는 존재가 어디엔가 있지 않을까.

 

[박하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 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나를 찾아가는 힙합 수업 - 힙합이 알려 준 삶의 행복과 긍정 에너지
김봉현 지음 / 탐 / 201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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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가 들어서인지 아니면 요즘 노래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인지 조금은 혼란스러울 때가 있다. 지금의 아이들이 좋아하는 음악이 있듯이 청소년 시절을 보낸 나에게도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준 노래가 있다. 그래서일까. 얼마전 한 예능프로그램에서 90년대의 가수들이 나와 노래를 부르는 것에 많은 사람들이 열광했는지도 모른다. 우리때도 댄스 음악이라는 장르가 있었지만 아무래도 가장 인기가 많았던 것은 발라드가 아닐까한다. 멜로디자체가 아름답고 가사또한 우리들의 마음을 잘 나태내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집에 10대 소녀들이 있다보니 최신 곡을 자주 듣게 된다. 아이들이 매일 음악을 크게 틀어놓으니 어느새 익숙한 노래들이 되었다. 내가 좋아하는 장르는 아니지만 가끔은 그 노래들을 흥얼거릴때가 있다. 전문가가 아니기에 음악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할수 없다. 다만 내가 좋아하고 즐겨 듣게 되는 노래인지 아닌지가 결정될 뿐이다. 사람마다 취향이 있듯이 좋아하는 음악이 다르다.내가 좋아하지 않는 음악일뿐이지 그 음악을 좋다 나쁘다라고 말할수는 없는 것이다.

 

 

힙합이라는 장르는 분명 우리세대들에게는 익숙하지 않다. 처음 들었을때는 가사 전달이 되지 않았다. 그것이 나이 때문인지, 취향의 차이 때문인지 알수없지만 귀에 쏙쏙 들어오는 것은 아니였다. 가끔은 과격한 표현들이 거부감을 느끼게 했던 것이 사실이다. 비판이 아니라 비난을 하는 것처럼 들리리도 했다. 비퍈은 누구나 할수 있고 그럴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비난은 다르다. 약간의 거리감도 있었고 조금은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았던 것이 사실이다.

 

그런 생각들이 다이나믹 듀오, 에픽하이 등의 노래를 들으면서 조금씩 바뀌게 되었다.  당당하게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기하는 것이 마음에 들었다. 그들의 음악을 통해 내가 가진 편견이니 선입견들이 조금씩 무너지기 시작했다.

 

<나를 찾아가는 힙합 수업>은 단순히 합합에 대한 소개만을 하는 것은 아니다. 힙합을 통해 당당하게 자신을 표현하고 누구보다 소중한 존재라는 것을 알리는 것이다. 음악이 주는 힘은 크다. 힙합이라는 음악을 통해 당당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을 만날수 있는 것이다. 

 

힙합은 1970년대 미국 뉴욕에서 거주하던 흑인들 사이에서 생겨난 음악이자 패션, 문화입니다. -프롤로그 중에서  

 

생각보다 그리 길지 않은 역사를 가진 장르이다. 무엇이 그토록 많은 사람들을 열광하게 만드는 것일까. <쇼 미더 머니>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음악뿐만 아니라 많은 친구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나또한 3편까지 모두 챙겨보았을 정도이다. 나와는 거리가 먼 음악이라 생각했지만 그것을 보면서 힙합을 통해 자신을 찾아가고 표현하는 사람들을 만났다. 어떤 음악이든 힘들지 않은 것은 없겠지만 사람들의 시선도 곱지 않고 무대에 설수 있는 기회도 그리 많지 않다. 하지만 좋아한다는 열정으로 힘겨운 시간들을 보내고 있는 것이다.

 

가끔 예능 프로그램에서 서로의 행동을 보며 '스웩~~~'이라는 표현을 하며 웃는 것을 볼수 있다. 우리들은 보통 허세라고 생각하지만 이 말의 정확한 의미는 이 책을 통해 알수 있다. 스웩이 아닌 스웨거는 힙합에서 많이 사용하는 용어이다. 이렇듯 힙합과 관련된 용어들을 만나며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것들도 많다는 것을 알게 된다. 힙합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하고 있었기에 음악을 제대로 바라보지 못했는지도 모른다. 힙합이 주는 열정을 만나며 우리들도 나의 이야기를 흥얼거리게 되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