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당신입니다
안도현 지음 / 느낌이있는책 / 201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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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하는 글들이 있다. 유독 우리의 마음을 포근하게 만들어주는 작가도 있다. 그 중 한 사람은 안도현 작가이다. 그의 글을 읽다보면 어느새 마음이 편안해진다. 개인적으로 시만큼이나 좋은 것은 <연어>, <짜장면>, <증기기관차 미카>등 '어른들을 위한 동화'이다. 어쩌다보니 작가의 대부분의 작품을 읽게 되었다. 읽어야지하고 마음을 먹은것은 아니지만 어느새 신간이 나오면 찾게 된다.

 

 

이번에 만나게 되는 <나는 당신입니다>는 서재에 꽂혀있는 책에서 시인이 직접 밑줄 쳐가며 읽은 시와 문장을 옮기고, 여기에 시인 특유의 따뜻한 감성으로 쓴 산문을 덧보탠 책이라고 한다. 우리들도 책을 읽다가 마음에 와닿는 글이 있으면 밑줄을 긋고 옮겨 적기도 한다. 그 좋은 글을 혼자만 간직할수 없어 친구들이나 지인들에게 편지를 쓸때 함께 적어주곤 했다. 지금은 책에 줄을 긋지 않고 좋은 글은 옮겨적는 것지만 예전의 책들을 보면 내가 좋아하는 색색깔의 색연필로 밑줄이 그어져 있다. 다시 읽으면서 여전히 공감하는 부분도 있고 조금은 달라지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같은 책을 읽더라도 때에 따라 사람에 따라 조금씩은 다를 것이다. 하지만 공감하는 부분은 많지 않을까한다. 작가는 어떤 책을 읽고 어떤 부분에 밑줄을 그었을지 벌써부터 궁금해진다.

 

이 책이 당신의 손에서 작고 따뜻한 흥분이 되고 마음 한쪽에서 다소곳한 물결이 되었으면 합니다. - '책 머리에' 중에서

 

 

진짜 사랑을 한다는 것, 솔직한 우리네 삶, 눈물 나는 날에는, 때로는 정의로운 사람, 작은 꺠달음 큰 행복이라는 소주제 아래 많은 책속의 좋은 글들과 그 글에 대한 작가의 마음을 만날수 있다. 탈무드, 류시화의 <소금인형>, 아사다 지로의 <러브레터>, 공지영의 <봉순이 언니>, 신용복의 <감옥으로부터의 사색> 등 다양한 장르의 글을 만날수 있다. 같은 책을 읽었음에도 내가 미처 보지 못한것들이 담겨 있다. 또한 내가 읽지 못한 책들의 글을 보면서 내용이 좋아 꼭 한번 읽어봐야겠다는 생각도 하게 만든다.

 

얼마전 <오체불만족>을 읽었다. 장애를 딛고 일어서는 감동깊은 이야기에서 개인적으로 눈길을 끌었던 것은 오토다케 히로타다의 어머니에 관한 것이였다. 이책을 읽으며 메모를 해둔 부분이 있는데 작가도 같은 내용의 글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장애를 가진 내 아이가 누군가에게 놀림을 받는다는 것에 태연할수 있는 부모가 얼마나 있을까. 그런 아이를 낳았다는 죄책감과 놀림을 당해도 도와줄수 없다는 자괴감에 힘들어 할것이다. 하지만 오토다케 히로타다의 어머니는 '본인이 해결해야 할 문제'라며 태연하게 대처한다. 아이를 키우고 있는 엄마의 입장에서 바라볼수 밖에 없는 이야기이다. 그가 힘겨운 현실의 장애물을 넘어갈수 있는 그런 어머니가 있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를 위한다는 마음으로 오히려 아이들을 구속하고 스스로 할수있는 일들도 대신 해주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홀로서기를 가르쳐 주는 오토다케 히로타다의 어머니처럼 그런 분이 이 땅에 좀 더 많아야 하지 않을까요? - 본문 175쪽 

 

 

작가가 많은 책속에서 어떤 좋은 글을 찾아내고 그 글에 대한 생각은 어떤지에 대해 알아가는 것은 아니다. 눈으로 읽기보다는 마음속으로 읽게 되는 책이다.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생각을 하며 책속의 글을, 작가의 생각을 곱씹어 보게 된다. 책속의 많은 이야기를 통해 우리들은 함께 생각하고 너와 내가 아닌 '우리'라는 생각으로 이 책을 읽게 되지 않을까한다.  



 
 
 
봄에 나는 없었다 애거사 크리스티 스페셜 컬렉션 1
애거사 크리스티 지음, 공경희 옮김 / 포레 / 201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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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거서 크리스티' 하면 모두 추리소설을 떠올릴 것이다. 추리소설을 좋아하지 않더라도 애거서 크리스트의 한두작품은 만났을 것이고 그녀에 대해 알고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기존에 만났던 추리소설들과는 다른 작품이다. 애거서는 85세의 일기로 사망할때까지 80여편의 추리소설을 남겼다. 그런 그녀가 어머니의 죽음과 남편의 외도 등으로 충격을 받아 방황의 시간을 보낸다. 1930년부터 1956년까지 '메리 웨스트매콧'이라는 필명으로 여섯편의 장편을 남겼는데 <봄에 나는 없었다>는 그 중 한 편이다. 기존에 만났던 추리소설들과는 확실히 색깔이 다르다. 작가도 독자의 이런 마음을 미리 읽었던 것일까. 추리소설 독자들이 혼란스럽지않게 하기위해 이렇게 필명을 사용하였다고 한다.

 

육로를 통해 바그다드에서 런던으로 돌아가는 조앤 스쿠다모어. 막내딸의 갑작스런 발병 소식으로 그곳에 갔다고 딸이 차츰 회복이 되어 집으로 돌아가는 길이다. 우연히 만나게 된 동창 블란치 해거드. 자신은 변한것이 없는데 학창시절 소위 잘나가던 블란치 해거드는 끔찍하게 변해버렸다는 생각이 든다. 자신의 세 자녀들은 흡족한 모습으로 자라주었고 남편 로드니 역시 번듯한 직장에서 일을 하고 있다. 조앤은 자신의 올바른 양육과 성공한 인생을 자랑스럽게 여길만하다고 생각한다. 그런 자신의 모습과 달리 초라해보이는 블란치의 모습을 보니 왠지 우쭐해진다.

 

조앤은 거울에서 눈을 돌리며 자신에게서 빛이 난다고 느꼈다. 그래, 자기 일에서 성공했다고 느끼는 건 정말 흐뭇한 일이야. 나는 직업이나 그 비슷한 것을 갖고 싶었던 적이 없었고 아내이자 엄마로 만족스러웠어. 사랑하는 남자와 결혼했고, 남편은 자기 분야에서 성공했어. 그 성공 역시 내 덕분이라 할 수 있지. 사람은 영향을 받는 것만으로도 아주 많은 일을 할수 있어. 내 소중한 로드니! - 본문 11쪽~12쪽

 

누구보다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조앤. 블란치가 하는 말을 귀담아 듣지 않았다. 학벌 의식을 가지고 아무것도 인정하지 않는다며 하나도 변하지 않았다는 말을 한다. 그 당시에는 그냥 듣기 거북한 말로만 지나쳤다. 하지만 이 말은 가시처럼 자꾸 신경이 쓰인다. 그녀와 다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기분 좋은 조앤. 이제 사랑하는 남편의 품으로 돌아가면 되는 것이다.

 

올때와 달리 집으로 돌아가는 길은 쉽지 않다. 누사이빈 쪽에 큰비가 내려 선로가 넘쳐서 대엿새가 지나야 기차가 다닐수 있다고 한다. 처음 하루 이틀은 견딜수 있었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지루하고, 가져온 책을 읽고나니 할 일이 없어진다. 그 긴 시간동안 조앤은 자신을 온전히 들여다 보게된다. 가시처럼 신경쓰였던 블란치의 이야기도 완벽한것 같은 자신의 결혼 생활도 이제 조금씩 진실이 보이기 시작한다. 자신이 옳다고 생각했던 아이들의 문제,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이제는 자신이 무엇을 잘못하고 있는지 보인다. 예전에는 미처 깨닫지 못했던 것들을 보면서 지금과는 다른 자신의 모습을 상상한다. 조앤은 남편과 아이들에게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

 

사막에 온 건 그것  때문이다. 이 맑고 무지막지한 빛줄기가 그녀에게 자신의 본래 모습을 보여줄 것이다. 그동안 외면했던 모든 진실을 보여줄 것이다. 사실은 그녀도 다 알고 있었던 모든 것을 보여줄 것이다. - 본문 213쪽

 

사람은 쉽게 변할수 없는 것인가. 자신을 들여다보며 변하리라 생각했지만 집으로 들어선 순간 사막에서의 조앤은 사라진다. 우리는 책을 통해 그녀를 멀리서 바라보게 된다. 그러다보니 어쩌면 저렇게 어리석을까라는 생각마저 든다. 자신의 감정으로 다른 사람들을 바라보는 조앤. 다른 사람의 감정을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하지만 엄마와 아내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는 내가 그녀를 가까이서 보게 되면 이해하게 된다. 우리들도 그런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지금 내가 하는 일은 가족들을 위한 최선의 방법이고 모두 그들을 위하는 일이라 생각한다.

 

애거서 크리스티의 심리 서스펜스 걸작이라는 이 작품을 통해 한 여인의 심리를 들여다보게 된다. 행복한 삶을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 한 여인이 사막에 갇혀 이제까지의 자신의 삶이 헛됨을 알게 된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 그 마음은 사막을 떠남과 동시에 다시 자신의 모습으로 돌아온다. 그녀의 모습을 보니 씁쓸하다. 앞으로의 조앤 모습이 더 궁금해지는 이야기이다.



 
 
 
밤을 지키는 사람들 사람이 보이는 사회 그림책 1
신순재 글, 한지선 그림 / 창비 / 201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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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일상적인 생활은 아침에 눈을 떠 해가 떠있을 때 일을 하고 해가 지면 집으로 돌아가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고 잠을 자는 것입니다. 밤이라는 시간은 우리들에게 다음 날 일을 하기위해 쉬는 시간이고 잠을 자는 시간입니다. 이렇게 우리가 잠을 자고 있는 그 시간에 누군가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보이는 사회그림책'일하는 사람들의 삶과 생생한 현장을 통해 '사회'를 배우는 그림책 시리즈입니다. 이번에 만나는 시리즈의 첫번째 이야기는 '밤을 지키는 사람들'입니다. 우리가 모두 잠든 밤에 일어나 일을 하는 사람들. 그들은 누구이면 어떤일을 하고 있는지 아이들과 하나씩 알아갑니다.

 

 

캄캄한 밤에 영두는 투명인간을 찾기 위해 집을 나섭니다. 낮에는 보이지 않다가 한밤중이 되면 보이는 투명인간. 아무도 살지 않는 곳처럼 조용한 한밤중의 골목에 과연 투명인간이 있는 것일까요.

 

아이가 늦은 밤에 거리를 다니는 있는 일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모두가 잠든 그 시간에 어떤 일들이 벌어지는지 아이는 알지 못합니다. 분리수거를 하여 저녁시간에 가져다 놓았는데 아침이면 사라지는 것을 보고 환경 미화원 아저씨들이 도대체 언제 가져가는지 궁금해 했습니다. 마침 궁금하던 차에 이 책을 만나니 그 궁금증이 한번에 해결됩니다.

 

 

우리들이 잠들어 있는 그 시간에 세상도 잠들어 있을거라 우리들은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시간 누구보다  열심히 일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아이가 처음 만난 투명인간은 경찰 아저씨입니다. 경찰이 되고 싶은 아이기에 처음 만나는 인물부터 관심을 가집니다. 정말 밤낮없이 열심히 일하는 분들입니다. 언젠가 방송에서 늦은 시간의 파출소 풍경을 담은 프로그램을 본적이 있는데 정말 힘든 직업 중 하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명감이 없다면 그 일을 할수 없을거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가끔 우리들도 그 분들이 하는 일에 불만불평을 하게 되는데 이 책을 보며 그런 마음들을 가지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꼭 투명인간 같아……."

(중략)

"왠지 그런 생각이 들어.

간밤에 우리가 만난 사람들은 보통 때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잖아." - 본문 40쪽

 

사고현장에 바람같이 나타난 구급대원 아저씨들, 새벽 시장에서 일하는 분들, 택시 기사 아저씨, 도로 보수원 아저씨들, 별을 관찰하는 천문학자, 환경미화원 아저씨 등 정말 많은 분들이 일하고 계십니다. 우리들이 단잠을 자고 있을때 이 분들은 우리들을 위해 늦은 밤 잠을 자지 않고 이렇게 일을 하고 계시는 것입니다. 당연한 일이라고만 생각할수 없습니다. 아이와 <밤을 지키는 사람들>을 읽으며 우리들은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많은 투명인간들로 인해 얼마나 편안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 알게 됩니다.

 

 

영두라는 친구가 투명인간을 찾는다는 이야기를 통해 밤을 지키는 많은 직업을 가진 분들을 만나게 됩니다. 물론 낮에도 만나는 분들이기에 아이들에게 그리 낯설지 않지만 이 분들이 밤에도 다른 사람들을 위해 일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아이와 모두가 잠든 한반중에 나타나는 세상의 많은 투명인간을 만나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소년조선 역사대탐험 2014.4 - Vol.50
시사큐 편집부 엮음 / 조선에듀케이션(월간지) / 201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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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마다 신문이 도착하면 제일 먼저 보는 아이. 아직은 어린이 신문에 연재되는 만화나 자신이 좋아하는 이야기들을 중심으로 보지만 언젠가 다른 분야의 기사도 접하리라 생각하며 꾸준히 봅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하면 내가 원하는 기사를 언제든 접할수 있지만 그래도 신문을 통해 아이가 하나씩 알아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 바람을 가지고 신문뿐만 아니라 시중에 나와있는 다양한 잡지들을 접하고 있는데 저번달에 처음으로 만나게 된 역사탐험대. 이 잡지는 이전에 아이가 즐겨 보던 시사큐가 새옷을 입은 것입니다. 역사, 사회, 시사, 논술 등 아이가 다양한 분야의 이야기들을 접할수 있습니다. 신문은 조금 딱딱하게 받아들이다면 같은 내용이라도 이 책을 통해서는 아이가 흥미롭게 접합니다.

 

 

역사에 관한 중요성은 이제 말하지 않아도 누구나 알것입니다. 시험이 주가 되지 않더라도 우리의 역사를 알아간다는 것은 중요합니다. 지루하고 딱딱한 역사를 <역사탐험대>에서는 어떻게 풀어가고 있을까요. 예전에는 한국사와 세계사를 별개로 배웠습니다. 그러다보니 연계하여 전체적으로 볼수 있는 힘이 약했습니다. 역사라는 것이 하나의 사건만 보는 것이 아니라 세계사와 함게 알아가야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고 전체적인 흐름을 잡아가는데도 도움을 받습니다.

 

 

 

책을 읽지 않는 아이들도 학습만화는 보게 됩니다. 처음 만나는 역사를 어렵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리 이렇게 만화를 통해 재미있게 알아갈수 있습니다. 한국사와 세계사를 함께 풀어가니 역사를 보는 눈도 넓어집니다.

 

 

아는만큼 보인다고 했던가요. 같은 것을 보더라도 자신이 알고 있는 부분들은 눈에 들어오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봤는지 기억조차 못합니다. 아이들이 만화만큼 흥미를 가지는 것은 영화입니다. 영화를 통해 새로운 것을 알아갈수도 있지만 알고 본다면 더 재미있지 않을까합니다. 이번 책에서는 <차이니즈 조디악>과 <모뉴먼츠 맨:세기의 작전>이라는  두 편의 영화를 통해 '약탈 문화재'에 관한 이야기가 소개됩니다. 아직 아이가 보지 못한 영화라 책을 보며 어떤 내용인지 보며 영화로도 만나려 합니다. 이렇게 영화를 통해 아이는 역사에 대한 또 하나의 흥미를 가지게 됩니다.

 

 

역사뿐만 아니라 사회, 경제, 시사, 논술 등 다양한 이야기들을 접할수 있습니다.  신문이 오면 아이가 전혀 보지 않는 부분은 경제나 시사에 관한 이야기들입니다. 아직은 신문으로 접하는 것이 힘들기에 이렇게 책을 통해 접하고 있습니다. 얼마전 제가 되었던 아마데미 시상식, 진주의 운석, 말레이 여객기 사건등 흥미로운 기사들을 많이 접할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신문과 달리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진 기사라 어렵지 않게 읽어갈수 있습니다.

 

한번 읽고 지나치는 것이 아니라 옆에 두고 아이들이 수시로 읽게 되는 책중 하나입니다. 역사적 사실이나 시사적인 이야기들을 읽고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키워나갈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장점이 아닐까합니다. 지식적인 측면만 강조한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생각할수 있는 시간들을 만들어주니 읽고 덮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기사들을 보며 자신의 생각을 더해가게 됩니다.



 
 
 
나의 친친 할아버지께 라임 어린이 문학 1
강정연 지음, 오정택 그림 / 라임 / 201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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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아이는 자신이 하고 싶었던 봉사단 지원을 하고 면접을 보았습니다. 중학생부터 활동할수 있다고 하여 몇년을 손꼽아 기다려온 아이입니다. 하지만 서류통과 후 면접에서 떨어졌습니다. 눈물이 많은 아이지만 다른 사람들 앞에서 좀처럼 울지 않는데 면접을 보면서 울었다고 합니다. 면접관들이 질문한 것은 치매에 걸린 할머니가 위험 상황에 처한다면 어떻게 대처하겠느냐는 질문이였다고 합니다. 아이는 그 순간 할머니가 치매에 걸리셨다는 생각을 하니 눈물이 났다고 합니다. 나중에 그 이야기를 가족들 앞에서 할때도 눈물을 흘리는 참 어이없는 상황이였지만 아이에게는 누구보다 소중한 할머니의 그런 모습을 상상하는 것조차 힘들었나 봅니다.

 

아이에게 할머니는 특별한 존재입니다. 아이는 늘 할머니가 친구이자 엄마라고 말합니다. 제가 일을 하고 있기에 어렸을때부터 할머니와 함께 있는 시간이 많았습니다. 어디를 가든 무슨일이 있든 가장 먼저 연락하는 것은 엄마가 아니라 할머니입니다. 무언가를 의논을 할때도 할머니를 먼저 찾습니다. 할머니, 할아버지와의 관계가 돈독한 아이들이라 이렇게 동화를 만날때도 다른 친구들과는 조금 다른 마음으로 만납니다.

 

 

<나의 친친 할아버지께>가 도착하자마자 먼저 읽은 것도 아이들입니다. 역시나 눈물 많은 아이들은 이 책을 보며 눈물을 흘립니다. 책을 읽고 나서 제일 먼저 한 일은 할머니, 할아버지께 전화를 거는 것이였습니다. 매일 얼굴을 보면서도 무슨 할말이 그리 많은지 아직도 일을 하고 계시는 두 분께 전화를 해서 종알종알 이야기를 합니다.

 

 

장군이는 누구보다 할아버지를 좋아합니다. '친한 친구 같은 사랑하는 나의 할아버지'라는 뜻의 '친친 할아버지'라는 애칭을 지어 드립니다. 엄마는 어렸을때 장군이를 떠나고 사업이 잘되지 않자 아빠는 술만 마시고 화를 내기만 합니다. 그런 장군이가 의지할 때는 할아버지밖에 계시지 않습니다. 그런 할아버지께 메일을 보내지만 어떻게 된 일인지 계속 '읽지 않음' 이라는 메시지만 보일뿐입니다. 집에 와도 누구하나 반겨주는 사람이 없는데 학교 생활도 장군이를 힘들게 합니다. 눈물이 많고 몸이 뚱뚱하다 보니 친구들이 '울보'와 '뚱보'를 합쳐 '뚱볼보'와 '곰탱이'라 부릅니다.

 

방학이 되어 잠시동안 창식이의 괴롭힘에서 벗어날수 있어 좋은것도 있지만 할아버지와 함께 지낼수 있어 더 좋습니다. 이제는 힘든 일도 사라지고 좋은 일만 생길것 같습니다. 할아버지가 함께 있는다면 어떤 일이든 이겨낼수 있을것 같은 장군이입니다. 하지만 할아버지가 예전과 다르십니다. 종종 화도 내시고 글씨도 엉망으로 쓰십니다.

 

 

"할아버지를 좀 부탁해." - 본문 54쪽

 

할아버지의 이 한마디에 제가 왜 눈물이 나는 것일까요. 치매 초기라는 말씀을 하시며 장군이에게 부탁한다는 말을 하십니다. 학교 선생님이셨고 누구보다 책을 좋아하시는 할아버지가 이제는 글을 읽으실 수도 쓸 수도 없다고 합니다.

 

"이 아이는 제 보호자 박장군입니다." - 본문 60쪽

 

이제는 장군이가 할아버지의 보호자가 되었습니다. 어렸을때 할아버지가 도와주신 것처럼 이제는 장군이가 할아버지를 보살펴 드리려 합니다. 글을 쓰지도 읽으시지도 못하는 할아버지에게 장군이는 매일 편지를 씁니다. 그러면 할어버지는 그 편지를 그대로 따라 쓰는 것입니다.

 

 

'치매'라는 말을 들으면 정말 마음이 먹먹해집니다. 소중한 사람들과의 추억뿐만 아니라 자신이 누구인지조차 알지 못한다는 것이 얼마나 슬픈 일일까요. 주변을 둘러보아도 이러한 현실과 마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분들을 보며 얼마나 힘든 시간인줄 알기에 환자 자신뿐만 아니라 가족들에게도 두려운 일입니다.

 

부모님과 함께 하지 못한 시간들로 인해 불행해 보이는 장군이지만 그 아이 곁에는 누구보다 사랑하는 할아버지가 계십니다. 점점 소중한 기억을 잃어가는 할아버지 곁에 힘에 되어주는 장군이가 있습니다. 할아버지의 말처럼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아주 천천히 기억이 사라져주길 바랄뿐입니다. 함께 있어 행복한 장군이와 친친 할아버지. 더이상 두 사람에게 눈물을 흘리는 일이 없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