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간을 읊조리다 - 삶의 빈칸을 채우는 그림하나 시하나
칠십 명의 시인 지음, 봉현 그림 / 세계사 / 201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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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문학소녀'라는 표현을 잘 쓰지 않는다. 나의 학창시절에는 문학소녀들을 많이 만날수 있었다. 늘 책을 들고 다니며 어디서든 책을 펼쳐드는 소녀들. 가을이면 다른 책보다 시집을 많이 들고 다녔다. 특별히 어느 계절에 읽어야 한다는 것은 없지만 추리나 공포소설은 여름에 주로 읽게 되듯 시집은 가을에 주로 읽게 된다. 지금과 달리 그때는 많은 시들을 접할수 있었다. 오히려 다른 책보다 시집을 더 많이 읽었는지도 모른다. 읽다가 느낌이 좋은 시는 예쁜 편지지에 옮겨 적어 친구들과 주고받기도 하였다.  생각이 많은 계절이다. 그러다보니 스토리가 있는 이야기보다는 읽고 생각할수 있는 책들을 찾게 된다.

 

내 주변에는 문학소녀들이 많았다. 그녀들로 인해 상대적으로 책을 많이 읽지 못했다는 자괴감에 빠지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그녀들 덕분에 다양한 책들을 접할수 있었다. 문학소녀들과 학창시절 이후 시집을 접할 기회는 그리 많지 않았다. 간혹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있는 시집을 구입하여 읽는 정도였다.

 

 

<순간을 읊조리다>는 시집은 아니다. 하지만 한 편의 짧은 시를 읽는 것처럼 우리들의 마음을 움직인다. 많은 시인들의 작품속에서 우리들의 마음에 더 깊이 다가오는 문장들을 담아놓았다. '삶의 빈칸을 채우는 그림하나 시하나'라는 부제가 말해주듯 여백이 많은 책이다. 대체로 한두문장의 짧은글과 우리를 포근하게 하는 그림들이 담겨 있는 책이다.

 

책을 읽다보면 전체적인 이야기가 주는 매력도 있지만 어떨때는 책 속의 한문장 만으로 우리들은 행복을 만나고 힘을 얻는 경우도 있다. 그런 문장들이 모여 있는 책이니 우리들은 감동할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 책은 읽는다기 보다는 느낀다는 것이 맞을 것이다. 글과 그림을 보며 느낄수 밖에 없다.

 

책이 글자로만 이루어진 것이라면 이 책은 글자만 읽는데 30분도 걸리지 않는다. 빠르게 읽는 분들이라면 10분 정도면 읽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은 글이 아닌 여백이 주는 힘이 더 큰 책이다. 분명 글자를 읽어가지만 우리들은 한글자한글자 곱씹어가며 읽고 생각을 하게 된다. 바쁘게 사느라 생각할 시간조차 가지지 못하는 우리들이다. 그런 우리들을 생각하게 만든다.

 

 우리들이 책속에서 만나는 문장들은 어느 시인의 어떤 작품속 문장인지 책 속에 함께 기재되어 있다. 알고있는 시보다는 모르고 있는 시들이 많다. 한 문장만으로 위로받을수 있지만 전체적인 시의 내용도 궁금할수 있기에 함께 기재되어 있는 작품의 제목을 보면서 찾아서 읽게 된다. 많은 문장들 속에서 눈에 띄거나 유독 나의 마음을 움직이는 문장이 담긴 시를 찾아서 읽어 보았다.

 

내가 한 번도 보지 못한

문장들이 튀어나왔다. - 본문 61쪽

 

재미있는 문장이라 생각하며 어떤 시인의 작품인지 궁금하여 찾아보았다. 이 문장은 이장욱 시인의 <밤의 독서>라는 시의 한 문장이다. 한 문장으로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지 추측해보는 재미도 있다.

 

재미를 주는 문장들도 있지만 역시 우리의 마음을 움직이는 문장들을 많이 만날수 있다. 누구도 이해해주지 못할 것은 나를, 어느 누구에게도 위로 받지 못하는 내가 책속의 문장들을 통해 이해받고 위로받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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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자가 들려주는 이야기 한국사 어린이 한국사 첫발
청동말굽 지음, 조예정 그림 / 조선북스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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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가 중요해진만큼 관련된 책이나 자료들이 많이 출간되고 있다. 자칫 지루할수 있는 역사를 다양하게 접할수 있는 것이다. 한편으로는 필수과목이 되었다는 이유로 발빠르게 아이들을 학원에 보내는 부모들도 있다. 공부이기 이전에 우리나라에 대해 알아가려는 마음이 중요할 것이다. 공부로 만난다면 지루하고 딱딱하게 느낄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런 우려가 있기에 되도록이면 아이와 함께 공부가 아닌 자연스럽고 재미있게 알아가는 역사를 만나고 싶다.

 

 

<정자가 들려주는 이야기 한국사>는 그리 낯설지 않다. 정자라는 친근한 소재로 한국사를 알아간다고하니 부담도 크지 않다. 정자는 우리 주변에서도 많이 볼수 있다. 주변에 있는 공원에서도 아이들이 잠시 쉬어가는 공간이기에 그런 정자를 통해 한국사를 알아간다고하니 관심을 가질수 밖에 없다.

 

지금의 우리들에게는 정자는 쉬어가는 공간의 역할이 크다. 예전에는 문화를 나누는 공간이자 교육의 장소였다. 혼자만의 공간이기보다는 많은 사람들과 어울리는 공간이였다. 자연과 함께하는 공간이였기에 그곳을 찾는 사람들의 마음은 어느 누구보다 행복하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이다. 그런 곳을 소재로 하는 역사를 만나니 흥미를 가지지 않을수 없다.

 

이야기에 들어가기전 이 책의 저자(?)에 대해 언급하지 않을수 없다. 아이들과 역사와 관련된 책을 읽어보신 분들이라면 '청동말굽'이라는 이름이 익숙할 것이다. '청동말굽'은 두 자매가 함께 만든 어린이 책 기획팀이다. 아이들이 읽은 책들을 살펴보면 청동말굽의 책이 많을 것이다. 그만큼 아이들을 위해 다양한 책들을 출간하고있는 것이다. 우리집에 있는 소녀도 청동말굽의 책들을 여러권 만났기에 반가운 마음으로 책을 읽는다.

 

4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책에서는 다양한 주제를 가진 정자를 만날수 있다. 나라를 걱정하는 마음이 담긴 정자, 왕위를 둘러싼 이야기를 품은 정자, 학문과 예술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정자, 혼란의 시대를 함께한 정자 등을 통해 열네편의 이야기를 만날수 있다. 누구나 한번쯤은 가보았을 정자이지만 그안에 담긴 이야기들은 상세히 알지 못했다. 단지 보고 오는 것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기회를 통해 정자를 중심으로 일어난 사건이나 인물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다.

 

각각의 이야기를 만날때 마다 관련된 역사적 배경지식들은 본문옆에 기재하여 보여주고 있다. 하나의 정자를 통해 시대적 배경이나 인물, 사건들을 알아갈수 있는 것이다. 단순히 쉬어가는 공간이 아니라 그 안에는 많은 이야기들을 담고 있는 것이다. 아이들이 흥미를 가질수 있는 그림과 사진자료를 통해 직접 가보지 않아도 정자의 모습을 만날수 있다.

 

이 한권의 책으로 우리 역사를 다 알아가지는 못하지만 흥미나 관심을 가질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지루하고 딱딱한 역사가 아니라 재미있는 정자 이야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알아가는 역사가 된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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햇살마미의 15분 키친
정미영 지음 / 넥서스BOOKS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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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엄마라 부르고 있으며 어느 맛집의 음식보다 엄마가 만들어준 음식이 최고로 맛있다. 엄마에게 전화가 오면  휴대폰에는 '마미'라는 이름이 뜨며 수많은 하트들이 날라다닌다. 그만큼 나에게는 소중한 존재이다. 그 소중한 분이 만들어준 맛있는 음식들. 나또한 엄마라는 이름으로 살아가고 있지만 엄마가 만들어준 음식을 나는 아이들에게 왜 만들어주지 못하는 것일까.

 

요리와는 거리가 참 먼 사람이다. 요리를 잘하고 싶은 마음에 한식조리사 자격증까지 도전했지만 결국은 나에게 그냥 자격증에 불과한 것이였다. 그것으로 인해 음식은 아무나하는 것이 아니구나라는 좌절감마저 생기게 했으니 말이다. 아이들에게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주고 싶은 것은 어느 엄마나 같은 마음이다. 워낙 요리솜씨가 없다보니 내가 만들어준 음식을 아이들은 의무(?)적으로 먹고 있지않을까하는 생각을 종종한다. 그렇기에 나에게 있어 레시피는 정말 중요하다. 또한 정확한 레시피가 있어야 불안하지 않을 정도이다. 엄마에게 요리법을 물으면늘 적당히 넣으라고 말씀하시는데 그 적당히가 어느 정도인지 아직 감을 잡지 못하고 있는 주부이다.

 

 

이 책의 저자는 '햇살마미'라는 닉네임으로 요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파워블로거라고 한다. 요리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이 요리 블로그에 대해 알고 있을 것이다. <햇살마미의 15분 키친>이라는 제목이 말해주듯 아이들에게 쉽고 빠르게  만들어 줄수 있는 요리들이 나와 있다. 나처럼 음식을 못하는 사람들은 시간도 많이 걸린다. 일을 하고 돌아와 아이들에게 뭔가 만들어주다보면 배고프다고 말하는 아이들보다 내가 더 배가 고파 일을 하지 못할 정도이다. 음식솜씨도 없고 속도도 느린 내가 15분 요리에 도전할수 있을까. 어느 주부든 마찬가지이겠지만 특히 일을 하고 있는 엄마들에게는 빠르게 요리를 끝내는 것도 중요한 일이다.

 

 

본격적인 요리 레시피를 만나기 전 기본적인 내용들을 알아간다. '우리 가족을 위한 엄마의 십계명'에서는 단순히 먹기 위한 음식이 아니라 그 음식을 통해 가족들의 건강뿐만 아니라 소통까지 할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똑똑하게 요리하기, 건강한 재료 고르기, 재료 손질법, 기본 계량법, 조리 도구, 기본 양념 등의 내용을 통해 요리를 하기전 기본적인 내용을 숙지할수 있는 것이다.

 

 

5 part의 구성으로 재료에 따른 레시피들을 만날수 있다. 잎채소, 뿌리 채소, 열매 채소, 건강 채소, 바다에서 나는 채소들의 재료들을 통해 가족들에게 맛뿐만 건강까지 생각하는 요리들을 할수 있는 것이다. 요즘 아이들이 채소를 잘 먹지 않는데 책에서 만나는 레세피들을 통해 아이들이 채소를 멀리하는 일은 없을듯 하다.

 

 

고구마는 보통 삶아서 먹는 경우가 많다. 책에는 고구마라는 재료 하나만으로 고구마 두유 라떼, 고구마 밥, 고구마 팬케이크 등의 요리를 만날수 있다. 아이들 간식뿐만 아니라 식사 대용으로도 가능하니 이것만큼은 꼭 만들어주려 한다. 각각의 재료들을 이용한 다양한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만드는 과정을 사진과 함께 자세히 설명하고 있어 초보자들도 쉽고 빠르게 만들어 볼수 있는 것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즐거운상상 2014-09-23 22:33   댓글달기 | URL
리뷰 잘 보고 갑니다 ^^*
 
거짓말의 위안
랜디 수전 마이어스 지음, 이창식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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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은 해도 후회하고 안해도 후회하는 일이라 말한다. 인륜지대사라 말하고 검은 머리 파뿌리 될때까지 함께 살라고 말한다. 결혼은 인생의 무덤이라는 말까지 한다. 후회하는 일이고 인생의 무덤이 될수 있는 결혼을 선택하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 강제적으로 하는 사람들은 요즘 세상에 거의 없을 것이다. 예전에는 자신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가문끼리 만나 살아가는 일도 있었지만 지금은 내가 선택하는 일이다. 가끔 자의보다는 타의에 의해 어쩔수 없이 하는 일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결국은 내가 선택하는 일이다.

 

연애는 환상이고 결혼은 현실이라는 말을 한다. 결혼에 대한 불행을 미리 생각하는 사람들은 없을 것이다. 누구나 행복을 꿈꾸고 자신은 행복할거라는 믿음이 있기에 사랑하는 사람과 평생 함께 살아가는 일을 선택하는 것이다. 결혼은 현실이라는 말을 증명이라도 하듯 살아가다보면 예전에 보이지 않던 것들이 보이고 장점으로 느꼈던 일들이 단점으로 다가온다. 그러면서도 우리들은 포기(?)하지 않고 결혼생활을 계속해 나간다. 가끔 개그프로그램에서 부부는 사랑이 아닌 동지애나 전우애로 살아가는 것이라 말한다. 그것도 그리 나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열정적인 사랑은 아니지만 다른 끈끈함으로 살아가는 것이라 말하고 싶다.

 

 

<거짓말의 위안>의 작가는 가정 폭력의 피해자와 가해자를 돕기 위한 활동을 하는 틈틈이 글쓰기를 하고 있다고 한다. 그런 경험이 바탕이 된 것일까. 이 책에서는 가정폭력은 아니지만 우리들의 주변에서 만날수 있는 가정의 모습을 볼수 있다. 가정안에서도 엄마로 살아가는 여성들의 내면을 만날수 있다.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하고 이해해주지 못할것 같은 감정을 안고 살아간다.

 

이 책에서는 티아, 줄리엣, 캐롤라인이라는 세 명의 여인이 등장한다. 이 세명의 연결고리는 귀여운 꼬마소녀 아너(서배너)이다. 티아는 서배너보다는 아너라는 이름으로 부르는 아이를 낳은 엄마이고 캐롤라인은 서배너를 입양한 엄마이다. 줄리엣은 남편의 외도로 낳은 서배너의 존재를 알게 되며 다시 고통스러운 시간을 마주하게 되는 여인이다. 

 

미혼모가 될수 없어 결국 아이를 입양보낼수 밖에 없는 티아, 남부럽지 않은 삶을 살아가지만 아이가 없어 아이를 입양할수 밖에 없는 캐롤라인 부부, 두 아들과 행복한 가족의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남편 네이선이 외도를 하고 그 사이에 딸이 있다는 것을 알고 괴로울수 밖에 없는 줄리엣. 이렇게 이야기는 세 명의 여인들을 중심으로 흘러간다. 누구보다 현명하고 사회적으로도 안정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는 여성들이다. 이들은 각자의 자리에서 다른이들에게 인정을 받으며 열심히 살아가고 있다. 업무적으로는 힘들지만 만족하며 살아가고 있다. 사회적으로는 성공했을지 모르지만 가정이라는 테두리 안에서의 이들의 삶은 행복하다고 단언하기는 힘들다. 그렇기에 거짓말이라도 행복하다고 스스로를 위로 할수밖에 없는 것이다.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친구들과 만나 우리들이 어떤 사람으로 살아왔는지가 아니라 어떤 남자를 만나 결혼을 했느냐에 따라 우리들의 삶도 달라진다고 말한다. 아이들을 키우면서는 아이의 성적에 따라 엄마의 위치가 달라지듯 나의 능력과는 상관없이 남편의 지위에 따라 우리들의 삶도 달라지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기에 여자인 내가 이책을 읽으면서 마음이 편치않고 세 명의 여성들에게 공감할수 밖에 없다.

 

다른 모습으로 살아가는 세 가족이지만 결국 하나의 모습으로 보여진다. 이제는 하나로 묶일수 밖에 없는 사람들. 잘못하면 막장 드라마로 흘러갈수 있는 이야기이지만 잔잔하게 우리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있다. 서너배는 불행의 씨앗이 아니고 어쩌면 이들이 다시 행복해지기 위한 행복의 씨앗일수도 있지 않을까.



 
 
 
다른 차원으로 가는 문 - Golden Time
이주희 지음 / 매직하우스 / 201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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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4월 16일 전국민을 놀라게 한하는 사고가 일어났다. 도저히 상상할수 없는 일이다. 그것은 우리 모두를 아프게 하는 사고였다. 지금까지 그 아픔을 안고 살아가는 분들이 있다. 간사한 것이 사람의 마음이라 했던가. 내 아픔인 것처럼 함께 울부짖던 우리들은 어느새 조금씩 그 일을 잊으며 우리의 일상으로 돌아오고 있다. 하지만 남겨진 가족들은 지금까지 그 아픔을 간직하고 앞으로도 깊게 새겨진 상처와 아픔을 평생 안고 살아가야 하는 것이다.

 

솔직히 아직까지 해결되지 않은 일들로 아파하고 있는 분들이 많기에 이렇게 책으로 만난다는것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다른 책들은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고그 흐름속에서 하나의 사건이나 인물에 대해 이야기하게 된다. 하지만 이 책은 앞부분의 이야기에서 등장인물에게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를 떠나 하나의 사건에 주목할수 밖에 없다. 그만큼 신중한 문제이고 허투루 생각하며 지나칠수 없기 때문이다.

 

 

이 책의 저자와 같은 이름을 가진 주인공 주희는 사랑하는 재영과 함께 제주도를 가기 위해 배를 선택한다. 물론 그 전에 주희는 어떤 인물이고 재영과 어떻게 만나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룬다. 그들이 그네호를 타고 제주도로 가는 것은 거의 마지막 부분의 이야기이다.그럼에도 우리들은 그 일에 주목할수 밖에 없는 것이다. 배 안에서 만난 고등학교 학생과의 대화는 우리들의 마음을 더 아프게 한다. 앞으로 자신들에게 어떤 일들이 일어날지 모르는 아이들은 여행에 부풀어 있는 마음과 재미있는 일탈을 꿈꾸는 고등학생들의 모습을 하고 있다. 그 순수함과 자신들의 여행에서의 일정들을 부푼 마음으로 기대하고 있는 모습들은 정말 마음이 아플수 밖에 없다.

 

주희, 재영이 타고 가는 배는 그네호이다. 우리들이 알고 있는 그 일과 정말 많이 닮아 있다. 사건이 일어난직후의 대처방법이나 배가 기울어 위험한 상황에 처해있는데도 제자리에 앉아 가만히 있으라는 방송만 계속된다. 또한 119에 신고를 하는데도 그쪽에서 대응하는 것도 느리다. 허구의 이야기이지만 진실을 알고있기에 우리들은 또한번 분노하는지도 모른다.

 

주희라는 인물은 사라지고 사건에만 치중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하는 아쉬움이 있다. 주희라는 인물이 가진 아픔도 있는데 그 아픔이 치유되지 못하고 결국은 더 큰 아픔을 안아야만 한다는것이 보는 우리들의 마음을 무겁게 한다. 이 책에서 만나는 주희는 말한다. 고통스러운 기억 때문에 더 이상의 행복은 없는 것이 아니냐고. 우리들은 고통으로 인해 자신의 행복을 모르고 산다고 말하지만 고통을 안고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행복을 생각할 여력조차 없는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도 든다. 그렇기에 아직까지 그 고통속에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잊으라는 말도 쉽게 하지 못하고 다른 행복을 찾으라는 말도 하지 못하는 것이다.

  

죽음에서 벗어나려는 주희와 이제 죽음을 향해 갈수 밖에 없는 시한부 삶을 살아가는 재영이 함께 떠난 여행. 자신들의 의사와는 상관없는 사고로 인해 그들의 의지대로 할수 없는 일들이 벌어진다. 그 일을 보며 우리들은 다시한번 지금 이 순간에 무엇을 해야할지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된다. 그 순간 그들은 사랑하는 사람들의 이름을 부르짖고 지금 남아있는 그들은 다시 볼수 없는 사람들의 이름을 부르짖고 있는 슬픈 현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