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이 소중할 수밖에 없는 12가지 이유 단비어린이 교양
김해우 지음, 한수언 그림 / 단비어린이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권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우리가 하는 표현 중에도 누군가의 인권을 침해하는 경우가 있지 않을까. 몰라서 그렇다고 말하는 것으로 용서될 수 있는 일일까. 몰라서 그랬다고 말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지금은 거의 사용하지 않음에도 아이들은 얼굴을 색칠할 때 살색이라고 말하며 색연필 하나를 고른다. 우리가 모르고 하는 말이나 행동 등을 돌아보며 책에서 알려주는 인권에 대해 살펴보려 한다.


이번에 만난 도서는 단비어린이의 12가지 이유 시리즈이다. 책이 스마트폰보다 좋은 이유, 경제를 알아야 하는 이유, 한글이 우수할 수밖에 없는 이유, 기후 변화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민주주의를 지켜나가야 하는 등의 주제를 만날 수 있는 시리즈이다. 아이들과 함께 보는 <인권이 소중할 수밖에 없는 12가지 이유>에는 어떤 내용들이 담겨 있을까.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진다. - 본문 중에서


사람의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이 있을까. 기준이나 조건이 있는 것이 아니라 생명을 가진 누구나 소중한 존재이다. 여자, 어린이, 장애인이라고 해서 존재 가치를 다르게 바라보는 시선이나 기준을 가질 수 없다. 인권에 대해 막연하게 다루고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내용들을 토대로 설명하고 있다. 해맑은 모습으로 뛰어놀아야 하는 아이들이 광산, 카펫 공장에서 일을 하고 하루 종일 쪼그려 앉아 축구공을 만들고 있다. 다른 나라에 살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며 아동 인권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도록 한다. 어느 것 하나 소홀하게 바라보아야 하는 대상은 없다.


인종, 난민, 성 소수자의 인권뿐만 아니라 환경 보호, 동물 복지, 인터넷 공간 등의 이야기들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관심을 가져야 하는 부분들이다. 나와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가 아니라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