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유토피아 문예 세계문학선 88
토머스 모어 지음, 김남우 옮김 / 문예출판사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꿈꾸는 세상의 모습이 있다. 그 모습의 중심에는 '행복'이 있지 않을까. 좋은 세상을 바라는 것은 누구나 바라는 일이다. 세상을 이끌어 가는 지도자들은 행복한 나라를 만들겠다고 말하지만 실제로 행복을 느끼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토머스 모어가 꿈꾸는 이상  국가는 꿈으로만 끝나는 것일까. 아니면, 우리가 찾지 못하는 것일까. 우리가 만들어 갈수 있는 것일까.

 

'유토피아'를 ​U-topia라고 적으면​ 지구상에는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도시가 되지만,  ​EU-topia라고 적으면 '행복도시'가 된다. -  뒷표지 중에서

 

이번에 만나게 된 <유토피아>는 국내 최초로 라틴어 원문을 번역하여​ 토머스 모어의 의도를 충실하게 전달해주고 있다고 한다. 2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권에서는 유토피아에서 살다 온 라파엘 휘틀로다이우스 씨와 대화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2권에서는 행정 관리, 생업, 생활 방식, 노예, 군대 등에 관한 이야기들을 담고 있다. 소제목만으로도 우리의 삶과 동떨어진 이야기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들이 살아가면서 마주하는 일들이기에 어떤 이야기로 다가올지 궁금하다. 시대적인 상황이 우리가 살아가는 현재와는 다르지만 근본적인 문제는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

 

소수를 제외한 많은 사람들은 일을 하지 않고는 삶을 유지할 수 없기에 생업에 종사한다. 그래서인지 '생업에 관하여'가 눈에 띈다. 누구나 한 가지 직업을 가지며 각자 자기 성격에 부합하는 직업을 가진다. 일하지 않는 자는 국가에서 추방된다. 노동 시간은 과도하지 않게, 촌장도 노동에 종사하며 학자들만이 관직에 나간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것만 보더라도 지금과 별반 다르지 않다. 우리는 일을 해야만 하는 현실에 놓여있고 적성에 맞는 일을 찾는다. 노동시간을 줄이고 개인적인 성장을 위한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기에 유토피아에서 다루고 있는 생업에 관한 내용은 현실에서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이 커진다.

 

유토피아라는 국가의 궁극적 이념은 공익이 허용하는 한에서 시민들을 되도록 많은 시간동안 육체적 노동에서 자유롭게 하며, 시민들이 자유를 만끽하고 정신적인 고양에 힘쓸 수 있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 본문 160쪽

 

토머스가 꿈꾸는 이상 국가는 우리가 바라는 국가의 모습과 많은 차이가 나지않는다.​ 유토피아의 알파​벳과 지도를 담고 있으니 가상의 인물이 아니라 실제로 유토피아를 다녀온 누군가가 있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을 잠시나마 하게 된다. 완벽한 모습을 하고 있는 국가는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행복한 나라는 만들어 갈 수 있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웃사이더
S. E. 힌턴 지음, 신소희 옮김 / 문예출판사 / 200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웃사이더>는 작가의 체험을 바탕으로 쓴 <호밀밭의 파수꾼>과 함께 세계적으로 널리 읽히고 있다는 청소년 문학의 바이블이라고 한다. <호밀밭의 파수꾼>만큼 우리들에게 친근한 작품은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띠지에 있는 문장을 보니 청소년문학의 작품으로 많은 사람들이 읽고 있는 작품이었다. 성장소설을 보면서 우리들은 지난 시절을 추억하기보다는 기성세대와 맞서 당당한 자신들의 목소리를 내는 아이들을 만난다. 그들이 바라보는 시각은 부정적이고 반항적인 것만이 아니라, 어른들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본다. 치기 어린 시선이라 간과할 수 없는 것은 우리들이 숨기고 싶은 부끄러운 모습들이 많기 때문이다.

 

누구나 앓는 성장통이라 말해야 하는 것일까. 포니보이가 당면한 문제들은 어두운 현실을 담고 있다. 누구나 가지고 있는 아픔이고 문제라고 말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당하게 살아가라고 우리들은 말할 수 있을까.

부모님을 잃고 두 형과 함께 살고 있는 포니보이. 영화를 좋아하는 평범한 아이다. 그런 아이가 마주하고 있는 일들은 평범한 삶을 누리지 못하게 한다. 포니보이가 살고 있는 지역은 경제적 지위로 등급을 나눈다. '그리저'라 불리는 포니보이와 친구들. 부유한 상류계급인 소셜들은 그리저들을 인간 이하의 취급을 한다. 서로 적대시하고 함께 섞일 수 없는 존재이다.

지역, 계층, 직업, 성별 등으로 하위 집단을 구분 짓는 경우가 있는데 그리저라 불리는 포니보이도 하위집단을 형성하게 된다, 이건 자의에 의한 것이기보다는 그들이 사는 지역에서 만들어가고 있다. 현실은 그들이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막고 있는 것은 아닐까. 조금은 불평등한 조건에서 출발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만든다.

 

​부모님이 계시지 않는 상황에 포니보이의 형제들은 누구보다 열심히 살고 있다. 부모님 대신 동생들을 보살피며 책임감이라는 무거운 짊을 짊어진 데리, 형과 동생의 마음을 헤아리는 둘째 소다팝, 자유로운 영혼을 가진 막내 포이보이. 세 형제는 어두운 현실과 마주하며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

 

"우리에게 남은 건 우리뿐이야. 그러니 똘똘 뭉쳐서 나머지 세상에 맞서야 해. 우리 서로를 빼면 우리에겐 아무 것도 없어." - 본문 306쪽​

 

놀라운 것은 작가가 10대에 작품을 썼다는 것이다. 책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과 또래이기에 그들을 묘사하는 것이 자연스러웠는지도 모른다. 뜻하지 않은 상황과 마주하고 가장 소중한 사람들을 잃은 포니보이를 통해 성장통이라는 이름으로 아파하는 아이들을 들여다보게 된다.

 

사회적 테두리를 벗어난 아이들. 그 테두리는 누가 만든 것일까. 그들이 스스로 테두리를 벗어난 것은 아니다. 어쩌면 포니보이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테두리를 만든 것은 아닐까. ​사람과 사이에 만든 테두리로 인해 서로에게 상처를 주고 긍정적인 영향이 아니라 부정적이 시선으로 서로를 바라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어른들이 만든 테두리로 아이들을 구분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통일이 분단보다 좋을 수밖에 없는 12가지 이유 단비어린이 사회.교양
홍민정 지음, 김명선 그림 / 단비어린이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 시절 "우리의 소원은 통일~~"이라는 노래를 불렀다. 아이들은 잘 모르는 노래이다. 그 당시 우리들은 왜 통일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이유를 생각하지 못하고 통일을 염원하는 노래를 불렀다. 지금은 많이 달라졌다. 무조건 통일을 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통일을 하면 좋은 이유를 아이들과 함께 생각해보아야 한다.

 

 

<통일이 분단보다 좋을 수밖에 없는 12가지 이유>를 보면 아이들은 통일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얼마 전 판문점에서 만난 남북 정상의 모습을 담은 사진들을 볼 수 있다. 그래서인지 아이들은 통일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우리에게는 숙제 같은 것이다. 풀어야 할 문제이다. 해결하지 못하고 넘어가면 그 찜찜함을 지울 수 없다. 완전히 다른 두 나라라 생각하며 살아가기 힘들다. 그렇다고 당장 함께 살아가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다. 우리들이 함께 해결해야 할 문제이기 때문에 아이들과 함께 책을 보며 통일에 대해 생각해본다.

 

이 책에서 통일이 분단보다 좋은 이유 12가지를 소개하고 있다. 처음으로 만나는 이유는 '주변 나라의 눈치를 보지 않고 우리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일이 많아져요'이다. 남북의 문제임에도 다른 나라들이 개입하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것이다, 친구들까지 싸워도 당사자가 해결하는 것이 빠르다. 다른 사람들이 관여를 하면 일이 많이 부풀어지고 더 어려워지는 것을 경험한다. 나라의 일을 개인과 비교하는 것이 무의미하겠지만 이렇듯 당사자들의 문제를 직접 해결할 수 없는 상활들이 안타깝다. 지금도 그러한 일이 벌어지고 있기 때문에 통일을 해야 하는 분명한 이유가 생긴다.

 

"주변 나라의 눈치를 보는 것이 아니라, 당당하게 우리나라의 이익과 우리 국민의 행복을 위해 힘을 모을 수 있고요. 다른 나라가 자국의 이익을 내세워 우리나라를 함부로 갈라 놓는 비극은 다시는 일어나지 않을 거예요." - 본문 중에서

 

비용 문제도 빼놓을 수 없다. 분단국가이기에 국방비에 많은 비용이 들고 있다. 이 비용을 다른 곳에 사용한다면 지금보다는 조금 여유롭지 않을까. 국방비를 교육, 복지에 사용했을 때의 혜택들을 소개하고 있다.

 

 

이 외에도 많은 이유들을 만난다, 조금은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인데 삽화를 통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인구가 많으면 좋다는 내용은 시소를 타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으로 표현하고 있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하고 어려운 내용이 아니라 함께 생각해보고 문제를 해결해갈 수 있도록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동물원에서 만난 세계사 라임 틴틴 스쿨 13
손주현 지음 / 라임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 적 가족들과 찾은 동물원은 우리들에게 행복한 추억을 선물로 주었다. 단순한 나들이가 아니라 동물원의 동물들은 우리들의 친구가 되어 주었다. 간혹 무서워서 뒷걸음치게 만나는 동물들도 있지만 가까이 가서 만져보고 눈을 마주하고 싶은 동물들이 있다. 사람과 무관하지 않은 삶을 살아온 동물들이다. 상하관계가 아니라 공존의 관계로 살아온 동물들. 이 동물들을 <동물원에서 만난 세계사>에서는 동물을 중심으로 역사를 만날 수 있다.

 

 

간혹 우리가 우위에 있다는 생각으로 동물들에게 상처를 주는 일이 있다. 그렇다면 오래전부터 그랬던 것일까. 다른 동물을 먹이 이외에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은 인간밖에 없다고 한다. 동물의 가죽을 걸치고 동물 뼈를 호신용으로 갖고 다니던 때가 있었다. 그러나 동물들을 사용하고 버리는 물건이 아니라 인간을 위해 몸을 내어주는 신성한 존재라고 생각했었다고 한다. 처음부터 '종 차별주의'가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전쟁에서도 동물들이 빠지지 않는다. '전략의 아버지'. '전쟁의 신'이라 불리는 카르타고의 장군 한니발에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코끼리 부대이다. 그의 승리에는 코끼리가 있었던 것이다. 그리스·로마 시대에는 인간들의 싸움에 동물들을 이용했다고 한다. 한니발 외에도 알렉산더, 에피루스의 왕 피로스도 전쟁에 코끼리를 사용했다고 한다. 동요에 등장하는 코끼리 아저씨가 그 당시에는 전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이다.

 

지금도 동물들의 권리와 복지에 대한 논쟁이 많다. 책의 마지막 장에는 <동물 권리가 먼저냐, 동물 복지가 먼저냐?>라는 소제목을 통해 동물의 권리와 복지, 동물의 감정에 대한 내용을 만날 수 있다. 간혹 동물들을 보며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감정은 있는지 궁금해진다. 현대 동물학 연구 결과 동물들이 감정을 느낄 때 호르몬이 분비된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한다. 동물들도 우리처럼 감정이 있는 동물이라는 것이다. 말하지 못한다고 동물들을 우리의 일방적인 감정으로 대하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생각해보게 된다.

 

사람과 똑같이 즐거움과 고통을 느끼는 동물들을 구경거리로 삼거나 개체수를 조절한다고 무자비하게 죽이는 게 과연 올바른 행동일까?  - 본문 222쪽

 

동물을 통해 본 역사의 세계는 흥미롭다, 그림 자료가 풍부해 읽는 재미가 크다. 소유물이 아닌 함께 살아가는 존재가 되어야 할 동물들의 삶을 들여다보며 우리가 앞으로 어떤 마음으로 다가가야 할지 생각해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내 친구 야옹이는 독도 괭이갈매기 단비어린이 그림책
윤문영 지음 / 단비어린이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픔이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아픔도 잘 알아본다. 아픔이 있기에 그를 이해한다. 엄마를 잃은 아픔을 가진 소녀와 아주 작은 아기 갈매기와의 우정. 이들은 서로의 아픔을 보듬어준다. 아픔을 나누면 배가 되는 것이 아니라 확실히 줄어든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신의 상처는 잊은 체 갈매기의 상처를 보듬어주는 소녀를 보며 우리들의 상처도 아물어간다.

 

 

갑작스러운 교통사고로 엄마를 잃은 어린 소녀. 그 소녀의 아픔을 우리들이 감히 이해한다고 말할 수 있을까. 엄마를 잃은 슬픔을 표현하지 못해서일까. 아이는 시름시름 앓게 되어 독도로 요양을 가게 된다. 공기가 좋은 곳에서 요양을 하면 나아질 거라고 외할아버지는 생각했다. 선장님과 아주머니가 따뜻하게 보살펴주지만 위로가 되지 못한다. 엄마의 빈자리를 그 누구도 채워줄 수 없는 것일까.

 

 

울다가 잠이 들고 울면서 깬다는 아이의 모습을 보는 우리들의 마음도 아프다. 엄마의 사랑을 받으며 보살핌 속에서 살아가야 할 아이가 이제는 혼자 남겨져 외로움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한쪽 날개가 꺾인 채로 쓰러져 있는 아기 갈매기를 보며 자신을 떠올린 것일까. 소녀는 아기 갈매기를 정성껏 돌본다. 자신이 가진 아픔을 아기 갈매기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아서일까. 누구보다 지극정성으로 보살펴준다.

 

처음 독도를 찾은 소녀의 표정과 독도를 떠나 집으로 돌아가는 소녀의 표정이 달라진 것을 보며 우리들은 안도한다, 누군가의 상처를 보듬어주면서 자신의 상처도 치유해가는 것을 보며 대견하다는 생각을 한다. 그림을 보면서도 따뜻함을 느낀다. 그림이 주는 위로도 있다. 상처를 안고 독도로 가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들도 아프다. 소녀가 아기 갈매기의 상처를 보며 안타까워하듯이 우리들도 소녀의 아픔을 보며 슬픔을 느낀다. 감정도 전달된다고 생각한다. 소녀의 감정들이 우리들에게도 전달된다. 처음에는 소녀가 가진 상처로 아파했지만 나중에는 함께 미소 지을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누군가의 슬픔을 보며 위로해주고 싶을 때가 있다. 섣부른 위로는 오히려 상처를 줄 때도 있다. 누군가의 슬픔을 온전히 이해하는 것도 힘든 일이다. 하지만 진심으로 다가간다면 그의 슬픔이 보이고 자연스럽게 위로의 손길을 내밀게 된다. 소녀와 아기 갈매기의 우정을 보면서 누군가의 아픔을 진심으로 바라보며 함께 나누는 마음을 알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