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두껍질 속의 에디 저학년을 위한 꼬마도서관 12
안네 가우스 글.그림, 함미라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15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들은 같은 사람이라 말하지만 정말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다. 사람마다의 특성이 있는 것이다. 말이 많은 사람이 있는가하면 말이 없는 사람들도 있다. 이런 점들이 장점이 될수도 있지만 단점이라고 생각하는 순간 우리들은 스트레스를 받는다. 무엇이 옳고 그른 것은 없을 것이다. 사람의 성격을 두고 옳고 그름을 판단할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관계를 맺고 살아가기에 우리들은 어떤 식으로든 의사소통을 해야한다. 그 중 가장 많은 방법이 대화가 아닐까. 서로 이야기를 하며 마음을 알고 무엇을 바라는지 알수 있다. 아무리 가까운 가족이라 할지라도 말하지 않으면 모를 것이다.

 

 

<호두껍질 속의 에디>에서는 선택적 무언증에 대한 이야기를 만날수 있다. 낯선 사람의 시선을 받는 것을 두려워하고 말하는데 있어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내성적이고 낯가림이 심한 사람들도 이럴수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의사소통장애의 어려움을 겪지는 않을 것이다. 이 책에서 만나는 에디는 그런 어려움을 이겨내고 있는 것이다.

 

에디는 다른 아이들과 달리 단단한 호두껍질을 쓰고 태어났다. 껍질 안에 있으니 다른 아이들의 이야기가 들리지 않는다. 잘 들리지 않으니 에디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인지 자신에게 말을 거는 것인지 알수 없다. 말이 들리지 않아 불편할뿐만 아니라 호두껍질 속에 있으니 몸을 움직이는 것도 힘들다.

 

에디는 마법사 아줌마를 찾아가 궁금한 것을 묻는다. 호두껍질 속에 있으면 안전한 느낌이 들기는 했지만 아무도 말을 걸지 않고 손을 대지 않는다. 다른 아이들과는 말을 하지 않지만 마법사 아줌마는 에디와 이야기를 나눌수 있는 것이다.

 

"호두껍질이 없으면 어떤데요? 서로 손을 잡거나 만지면 기분이 좋아지나요?" - 본문 8쪽

 

에디의 단단한 껍질을 없애주겠다고 말하는 마법사 아줌마. 에디는 지금의 상황이 불편하지는 않지만 해보겠다고 말한다. 마법사 아줌마의 도움을 받고 에디는 호두껍질속에서 나올수 있을까.

 

 

처음과 비교하면 달라진 에디의 모습을 만날수 있다. 이야기기 흐르면서 에디의 호두껍질은 점점 얇아지고 나중에는 보이지 않는다. 마법사 아줌마의 마법이 통한 것이다. 그것을 특별한 것은 아니다. 어쩌면 끊임없는 관심과 에디 스스로가 할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한 것이지도 모른다.

 

실제로 선택적 무언증의 아이를 둔 엄마의 치료경험을 바탕으로 쓰여진 이야기라고 한다. 두려움의 실체가 정확하지 않아 말하지 않는 것을 고쳐나가는 것이 쉽지는 않다고 한다. 가장 가까이있는 사람들의 도움이 무엇보다 필요한 것이다. 내성적이고 부끄러움이 많은 아이들도 다른 사람들 앞에서 이야기하는 것이 두려운 경우가 많다. 이런 친구들에게는 자신감을 가질수 있도록 옆에서 도와주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ocomi 2015-04-15 07: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책 리뷰 감사합니다! 저희 아이도 내성적인 아이라서 관심이 가네요. 근데 개인적으로 호두껍질을 너무 완전히 없애지 않았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