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새벽 1시를 갓 지나가는 지금...

  저의 마음은 이루 말할 수 없이 공황 상태 입니다.

  장문의 리뷰 하나를 썼다가 어이 없는 실수로 날려버렸기 때문이죠...

  놓쳐버린 글이라서 그런가...

  어쩐지 쓸 때 더 좋은 느낌이 들었던 것 같고...

  이제는 실루엣으로만 남아있는 그 글의 자취를 더듬어 보니...

  꽤나 잘 쓴 글 같기도 하고... 아무튼 이런 저런 미련이 참으로 오래가네요...

 

  눈 앞에서 사라져서 그렇겠죠...

  다시는 온전히 그 모습 그대로 오지 못할 글이라 더욱 그렇겠죠...

  글도 사람도 세월도 사라짐은 이리도 질긴 미련을 남기는 법인데

  왜 막상 있는 그 순간엔 이런 걸 깨닫지 못하고

  더 조심하고 더 사랑하지 않는 것인지...

 

  이번이 11기 신간평가단 마지막 신간 추천 페이퍼로군요.

  그렇게 이것도 이걸로 추억이 된다고 생각하니...

  역시나 진한 미련이 남습니다.

 

 그런 미련을 담아 어쨌든 마지막 신간 추천 달려봅니다.

 처음은 팀 파워스의 디클레어 입니다.

 

  

  

 

 

 

 

 

 

 

 

 

 

 

 

 

 

 

 

 혹시 팀 파워스의 소설을 읽어보셨던가요?

 우리나라에도 필립 K 딕 상을 탔던 그의 데뷔작 '아누비스의 문'과 자신을 스팀펑크의 대가로 각인시켰던 두번째 작품 '라미아가 보고있다'가 소개되었었죠.(아, '캐러비안의 해적'도 있군요)

 

 

 

 

 

 

 

 

 

 

 

 

 

 

 '디클레어', 즉 '선언'은 2000년에 나온 그의 다섯번째 작품입니다. 사실 팀 파워스는 두 번째 작품 부터 자기의 문학 세계는 스팀펑크라고 규정해왔기 때문에 물론 이 작품 역시도 스팀펑크 계열 입니다.

 

 스팀펑크란, 혹시 오토모 카츠히로 감독의 애니메이션 '스팀보이'를 보셨는지요? 그 애니메이션을 보셨다면 스팀펑크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을 듯 한데요, 그러니까 단순하게 말하면 실제 역사를 바탕으로 허구의 판타지를 절묘하게 조합한 세계를 말합니다. 즉 일종의 대체역사 소설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스팀펑크라는 것 자체가 일종의 가정법적 질문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는군요. '만일 세상에 석유가 발견되지 않고 모든 것이 증기기관으로 되었으면 어땠을까?'하는 의문에서 출발한 것이 바로 스팀펑크라고 합니다. 원래는 사이버펑크에 대한 반발로 나왔었죠. 조지 오웰의 1984 처럼 고도로 발달하는 과학기술은 그만큼 인간 통제 기술 또한 발달하는 것을 암시하는데 그 때문에 SF 작가들에겐 '전체주의'의 위협을 보게 됩니다. 그래서 고도로 발달한 과학기술에서 비롯된 전체주의 사회를 상상하고 그 안에서 '펑크'정신을 본받아  개인의 개성과 자유를 부르짓는 작품들을 잇달아 발표하게 되는데요. 그것을 범주화해서 부른 것이 바로 사이버 펑크였습니다. 이제는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작가 필립 K 딕이 이 사이버 펑크의 대표적인 작가였죠. 사이버 펑크는 인간 소외의 문제를 다루고 있었기 때문에 현실에서도 소외를 느끼며 살아가는 현대 사회의 대중들로 부터 많은 공감을 얻었고 그래서 인기 또한 굉장했습니다. SF의 주류가 그렇게 사이버 펑크로 흘러가자 과학 기술을 그렇게 위험시 하는 것에 반발하는 작가들이 오히려 과학 기술의 매력을 더욱 드러나는 소설을 쓰기 시작했는데 그들이 주로 썼던 시대가 하필이면 과학 기술이 왕성하게 발달하던 무렵의 근대 초기였기 때문에 '스팀펑크'라는 말이 붙여지게 되었습니다. 그 말을 처음 한 것은 스팀펑크의 대표적인 작가 K. W 지터였는데요. 왜 그런 말을 했냐고 했더니 '우리 소설에는 컴퓨터 대신 증기 기관이 나오니까'라고 대답했다고 합니다.

 

 이야기가 본의 아니게 스팀펑크로 빠지는 바람에 길어져 버렸네요. 아무튼 스팀펑크는 사실은 존재하지 않았지만 있음직한 일들로 실제 역사를 더욱 풍부한 텍스트로 만드는 장르물입니다. 그리고 팀 파워스는 거기에 특출난 재능을 보이고 있지요. 팀 파워스는 스스로를 스팀펑크라 규정짓지만 그렇다고 과학기술의 매혹을 다루는 것은 아닙니다. 그가 스팀펑크라 말하는 것은 SF적 의미는 탈색된 배경 시대가 근대 초기이고 거기에 허구의 역사를 섞는다는 의미에서 말하는 것일 뿐입니다. 일례로 그의 스팀펑크 대표작 '라미아가 보고 있다'가 다루는 세계는 19세기의 문학이죠. 그렇게 그는 과학이 아닌 문학과 역사의 스팀펑크를 다룹니다.(이런 식이라면 인디아나 존스 역시도 스팀펑크 계열로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렇게 그는 고정적인 스팀펑크가 아닌 변화된 스팀펑크를 추구하는데요. 이번의 '디클레어' 역시 예외는 아닙니다. 이번엔 시대까지 19세기를 탈피했습니다. 다루고 있는 시대가 냉전시대이니까요. 냉전시대하면 가장 뭐가 떠오르시나요? 아무래도 역시 스파이겠죠. 007의 전성기이기도 하니까요. 스파이는 냉철하고 지극히 현실적인 논리로 움직이는 존재들의 상징과도 같은 존재입니다. 팀 파워스는 아무래도 이러한 지극히 현실적인 존재들이 환상의 세계와 접속하면 어떤 반응이 일어날까가 궁금했던 것이 틀림없습니다. '디클레어'는 바로 그러한 이면의 접속을 다루고 있으니까요. 스파이들이 가진 현실 논리를 압도하는 환상의 존재들을 접했을 때 과연 어떤 반응이 나올지는 저 역시 궁금하군요. 그래서 기꺼이 이 달의 추천 신간으로 꼽으렵니다.

 

 

 

 

 그렇지 않아도 조니 뎁이 주연에 제작까지 맡아서 만든다길래 관심이 있었는데 번역까지 금방 나와 주었네요. 두번째 제가 추천하고픈 신간은 헌터 S 톰슨의 '럼 다이어리'입니다.

 

 안 그래도 조니 뎁의 헌터 S 톰슨에 대한 사랑은 각별한 걸로 유명합니다. 영화화가 불가능하다고 알려졌던 '라스베이거스의 공포와 혐오'를 테리 길리엄으로 하여금 만들게 한 이도 바로 이 조니 뎁이었죠. 주연까지 자청해가면서 말이죠. 자신이 창립한 영화사의 첫 작품으로 오래도록 작가의 책상 서랍에 잠들어있다 작가가 죽은 후에 뒤늦게 발견된 이 작품을 선택한 것만 보아도 톰슨에 대한 애정이 얼마나 큰지는 능히 짐작이 가고도 남습니다.

 

 톰슨의 작품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중독자의 시선인데요. 라스베이거스의 공포와 혐오는 마리화나에 중독된 시선으로 바라보는 미국을 담고 있었죠. 이번의 럼 다이어리는 알콜 중독자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푸에르토리코 입니다. 그렇게 미국이 아닌, 미국에서 밀려난 자들의 땅인 푸에르토리코에서 알콜 중독자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풍경은 어떤 것일지 궁금하여 선택해 봅니다.

 

 

 

 올 해는 소리 소문 없이 갑자기 혜성처럼 나타나 순식간에 엄청난 인기를 얻은 작품들이 많이 출간되는 것 같습니다. 얼마 전에 '그레이의 50가지 그림자'가 나오더니 이번에는 같은 영국의 엘리자베스 헤인스의 '어두운 기억 속으로'가 나오는군요.

 

 이 소설은 한 남성으로 부터 집요한 학대를 받은 여성의 이야기입니다. 그러고보니 저번 신간평가단 선정작으로 읽은 '그 남자의 웨딩드레스'와 비슷한 이야기로군요. 비슷한 시기에 여성의 억압에 대한 이야기가 이렇게 자주 나온다는게 저에게는 흥미롭습니다. 사실 '그레이의  50가지 그림자'도 억압된 여성 욕망의 분출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여성의 억압에 대한 반복된 표출이 어떤 징후가 아닌가 생각되기도 합니다. 더구나 모든 작품이 순식간에 대중들의 호응을 이끌어냈다는 게 그 흥미를 더욱 부추깁니다. 아무튼 일단은 그 실체를 확인해보고나서 생각해야되겠지요. 그래서 선택해 봅니다.

 

 

 

 

 5월달 즈음에 어떤 작가분(알고보니 여기 알라딘에서도 제법 인기가 있으시더군요)과 밤새워 술을 마신 적이 있는데 거기서 우연히 이 백가흠 작가의 이야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한 번 그의 작품을 봐야지 했었는데 마침 이렇게 신작이 나와 주었네요.

이 작품 부터 거꾸로 한 번 올라가봐야겠습니다.

 

 

 

 

 

 

 

 

 

 여행을 좋아하신다면 좋아하지 않을 수 없는 작가

 세스 노터봄.

 그의 신작이 나왔군요.

 아직 '필립과 다른 사람들'의 여운이 남아 있는데

 2004년에 나온 이 작품은 또 어떤 색다른 여행의 매력으로

 인도할 지 정말 궁금해집니다. 브라질과 호주, 오스트리아와

 네델란드 무려 4개국을 돌아다니는 이야기라니...

 이거 훌쩍 떠나고 싶을 때 읽으면 정말 안절부절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여행에서 우연히 스친 사람들의 이야기를 마치 점을

 선으로 잇듯 펼쳐놓는 세스 노터봄인지라 그래서 왕가위식 스

 타일도 왠지 연상되는 이 작가가 잃어버린 낙원으로 여기는

 풍경이 궁금합니다.

 

 

 

 이런 시간이 벌써 새벽 2시 46분 이네요.

 언제 이렇게나 시간이 흐른 걸까요.

 11기 마지막 신간 추천이라 미련이 남지 않도록 잘해보려 했는데

 그렇게 몰입하느라 시간이 가는 줄도 몰랐던 것 같네요.

 그런데도 고작 이런 결과라... 하실 분도 계실 듯 하여 어쩐지 부끄러워지기도 합니다.

 

 아무튼 많은 미련이 남지만

 (하긴, 뭐든 미련이 안 남겠어요? 어차피 인생이란 미련을 쌓아가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이것으로 마지막 신간 추천을 마치려 합니다.

 

 GOOD BYE AND GOOD LUCK, 11TH...

 

 

 

           왠지 11기를 떠나보내는 제 마음이 이 노래 가사 같네요. 후후^ ^;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12-10-06 17: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헤르메스님, 저도 지난 달에 그런 실수를 했는데요,
서재지기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복구가 되더라구요.^^
마지막 신간 추천, 저도 오늘 했습니다. 에세이^^

ICE-9 2012-10-07 23:52   좋아요 0 | URL
프레이야님 이렇게 위로의 말씀을 해 주시다니^ ^
정말 감사합니다. 안 그래도 오늘 어깨가 뭉쳤는지 키보드도 칠 수 없을만큼
통증을 느껴서 더욱 기분이 안 좋았는데 프레이야님의 댓글을 보니 한결 힘이 나는 듯 합니다. 그리고 해결 방법도 알려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 프레이야님은 에세이 분야셨군요. 마지막이니 저처럼 아쉬움이 크셨겠어요^ ^

2012-10-08 20: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10-12 06:0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