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분야 주목할만한 신간 도서를 보내주세요.

 

  

 갈라파고스 군도는 내 여행목록 1순위를 당당하게 버티고 있다.  내가 다윈에 주목하고 있는 건 이 때문이다. 책값이 만만찮아 침만 삼키고 있다. 동네 도서관에도 1권도 아직 안들어온 상태인데 벌써 2권이 나왔다.    

신학도 였던 다윈이 진화생물학자로 변모해가는 모습도 궁금하고 모든 생물은 하느님의 피조물이었다던 당시의 믿음을 전복시키며 인류문명사를 새로쓴 그의 일생이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1권 <종의 수수께끼를 찾아 위대한 항해를 시작하다>는 출생부터 51세까지를 다루고 있다. 2권 <나는 멸종하지 않을 것이다>는 51세 이후의  말년을 다루고 있다. 과학계와 종교계를 논쟁의 회오리 속으로 몰아넣은 영원히 잠들지 않는 다윈을 만나보고 싶다.   

 

  

"왜 서민들이 부자와 대기업의 이익을 대변하는 보수정당에 투표하는 걸까? 진보주의자들이 중산층의 설득에 실패하고 선거에서 패배하고 마는 이유는 무엇일까? 정치학자들조차 미처 대답한지 못한 이런 질문에 인지언어학자 조지 레이코프가 답한다. 사람들은 자신의 이익이 아닌 자신의 정체성에 따라 투표를 한다는 것." 

이 책의 소개 글이다. 저 두개의 질문이 나만의 의문이었을까 궁금했다. 그런데 그 답이 저렇게 한마디로 똑 떨어지는데 600여쪽을 할애해야했을까? 소개글은 단지 우리의 정치 현실을 적나라하게 드러낸 출판사의 판촉의도일까? 분량의 압박감이 궁금증을 누르지 못한다. 

 

많은 사람들이 요네하라 마리의 책에 빠지는 듯 하다. 그녀의 <대단한 책>을 살펴보았지만 나는 그녀에게 빠지지 못했다. <프라하의 소녀시대>는 앞부분을 몇쪽 읽었지만 항상 다른 일에 치여서 겉돌다가 결국 책꽂이로 올라가버렸다. 

저자는 십자가에 못박힌 예수의 아랫도리에 걸친것이 수건인지 팬티인지에 주목했다는데 나는 아무리 생각해도 '예수'와 '팬티'의 조합이 파격이다.  이런 발칙한 상상력이라면 나도 마리 여사를 좋아할 수 있지 않을까?  

최근  하이든의 '십자가 위의 일곱말씀'을 듣고 있는데 이 책을 읽을 때는 반드시 배경음악으로 깔아놓아야겠다. 마치 단테의 <신곡>과 오쿠다 히데오의 <공중그네>를 같이 읽는 느낌과 비슷해지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다만 한가지 고민이 있다. 내가 현재 듣고 있는 건 현악 사중주 버전인데 피아노 버전도 있다. 어떤 것을 선택해야할까? 

 

 

 저자의 첫 번째 책 <로쟈의 인문학 서재>는 두 권 샀다. 이 책을 외출하면서 받았을 때 궁금한 마음에 들고 나갔다. 기다리는 사람이 오지 않아 커피숍에서 들여다보다가 테이블 위에 두고 잠시 주문하러 간 사이에 누군가 집어가버렸다. 어처구니 없는 일이었지만 책을 알아보는 사람이 가져갔으려니 하고 모르는 사람에게 선물한 셈쳤다. 그리고 또 샀다. 

 책을 주문할 때마다 그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 고마웠다. 늘 뭔가 빚지고 있는 듯한 느낌도 생겼다. 그리고 아쉬웠다. 그가 페이퍼 첫머리에나 끝에 쓰는 대여섯줄 정도밖에 안되는 그의 메모가 짧아서.  첫 번째 책은 이런 아쉬움을 해소하는데 두 권이 필요했던 셈이다. 

그의 두 번째 책 <책을 읽을 자유>가 나왔다. 이 책은 무차별(?)적으로 그가 읽어낸 책들을 어떻게 가르고 모으는지 살펴보는데 요긴할 듯 하다. 저녁먹은 그릇들을 잔뜩 싱크대에 쳐넣은 것처럼 어지럽게 책을 읽는 내가 배워야할 부분 일듯 싶다. 더불어 신형철의 발문이 실려있다고 하는 것도 기대된다. 그가 문단의 어른들을 향해 휘두르는 공손한 회초리의 맛을 두어 번 본 후로는 그의 글은 길이와 형식과는 무관하게 내 관심을 끌고 있다. 

 

어제 <먹고 기도하고 사랑하라>는 영화를 봤다. 주인공 리즈(줄리아로버츠)가 여행을 통해 자신을 찾아가는 이야기를 그렸는데 이탈리아, 인도, 발리가 무대다. 이탈리아에서 머문 곳은 늙은 여자가 주인이었는데 그녀가 이탈리아에 막 도착한 리즈에게 하는 말. '미국 여자들은 이탈리아에 오면 빠지는게 두가지 있는데 하나는 파스타, 다른 하나는 소시지'라고 했다. 자막에는 이 '소시지'가 남자로 번역되어 나온다. 그 번역이 너무나 참신한 반면, 그녀의 '소시지'발음이 어찌나 적나라한지 한참 웃었다. 영화가 끝나고 크림소스 듬뿍 엉겨붙은 파스타를 먹긴했다. 못먹는 '소시지'는 팔짱만 끼고 덜덜 떨면서 한강변을 걷다 왔다.

또 리즈가 발리에서 만난 민간치료사는 그녀의 다리를 살피면서 뼈가 단단하게 굳어있다고 말한다. 그 이유인즉슨 오래동안 섹스를 하지 않았기 때문이란다. 섹스를 하면 뼈까지 나긋나긋해지는 건지는 모르겠으나 이 책의 맨 마지막 챕터가 '섹스 치료'다. 내가 섹스를 통해 치료해야할 것이 있는지 역시 모르겠으나 궁금한건 맞다.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0-10-04 19: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리 여사의 책을 많이 읽은 건 아니지만(사실 <대단한 책> 한 권밖에 안 읽었답니다^^;;)
만약에 이번 신간도서에 마리 여사의 책이 추천된다면.. 마리 여사의 매력에 푹
빠질 거라고 믿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오히려 <대단한 책>을 통해 마리 여사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덕분에 저의 추천도서 페이지에도
이번에 나온 <팬티인문학>을 후보에 올릴 수 있었답니다^^ㅋ
<팬티인문학>과 하이든의 만남이라,, 참으로 신선한 발상의 독서네요^^
신간도서 페이지 잘 읽었습니다^^ㅋ

반딧불이 2010-10-04 20:36   좋아요 0 | URL
저도 마리여사에게 풍덩 빠질 준비를 하고 있겠습니다. 고맙습니다.

blanca 2010-10-04 23: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아. 그 새에 책을 집어갔어요? 근데 책도둑은 왠지 봐주고 싶어지는 건^^;; 아아, 저 영화 보셨군요. 책 내용과 대사가 똑같아요. 책을 읽으며 음악과 매치시키는 경험, 고거이 따라해 봐야겠습니다. 반딧불이님처럼 저도 저 영화보고 파스타를 먹으러 가고 싶어집니다. 불가능하기에 더더욱 부러워집니다.

반딧불이 2010-10-04 23:53   좋아요 0 | URL
책도둑은 왠지 봐주고 싶은 건 저와 블랑카님의 마음만은 아니겠죠? 몇 년 전 학교 도서관에서 훔쳐온(?) 책이 있는데 이미 용서받았으리라 생각하고 싶어지네요.

책은 이미 읽으셨으니 따님과 파스타 드시러 가셔요. 따님이 토마토 소스를 입가에 발갛게 묻히며 면을 빨아들이는 모습이 저는 벌써부터 그려지는데요.

비로그인 2010-10-05 04: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럴 땐 교양 있는 도둑이라고 해야 할지... 원 참!
아마도 반딧불이님이 책을 보시는 모습을 보고 그만 마음이 동했던 모양이죠.
저렇게 재미있는 책인가 싶었을까요 ㅋㅋ

반딧불이 2010-10-05 11:21   좋아요 0 | URL
저의 미모가 도둑을 부추긴거군요.ㅋㅋ

비로그인 2010-10-05 13:10   좋아요 0 | URL
빙고!!^^

반딧불이 2010-10-05 13:16   좋아요 0 | URL
하하..저의 자뻑에 맞장구를 쳐주신 분은 후와님이 최초에요. 충성!!

라로 2010-10-05 09: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도덕 정치를 말하다] 빼고 저와 4권이나 관심서적이 겹쳐요!! 휘익(휘파람,,ㅋㅋ)
다윈에 대해서 더 많이 알고 싶은데 가격이 후덜덜,,,
그래도 간이 큰 도둑이에요,,ㅎㅎㅎ주문하로 간 사이에,,,분명 로쟈님의 책을 넘 갖고 싶은 사람이었을거에요..
저도 책도둑이 되고 싶어요,,,히힝
도서관녀로의 탈바꿈 밖에는 길이,,ㅠㅠ

아참 먹고,,,그 영화는 어떠셨어요???저도 봤는데,,

반딧불이 2010-10-05 15:04   좋아요 0 | URL
나비님. 오늘은 완전 불량소년 모드군요~ 휘익~~~~~~~

영화는 도입부가 좀 억지스럽다는 생각이 들어요. 먹는건 이탈리아에서, 기도는 인도에서, 사랑은 발리에서 하려면 돈좀 들겠군했죠.
영어공부도 열심히 해야겠다(이렇게 동기가 음험해서야 원~)고 다짐했는데 또 작심삼일 뻔하죠. 머

라로 2010-10-06 10:04   좋아요 0 | URL
책 안읽어 보셨죠??
저도 영어공부 열심히 해야 겠다는 맨날 있는데 시간이 없다능,,3=3=3=333=3333

반딧불이 2010-10-06 22:50   좋아요 0 | URL
네.나비님 영화만 봤어요. 책은 어떤가요?

양철나무꾼 2010-10-05 11: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세권은 읽었거나 가지고 있고,
나머지 두권도 관심있어요~

이런 책 추천이라면 읽지 않고는 견딜 수 없겠는걸요~^^

반딧불이 2010-10-05 11:48   좋아요 0 | URL
참으로 부지런하신 나무꾼님.
저도 나무꾼님 리뷰 읽으니 뚜껑이나 마음보다 지갑을 열고 싶어지던걸요~

파고세운닥나무 2010-10-05 14: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단으로 활동하시는군요? 축하 드려요^^ 저는 7기 인문분야 서평단으로 활동했는데,방금 서평단 후기를 적어 보았습니다. 좋은 책과의 만남을 기원해 봅니다.
뽑아 놓으신 5권 모두 관심이 가는걸요? 요네하라의 이번 책은 신문 서평을 보며 관심을 가졌는데 꼭 한 번 도전해봐야겠어요. 로쟈의 첫 번째 책은 읽은 지 꼭 1년이 되었는데, 두 번째 책도 읽어야겠네요. 조지 레이코프는 <프레임 전쟁>을 읽어봤는데 괜찮았어요. 번역이 별로이긴 했는데, 주장의 대종은 이해할 수 있었으니까요.
서평 기대할게요^^

반딧불이 2010-10-06 22:55   좋아요 0 | URL
서평단이 되고나니 그동안 도통 살펴보지 않던 신간도 살펴보게 되네요. 이번부터 서평단의 조건이 좀 바뀌었더라구요. 큰 부담이 될것 같지는 않아서 신청했는데 좀 걱정도 되요. 그동안 수고많으셨습니다.
.

노이에자이트 2010-10-09 16: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소녀시대가 프라하에 가서 공연했나요? 하하하...우스개입니다.

반딧불이 2010-10-09 20:44   좋아요 0 | URL
ㅎㅎ 바람 맑고 햇빛 찬란한 토요일. 노이에님 기분 좋으신가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