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속의 물고기도 목이 마르다 - 쉽고 단순하게 지혜로워지는 카툰
최윤규 지음 / 책이있는마을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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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카툰의 매력에 빠진 사람들이 많은데요.

저도 이번에 카툰에 포옥 빠지게 되었답니다.

카툰과 짧은글을 통해 저자의 생각을 전달받고,

그와 공감하며 마음 깊은 곳에 잔잔한 파문을 일으키게 되네요.

좀더 다른 방향으로 생각하는 것,

그것이 틀린 것은 아닌데..남들과 같은 방향만을 바라봐야한다고

생각하면서 살아온것은 아닌지...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저자 최윤규님은 카툰 경영연구소 대표로 여러잡지에 경영과 리더십,

변화와 혁신을 주제로 한 카툰을 연재하고 있는 분으로

다수의 저서를 낸 유명한 분이네요.

 

 

물속의 물고기도 목이 마르다...

가까운 곳에 있는 것도 취하지 못해 갈증을 느끼게 되는 우리 삶을 잘 표현해주는

글이라 제목부터 너무 맘에 들더라구요.

사람은 누구나 각자가 목말라 하는 것이 있다고 하네요.

과연 나는 무엇에 목말라 있을까..

채워지지 않은 많은 것들이 생각나네요.

돈을 더 벌고 싶고, 자식을 훌륭하게 키워내고 싶고,

좀더 좋은 아내, 좋은 부모가 되고 싶고,

사랑받고싶고..

목말라 하는 것들에 대한 노력..

그것에 최선을 다하면서 살아왔는가도 되돌아 봅니다.

내가 최선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이

누군가에게도 목마름을 해소시켜주는 것이었는지,

아니면 더욱 더 갈증을 유발시켰는지 알수가 없네요.

지금 제 아이를 보면 엄마로써 아이의 갈증을 조금도

해소시켜주지 못한것 같다는 생각도 드네요.

링컨이 말했다죠.

나이가 40이 넘으면 자신의 얼굴에 책임을 져야한다고...

아이한테 짜증내고 인상쓰는 엄마로 기억되는건 아닌지 걱정스럽네요.

누구나 자신의 마음에 와닿는 글귀에 더 공감하게 마련인데요.

한 컷의 그림이 던져주는 공감과

짧은 글속에 담긴 삶의 지혜가 읽는 이로 하여금

성찰의 시간을 갖게하고, 발전의 계기를 마련해 줄수 있을것 같네요.

매일 반복되는 일상,바쁜 하루를 보내며

잠시나마 깊이있는 생각으로 이끌어주는 책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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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사회 형사대 CSI 4 - CSI, 파란만장 적응기 추리로 배우는 사회 교과서 4
고희정 지음, 김준영 그림, 이은실 학습글, 김봉수 감수 / 가나출판사 / 2016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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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과학형사대에 이어 친구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어린이 사회 형사대 CSI네요.

초등 중학년이 되면서 사회를 배우게되는데

사회를 어렵다고 말하는 친구들이 더러 있더라구요.

그런 친구들이 만나보면 참 좋을 책이에요.

추리라는 장르와 사회과목을 접목시켜

책 읽는 재미도 있고, 사회공부도 되는 일석이조의 책이지요.

 

 

4권에서는 영웅이 되고싶어하는 고영웅,

경제관념이 뚜렷한 경제인,

여행작가가되는 꿈을 꾸고 있는 지리에 해박한 백두산,

문화재 연구원이 장래희망인 역사형사 문하재,

정치에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는 정치국

이렇게 다섯명의 친구들이 어린이 형사대 CSI에 입학하게되지요.

사회형사대 친구들은 아침부터 체력을 키우기위한 축구에

다방면의 지식을 습득하기위한 공부에 바쁜 나날을 보내게 되네요.

한편,갑자기 어수선교감을 찾아온 나수재교수는 특별한 부탁을 하지요.

면보다 얇고 부드러우면서 강철보다 10배나 강한 신소재 연구를 하던중

그동안 연구했던 자료가 유출되고 말았네요.

누군가 컴퓨터에 들어가 연구자료를 모두 가져가고,

메인컴퓨터의 자료를 지워버렸어요.

그동안 연구비를 지원받아왔기에 외부에 이 사건이 유출되기를 바라지 않은

나교수가 CSI를 찾아온거에요.

비밀번호를 아는 다섯명의 연구원들중에 범인이 있을까요?ㅎ

CSI 사회형사대 친구들과 사건을 해결하다보면

다양한 사회지식을 쌓을수 있는데요.

다문화 사회에 걸맞는 사람들의 인식과 태도에 대해서도

살펴볼수 있고,

사회변화에 따른 미래의 직업 세계,

위도와 경도,선거에 관한 공부를 할수 있었어요.

맨 뒷쪽에는 특별활동 페이지가 있어서

즐기면서 사회상식도 키울수 있었지요.

어린이 사회형사대 CSI, 다음편도 무척 기대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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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에서 나온 형 책콩 그림책 43
오렐리 귀으리 그림, 에밀리 샤즈랑 글, 박선주 옮김 / 책과콩나무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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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이 병에서 나왔다니..어떤 내용일지 참 궁금했는데요.

얼굴에 미소를 짓게하면서 마무리되더라구요.

요즘엔 외동으로 자라는 아이들도 많은데

외동인 친구들은 형제를 많이 갖고싶어하고,

형제,자매가 많은 친구들은 외동을 부러워한다고들 하더라구요.

형제가 없는 친구들에게는 형제가 생기는 상상을 해볼수 있고,

형제가 많은 친구들은 형제자매의 소중함을 생각해볼수 있는 책이네요.

 

 

외동인 친구들이 그렇듯..주인공 이폴리트 역시

가정에서의 모든 관심과 사랑, 모든 혜택을 받고 자라는데요.

외동이라 나쁜점도 있다고해요.

온갖 심부름이 자신의 몫이니까요.

그러던 어느날 이폴리티는 식료품가게의 바라티니 아저씨를 찾아가

형제가 있냐고 묻게 됩니다.

바라티니 아저씨는 늘 이폴리티에게 꼭 필요한 물건을 찾아주시는데요.

이번에도 역시 이폴리트를 위한 병을 준비해주네요.

어떤 병이냐구요?

눈치채셨겠지만 형이 나오는 병이에요..ㅋ

병속에 있던걸 욕조에 쏟아붓자 욕조에서 형이 나왔네요.

 형의 존재가 원래 있던것처럼 자연스러웠어요.

그런데..전에는 혼자서 누리던 부모님의 사랑도

샐러드도 크로켓도 친구들의 관심도 모두 형과 나눠야했지요.

이플리트는 잘난척만 하는 형이 짜증났어요.

그런데..형이 이플리트를 위해 싸우다 야단을 맞게되네요.

그로인해 이플리트는 형의 소중함, 형의 존재를 새삼 느끼게 되지요.

그리고, 둘은 사이좋게 부모님의 선물을 사러 바라티니 아저씨를 찾아가네요~

아이들이 자라면서 형제를 귀찮아 할때도 있고,

함부로 대할때도 있지만 큰일이 닥치면 형제자매의 소중함을 느끼게되는것 같아요.

형제간의 우애를 깨달을수 있는 재밌는 책이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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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생활 잘해야 대학도 잘 간다 - 한 권으로 보는 자유학기제 & 학생부종합전형 학년별 통합로드맵
임명선.정학경 지음 / 카시오페아 / 2016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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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올해 중학교에 들어갔어요.

첫아이다보니 중학교에 대해 모르는 것 투성이었어요.

 자유학기제니, 입학사정관제니,

학생부전형이니, 특목고니,자사고니..이름은 많이 들어봤는데

사실 내용에 대해서는 무지한 편이었어요.

이 책에는 저같이 무지한 엄마들을 위한 정보가 많이 담겨있어요.

시대에 발맞추어 부모의 의식도 변화할 필요가 있는데

제가 자라온 시대만 생각하고 그때의 방식을 고집하고

주입식 교육을 강조하니

아이에게 맞지 않는 경우가 많은게 사실인데

이번 기회를 통해 제 의식부터 바꿔야겠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네요.

 

 

주위에서 자유학기제는 아이들의 진로적성을 찾고,

진로개발 역량을 발전시켜나간다는 취지는 좋으나

현실적으로 맞지 않아 아이들만 혼란스럽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었는데..

좋은 의도의 제도가 정착하기까지의 혼란과 검토,부모들의 협조는

꼭 필요하리라 생각되네요.

자유학기제를 좀더 성공적으로 이용할수 있는 여러방법,

자기주도학습으로 학교생활기록부 관리능력 키우기,

성공 고입전략,고등학교 생활코칭까지 소개되어 있어

중,고등학교 친구들과 학부모들한테 많은 도움이 되겠어요.

또래 친구의 실제사례를 다룬 학생스토리는

진로 방향이나 설정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깨닫게 해주네요.

동기가 명확해지니 학업참여도나 성취욕구가 달라지고,

그로인해 성적이 향상될수밖에 없더라구요.

당장 시험문제 하나 더 맞는 것보다

자신에 대한 탐색과 노력이 중요함을 부모가 먼저 깨달아

아이를 서포터즈해주어야 될것 같아요.

제 경우 중학교1학년때 이책을 만난게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앞으로 6년동안 아이의 미래를 위해

어떤 투자를 기울여야할지,

아이를 어떤 가치관으로 키워야할지를

생각해 볼수 있는 계기가 되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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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의 한마디 - 하루하루 공부가 좋아지는
최찬훈 지음 / 쌤앤파커스 / 2016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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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왜 그렇게 조급했는지...

마음이 조급하니 아이를 닥달하게되고,

잔소리를 듣는 아이는 거부감이 크고,

공부를 싫어하게되고,

악순환의 연속이었어요.

물론 바로 좋아질수는 없을꺼에요.

아이를 다시 닥달하게 되겠지만..

이 책을 만나지 않고 아이를 대할때와는 또 다를 꺼란 생각이 드네요.

배웠으니 많이많이 실천해야겠지요??ㅎ

아이가 늘 말을 안 듣는다고만 생각했어요.

그래서 힘들고 짜증나고, 모든 스트레스의 주범이 아이라고 생각했어요.

물론 나의 모든 행복도 아이 때문이란것을 알고 있지만요.

그런데 그런 아이를 제가 만든거더라구요.

아이는 그냥 평범하게 자라고 평범하게 반응하고

있는건데..나의 처사가 아이를 드세고,

나쁜습관속으로 밀어넣고 있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엄마의 잔소리와 악담,나아가 욕설 이런것들이

아이의 자존감을 낮추고,

공부를 잘할수 없게 만든다는것,

당장 책을 펴들게 만드는것보다

아이로 하여금 책을 펴들고 싶게끔 만들어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다시금 깨달으며

오늘도 반성과 자책의 시간을 가져봅니다.ㅠ

 

 

말한마디로 천냥빚을 갚는다는 말이 있듯이

말이 참 중요하지요.

내가 아닌 타인에게 내뱉는 말은 조심하려고 노력하면서

내아이는 내 소유물인냥 편하게

아무말이나 내뱉고 있지는 않은지..되돌아보게 됩니다.

무조건적으로 아이말을 들을수는 없지만

아이의 생각을 존중하고,

아이의 상황과 기분을 이해하고,

말을 해야겠어요.

이 책은 여러아이의 성향에 맞춘 대화 스킬 피드백으로

현실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겠더라구요.

저희 딸의 경우 다른 사람에게 관심이 많고,

산만 한 편인데..

그런 아이들의 경우, 귀를 열어 듣고, 칭찬을 많이 해줘야한다고하네요.

혼을 낼때도 칭찬 먼저 시작하고,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고, 마무리는 다시 칭찬으로,,,

아이의 엉뚱한 생각이나 행동에 핀잔을 주기보다는

귀담아 들어주어야하구요.

사실 저는 칭찬에 참 인색한 편이에요.

아이가 잘하면 당연한거고, 못하면 지나치게 혼내고

비난하기 일쑤인데다가

아이가 얘기하려고하면 공부좀 하라고 혼내구요..ㅠ

공부하라는 잔소리보다 공부하고 싶은 동기를 부여해주어

아이의 마음을 움직여야한다는 사실을 간과하고 있었던거지요.

이 책에서는 이럴때 이런 말을 해야한다고 사례별 대화법을

직접적으로 알려주고 있어서 활용도가 높아요.

아이에게 잔소리 하고 싶을때

심호흡을 하고  마음을 진정시킨다음

책에서 배운 대화법을 따라

아이의 마음을 여는 대화를 시도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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