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를 위한 한국사 만화 : 조선 시대사 2 리더를 위한 한국사 만화
우덕환 글.그림, 고성훈 외 감수 / 로직아이(로직인) / 2016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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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직아이의 리더를위한 한국사만화

조선시대사 1권에 이어 2권이에요.

요 시리즈 만화로 엮어서 어렵지 않게

깊이있는 역사를 배울수있지요.

초등친구들뿐만아니라 청소년들, 성인에 이르기까지

역사공부에 도움이 되는것 같아요.

제가 어릴적에 역사를 싫어해서 역사적 지식이 얕은데

한국사 만화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있고,

역사에 재미를 붙였네요.

작가의 센스있는 각색은 역사를 좋아하지 않은 친구들도

역사에 흥미를 붙일수 있도록 도와주고

역사적 사건들을 통해 역사적흐름을 살펴보기에도 좋아요.

 

 

 

삽화와 팁,도표를 이용한 자세한 설명으로 이해도를 높이고,

만화형식의 코믹스런 구성으로 흥미도를 꽉 잡았네요.

재미도 있지만 배경설명이나 지식을 전달함에 있어서

참 충실한 구성이라 반복해서 읽다보면

학습효과가 높겠어요.

조선시대사 2는 현종때부터 문호를 개방하기 직전인

신미양요 고종8년까지의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총10장 구성으로 전란이 동북아 삼국에 끼친 영향,

예론 정쟁의 시대, 숙종의 환국정치,

영조의 탕평정국, 개혁의 군주 정조, 실학과 상공업의 발달,

세도정치, 서양열강과의 충돌, 조선후기의 생활과 문화에 대해 배울수 있네요.

각장 시작하는 부분에 한국사와 세계사 비교 연표도 나와 있어서

한국사와 더불어 세계의 역사까지 살펴볼수 있고,

만화 사이사이의 팁은 어휘나 역사적 배경, 꼭 알아야할 내용을 짚어주어

궁금증 해결에도 도움이 되더라구요.

또,책 맨 뒷쪽에는 조선시대사 연표와 인물연표가 있어서

역사적 주요 사건과 인물을 한눈에 살펴볼수 있어 좋아요.

우리아이들이 우리의 역사를 제대로 배우는 일은

그 어떤 공부보다 참 중요하다는 생각을 해보게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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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 국어 만점 어휘상식
문승준 지음 / 화수북 / 2016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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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어휘력이야말로 모든 공부의 기본이라고 할수 있을텐데요.

우리아이 중학교에 들어오면서 영,수에 치우쳐 공부하다보니 국어가 많이 약하단 생각이 들었는데

이번에 단어 암기력을 어휘력으로 발전시켜주는 중학생 국어만점 어휘상식 책을 만나게 되었네요.

몸,자연,먹거리로 익히는 1500여개의 어휘와 3000여개의 예문으로 쉽고 재밌게 공부할수 있어요.

우리 아이의 경우, 책읽는 것을 좋아하는데 책을 읽으며 어휘력을 향상시킬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물론 이야기책은 아니다보니 아이가 좀 따분해하는 경향은 있으나

예문과 짧은 글 읽기로 재미를 더할수 있었네요.

 

예를들어 호박꽃이란 단어의 예문은 호박꽃도 꽃이다는 표현을 써 주었네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문장이네요.

그리고 설명에는 "물론이죠. 아주 아름다운 꽃이죠."란 표현이 들어있어요.

작가가 바로 설명해주는 느낌이라 직접 대화하는듯 어휘를 배울수 있었어요.

이러한 설명과 표현은 우리아이들이 단순히 단어를 암기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나아가 어휘력으로 발전시킬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같아요.

짧은 글 읽기에서는 관련 어휘가 담겨 있는 멋진 작품들을 읽어볼수 있네요.

우리아이들 커갈수록 독서와 멀어지고,문학작품을 만나는 일이 쉽지 않은데 어휘력도 키우고

문학작품과 고전작품도 만날수 있어서 좋아요.

글쓴이가 32년간 교단에서 국어와 논술을 가르치신 분이라 우리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어휘를 선별하여

알려줄수 있었던것 같아요.

집중력이 약한 어린이는 공부한다 느낌이 드는 순간부터 집중력을 잃는다고해요.

공부라는 느낌없이 재밌게 어휘력을 키울수 있는 책이라 아이들의 집중력에도 도움이 될듯해요.

요즘 시험공부를 하다보니 국어가 참 어렵다는 것을 느끼게 되고,

모르는 어휘도 많던데..이 책으로 어휘력을 다져봐야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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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 크렌쇼 책콩 어린이 42
캐서린 애플게이트 지음, 천미나 옮김 / 책과콩나무 / 2016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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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책콩어린이 42번째 이야기로

상상친구를 소재로 아이의 성장과정을 담고 있어요.

표지속 잭슨의 뒷모습옆에 커다란 고양이 모습을 한

잭슨의 상상친구 크렌쇼가 보이는데요.

작고 여린 소년의 마음에 커다란 힘이 되고 있음을

느낄수가 있네요.

저도 책을 읽으면서 제 학창시절의 상상친구를 떠올려보게 되었지요.

아마 누구나 성장과정에서 상상친구를 만나게 되리라 생각되는데

힘든 상황에서도 상상친구로 부터 많은 위로를 받게되는것 같아요.

요즘 아이들은 예전에 비해 학업 스트레스도 많고,

친구관계에서도 더 많은 어려움을 느끼는듯한데

상상친구가 없다면 참 삭막할것 같기도 하네요.

모든 어린이가 자신만의 상상친구를 가지길 바라며

책장을 펼쳐봅니다.~ 

고학년용 책이라 특별한 삽화는 없고 군데군데 상상친구 크렌쇼의 모습만

음영으로 처리되어 있어요.

그래서 더 상상력을 키워주는 것 같기도 하네요.

다같이 크렌쇼의 모습을 상상해봐요~ㅎ

 

 

사실을 중요시하고 과학자가 꿈인

잭슨은 어려운 가정형편때문에 자주 집을 옮겨다녀야하고

배고픔에 시달려야하네요.

그러나 늘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엄마, 아빠한테 도움이 되고자하며

동생을 살뜰이 챙기는 애어른이네요.

상상친구를 믿지않는 잭슨에게도 마음속 혼란스러움과 불안을

해소시켜줄 친구가 필요했으니

그 이름은 크렌쇼~

크렌쇼와 함께 본인의 문제를 돌아보고,

해결할수 있게 된답니다.

물론 현실적인 친구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아픔을 스스로 승화시키고 이겨낼수 있는 상상친구도 꼭 필요한것 같아요.

"크렌쇼와 나는 많은 이야기를 나누지 않았다.

그래도 좋았다.

크렌쇼의 존재를 느꼈고 그걸로 충분했다.

때론 친구에게 필요한건 그게 전부일때가 있다.

.......그 어떤것도 가능하다는 희망을 느꼈다."

언제나 대기중이라는 상상친구..크렌쇼...

우리 아이들 모두의 상상친구가 늘 대기중이랍니다~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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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롯 박사의 음모 앵구스와 도깨비들 3
자우마 쿠폰스 지음, 릴리아나 포르투니 그림 / 푸른날개 / 2016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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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구스와 도깨비들 세번째 이야기네요.

표지만 봐도 무척 재밌을것 같은데요.

삽화가 많고 말풍선이 있어서 만화처럼 재밌게 읽을수 있네요.

앵구스에게는 도깨비 친구들이 있어요.

이 도깨비 친구들은 책<도깨비 나라>에서 쫓겨나 앵구스와 함께 생활하고 있지요.

앵구스와 도깨비 친구들을 못살게 구는

브롯 박사와 조수냅이 등장하는데요.

이번편에서는 어떤 문제로 우리 친구들을 괴롭히는지

책을 펼쳐봅니다~

 

 

우리 친구들이 좋아하는 갈레르나 공원을 없애고

그곳에 거대한 쇼핑몰을 짓고자

음모를 꾸미고 있는 브롯박사와 조수 냅에 맞서

갈레르나 공원을 지키기위해

앵구스와 도깨비 친구들이 힘을 모으네요.

이야기 사이사이 여러 책에 대한 상식이 나오는데요.

에드몽 로스탕의 시라노 드 베라주라크,

셰익스피어의 헨리 5세,러디어드 키플링의 정글북등의 이야기가 나와

아이들이 요책에도 관심을 갖고 읽어보고 싶게끔 만들어주는 것 같아요.

헨리5세의 명연설을 응요한 엥구스의 명연설도

미소를 자아내게 해주더라구요.

엥구스와 친구들은 역사와 문화, 예술적 가치가 있는 장소는

법적으로 보호받고 계발활동을 중지해야한다는 법을 이용해

갈레르나 공원을 악당들의 손에서 구해내는데요.

자연환경의 소중함, 친구들과의 우정도 살펴볼수 있는

재밌는 동화네요.

앵구스와 도깨비들 4편에서는 숲속에서 만난 귀신과 요정의 전쟁이야기가

펼쳐진다고 하니 더욱 기대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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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에서 온 우리 엄마 - 동화로 배우는 다문화 이야기 즐거운 동화여행 52
신동일 지음, 윤문영 그림 / 가문비(어린이가문비) / 2016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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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젠 주위에서도 쉽게 다문화가정의 친구들을 만날수 있네요.

그런데 우리의 의식이 정말 다문화를 받아들이고 함께 어울릴수 있을만큼

성장했는지는 살펴볼 문제인것 같네요.

사실 외국인하고 사귀면 외국어도 배울수 있고 좋겠구나 생각했는데

책을 읽으며 겉모습과 달리 마음속에는 선입견이란게 자리잡고 있어서

그들을 다르게 바라볼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혹시라도 다문화 친구들때문에 우리 아이들이 손해를 본다거나 하는 문제에 봉착하게된다면

엄마로써 기분이 좋지만은 않을꺼란 생각도 들구요.

tv에서 보면 다문화 친구들이 힘들게 생활했다는 이야기가 자주 나오는데요.

요즘에는 인식이 바뀌어서 달라졌을꺼라 생각했는데 꼭 그렇지만도 않은것 같아요.

외모로 사람을 판단하는 경향이 심한 요즘 아이들이

다문화친구들의 외모때문에

은근히 따돌린다거나 조롱하는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수 도 있을것 같은데,

요런 다문화 이야기를 통해 다문화를 바라보는 시선과

생각, 행동에 대해 짚어볼수 있을것 같네요..

 

주인공 준호는 엄마가 베트남 사람이에요.

준호의 아빠가 베트남 사람과 재혼을 해서 준호는 한국인 아빠와 베트남인 엄마사이에서 태어난 혼혈아네요.

아빠가 재혼전 낳은 한국인 누나도 있고, 엄마가 재혼전 낳은 베트남인 누나도 있지요.

사춘기인 연아누나는 이런 상황을 창피해하고,

비누나는 같은 학교의 짖꿎은 아이들로부터 괴롭힘을 당하며 힘겨워하네요.

물론 준호에게도 말못할 고민이 있지요.

같은 반 친구 동팔이한테 튀기라는 놀림을 받기도 하고,

아이들 공부에 방해가 된다고 다른 엄마들로부터 분반을 요구당하기도 하네요.

준호와 동채는 다문화친구들에 대한 욕을 낙서하자는 동팔이와 상수의 모의를 듣게되고

낙서 옆에 아이들이 모르는 언어로 욕을 써놓게 되는데

결국 교장선생님께 들키고 마네요.

무슨 의미냐고 묻는 선생님께 좋은 친구들과 늘 함께 있고싶다고 거짓말을 하게되고

그 글귀가 현수막으로 만들어져 학교에 걸리게 되네요.

과연 준호와 동채는 어떻게 될까요?

거짓말이 뽀록나 창피를 당하게 되거나

친구들과의 사이가 더 안좋아지지는 않을까 걱정하면서 읽게되는데요.

결국 수누나의 아름다운 마음에 감동한

많은 친구들의 사과를 받게되네요.

우리아이들이

좀더 커다란 마음으로

서로의 차이를 받아들이고 배려할때

우리사회는 더욱 아름답고 살기좋은 곳이 되리라 생각해보게 되고,

지금 이순간 힘들게 생활하고 있는 다문화 친구들에게 힘이 되는

따뜻한 우정을 나누길 바래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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