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이제껏 참아온 그것, 알레르기입니다
조상헌 외 지음 / 지식너머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인들은 가볍게든 무겁게든 알레르기질환에 시달리며 살아가고 있는게 사실인데요.

알레르기를 참다보면 괜찮아진다는식으로

가볍게만 볼 질환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요.

저희 아이를 보니 비염,천식,피부까지 알레르기증상이 나타났거든요.

한가지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죠.

원인도 시원하게 규명하기 어렵고요.

몸전반적인 면역을 키우는게 중요한데..

알레르기자체가 과민반응을 하지않도록 어떻게 케어해야할까..걱정이 많았어요.

그래서 만나게 된 책

<당신이 이제껏 참아온 그것 알레르기입니다>에요.

이 책은 서울대학교 병원 알레르기내과 전문의 9명이 공동집필한 책인데요.

우리나라 최고의 전문의들이 알려주는 알레르기 극복법이라

믿음도 가고, 앞으로 알레르기질환을 어떻게 케어하고 극복해야할지 많은 공부가 되네요.


 


알레르기하면 대부분 아토피나 비염을 생각하기마련인데요.

그외에도 천식, 만성기침,피부알레르기,음식알레르기,

약물알레르기,아나필락시스,호산구증가증, 곰팡이알레르기등이 있네요.

이제껏 접해왔던 어떤 음식으로부터 갑작스런 과민반응이 생기기도 하고,

늘 검사할때 사용했던 조영제가 이상반응을 일으키기도하고,

복용하고 있던 영양제나 한약, 건강보조식품까지도 갑자기 알레르기증상을

일으킬수도 있다고 하니 걱정이 한가지 더 늘어나는 기분입니다.

이런 반응을 경험했다면 다음번에 이런 반응이 일어나지않도록 하는것이 중요하다고해요.

한번 경험한 알레르기는 다음엔 더 위험하게 나타날수 있다고 하니까요.

목숨까지도 위협하는 알레르기,,무섭네요.ㅠ

아나필락시스의 경우, 반응의 정도가 매번 달라 응급약을 상비해야하고,

그 원인을 파악하는게 중요한데

증상이 너무 공포스러워 원인을 찾는 유발검사를 회피하는 사람들이 많다고해요.

알러지로 호흡곤란이 온다면 얼마나 고통스러울지 생각만해도 아찔하네요.

그런데,,,이제껏 아무 문제없던 음식이

왜 갑자기 나한테 치명적인 음식으로 돌변한걸까요???

면역세포가 몸에 자꾸 들어오는 물질을 공부하게 되고,

어느 순간 그 물질을 해로운 물질로 간주하면 반응을 하게 된다는 것이지요.

이런 치명적인 알레르기를 미리 막을수 는 없겠지만

알레르기 유발요인을 생활속에서 적절히 관리하고 예방하면서

병이 진행하고 있는것은 아닌지 늘 확인해야겠네요.

책 맨 뒷쪽에 알레르기Q&A라는 부록이 마련되어 있어

우리가 궁금해하는 많은 것들의 답을 구할수 있었어요.

우리가 공기 좋은 곳으로 이사가면 알레르기나 천식이 좋아질꺼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람마다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달라서 공기질이 좋더라도

찬공기나, 꽃가루 노출이 많은 산속에서 오히려 증상이 나빠질수도 있다고하니

본인의 증상을 잘 관찰하고 파악해야할것 같아요.

질환과 치료를 다룬 의학서적을 읽다보면 전문적인 경향이 있어서

이해하기도 힘들고, 딱딱하기 마련인데

이 책은 쉽고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어서

자신의 증세에 관심있어하는 일반인들이 보기에 좋았어요.

이상반응이 나타난다면 참지만 말고,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보시고,

요런 책들로 자신의 질환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이 필요할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