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THIRD STAGE
유니버설(Universal) / 1993년 10월
평점 :
품절
미국 출신 록 밴드 'Boston' 은
M.I.T 공대출신 엔지니어이자 멀티악기 연주자 'Tom Scholz' 를 중심으로 결성된 그룹으로 데뷔와 동시에 엄청난 조명을 받으며 화려하게 등장했는데 "More Than a Feeling, A Man I'll Never Be, Don't Look Back, Amanda" 를 차례로 히트시키며 ’70~80년대 괄목할만한 성공을 거둔 바 있다.
특히, 매력적인 보이스의 'Brad Delp' 를 앞세워 아름다운 보컬 하모니를 선보였는데 환상적인 우주를 시원하게 표현한 멜로디와 이에 걸맞은 색다른 음향으로 조화를 이룬 "보스턴 사운드" 를 확립한 있다. 무엇보다도, 기타·베이스·드럼·건반 등 다양한 악기를 연주하는 밴드의 리더 'Tom Scholz' 스스로가 만들어 낸 기타 앰프, 일명 "Rockman" 을 이용해 이 같은 유니크한 사운드를 가능케했다.
그러나, 밴드의 리더 'Tom Scholz' 와 보컬 'Brad Delp' 간 음악적 갈등은 대중적 성적과 비례해가면서 결국 'Brad Delp' 가 탈퇴하고 마는데 이후 밴드 'Boston' 인기 역시 급속도로 추락하고 말았다. 두 사람간의 재결합 움직임으로 과거의 영광을 재현할 것이라는 기대는 ’07년 'Brad Delp' 사망으로 인해 물거품되었는데 이에 'Tom Scholz' 는 새로운 멤버들로 라인업을 재편성한 후 ’13년 'Boston' 의 6번째 앨범을 공개했으나, 참담한 결과를 맞이하며 쓸쓸히 추락하고 말았다.
’76년 데뷔 앨범 "Boston" 을 공개했는데
빌보드 앨범차트 3위를 비롯해 3개의 싱글이 빌보드 싱글차트 Top 40 진입과 더불어 "More Than a Feeling" 이 5위까지 오르는 등 깜짝놀란만한 성적을 거두었다. 특히, 갓 데뷔한 신인밴드의 음악치곤 엄청난 성적이라 할 수 있는데 혜성처럼 록 음악계에 등장해 순식간에 차트를 평정해버린 그들은 메탈밴드 'Guns N' Roses' 의 ’87년 데뷔앨범 "Appetite For Destruction" 에 이어 미국에서 2번째로 많이 팔린 데뷔 앨범이란 기록을 갖게 되었다.
무엇보다도, 기타·오르간·베이스·클라비넷 등 악기연주 뿐만 아니라 작사·작곡·프로듀싱은 물론 엔지니어링까지 해낸 'Tom Scholz' 의 눈부신 활약에 힘입은 바 있는데 사실상 그가 만든 원맨밴드 성격이 짙다고 하겠는데 'Brad Delp(보컬), Sib Hashian(드럼), Barry Goudreau(기타), Fran Sheehan(베이스)' 이 함께 라인업을 이루었다.
지금도 댓글창에 "이게 70년대 음악이라고? 적어도 10년은 시대를 앞선 음악이다/ 데뷔작이라는게 믿기지 않는 명작/ 시대를 초월한 음악/ 세상에서 가장 완벽한 데뷔앨범중 하나" 이란 글들이 있을 정도로 데뷔 앨범 "Boston" 의 음악은 꾸준히 애청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럼, 앨범 "Boston" 의 주요 곡을 살펴보면
먼저, 1번째 싱글 "More Than a Feeling" 은
빌보드 싱글차트 5위에 오른 경쾌한 일렉기타 riff가 인상적인 하드 록 음악이며, handclap과 드럼 그리고 코러스 하모니가 어우러져 벅차오르는 감성을 더해준다. 특히, 'Tom Scholz' 의 일렉기타 Solo 연주가 압권이라 할 수 있는데 "말이 필요없는 띵곡!!!/ 록 역사상 가장 위대한 곡들중 하나/ 진짜 너무너무 좋아하는 곡 ㅠㅠㅠ/ 이렇게 멋지게 들어오는 기타소리는 처음임" 이란 극찬들이 쏟아지고 있다.
이어서, 2번째 싱글 "Long Time" 은
빌보드 싱글차트 22위에 오른 격정적인 분위기의 프로그레시브 록 음악이며, 'Barry Goudreau' 의 일렉기타 연주를 중심으로 오르간, 베이스, 드럼, 어쿠스틱 기타 그리고 handclap 일련의 연주들이 멋진 Jam Session을 이루며 다양한 멜로디를 들려준다.
그리고, 3번째 싱글 "Peace of Mind" 는
빌보드 싱글차트 38위에 오른 격정적인 느낌의 록 음악이며, 'Tom Scholz' 의 일렉기타와 어쿠스틱 기타 연주를 중심으로 'Sib Hashian' 의 드럼과 'Brad Delp' 의 샤우팅 보컬이 조화를 이루어 이 같은 느낌을 더욱 배가시킨다.
싱글로 공개된 곡들 외에도
자신들의 이야기를 담은 흥겨운 분위기의 록 음악 "Rock & Roll Band" 와 목가적인 분위기의 어쿠스틱한 사운드가 돋보이는 포크 록 음악 "Hitch a Ride" 그리고 'Tom Scholz' 의 일렉기타 riff와 'Sib Hashian' 의 드럼연주가 서로 만나 완벽한 조화를 선보인 하드 록 음악 "Something About You" 등도 인상적인 트랙이라 하겠다.
’78년 2번째 앨범 "Don't Look Back" 을 공개했는데
빌보드 앨범차트 1위를 비롯해 2개의 싱글이 빌보드 싱글차트 Top 40 진입과 더불어 "Don't Look Back" 이 4위까지 오르는 등 이전 앨범에 이어 폭발적인 인기 상승세를 이어갔다. 이번에도 역시 'Tom Scholz' 가 기타·오르간·베이스·피아노·퍼커션 등 악기연주와 더불어 작사·작곡·프로듀싱·엔지니어링 뿐만 아니라 앨범자켓 디자인에도 활동영역을 넓히며 한층 그에게 모든 것이 집중되었다.
그럼, 앨범 "Don't Look Back" 의 주요 곡을 살펴보면
먼저, 1번째 싱글 "Don't Look Back" 은
빌보드 싱글차트 4위에 오른 경쾌한 일렉기타 riff가 인상적인 하드 록 음악이며, 'Tom Scholz' 의 일렉기타 연주를 중심으로 'Fran Sheehan' 의 베이스와 'Sib Hashian' 의 드럼 연주 그리고 'Brad Delp' 의 보컬이 함께 어우러져 싱그러우면서도 격정적인 멜로디를 들려준다.
이어서, 2번째 싱글 "A Man I'll Never Be" 는
빌보드 싱글차트 31위에 오른 애틋한 분위기의 미디템포 록 발라드 음악이며, 'Tom Scholz' 의 피아노, 어쿠스틱기타 연주와 'Brad Delp' 의 보컬이 서정적으로 멜로디를 이끌어가고, 'Sib Hashian' 의 드럼과 'Tom Scholz' 의 오르간·일렉 기타 Solo 연주가 화려함을 더해준다. 특히, "완벽한 구성, 치밀한 전개, 끝없는 여운, 무려 44년전 노래" 라는 댓글이 말해주듯 그야말로 밴드 'Boston' 과 리더 'Tom Scholz' 만의 개성이 묻어나는 완성도 높은 음악이라 하겠다.
그리고, 3번째 싱글 "Feelin' Satisfied" 는
빌보드 싱글차트 46위에 오른 경쾌한 록 음악이며, 'Tom Scholz' 의 일렉기타와 handclap 그리고 'Brad Delp' 의 보컬이 이 같은 경쾌함을 더욱 돋우어준다.
싱글로 공개된 곡들 외에도
’60년대 올드한 록 멜로디가 로맨틱한 분위기를 선사하는 록 음악 "It's Easy" 와 자유분방한 악기연주가 펑키한 느낌을 더해주는 록 음악 "Don't Be Afraid" 등도 인상적인 트랙이라 하겠다.
’86년 3번째 앨범 "Third Stage" 를 공개했는데
빌보드 앨범차트 1위를 비롯해 3개의 싱글이 빌보드 싱글차트 Top 40 진입과 더불어 "Amanda" 와 "We're Ready" 가 각각 1위와 9위까지 오르는 등 밴드 역사상 가장 최고의 성적을 거두었다. 특히, 밴드의 리더 'Tom Scholz' 와 레이블 'EPIC' 간 8년에 걸친 기나긴 법적 소송으로 인해 밴드활동이 중단된 바 있는데 결국 'Tom Scholz' 가 승소한 후 레이블 'MCA' 로 옮기고 이번 앨범을 내놓은 사연이 있었다.
그러나, 원년멤버 'Brad Delp(보컬)' 를 제외한 'Sib Hashian(드럼), Barry Goudreau(기타), Fran Sheehan(베이스)' 이 밴드를 떠나고 말았는데 부득이하게 'Jim Masdea(드럼), Gary Pihl(기타)' 를 세션맨으로 참여시켜 앨범을 완성하게 되었다.
그럼, 앨범 "Third Stage" 의 주요 곡을 살펴보면
먼저, 1번째 싱글 "Amanda" 는
빌보드 싱글차트 1위에 오른 애절한 분위기의 록 발라드 음악이며, 'Tom Scholz' 의 12줄 기타 연주를 비롯해 신디사이저, 오르간 연주가 'Brad Delp' 의 담백한 보컬과 서로 만나 서정적이면서도 아련한 느낌을 더욱 배가시킨다. 특히, 어쿠스틱한 사운드가 일품인 발라드 음악인데 당시 유행했던 뮤직비디오를 만들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무려 2주간 빌보드싱글차트 1위를 차지하는 이변을 낳았으며, 제목은 특정 인물이 아니라 'Tom Scholz' 가 노랫말에 맞는 단어를 선택한 결과라 한다.
이어서, 2번째 싱글 "We're Ready" 는
빌보드 싱글차트 9위에 오른 경쾌한 분위기의 록 음악이며, 'Brad Delp' 의 어쿠스틱 기타와 보컬 그리고 코러스가 이끈 소프트한 파트와 'Tom Scholz' 의 일렉기타가 이끈 하드한 파트가 서로 교차하면서 대비를 이룬다. 엔딩부에 등장하는 교회 벨 소리가 대미를 장식해 멋진 피날레를 드리운다.
그리고, 3번째 싱글 "Can'tcha Say (You Believe in Me)" 는
빌보드 싱글차트 20위에 오른 중독성 강한 Hook의 록 음악이며, 'Tom Scholz' 가 "Rockman" 를 이용한 일렉기타 연주가 마치 바이올린 사운드를 연상케해 눈길을 끄는데 이번 앨범에서 "Rockman" 을 가장 적극적으로 사용한 음악이라고 한다.
싱글로 공개된 곡들 외에도
"Amanda" 의 멜로디를 변주해 만든 팝 발라드로 'Tom Scholz' 의 일렉 피아노 연주가 부각된 음악 "My Destination" 와 비장한 느낌의 프로그레시브 록 음악 "To Be a Man" 등도 인상적인 트랙이라 하겠다.
앨범의 백미 "Hollyann" 은
"Amanda" 의 분위기를 이어가는 서정적인 록 발라드 음악이며, 'Brad Delp' 의 어쿠스틱 기타와 보컬이 'Tom Scholz' 의 오르간 Solo 연주와 서로 만나 추억을 회상하는 듯한 느낌을 더해준다.
끝으로, 앨범 "Third Stage" 를 들은 후
필청하시길 권하는 곡은 "Amanda" 이다.
미국 출신 록 밴드 'Boston' 은
M.I.T 공대출신 엔지니어이자 멀티악기 연주자 'Tom Scholz' 의 창의적이고 천재적인 음악재능을 바탕으로 매력적인 보이스를 가진 'Brad Delp' 의 보컬 하모니가 더해져 데뷔와 동시에 화려하게 등장해 ’70~80년대 록 음악계를 주름잡은 등 괄목할만한 성공을 거둔 바 있다.
특히, 'Tom Scholz' 가 개발해 낸 기타 앰프, 일명 "Rockman" 을 이용해 그들만의 유니크한 매력을 펼쳐보인 "보스턴 사운드" 를 선보이는 등 승승장구했으나, 인기와 성공이 점차 높아져 갈수록 밴드의 모든 것을 도맡아 해 낸 리더 'Tom Scholz' 와 밴드의 목소리인 보컬 'Brad Delp' 간 음악적 갈등은 점차 깊어져만 갔다.
https://blog.naver.com/never0921/222450953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