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의 묘
전민식 지음 / 예담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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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무에서 태어나 흙으로 돌아가는 것이 사람의 인생이라 하지만 1970년대를 산 그들의 인생은 발밑 개미 한마리의 그것보다 못했다. 드라마 '여명의 눈동자'나 '모래시계'를 시청했을때처럼 가슴이 무거워졌고 머릿속은 더 청명하게 만드는 소설 [9일의 묘]는 그렇게 읽혀졌다.

 

p16  시간이 지날수록 미움이나 증오는 단단해지면 단단해졌지 결코 물렁물렁해지지 않았다.

 

서른의 중범은 '지관'의 아들로 태어났다. 아비가 봐준 묫자리가 시대의 리더를 만든 후 어딜가나 '황창오'라는 이름이 그의 이름 앞에 꼬리표처럼 붙어 "황창오의 아들"로 불리게 되었지만 운명이 대체적으로 그러하듯 아비와 아들은 소통하며 살지 못했다. 옆구리에 뜨신 밥처럼 아비가 끼고 살던 동생이 아비탓에 치료조차 받지 못하여 죽어버렸고 어미는 집을 나갔고 자신마저 찬밥처럼 키워지자 아들의 마음 속엔 원망과 미움이라는 큰 생채기가 돋아나 버렸다. 자신이 아비가 되어서도 이해할 수 없었던 지난 날의 아비의 모습과 행동.

 

그랬던 그가 홀연히 자취를 감춰 버린 어느 날. 그 아들 중범이 서른이 되던 그 해 결국 사단이 나버렸다.

 

동생 효범과 똑닮아 아비가 양자삼은 도학, 서로 믿고 의지하는 사이인 '해명'과 함께 작업들어간 무덤 속에서 그들이 건진 건 금으로 만든 머리가 아니라 '죽음의 그림자'였다. 아비를 그토록 부정하면서도 아비의 그늘에서 벗어날 수 없었던 중범은 무덤을 도굴하며 생을 연명하고 있었는데 처자식이 굶게 되자 어쩔 수 없이 위험을 감수하며 위험한 일에 뛰어들었던 것. 도학이 물고 온 일거리는 그 아비가 터를 봐준 대통령이 시해당한 그 시점에 파헤쳐졌고 이 일은 두 개의 다른 권력층이 서로 좋은 혈을 차지하고자 하는 이기심에서 비롯되어 이들은 쓰여지고 버려졌다. 소리소문 없이. 빨갱이로 매도된 채.

 

p24 땅은 자존심이 강했다

p83 지금은 악지라해도 훗날 대명당이 될 수 있다는 걸.

 

9일간 급박하게 돌아가는 상황 속에서 누군가는 목숨을 잃어야 했고 또 누군가는 사라져야만 했다. 소설을 읽으며 떠올려지던 영화는 바로 <변호인>. 시절이 수상하던 시기에 정말 잘못걸려서 억울한 일을 당해야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이자 힘있는 자들에 의해 군화에 의해 짓밟히는 모습들이 똑닮아 있었다. 게다가 두 이야기속 고문관의 모습은 사이코패스적인 악질 그 자체여서 눈으로 읽는 소설인데도 불구하고 나는 내 두 주먹이 불끈 쥐어졌을 정도였다.

 

자식의 죽음을 지키지 못한 죄와

죽어가는 동생을 두고도 방의 어둠 속에 앉아

그저 지켜보기만 했던 죄책감의 무게가 같을까

 

정유정 작가의 [7년의 밤]이 신선한 충격이었다면 전민식 작가의 [9일의 묘]는 가슴 한 켠에 뭉근한 멍하나를 남겨놓았다. 이때보다 우리는 한결 더 '야만의 세월'에서 벗어나 살고 있을까. 긍정의 대답을 할 여력이 없다. 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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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의 시대 - 웹툰 전성기를 이끄는 젊은 작가 24인을 만나다
위근우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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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이 대세다. 예전 손에 들고 보던 만화가 인기가 있던 시절이 지나 좀 시들(?)해졌나 싶었는데 웹툰이란 새로운 형식으로 세상과 소통하기 시작했다. 좀 더 어리고 조금 더 솔직하게 하지만 더 발칙하게!! 웹툰의 인기는 온라인으로 그치지 않았다. 연재되는 내내 기다리는 독자들이 있는 것으로도 모자라 그들의 작품은 드라마화 되고 영화화 된다. 이 웹툰의 전성기를 이끄는 젊은 작가 24인을 동네 글 좀 쓰는 형이 만났다.

 

웹매거진 <아이즈>의 취재팀장으로 대중문화에 대한 글쓰기로 밥벌이를 해 오던 저자 위근우는 웹툰이 세상에 등장하자 독자들에게 웹툰을 영업하기 시작하였더니 웹툰을 소개하는 칼럼을 쓰게 되고 웹툰 작가 인터뷰까지 연재하게 되었노라고 고백하고 있다. 젊은 세대들이 설 자리가 붕괴되어가고 있다는 걱정들을 여러 서적을 통해 해왔던 기존의 세대들을 향해 던지는 통쾌한 한방이 바로 웹툰인 것 같아서 나는 웹툰의 등장이 반갑기만 했다. 그들이 생각하던 철밥통, 줄밥통, 대기업 줄서기 외 '사'자 돌림의 직업군만을 머릿 속으로 꽉 채운 세대들을 비웃기라도 하듯 요츰 새로운 세대는 그들만의 크리에이티브함을 펼칠 수 있는 새로운 리그를 만들어냈다. 자칫 '쓸데없는 것'이라 잡초처럼 밟히지 말고 쑥쑥 자라 새로운 직업군이 되길 바랬는데 정말 "dream come true"가 되었다. 그래서 그들의 밥벌이가 튼튼해질수록 함께 큰 웃음을 짓고 있다.

 

하지만 모든 웹툰을 다 사랑할 순 없었다. 내가 주목해 보고 열광했던 웹툰들은 이 책 속에 쏘옥 빠져 있으니까. 고양이를 반려하던 나는 주로 동물에 관한 웹툰(<내 어린 고양이와 늙은 개>,<탐묘인간>)들이나 친구가 너무 좋아해서 이야기를 들려주던 강풀의 작품들에 미쳐 있었으니까. 하지만 얼마전 영화화 되기도 했던 "패션왕"이나 강용석의 고소한 19에 나왔던 무적 핑크의 "조선왕조실톡", 친구네 아이들이 줄까지 서가며 싸인을 받아왔던 정다정 작가의 "역전! 야매요리" 등은 너무나 유명해서 나 역시 알고 있던 웹툰들이었고 웹툰에 앞서 '조석'이나 '이말년','기안 84'는 이름부터 귀에 익은 작가들이기도 했다.

 

비교적 자유롭고 노력하는 만큼 보는 사람들이 좋아해주고 심지어 밥도 굶지 않아 좋다는 무적핑크의 말처럼 웹툰 작가들의 기본 생존이 보장되어 제발 이제 꽃을 피운 이 장르가 화무십일홍격이 되지 않기를 바라고 있다.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이 따뜻하지만은 않아도 혹은 친절하지 않아도 그 시선들은 분명 의미가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가장 재미있는 것 같은 방법으로 이야기를 풀어내고 싶었다던 그들의 시도가 세상과 소통하는 또 다른 방식으로 안착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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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통역하다
박혜림 지음 / NEWRUN(뉴런)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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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녀의 이력은 특이했다. HR분야의 애널리스트로 3년간 근무하며 순발력 있게 일했고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위원회에 지원하여 특별한 경험을 쌓았으며  

특히 동계올림픽 유치위원회에서 뛸 때 그녀는 처음부터 좌절감을 맛봐야했다. 다른 분야에서 3년의 시간을 보냈고 여러 나라 정상들을 만나 동시통역을 하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으며 글로벌 에티켓을 자연스레 익히기 전까지 문화차이는 그녀를 힘들게 괴롭히던 것들이었다. 하지만 그녀의 현명한 어머니가 충고했듯이             

 

 

P30   어려움 일을 간단히 풀고 싶으면 피하거나 그만두면 돼.

       좀 어렵지만 확실히 푸는 방법은 버티면서 해결하는 건데, 어려운 대신 보답이 반드시 주어져. 어떻게 할래?

 

 

그년는 다부지게 마음먹고 야물딱지게 해냈다. 95개의 표 중 63표를 받으면서 자크 로게 IOC 위원장의 입에서 터져나온 도시의 이름이 "평창"이었던 것이다. 에너지를 다 쏟아붓고 그 자리에서 물러났지만 그때의 그 경험들이 스스로의 성장발판이 되어 주었다며 회고하고 있다.

 

 2010년 황반원공 판정을 받고 실명될 수 있다는 의사의 소견을 뒤로하고 수술을 감했던 용기와 우연히 지원했던 <뷰티워>에서 탑3안에 들었던 일. 이때 인맥을 넓혀둔 덕분에 당시 작가의 추천으로 <슈퍼스타K>에서 한 외국인 출연자의 통역을 맡게 되는 등 의도하지 않은 방향으로 인생이 흘러가면서 반대로 삶을 더 진지한 자세로 바라보게 되었던 것 같다. 미란다 커를 인터뷰 했을 때도 그녀에게 주어진 시간은 한정적이었다. 하지만 그녀의 교수님의 말씀처럼 "순차통역은 준비를 잘하는 사람이 유리하나 배짱이 두둑한 사람은 그보다 더 유리한 사람"일 수 밖에 없다. 마치 그녀를 두고 한 말씀같은 그 말의 의미를 20대에 알았더라면 그때의 나 역시 좀 더 대담하게 살아낼 수 있었을까.

 

그녀는 언제나 열정적이었다. 특이한 커리어로 인해 이곳저곳에서 통역사로 출연하며 인터뷰 기사들이 솓아지고 화장품 광고까지 찍게 되는 등 많은 기회를 얻으며 살아왔다. 부럽긴 하지만 이 역시 그녀가 순간순간을 충만하게 엮어왔기에 이루어진 것들이리라.

영어전공자가 아니라 법대출신이었고 유학파 출신이 아니었기에 하루의 시작은 경제 잡지인 <이코노미스트>로 끝맺음은 CNN으로 마무리하는 등 고군분투할 수 밖에 없었다고 한다. 그녀에겐 시간이 약이었다. 그리고 얼마 후 그토록 원했던 유학길에 올랐고 몬터레이 대학원에서 통역에 관한 체계적이며 전문적인 공부를 해나갈 수 있었다.

 

그 외에도 EBS 교육방송 강사이자 SBS스타킹 '불굴의 영어킹' 우승 멘토이며 서울시 정보화 기획단 통번역사로 일했던 그녀는 승무원이라고 해도 좋을만큼 멋진 외모를 지녔다. 하지만 외모 이면에는 승부사 기질도 있으며 하고자 하는 일을 끝까지 해내는 악바리 같은 면도 있어 지금껏 어떻게 성공가도를 달려왔는지 절로 고개가 끄덕여지게 만든다. 지금에야 지나온 이력들을 나열하면 '참 재미있는 일들을 해왔구나' 싶지만 그 순간순간은 숨이 턱에 차 괴로웠을 때도 있었을 것이며 좌절하기도 했을 것이다. 다만 시작이 두려워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는다면 이 모든 기회도 다른 누군가의 몫이 되었을 터. 어려운 일을 피하거나 두려워하지만 않는다면 시간은 언제나 열심히 임하는 사람의 손을 들어준다는 것을 나는 그녀의 삶을 통해서 또한번 간접 경험하게 되엇다.

 

Omnia causa fiunt 모든 일에는 다 그 이유가 존재한다는 사실은 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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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이렇게 살자 - 그대의 가슴을 향해 쓴 CBS 변상욱 대기자의 트윗 멘토링
변상욱 지음 / 레드우드 / 201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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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려는 검도를 하지 말고 훌륭한 검도를 이루려 하라고 말하는 저자는 CBS 기자인 모양이다. 그가 전하는 트윗 멘토링은 짧지만 긴 여운을 남긴다. 마음 둘 곳이 없을 때 이 글들을 접하게 되면 조용한 힐링이 이루어지지 않을까. 내가 그랬던 것처럼. 적어도 "치사하게 살지 말자"는 그 말에 찔리는 일은 없이 살 수 있을 듯 하다. 스승이 했던 건배사라는 이 말이 저자에게는 좌우명 중 하나라는데 바꾸어 생각하면 세상은 복잡하고 또한 지극히 자리합리화가 강하게 이루어지는 싸움터여서 어느 한 순간은 치사하게 살게 될 순간과 마딱드려질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문장을 가슴에 새긴다면 '나를 위한 선택'중에서 적어도 '하지 말아야할 선택'은 피해갈 수 있지 않을까.

 

사회라는 곳이 사람들을 피곤하게 만들고 짜증 나게 하는 곳임에는 분명하다. 때로는 최선을 좇는 것이 항상 현명한 것도 아니다. 그의 말처럼 최적도 있고 적절도 있을테니.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삶을 살아나갈려면 위로도 받고 희망도 찾아가며 씩씩하게 견뎌내고 즐길 수 있어야 한다. 삶이 그런 판이 되도록 노력하는 것 역시 나의 몫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우리 이렇게 살자] 속의 명언처럼 좋은 말들을 읽으면서 내게 든 생각은 바로 이것! 이었다.

 

이 책이 주는 가장 긍정적인 영향력은 '위로'가 아닌 '용기'였다. 나의 경우엔. 출사표를 던진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나태해져 있던 내게, 갑질하려는 어느 인간과의 싸움에서 지쳐있던 내게, 하고자하는 일들을 입으로만 말할 뿐 실천으로 옮기는 것에는 미적대고 있던 내게 책은 앞으로 나아갈 추진력을 전해주었다.

 

P137 늘 자신에게 빛이 되어야 합니다

 

결국 <시크릿>도 <매직>도 <신이 선물한 기적 E=3>도 믿고 나아가다보면 주어진다는 것을 알려주는 알림글들이었다. [우리 이렇게 살자] 역시 그 연장선상에 있다고 본다. 날마다 행복하고 날마다 희망을 발견하며 살기 위해서는

 

P61  날마다 좋은 날 되소서!!

 

라는 마음가짐으로 살아가야 한다. 좋은 날에도 잘 지내고 좋지 않은 날에도 잘지내면서 가장 사랑해야할 대상인 나를 케어하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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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야 사람이다 - 사회심리에세이
이명수 지음 / 유리창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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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과 가스와 전기가 끊긴 건물 옥상에서 경찰 헬기가 발사하는 최루액을 뒤집어 썼고 고압 전기총과 볼트자국이 지워지지 않을만큼 강하게 볼트총에 맞았고, 곤봉과 발차기로 구타당한 폭력장면이 외신의 어느 보도 장면에서 보여진 것도 아니고 70,80년대 데모대의 영상에서 보여진 것도 아닌 지금의 대한민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실이라니 가슴이 먹먹해지고 말았다.

 

P22  여기에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세월호 유가족의 사연이 담긴 책을 읽을 때도 꼭 저랬다. 사람이 있었다. 그곳에-. 쌍용차 해고자들의 파업현장에도 사람이 있었다. 폭력도 난무했다. 하지만 우리는 주의깊게 보지 못했다. 살아가는 것이 바빠서. 나의 일이 아니므로. 반성하고 통탄해도 나누지 못했다는 것에 대한 후회와 미안함은 여전히 가슴 밑바닥에 잔여물처럼 고여버린다. 언론을 통해 왜 우리는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지 못했던 것일까. 바른 언론보도는 이제 드라마 속에서나 가능한 현실이 되어버린 것일까?!

 

서민이 울고 서민이 쓰러지고 서민이 죽고나면 '시민'이라고 불릴 사람들 없이 국가가 어떻게 존속하려고 이렇게 서민의 눈시울을 수도꼭지처럼 줄줄 틀어놓는 것인지 모르겠다. 내 조국 대한민국은. 먼 타지에서 마약범으로 몰려 국가에 도움을 청했던 배우 전도연 주연의 한 영화 속에서 외교부는 국민을 철저히 외면하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분노케했고 배우 송강호가 주연했던 영화 속에서 국가는 한 대학생을 본보기로 삼아 처단하고자 할만큼 잔인했다. 그런 모습으로 보여지곤했던 내가 태어난 나라 '대한민국'

 

스포츠에서 이기거나 어느 한 인물이 글로벌한 시선을 받을 때 나는 '대한민국 국민'임이 참으로 자랑스럽다. 하지만 반면에 이런 글들을 접할때면 답답해지고 화를 내게 된다. 내 나라 대한민국에. 울고 울리고 웃기고 가슴 뭉클하게 만드는 내 나라. 이 곳에 사람들이 살고 있음을 언제쯤 알아줄 것인지.

 

P29 함께 사는 게 문제가 돼서 전복될 국가라면 진작 무너지는 게 좋다

 

라는 말에 전적으로 동의할 순 없다. 하지만 함께 사는 게 문제가 되는 나라라면 분명 문제가(?) 큰 나라라고 밖에 할 수 없다. 한류의 바람이 불고 있는 나라에서 왜 이런 야만적인 시간이 도려내어지지 않는 것일까. 이것도 정상이고 저것도 정상이다라며 고치려고 하지 않는 사람들의 그 태도가 문제가 아닐까.

 

물론 파업을 하면 제일 답답한 사람들은 국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철도 민영화를 두고 "불편해도 괜찮아. 철도파업 이겨라"라는 온라인 격려글들이 올려졌다고 했다. 아무에게도 불편을 주지 않는 파업은 존재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잠깐의 불편함을 참고 후일 닥칠 큰 곤란을 막고자 한 사람들 역시 국민이요 시민이고 서민들이었다. 심심해야 좋은 사회라는데 뉴스를 봐도 불편하고 드라마를 봐도 불편하고 당장 내 집 창문만 열어도 불편한 진실과 마주해야 한다면 이 나라에서 어떻게 사람들이 살아가겠는가.

 

P30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건 사람같이 사는 것

 

지난 2년 내내 나는 노동법이 노동자를 위해 있는 것이 아닌 노동자를 통제하기 위한 경제인들을 위해 존재하는구나를 뼈저리게 느끼며 노동청과 법률구조공단, 법원 등지를 드나들었다. 백화점가서 제 쓸 것 다쓰고 남으면 1만원씩, 10만원씩 월급을 주며 직원들의 울화통을 터지게 만든 악덕 고용주의 악행을 막기 위해서. 나 혼자만의 일이었다면 그냥 접어버렸을지도 모르지만 그녀는 정치인이 되겠다는 야심 하에 작정하고 직원들을 무료료 써먹고 "월급 주세요"하면 한 달, 두 달, 석 달 밀린 월급은 나몰라라하고 바로 잘라버리는 단두대의 여왕처럼 살고 있다. 지금 이순간에도. 누구라고 말하면 알만한 회사의 대표로. 돈이 없어서라고 말하지만 정작 돈이 없어서가 아니라 개인적인 활동비, 진행비를 직원의 월급으로 써 버리고 빈 손을 내밀기 일쑤인 이 아줌마에게 법원은 고작 '지급하라'는 명령서 한장을 발부했을 뿐. 이마저도 특별히 자신이 살아가는데 제재가 가해지지 않으니 코웃음을 치면서 살고 있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읽으며 더 분노하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사람처럼 살아가려는 사람들의 발목을 잡고 눈을 찔러 울음을 터뜨리게 만들면서 뒤에서 웃는 사람들에게 기회를 주는 나라여서.

 

책에 이런 구절이 나온다. 노동부가 노동자들에게 생색용으로만 존재하고 실질적인 최후의 보루가 되지 못한다면 해체하는 게 백번 맞다 는 말.(P97) 예전같으면 다소 과격하게 들렸을지도 모를 이 말에 이제는 고객가 절로 끄덕여지는 일들을 겪으면서 나는 어른이 되어 가고 있다. 대한민국에서 성인으로 살아가는 일은 울음을 삼켜야할만큼 잔인하고 슬픈 일인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기에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알아 달라고 소리치고 싶어지는 건 저자나 나나 매한가지가 아닐까.

 

책을 펼치면서 저자의 이력보다 "어느 편으로 살지 않았다. 늘 내편이려고 했다."라는 문장이 먼저 눈에 차 한참을 읽고 또 읽으며 되뇌였다. '사람'답게 살고프면서 '나잇값'하는 사람들과 어울리며 살아가고 싶다는 생각. '상식이 통하는 오늘'을 살고 싶어지는 바램을 버리고 싶지 않다는 생각을 다잡으며 나는 제목처럼 '그래야 사람이다'라는 그 말을 이 책에서 억울함을 생성해낸 사람들과 여전히 파렴치한 처럼 살아가고 있는 그 아줌마에게 퍼부어주고 싶어졌다. 언제쯤 속시원하게 그 면상 앞에서 이 말을 퍼부어줄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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