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사의 아이
미야베 미유키 지음, 권영주 옮김 / 박하 / 201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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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파 작가 미야베 미유키. <화차>로부터 시작되어 팬이 된 나는 <모방범>,<이유>,<이름 없는 독>,<스나크 사냥> 등에 매료되며 그녀의 소설을 닥치며 읽었는데 슬로우틱한 역사소설 시리즈보다는 구멍파듯 파보는 재미가 있는 묵직한 사회 소설 쪽이 훨씬 더 구미가 맞았다. <형사의 아이>가 최신 번역작인 줄 알았더니 1990년 <도쿄 살인 만경>이라는 이름으로 출판되었다가 1994년엔 <도쿄 시타마치 살인만경>으로 그 이름을 개작하여 재출판되었고 최근에는 그 제목만 또 바뀌어 <형사의 아이>로 출판된 것이었다. 결국 이 세 권의 스토리는 동일하다는 이야기인데, 세월에 따라 그 시점에 맞는 세련된 제목으로 갈아타게 만드는 일도 작가에겐 재미난 일이었을까. 반대로 세번이나 제목만 바꾸어 출판할 정도로 그 재미가 보장된 스토리는 어떤 이야기인지 궁금증을 한 껏 달아오르게 만든다. 바로 지금-.

 

열세 살의 야기사와 준이 경시청 수사 1과에 근무하는 아버지인 미치오와  둘이 살게 된 도쿄 23구 내에서 살인사건이 일어났다. 토막난 머리와 손목이 둥둥 물에 떠내려 왔기 때문이다. 여자인지 남자인지 모를 떠내려온 머리는 세상을 발칵 뒤집고 그 사건에 아버지가 투입되면서 준 역시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 그와 동시에 마을에는 이상한 소문이 돌기 시작했다. 72세의 늙은 할아버지가 살인자라는 익명의 고발장이 준의 집으로 전달되면서 그의 과거와 살인사건의 전말이 밝혀지기 시작한다.

 

시노다 시로. 도고라 불리는 그는 미장장이의 4째 아들로 태어나 가업을 잇다가 그림 한 점을 그리게 되었는데 그 작품의 명이 <화염>이었다. 강렬하고 대단한 작품이지만 제대로 미술 공부를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미술계의 질타를 받아 신분을 감춘 채 살다 악의적인 소문의 주인공이 되어 버린 그를 범인처럼 몰고가려는 진짜 범인은 누구이며 과연 그의 의도가 무엇인지 찾아가는 재미가 쏠쏠했다.

 

p321 도대체가 법률이 어떻게 됐어요.

       흉학한 짓을 저지르는 놈들도 미성년이라는 이유만으로 처벌도 하지 않고 이름도 공표하지 않고 또 사회 속으로 되돌려 보내

 

 

법이 아무리 세세한 부분까지 그 영향력을 미쳐도 완벽할 수는 없다. 사회 속에서 범죄를 솎아내기 힘들며 사람의 죽 끓듯 변덕스런 마음을 다잡아둘 주도 없는 일. 그렇다면 이런 사회 소설이 세상에 미치는 영향력은 과연 어느 정도일까. 누군가의 범죄를 보고 흠칫하는 것으로 멈추는 것 뿐만 아니라 마음 속에서 도사리고 있는 화까지도 스스로 다스릴 수 있는 경각심까지 불러 일으켜 준다면 그 소임을 다하는 건 아닐까. 나는 미야베 미유키의 사회 소설을 읽을때마다 세상을 달리 보게 된다. 만화경의 그 속이 확확 모양을 변형시키는 것처럼.

 

읽고나면 불안해지는 것이 아니라 생각이 많아지게 되는 것이다. 그녀의 이야기는. 언제나......!



 
 
 
하고 싶다, 술집 - 결심한 사람들을 위한 술집 창업 교과서
우동성 지음 / 조선앤북 / 201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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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이 많이 변했다지만 여전히 '술집한다'라고 하면 편견의 시선이 먼저 던져지는 것이 사실이다. 저자 역시 그렇게 이야기를 꺼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넌지시 그에게 술집 창업에 대한 기술을 물어오는 사람들은 관심있거나 절박한 쪽이리라. 골목골목 들어선 그 수많은 간판들. 도심을 불야성처럼 번쩍이게 만드는 네온사인들의 네이밍들. 그 많은 술집들 중에는 대박이 나는 곳들도 있고 쪽박을 차게 되는 곳들이 있다. 그 기준이 되는 것은 무엇일까. 정말 '이자카야의 신'이 말한 것처럼 즐기면 만사오케이가 되는 것일까. 좀 더 현실적이면서 한국정서에 맞는 조언을 우동성 대표를 통해 들어보았다.

 

그는 참 남달랐다. 남들은 부모님에게 용돈을 타서 여행을 다니거나 스펙을 위해 영어 단어와 씨름할 때 친구들과 소자본으로 대학교 앞에서 작은 주점을 시작했고 18년간 강남과 홍대 일대에서 술집을 운영했다. 망하기도 했고 흥하기도 했다. 전부 갖추고 시작하려면 아무것도 하지 못한다고 했던가. 요리 솜씨가 부족해도 손님을 끌 수 있는 클럽 형태의 라운지 바, 안주 메뉴를 강화한 족발집, 이름만 대면 알만한 스몰 비어 프랜차이즈, 여러 개의 프랜차이즈 매장으로 확장한 맥주 전문점 등. '우리 가게에서 술마시고 파티도 하자'고 시작한 일이 평생의 업이 될 줄 누가 알았겠는가. 그 역시 중고 물품들로 인테리어 한 지하 술집이 그 시작점이 되었을 줄은 몰랐을 것이다.

 

p15 누구든 취객들 치다꺼리하는 건 좋아하지 않아. 그 때문에 술집보다는 카페를 하는 게 낫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 거고.

 

두번째로 남달랐던 점은 바라보는 시선이었다. 남들이 꺼려하는 직종을 타깃으로 삼은 것도 물론이거니와 경쟁상대로 바라본 것이 기존의 잘나가는 술집들이 아니라 카페로 방향전환을 했던 것이다. 부어라 마셔라 하는 시대가 지나갔음을 읽고 내린 판단이었다. 그리고 자본금이 얼마인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차리는 것에 목적을 두지 말고 돈을 벌어야 하는 것에 목적을 두라고 충고한다. 술집 하나 차리는데 알아야 할 것이 참 많다. 그 목적부터 시작하여 부동산 계약, 권리금과 중개업자까지 꼼꼼히 따져가며 계약해도 반드시 성공이 보장되는 건 아니다. 상권도 분석하고 인테리어도 신경써서 하고 메뉴도 술집 컨셉에 맞추는 동시에 고객 관리에 이르기까지 막힘없이 흘러야 비로소 성공을 위한 첫걸음을 뗄 수 있다.

 

잘 되는 술집에는 이유가 있다. 스스로 잘 돌아가는 가게는 없다는 사실을 오너가 알고 있는 경우다. 그의 노하우를 듣다보면 꼭 규모가 대박 술집의 성공을 판가름내진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작아도 성공하는 술집이 있고 커도 망하는 술집이 있다. 결심이 섰다면 우동성 대표의 술집 창업 교과서인 [하고 싶다, 술집]을 먼저 읽어보길 권한다. 장사는 책으로 배우는 것이 아니라 현장에서 배우는 것이라지만 그의 노하우야 말로 현장에서 집약된 것이니까.



 
 
 
튜링 : 이미테이션 게임
앤드루 호지스 지음, 박정일 옮김 / 해나무 / 201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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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야영화를 보러 가면서 그다지 기대감이 없었었기에 더 감동적이었는지도 모르겠다. 이 남자의 인생.

세계의 역사를 완전히 뒤바꾼 두 개의 사과 중 하나는 아이작 뉴턴의 사과이고 하나는 앨런 튜링의 사과라지만 전자는 초등학생도 알만큼 잘 알려진 반면 후자는 꽤나 책을 읽고 산다는 나 조차도 알지 못했던 사실이다. 대체 앨런 튜링이 누구란 말인가.

 

장수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은 <서프라이즈>에나 나올 법한 이야기가 영화화 되었고 그 원작가인 앤두루 호지스가 썼다길래 당연히 원작 소설이겠거니 했으나 이 얇은 책은 또 한번 나의 생각을 뒤집어 버렸다. <이미테이션 게임 튜링>은 최조로 인공지능 개념을 제시한 수학자이자, 컴퓨터 과학자인 앨런 튜링의 삶을 모아둔 사실적 근거들이었다. 그 어떤 위인전기보다 심플하며 집약적이었다. 특히 24시간 마다 바뀌는 완벽한 암호였던 독일군의 '에니그마'를 해독해 전쟁을 승리로 이끈 주역이기도 했다. 영화에도 등장하는 '튜링 테스트'가 바로 '이미테이션 게임'이라고 불리는데 그 이름 그대로를 붙여 영화의 제목이 되었다.

 

흔히 천재적이면 삶이 더 우수해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과 달리 숫자에 강해야 부유하게 살 수 있다고 기대하는 것과 달리 둘 다 우수했던 튜링의 삶은 비참하기 짝이 없었다. 학창시절에는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했고 뛰어난 업적에도 국가는 그를 범죄자로 취급했다. 외로움과 괴로움. 이 둘 중 무엇이 그를 더 힘들게 했을까. 당시에는 이해받지 못했을 '동성애자'였기에 화학적 거세까지 당해야했던 그는 1954년 그만 자살하고 만다.

 

그는 오만했다. 때때로-. 남들의 기분을 살피며 살지도 않았다. 어쩌면 외로움을 자처하며 살았던 것인지도 하지만 그의 무시가 수학적 파벌주의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논리를 학문화 시키고 다양한 수학적 해석들을 정리하여 논리적으로 실용화한 점은 높이 살만하다. 결국 그는 현대사회의 컴퓨터를 가능하게 한 장본인인 동시에 아무도 흉내낼 수 없는 수학적 문제들을 풀어낸 천재였다. 미해결 문제로 남아있던 힐베르트의 알고리듬을 1년만에 혼자 해결해 버릴 정도로.

 

모두가 튜링처럼 살 수는 없다. 천재란 타고난 것이므로. 하지만 그가 만들어준 토대를 바탕으로 우리는 훨씬 더 행복하게 살아가야만 한다. 그것만이 그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길이리라.



 
 
 
십이국기 8 - 제5부 도남의 날개
오노 후유미 지음, 김소형 옮김 / 조은세상(북두) / 200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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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국 중에서 '염','경','안'의 이야기를 읽어왔다. 이번에는 '공국'이다.

 

공국의 수도 연장에서 부유한 상인의 딸로 태어난 슈쇼우는 열 두살의 당찬 소녀다. 임업으로 돈을 불려 연장의 거상이 된 아비와 현모양처로 이름이 높은 어미 그리고 장사에 재능이 뛰어난 형제자매들 사이에서 막내로 태어나 귀여움을 듬뿍 받으면서 자라났지만 '바보같아'라는 말을 입으로 내뱉을만큼 그녀는 자신들만의 안녕에 불만을 잔뜩 품게 되었다.

 

 출입문마다 철격자를 끼우고 벽에 옻칠을 하는 것을 게을리 하지 않는 부유한 자신들과 달리 주변 사람들은 왕이 없는 어수선한 지금, 요마에 의해 마구마구 잡아먹혀가고 있었다. 어리디 어린 열 두살 소녀의 눈에 이웃의 슬픔과 공포가 눈에 어렸다. 철이 없을만큼 어린 나이이건만. 소녀는 아버지에게 승산을 권유했으나 아비는 가족의 안녕만을 위해 승산의 욕심을 버렸고 막내 딸은 그것이 불만이 되어 거금 65량을 들고 집을 나왔다. 승산하기 위해서.

 

기린이 왕을 정하는 곳. 그 왕이 되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승산을 하지만 그 길은 결코 녹록하지 않았다. 먼저 황해를 건너야 하는데 요마들이 득실거리는 이 곳에서 살아남아 승산하는 일은 낙타가 바늘구멍에 들어가는 일보다 더 어려운 일이었다. 게다가 요마보다 더 무서운 것은 바로 사람. 사기 당하고 억울한 일을 당하면서 소녀는 단단해져갔다. 현명하게도 리코우와 간큐의 호위를 받아가며 황해를 무사히 건넜다. 물론 어려움은 많았다. 그들과 떨어져 고난을 겪기도 했고 생명의 위협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그녀는 그 어느 순간에도 생명의 소중함을 잊지 않았다. 혼자만 살기 위해 비겁한 선택을 하지도 않았고 얄미운 사람일지라도 그의 옆에 붙어 현명한 조언을 하기를 게을리 하지 않았다.

 

나이가 어려서 왕이 될 수 없는 곳이 아니었다. 이곳 십이국이라는 곳은. 보백 38년 봄, 공왕이 드디어 즉위했다. 무엇보다 백성의 소중함을 아는 왕이.

 



 
 
 
자동차 그리는 여자 - 벤츠 최초 여성 익스테리어 디자이너
조진영 지음 / 열림원 / 201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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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라는 이름이 붙는 것은 언제나 의미가 강하다. 어렵기도 하거니와 이전에 없었던 것에 대한 찬사와 놀라움도 함께 덧붙는다. 사람 앞에 붙는다면 더더욱. 깐깐하기 짝이 없는 원리원칙주의가 팽배한 국가인 독일에서 그것도 남성들로만 이루어진 분야에서 벤츠사의 익스테리어 디자이너가 된 조진영. 줄리아나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그녀는 국적, 인종, 성별을 뛰어넘은 쾌거를 이루어냈다. 팀내 최초의 여성 정규직 디자이너인 그녀가 빛나는 이유는

 

p34 외로움과 싸우는 것

      그것이 내가 이 회사에서, 이 나라, 이 도시에서 배우고 있는 가장 중요한 레슨이다

 

라는 그 정신을 바탕으로 이루어낸 성과였기 때문이다. TV만 틀면 나오는 정형화된 얼굴들보다 그녀가 훨씬 예쁘고 멋져 보이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동양인은 한번도 받은 적이 없다는 브리티시 센터너리 어워드를 받았고 앤공주가 창립한 유서깊은 길드인 '코치 메이커'에서 차세계 자동차 디자이너에게 주는 상까지 휩쓴 그녀는 과연 어떻게 자라왔을까.

 

미국에서 태어나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까지 한국에서 스트레이트로 마치고 대학원은 영국에서 그리고 첫 직장의 둥지는 독일에서 튼 그녀의 삶을 들여다보면 모두가 기회였고 모든 것이 혜택처럼 보여진다. '그럼 그렇지~'라며 고개를 끄덕이는 사람도 있을 법하다. 하지만 거꾸로 생각해보면 환경이 자꾸 바뀌는 낯섦 속에서 적응해야하고 외로움을 극복해야 했을 것이며 다른 문화와 차별도 분명 존재했으리라 본다. 모든 기회도 제 스스로 움켜잡아야 기회가 결과로 이어진다는 거다. 그래왔기에 이 젋은 여성의 커리어에 주목하고 기회를 주고 결국 벤츠가 선택한 것이 아닐까. 그녀를-.

 

삶이 언제나 즐거움만 가져다 주는 것은 아니다. 세계 각국을 투어링하고 여러 언어를 자유롭게 구사한다고 해도 인생은 언제나 출항된 배와 같아서 그 파도가 늘 잔잔할 수만은 없다. 그럴때 그녀는 극복하지 않고 그냥 받아들인단다. 쉽지 않은 일임을 알기에 그녀의 경험들을 읽어나가며 나는 어떻게 했었나? 되짚어 보게 된다. 당시에는 현명하게 지나온 듯 해온 시절도 되짚어보면 참 서툴기 짝이 없어 부끄럽지만.

 

이제 갓 30대에 접어든 저자에게 인생은 이제부터 시작일지도 모른다. 20대에 열심히 부착한 터보엔진을 가동시켜 30대라는 아우토반을 질주해야만 할 것이다. 그녀가 여자라서, 한국인이라서가 아니라 멋지게 살아가는 이 시대의 이웃이라서 나는 그녀의 다음 소식에 주목하고 있다. 어쩌면 벤츠에서, 아니면 엉뚱하게 다른 여행을 한다든가 하게 되더라도 그녀라면 분명 멋진 다음 소식을 책이나 매체를 통해 전해올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