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과 강철의 숲
미야시타 나츠 지음, 이소담 옮김 / 예담 / 201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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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더 아름다운 이름의 제목이었더라면....이 서정적인 소설을 한 눈에 알아보게 만들지 않을까. 지금의 제목은 마치 밤하늘 속 반짝이는 작은 별처럼 숨겨져 있는 것만 같아 안타깝게 느껴진다.

2016년 일본 서점 대상 1위 라는 타이틀은 매년 몇몇 책들이 출판될 때마다 봐 왔던 문구라서 새삼스럽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소설!! 꼭 읽어야겠다!! 마음 먹게 된 것은 작가 미야베 미유키의 추천어 때문이었다.  "이 소설의 물처럼 스며드는 듯한 문장에 매료되었다"라는.

 

 

소설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첫문장은 매우 짧았다.

숲 냄새가 났다(p7)

이 짧은 문장만 읽고 잠시 상상해 본다. 거대한 숲 한가운데 있는 커다랗고 검은 피아노 한 대. 떠올려지는 영상은 '피아노의 숲'이라는 애니메이션이었다. 혹시 천재 피아니스트가 등장하는 이야기일까? 하지만 밤이 흐르고 열일곱 살이 되었다는 주인공 '도무라'는 피아노를 연주하는 사람이 아니라 조율하는 사람으로 성장했다. 고2때 담임으로부터 손님을 체육관으로 안내해 달라는 부탁을 받았던 그는 이타도리가 피아노를 조율하는 모습을 본 뒤 자신의 진로를 결정했다. 혼슈에 있는 조율사 전문학교에서 2년간 수학하고 고향으로 돌아와 에토 악기에 취직한 것이다.

 

이사할 때마다 오곤 했던 피아노 조율사를 눈여겨 본 일은 없었다. 가끔 그들이 "요즘 피아노와 달리 아주 좋은 피아노를 소유했다. 울림이 다르다"는 이야기를 건낼때면 피아노를 한 번  흘긋 쳐다봤을 뿐, 조율하는 작업을 유심히 관찰해 본 적이 없었다. 물론 그 앞에서 연주해 본 일도 없다. 어려서부터 당연스레 있던 가구 중 하나(?)처럼 여겼던 악기인 피아노는 더이상 볼 수 없게 된 이후 뒤늦게 그 소중한 가치를 깨달았지만,,,, 곁에 있을 때는 정말 몰랐었다. 이토록 오래오래 그리워하게 될 줄은...오래된 친구였는데 갑작스레 이별하게 될 때까지 소중히 여겨주지 못했던 것 같아 아직도 가슴아프다. 피아노를 떠올리면.

개인적으로 아주 오래된 피아노와 이별한 경험이 있어 <양과 강철의 숲>을 읽게 되면 혹여 눈물이 나지 않을까? 걱정했지만 생각보다 이야기는 담담하게 읽혔다. 아마 연주자의 이야기가 아니여서일까. <피아노의 숲>보다는 되려 <귀를 기울이면>쪽에 가까운 듯한 이야기 속에서 도무라는 일류 피아니스트를 위한 조율을 꿈꾸는 초보 장인의 모습으로 그려져 있었다.

 소중하게 보살핌을 받지 못한 피아노는 원래 지닌 음색을 되살리기 어렵기에 수리를 거절당할 때면 이상할 정도로 낙담이 되곤 했다는 도무라만큼 피아노를 사랑하는 사람이 또 있을까. 그는 연주를 할 줄 모른다. 하지만 어떻게 해야 좋은 연주를 할 수 있는지 방법을 알고 있고 가장 아름다운 소리를 위해 개인의 연주법에 따라 맞춤 조율이 가능한 조율사였다. '피아노 앞에 있는 동안에는 시간의 흐름 밖에 있다'(p254)는 한 문장이 감동으로 다가왔다. 그는 집중하고 있었고 소리를 손으로 잡아내는 일을 하고 있었다.

 

사람간의 갈등이 드라마틱하게 등장하는 소설은 아니지만 한 권 분량의 책으로 집필된 건 역시 작의 필력 덕분이었을까. 마츠모토 토모의 <kiss>처럼 달달한 스토리와 연주곡들이 소개되는 이야기는 아니었지만 <양과 강철의 숲>은 페이지를 넘길 때 마다 이름모를 곡들이 연주되고 있는 듯한 착각으로 귀를 흔들며 읽어야 했다. 어디선가 피아노 소리가 울리고.. 그 소리를 실눈 감고 듣고 있을 도무라가 상상되는 소설 <양과 강철의 숲>은 잔잔했지만 그 감동만큼은 피톤치드 내음처럼 오래오래 남겨질 듯한 소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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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 종이아트 - 아이와 엄마가 함께 만드는
김준섭.길명숙.송영지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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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연시 카드 한 장에 마음을 담을 시기가 다가와 좀 더 예쁘게 보낼 수 없을까? 싶어 찾아본 책이 <행복한 종이 아트>다. '아이와 엄마가 함께 만드는'이라는 부제가 붙여져 있지만 싱글 여성 혹은 청소년들이 혼자 만들기에도 적당한 소품들이 가득했다. 그대로 활용해도 좋겠고 응용해도 좋을 듯한 종이아트는 마지막 165 페이지부터는 살짝 오려서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면까지 첨부되어 있다.


  
한 권의 책이지만 저자는 총 3명. 북아트를 10년 째 이어오고 있다는 김준섭 회장, 어린 시절 예쁜 껌 종이를 모으던 일로 시작된 종이 만지기가 오늘을 만들었는 송영지 강사, 책을 만들면서 한단계 더 성장한 느낌이 들었다는 길명숙 한국종이접기협회 수석연구위원..이렇게 세 여성이 모여 한 권의 책을 완성했다.


  
처음 이 책에 매력을 느끼게 된 건, 62페이지 '고양이 흑백 모빌' 때문이었는데 고양이 집사여서 그런지 왠만해서는 고양이 관련 물품들을 그냥 지나치지 못하는 편이다. 그래서 우연히 넘겨보다 발견한 예쁜 고양이 종이 모빌을 보고 '한 번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다가올 12월을 위해 몇몇 응용할만한 아이디어를 얻고 싶은 마음으로 첫장부터 살펴보기에 이르렀다.
 


아이와 함께 만들 수 있을만큼 쉽다는 점과 알록달록 예쁘다는 점, 입체적인 완성품들이 많다는 것 또한 매력적이게 다가왔다. 민트색 메모리 박스, 무얼 담아도 근사할 소품 보관함, 낡은 책이 꽤 많은 내게 아주 유용할 노트 커버링에 이르기까지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 많아 실용적이기까지 했다.
 


행복한 종이아트는 책을 집필한 세 종이아트 작가가 얼마나 즐겁게 작업해왔는지를 증명하는 작업물인 동시에 함께 만드는 것의 즐거움을 전파하는 예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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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와 선배
히라노 타로 지음, 방현희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6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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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표현 우습지만  살면서 점점 '선배'보다는 '후배'를 만나는 확률이 높아지고 있다. 나이가 들었다는 반증일까. 참 씁씁해지는 대목이다. 아직 배우고 싶은 것도 많고 해야할 일들도 많은데....그래서 나이가 많아졌나? 하면 딱히 그런 것도 아니다. 이제 그 길로 들어서고 있음이 느껴진다는 거다. 나이 많은 선배님들께 한소리 들을 엄살같은 이야기겠지만.

일본의 인기잡지 <포파이>에 연재되었던 '인생 선배 찾아 다니기' 프로젝트가 책 한 권으로 묶여 나왔다. 2012년 6월호부터 2015년 5월호에 연재되었던 발췌본이라는데, 사진 180장과 더불어 짧은 에세이 형식이 덧붙어 가볍게 읽기에 좋은 책이다. 글이 참 짧다. 우리나라 인터뷰 에세이라면 사연이 가미되고 글도 좀 더 붙어 읽을거리 통통하게 만들었을텐데....참 그들답다! 싶어진다. 누군가의 이력이 아닌 이러이러한 사람을 만나고 있는 딱 그 순간만을 포켓화한 것 같다. 그래서 감정선은 딱 그 순간에 머무르고 말았다.

 

 

인터뷰를 당한(?) 당신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인터뷰를 한 내게 남겨진 감상 같은 느낌이 들었달까. 사진가, 아트디렉터, 피아니스트, 영화작가, 브로드캐스터, 점주, 장인, 만화가, 프로야구 해설가....다양한 분야의 인물들이 등장하지만 놀랍게도 이 중에 아는 이는 한 명도 없었다. 바다 건너 다른 나라의 유명인들이라고는 해도 한 명 정도는 아는 사람이 있을 법한데, 아무리 눈 씻고 봐도 없었다. 그래서 오히려 편견없이 읽게 된 것인지도 모르겠다.

또 다른 놀라운 점은 새 것이 없었다는 거다. 옛 것, 낡은 점포, 아날로그적인 느낌....을 만나러 가는 길은 봄빛 아래에서 걸음을 옮기는 것처럼 따사롭기만 했다. 어른들이라고 해서 이러이러하게 살아라!!! 충고를 늘어놓지 않아 부담없이 읽을 수 있었고 요즘 것들!! 이라는 내용이 없어 편하게 구경했다. 책 한 권을 마트에 들어가 아이쇼핑하듯 후루루~ 훑어보곤 가장 재미나 보이는 페이지부터 골라 읽기 시작한지 하루만에 몽땅 다 읽어 버렸다. 그만큼 짧고 가볍게 읽을 수 있으니 어디 여행갈때 넣어가 읽어도 참 좋겠다 싶어진다. 이 책!

 

 

 "스무 살이 넘으면 다 동갑","50년 동안 자전거를 만들어 오면서 알게 된 것"....같은 표현은 10대나 20대로부터는 절대 들을 수 없는 말이기에 '인생 선배를 만나러 가는 길'은 결국 '인생 배움을 향해 가는 길'과 동일한 길인 것이다. 36인의 선배들은, 직업은 귀천이 있고 없고로 나뉘는 것이 아니라 누가 얼마나 어디에서 무엇을 열심히 하며 살았는가 의 결과물을 보여주는 산증인이라 할 수 있겠다. 우리 나라에도 이런 인생 선배들이 많을 줄로 안다. 이런 분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일 수 있는 프로젝트가 어디 없을까. 인생 100세 시대. 사회에서 은퇴하기엔 너무 이른데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그들이 축적해온 노하우들을 낡고 오래된 것들로만 취급해오지 않았나 싶어 한숨짓게 만든다. 그들이 노하우를 전수하며 동시에 스킬을 더 연마해나갈 수 있는 인생 2막의 무대가 절실하다. 젊은 층에겐 고용을 보장하며 중장년층에겐 '인생장인'으로 거듭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시급한데,,,,시국은 불안정하기만하니...한숨이 두배로 짙어질 수 밖에 없다.

 

 

약간 주제에서 비켜간 듯한 생각이긴 하지만 엉뚱하면서도 적절한(?) 생각이 하나 떠올랐다. 주변에 심심치 않게 '나는 어른 공포증이야'라고 말하는 이들이 있는데, 그들에게 이 책을 구경해보라고 권하고 싶어졌다. 막상 낯설고 연배가 많은 사람을 만나면 아무말도 건네지 못하고 꿀먹은 벙어리가 되는 건 어쩌면 관심의 문제일 수도 있으므로.  사람에 앞서 종이책으로 먼저 접하다보면 궁금한 것들이 생기고 질문하고 싶은 것들이 나타날지도 모른다. 그때 그 분야의 어른을 만나러 가거나 혹은 전혀 다른 분야의 어른이라도 이 책을 읽었던 경험을 슬쩍 꺼내어 함께 내용에 대해 수다를 떨 수 있는 용기가 일게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지식이 부족해서 읽게 되는 책이 아니었다. 이 책은. 사람에 대한 탐구, 앞서 인생을 살아간 선배들에 대한 존경을 담을 수 있을 좋은 기회를 만들어 주는 책이어서 참 '착한 책'으로 기억에 남겨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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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에서 강사로 산다는 것 - 나는 출근하지 않고, 퇴직하지 않는다
강래경 지음 / 페이퍼로드 / 2016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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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다 어른>과 <말하는 대로>라는 프로그램들을 챙겨보고 있다. 그런데 때론 예고된 명강사들의 알찬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어쩌다 어른>보다 방송전에는 전혀 본 적 없었던 버스커들이 나타나는 <말하는 대로>에서 더 감동을 받을 때가 있다. 자신의 분야에서 열심히 일해온 경험담 등을 준비해온 그들의 이야기 속에는 성공보다 실패가 더 많았고 교훈보다는 반성의 그림자가 더 짙게 드리워져 있지만 바로 그 점이 길을 오가던 사람들의  발길을 사로잡는 중요 포인트가 된 듯 싶었다. 용기있게 사람들 앞에 선 그들의 이야기가 궁금해 이번주에는 누가 나오나? 검색해볼만도한데 그냥 시간을 기다렸다가 보려 한다. tv 화면 앞에서가 아니라 마치 그 길에 서서 잠시 걸음을 멈추고 듣게되는 누군가처럼... 귀를 기울이기 위해.

 

 

말을 잘한다는 것은 어떤 기분일까. 사람들 앞에 서서 말로 먹고산 세월의 기간이 그리 긴 편도, 짧은 편도 아니지만 단 한번도 '말을 잘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해 본 일은 없다. 적절히 포인트를 잡아주고 좀 더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지금 순간을 잡아주는 사람' 정도가 아니었을까. 너무 사랑했던 일이었으므로 다시 강의를 하게 된다고해도 역시 '말을 잘하는 사람'이 되고 싶지는 않을 것 같다. 다만 그때보다 더 스스로 즐길 수 있는 내용의 강의콘텐츠를 만들어 보고 싶다는 소망만 품고 산다. 언젠가는 꼬옥 다시...! 

관심을 두고 있어서였을까. 꼬박 20년을, 매년 1만여 명에게,1천 시간씩 강의하며 살아오고 있다는 강래경 강사가 집필한 책을 최근 읽게 되었다. 제목은  <대한민국에서 강사로 산다는 것>!!!

 

 

강의는 장점이 많은 직업이다. 여러 분야의 사람들을 만나 볼 수도 있고 출근과 퇴근 시간이 정해진 것도 아니며 어느 한 장소에서 계속 버텨야하는 스트레스도 없다. 밑천이 드는 것도 아니고 정년이 정해진 직업도 아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장점 속에서도 단점들을 찾아낼 수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누구나 책을 쓸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처럼 강의도 누구나 할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이다. 준비만 되어 있다면.

이 책이 처음부터 강사가 되는 방법만을 주욱 열거해 놓았다면 단언컨데 읽지 않았을 것이다. 강사로 살아갈 수 있어 행복하다고 말하며 자신의 지난 실수담들을 먼저 털어놓았기 때문에 신뢰가 싹텃다. 달콤함만을 강조해 속성강사를 만들고자 하지 않아 좋았고 오래오래 강의하기 위해 배워나가야할 것들을 앞선에 배치해서 그 마음가짐을 다잡게 만들어주는 순서여서 탁월해 보인다.

사내 기업강사였던 시절에는 조직이 주는 안정감 탓에 밥그릇의 소중함(?)을 깨닫지 못하고 살다가 프리랜서로 강의하면서 시간의 소중함, 정말 하고 싶은 강의내용, 새로운 콘텐츠에 대한 목마름이 생겨 '강의는 정말 하면할수록 더 욕심나는 분야'라고 친한 강사들끼리 모여 이야기하곤 했는데, 최근 레몬마켓에서 피치마켓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소식은 꿀정보일 수 밖에 없다. 다만 수도권과 달리 지방의 경우 여전히 박봉이 곳들도 많아 그들과 이야기 나누다보면 한숨이 쉬어질때도 있다. 요즘도.

 

 

그래서 <대한민국에서 강사로 산다는 것>을 읽고 선물주고 싶은 사람이 생겼다. 초보강사 몇몇보다 강사 6년차인 k 강사에게 이 책을 선물해 용기를 북돋워주고 싶어졌다. 약간의 권태로움, 개선되지 않는 강의 환경 속에서 6년차를 보내며 올 한 해 참 많이 힘들어한 그녀에게 이 책을 얼른 선물해주고 와야겠다 싶어졌다. 다시 활기차게 즐기면서 강의하는 그녀의 모습이 보고 싶어졌으므로.

 

 

여전히 현직에서 강의하는 후배들을 보면 예전의 나는 어떤 모습이었나? 떠올려 보게 된다. 사실 이 책은 '다시 강의하게 된다면...'이라는 마음으로 읽기 시작했는데 읽는 도중 '그때의 나는 어떤 모습이었나' 자꾸만 뒤돌아보게 만들었다. 돌아간다고해도 그때처럼 신나게 일할 자신은 사실 나지 않는다. 적당히 몰랐고, 엄청 용감했고, 배우고자하는 마음과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으로 살아가고 싶다는 마음이 활활 불타오르던 그때의 열정이 지금은 약간 식어버린 상태이기 때문이다.

마음에 불을 지피기 위해 손에 든 책이었는데, 적절한 타이밍에 읽게 된 것 같다.
불씨가 여전히 남겨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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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콤한 작업실 - 만들고 채우고 궁리하는
최예선 지음 / 앨리스 / 2016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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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에 나오는 음식도 아닌데 죽죽 늘어나는 작업실이 있었다. '바라보다 어루만지다 길을 걷다'로 이루어진 삶을 살고 있다는 저자의 9.5평 작업실엔 서른 명 정도의 사람이 들어찰 수도 있다고 했다. 참 좁게 느껴지는 평수인데 겹겹이 쌓여 앉는다는 이야기일까. 알 수 없다. 하지만 문장의 뉘앙스로 봐서는 불편함보다 즐거움이 가득했던 일이었음에 틀림이 없었다.

 

주변에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리는 지인들이 있어 '작업실'에 자주 놀러 가곤 했고 사진을 찍거나 음식을 만드는 이들의 공간인 '스튜디오'에도 종종 들르곤 했으므로 [작업실]이라는 단어는 낯선 단어가 아니었다. 적어도 내겐. 그래서 처음에는 여러 작가의 작업실 사진을 잔뜩 구경할 수 있는 책이 아닐까 기대했었다. 몇 년 전에 '작업실' 시리즈의 책들을 꽤 많이 구경하곤 했었으므로. 하지만 예상과 달리 책엔 사진보다 글자가 더 많이 등장한다.

 

2010년 3월, 연남동에 작업실을 연 저자는 카페에서 작업하던 프리랜서 작가였다고 한다. <밤의 화가들>,<언니들의 여행법>을 비롯한 여러 책을 집필하면서 점점 더 작업공간이 절실해졌고 둘러본지 이틀만에 직감적으로 '여기다' 싶은 공간을 만났다고 고백했다. 여기까지만 보면 뭔가 술술 풀리는 사람 같아 부럽기 그지 없지만 그 뒤로 이어지는 공사 과정을 보면서 나는 부러움을 살짝 접었다. 셀프 리모델링은 무척이나 힘든 과정이므로.

 

누군가가 살아가는 모습을 엿보게 되는 일은 경이로운 일이다. 몰래 보는 것이 아닌 그가 알려주는 모습들만 글이나 사진으로 보게 되는 것이지만 그 속에서 전달되는 것들이 참 많다. 그저 원하는대로 열심히 살아가고 있을 뿐인데 그 모습 그대로가 타인에겐 감동을 전할 수도 있다. 롤모델이 될 수도 있고 가보지 못했던 길에 대한 대리만족격이 될 수도 있다.

 

멋진 작업실을 구경해도 좋았겠지만 왜 작업실이 필요했는지, 원하는 작업실을 완성하기까지의 과정, 그 작업실에 채워지는 것들을 책으로 접하는 일은 상상했던 것보다 근사한 일이었다. 특히 작업실은 명사가 아니라 동사라고 내뱉은 말의 의미도 어렴풋이 짐작가기도 했고.

 

살아가는대로 생각하는 사람이 아니라 생각하는대로 살아가는 사람의 삶은 언제나 부러울 수 밖에 없다. 반짝바짝하게 빛나기 마련이니. 그들의 일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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