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 보여 - 즐겁게 일하면서 꿈을 이루는 법
계한희 지음 / 넥서스BOOKS / 201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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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한희를 처음 본 건 한 케이블 프로그램에서였다. 그때는 강렬한 인상과 남달라 보이는 패션 센스만 보였지 정작 그녀가 어떤 사람인지 잘 모르고 봤더랬다. 관심도 그닥 둔 적이 없었고. 하지만 스물 일곱의 어린 그녀는 자신이 재능을 세상을 향해 펼쳐보이며 차별화된 삶을 살아가고 있었다. 어린 나이에 이미 ceo의 타이틀을 달고.

 

세상이 주목하는 대한민국의 계한희.

무한한 궁금증을 안고 나는 그녀를 탐독하기 시작했다. 제목조차 맘에 쏘옥 드는 [좋아보여]를 통해 털어놓은 그녀 자신에 대한 이야기는 패션크리에이터인 계한희가 10대와 20대에게 털어놓는 꿈의 씨앗이었다. 그 젊은 멘토링이 꿈이 없는 이에게 꿈을 심고 꿈을 이루지 못한 이에게 용기가 되며 꿈을 펼치려는 이에겐 도전의 힘을 불끈 실어준다.

 

브랜드 카이(KYE)는 세상이 주목하고 있는 브랜드다. 대한민국에서 사랑받는 브랜드를 너머 패션 거장들과 매체들이 앞다투어 그녀에게 핫한 시선을 보낸다. 이쯤되면 질투조차 치사해진다. 이 멋진 행보 앞에선. <프로젝트 런어웨이 코리아>에서 1회만에 탈락했다지만 아무도 그녀의 실력을 의심하지 않았다. 정말 좋아하는 일을 가장 잘 할 수 있는 그녀의 오늘이 마냥 부러울 뿐이었다.

 

10년 뒤 대한민국을 이끌 100인에 선정된 그녀는 우쭐하지 않았다. 그저 얻어진 것이 아니라 남보다 빨리 재능을 발견하고 빨리 길을 정해 무한히 노력했을 뿐이었다. 그녀의 성공은 그래서 이른 성공이라 말하긴 어렵다.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밥벌이 하는 것만으로도 부러운데 최고가 될 수 있다니....이만하면 그녀는 정말 [좋아보여] 가 아니라 [워너비 계한희]라고 불려도 좋을듯 싶다.

 

사실 책은 그녀를 찬양하기 위해 쓰여진 내용이 아니었다. 변명하거나 다르게 봐달라고 말하고 있지도 않았다. 그저 그동안 꿈을 대해온 방식에 대해 가가없이 이야기하고 있었다. 그녀만의 방식으로. 글을 읽다보면 그녀의 말투가 떠올려지고 표정이 떠올려진다. 그녀를 몰라도, 패션코드가 달라도 꿈을 가진 이라면 꿈을 이루고자 하는 이라면 이 책을 권해주고 싶어졌다. 반드시 원하는대로 이루어진다는 긍정의 메시지와 함께. 그녀도 해냈으니 우리도 해내자! 이런 간단한 공식으로 책을 포장하고 싶지도 않다. 다만 스물 일곱해를 살면서 이만큼 이루어낸 그녀가 앞으로 10년, 20년 후에도 단단하게 성장해주길 바랄 뿐이다. 사촌이 땅을 사도 배아픈 게 사람이라는데 나는 왜 그녀의 성공에 이토록 큰 박수를 보내고 싶은 걸까.


 



 
 
 
그들이 얌전히 있을 리 없다 단비청소년문학 7
하나가타 미쓰루 지음, 고향옥 옮김 / 단비청소년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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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원이 넷뿐이라는 것을 이유삼아 동아리 방을 빼라는 말을 들으면 대한민국 청소년들은 어떤 행동들을 할까. 아마 그냥 수긍하는 애들도 있겠지만 반항하거나 sns, 블로그 등을 통해 부당함을 고발하는 아이들도 있을 것만 같다. 하지만 세쓰코와 그 친구들은 좀 다른 방법을 선택했으니......!

 

p59  각 운동부를 대표하는 꽃미남들의 초상화는 대히트 칠 게 확실해. 이 기획, 반드시 돈이 될거야.

 

교장선생님이 빼앗아도 미술부는 끊임없이 그림을 그려댔다. 동아리 방을 빼앗기면서도 '장소 같은 거 없어도 예술을 할 수 있다고 호기롭게 소리쳤으나 게릴라 활동처럼 되어버린 미술부 활동. 4월에 새로 부임한 교장이 학력고사 평균을 올리기 위해 미술부 교실을 뺏어 보충수업 전용 교실을 만드는 것에 반대하며 불꽃을 쏘는 등 저항도 해보았지만 결국 학생들의 힘은 미미했다.

 

화가 나는 부분은 학생들을 향해 퍼붓는 교장이라는 작자의 말투였다.

 

"올해는 아무 실적도 없어. 그런 무능한 녀석들이 무슨 작품을 만들 수 있다고 그래."

 

제대로 해 보지도 못한 어린 싹들을 향해 교육자라는 양반은 '너희들은 루저야'는 식의 발언을 하고 있는 거였다. 조금 전에 끝난 1박2일의 선생님들과는 사뭇 교육관을 지닌 교장. 1박2일에서 크레이지 독 선생은 말했다. "나쁜 선생으로 기억되지만 않으면 되지요."독해보이고 소리지르고 엄격해 보이는 원칙주의자 미친개 선생은 학생전원의 이름을 1번부터 끝번까지 다 외우고 있었다. 이제 갓 20대 후반인 선생은 그렇게 자신만의 방식으로 학생들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의외의 모습이라 도리어 감동이었던 것과 달리 [그들이 얌전히 있을 리 없다]  속 학교 모습은 실망스럽기 그지 없었다. 그래, 너희는 얌전히 있을 필요가 없겠다. 주인공들의 등을 마구마구 두드려주고 싶어지게 만드는 이야기전개 속에서.

 

결국 아이들은 교장을 상대로 도전장을 내던졌다. 학생 예술전에서 입상을 하는 것. 하지만 그 전에 싱글벙글 상가 셔터에 그림을 그리는 일을 시작한 쎄스코. 부원들과 함께. p152 모두 다 같이 한다는 건, 이렇게 굉장한 것이다. 나는 이 한 단어가 이 소설이 있게 한 중심문장이라는 생강이 들었다. 결국 이들은 낙선했다. 하지만 이들이 그린 셔터 그림이 유명세를 타면서 기자가 인터뷰를 오고 난감해진 교장은 '퇴출'을 입에 올리지도 못했다. 결국 이들이 승리했다.

 

이런 이야기. 이런 소설. 이런 드라마를 많이 봐와서인지 눈물이 날만큼 감동적이진 않았다. 하지만 읽는 내내 유쾌했고 통쾌했으며 종국에는 교장의 코를 납작하게 만들어준 것 같아서 기분이 상쾌해졌다. 아이들에게 "반항"이 아닌 "희망"을 가르치는 이야기라 마음 속까지 훈훈해졌다.



 
 
 
상어의 도시 1 스토리콜렉터
넬레 노이하우스 지음, 서유리 옮김 / 북로드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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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이 알아주지 않아도 자신이 원하는 것들을 이루어나가는 사람들이 있다. 좌절하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바를 한단계, 한단계 밟아가며 꿈을 키워나가는 사람들. <상어의 도시> 작가 넬레 노이하우스가 바로 그런 사람이었다. <백설공주에게 죽음을>을 읽으며 작가의 소설들을 읽기 시작했는데 이 재미난 시리즈를 쓴 그녀의 책을 처음에는 출판하려는 출판사가 없었다고 한다. 그래서 남편의 공장에서 틈틈이 일하며 썼던 소설을 자비출판의 형식으로 출간해서 한 권, 한 권 팔기 시작했는데 결과적으로 소설은 대박이 났다.

 

그녀가 타우누스 시리즈로 인기를 얻기 전 썼다는 <상어의 도시>는 1990년대 중반, 뉴욕 여행길에 구상되어졌고 투자/분석/범죄/경제 등 온통 전문적인 분야들 투성이인 지식들을 책으로 찾아 읽으며 자료를 모으고 분석하여 소설집필을 완성해나갔다고 한다. 그 집념의 결과이기에 이야기는 탄탄하면서도 탄력적으로 다가온다.

 

여주인공 알렉스 존트하임은 욕망이 있는 여자다. 성공에 대한 욕망과 권력에 대한 갈망이 있는 여자여서 능력이 허락하는 한 최고의 자리에 오르길 원했고, 자신을 좀 더 높은 위치로 데려다 줄 수 있는 남자라면 그가 나이가 많거나 심지어 유부남일지라도 게의치 않았다. 결국 재벌 마피아인 세르지오의 덫에 걸려 위험에 처한 알렉스와 자신이 원하는 것은 손에 넣어야만 직성이 풀리는 무자비한 남자 세르지오, 가족의 희생에도 불구하고 범죄와의 전쟁이라는 자신의 신념을 굽히지 않았던 뉴욕 시장의 모습까지....어떻게 살아야 좋은지에 대한 인간탐구보다는 가정과 직장이라는 또 다른 삶터가 상어가 우글거리는 위험한 곳으로 변하는 섬뜩한 모습들이 그려져 읽는 내내 마음은 그리 편치 않았다.

 

원제목은 운터 하이엔이라는 "상어 무리 속에서"라는 뜻이라는데 죽임을 당하지 않으려면 선제 공격해야한다는 냉혹한 생존 원리가 담겨 있다는데 1권만 봐서는 사건이 복잡미묘해지고 갈등의 골이 깊어지는데서 딱 멈추어 버려서 2권을 읽어야 모든 미스터리가 풀려나올 듯 싶다. 그래서 2권! 너무 기다려진다.


 



 
 
 
그녀는 모른다 - 사랑도, 일도, 삶도 무엇 하나 내 편이지 않은...
류여해 지음 / 북스코프(아카넷)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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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살해"에 대한 법정 구형이 너무 낮아 놀라움을 금치 못했던 적이 있다. 비슷한 두 개의 사건이 동시에 터졌는데, 경기도 어딘가에서 살해된 아이의 이야기와 칠곡 계모 사건이 너무 비슷했다. 하지만 법정 구형은 약했다. 아이를 학대해서 살해한 두 엄마에게 법정은 너무나 관대하게 10년 미만의 형을 때렸다. 어째서 대한민국의 법이 이모양인지. 법치국가라는 말은 이제 교육현장에서 빼야하는 것은 아닌지.

 

어른이 되고 나서 가장 흔하게 들은 말은 '법은 있는 사람을 위해 있는 사람들이 만든 거다'라는 이야기였다. 살면서 법과 가까이 할 일이 없이 살다보니 그 말에 공감하기 어려웠는데 최근 몇 번 법을 파고들어야 할 일들이 생겨 살펴보니 그 말이 참말인 듯 싶다. 법 조차 내 마음 같지 않았다.

 

우리는 너무 모르고 살고 있었다. 여자로 살기에, 서민으로 살기에, 사람으로 살기에 척박한 세상에서 살아가면서 무슨 용기로 나를 지켜줄 법조차 멀리하고 살았던 것일까. 지금 바꾸지 않으면 정말 바뀌지 않을지도 모른다. 법을 바꿀 힘은 없지만 적어도 법이 어떤지는 알고 살아야 할 것만 같았다.

 

책은 고민의 주제를 화두로 던져 놓는다.

 

'너랑 궁합이 안 맞다. 잠자리 궁합도 안 맞을 것 같다'라고 말하는 성희롱 상사

'화가 나면 때리는 거 빼곤 완벽한 남자친구, 헤어져야 할까?' 데이트 폭력을 일삼는 남친

'불륜을 저지른 남편, 한 번 용서했으면 이혼사유가 안 된다'라는 이상한 법을 이용하는 불륜남편

 

등등 어쩌면 이웃의 이야기일지 모르는 이런 말도 안되는 일들이 사회에서는 버젓이 일어나고 있었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가해자가 아니라 피해자들이 보고 있었다. 그녀들이 한숨을 내쉬는 이유는 잘봇된 법/제도 때문일까? 무기력한 자신에 대한 한숨일까?

 

독일유학을 마치고 대법원 재판 연구관으로 일하며 스펙을 쌓아온 한국사법교육원 교수인 저자는 억울한 일을 안당하고 살았을 것 같지만 조금조금씩 털어놓은 자신이 이야기를 빗대어 보자면 그녀도 여자였고 피해자였으며 환영받지 못한 며느리였다. 그런 그녀가 들려주는 법이야기들이었기에 더 리얼하고 공감이 가는 것인지도 모른다. 다양한 사례를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은 나와 관계없는 이야기가 아니라 누군가에겐 일어난 일이었고 내 주변인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기에 좀 더 꼼꼼히 알아두어야겠다는 사명감이 치솟게 만든다. 세상의 편견에 당당하게 맞서기 위해서는 많이 알아야하고 많이 똑똑해져야 할 것이다. 대한민국, 이젠 바뀌어야 할 때다.


 



 
 
 
생각을 세우는 생각들 - 색다른 생각을 하기 위한 충격의 인문학
이인 지음 / 을유문화사 / 201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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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으로 살고 싶다" 하지만 "사람들과 함께 사는 일은 힘겹다" 라고 오늘 누군가와 이야기를 나눌 기회가 생겼다. 그와 나의 생각이 같아서 그리고 싫어하는 류의 사람이 같아서 맘맞는 친구처럼 재잘재잘 떠들었는데 하루를 떠올려보면 별로 생각없이 시간이 흐르는 것 같아도 누군가와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그 사이 사이 나는 생각이라는 것을 하고 사는 사람이구나! 알게 된다.

 

275 지성을 사용할 용기를 가져라

 

인문학의 여행은 고생길이기 때문에 누구도 선뜻 사유의 여행을 하지는 못한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유의 세계로 발걸음을 옮기게 되는 것은 인문학은 희망이기 때문이란다. 니체의 말처럼 "최후의 인간이 조촐한 쾌락만을 탐닉하는 좀스러운 존재"인지는 모르겠지만 행복을 찾아다니는 한 행복은 손에 잡히지 않는다는 말에는 공감한다. 경험으로 알만큼은 삶을 살아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언제부터 인간은 행복을 찾아다니게 되었을까.

 

문명의 발달은 인간을 더 행복하게 만들어주지 못했다. 쓰고 버려지는 존재로 전락해버린 인간의 처지도 눈물겹고 텔레비전에 중독된 나의 모습도 반성되고 나를 지배하고 있는 것들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것만 같아서 왠지 슬퍼지기도 했다. 알면알수록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즐거워지기 보다는 한숨이 터져나왔는데, 아마 인간이라는 동물 안에 갇힌 괴물들의 존재를 잊고 살다가 깨닫게 되어 그런 감정에 휩싸이게 된 듯 싶어졌다.

 

불편한 진실은 그뿐만이 아니었다. 자기와 비슷한 사람이 편안할 수 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 책은 정신의 탯줄을 잘라 내지 못한 미성숙함 때문이라고 명명하고 있는데, 이를 두고 '근친상간'이라는 표현까지 서슴치 않고 있었다. 에리히 프롬의 <여성과 남성은 왜 서로 투쟁하는가>를 인용하며 사랑할 수 없는 무능력에 관해 꼬집어내고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좀 더 '인간'에 대해 탐구하고 싶은 욕심이 생겨버렸는데, 나에 대해 잘 알아야 너에 대해 이해하기 쉽고 우리에 대한 정의를 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은 혼자서 살 수가 없다. 좋든 싫든. 그래서 요즘처럼 사이코패스도 많고 소시오패스도 넘쳐나는 세상에서 평범한 인간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언제나 멈추지 않고 탐구해야만 납득할 수 있는 오늘을 살아낼 용기가  생길 것만 같아서. 괴물이 되지 않기 위해 인간으로 살아가기 위해 인문학의 여정은 꼭 필요한 순행이라고 저자는 권하고 있다.

 

정신을 내어주지 말라고 충고하면서.

 

인간이 가축이 되어 버렸다는 모리오카 마사히로의 글이 너무 충격으로 다가온 나머지 잠시 책을 덮고 생각할 시간을 가졌는데 바람이 불어와 앞머리카락을 넘기면서 생각의 틈에 여유를 한껏 부어주고 떠났다. 그 바람에 책을 끝까지 읽을 수 있었는데 이처럼 사람과 사람사이에 빡빡함이 끼여있어도 그 작은 틈새에도 인간을 인간답게 살게 하는 지식들이 스며들어 괴물이 되지 않게 돕나보다.

 

모든 불편한 생각들이 위대한지는 아직 잘 모르겠다. 그러나 책을 읽는 동안 삶을 다른 관점으로 살펴볼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어 색다른 느낌을 남기긴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