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미코의 오이시이 키친
타니 루미코 지음 / 우린 / 201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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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소설이나 자기계발서가 아닌 리빙푸드 서적을 펼쳐보았다. 집밥의 여왕에서 본 적 있는 가수 김정민의 아내 루미코는 요리를 곧잘하는 여성인가보다. 다만 이 책은 최근 서적은 아니어서 이때 당시 부부사이에 아이는 아들 둘만 있었던 모양이다. 남편과 두 아이를 선물받았다며 감사의 글을 실어놓은 것을 보면. 이런들 어떠하고 저런들 어떠하리. 맛난 레시피를 얻을 수 있는데. 조선시대 맛났던 음식은 지금 먹어도 맛나는 법. 몇년 전의 레시피북이라고는 하지만 손맛이 어디 가는 것도 아니고 이 책에 실린 모든 레시피를 만들어 먹어볼 수 있다면 그것 또한 즐거움이 아닐까 싶다.

 

일러두기편에서 보면 요리 재료들은 모두 4인분을 기준으로 하고 있고 '밥숟가락 수북이'라고 적힌 계량 단위도 눈에 쏙쏙 들어오는 가운데 맛나게 먹던 발사믹 식초나 2배 식초의 경우는 향미가 강해 일본 요리에 어울리지 않는다니...이것은 몰랐던 사실이라 머릿 속에 담아두기로 했다. 요리하는 남자들이 TV를 통해 많이 보여 남녀 누구나 요리를 잘하는 시대에 접어든 것 같지만 의외로 사람들마다 그 자라온 환경이 다르고 지역별 입맛이 다르다보니 모두에게 맛나는 음식을 내어놓는 일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일본식 요리가 한국에서도 통할까? 그녀의 책을 보기 전에 먼저 든 생각이지만 생각보다 털털한 그녀의 대답을 책을 통해 얻어낼 수 있었다. '있으면 있는 대로 없으면 없는대로' '재로가 좀 모자라도 대체양념으로 맛을 내면되고' '추억의 맛/ 쉽게 만들 수 있는 만만한 맛'이 그녀가 생각하는 맛나는 요리란다.

 

어린 시절부터 요리하는 것을 즐겼다는 그녀. 일본에 있을 때는 일식, 중식, 양식 등 여러 가지 요리만들기에 도전해 보았다고 하는데도 시집와서 처음 요리를 내어놓는 일은 창피했다고 고백하고 있다. 시어머니의 음식 솜씨가 워낙 좋아서 어설프게 한국음식을 만들어내기가 민망했던 것. 분가한 후 남편과 두 아이들이 맛나게 먹어줄 요리들을 고민하다가 카라아게, 쇼가야키,미타라시당고 등등 익숙한 일본식 음식들을 내어놓게 되었단다. 맛나게 먹어주는 세 남자를 볼 때 행복하다고 말하고 있는 그녀는 아이가 한 명 더 늘어난 지금 더 행복해졌으리라 짐작된다. 한국내에서 맛보게 되는 일본 음식이라 하면 주로 돈가스,라멘, 오코노미야키 정도 일테고 일본여행에서 먹은 음식도 아는 범위내에서 먹다보니 한국에서 먹었던 일본식 요리들과 그 메뉴가 별로 다르지 않았다. 그래서 그녀가 소개하고 있는 다양한 일본 음식들의 맛이 더 궁금해지고 맛나 보이는 건 어쩔 수 없는 일.

 

흰 쌀밥을 잘 안먹는다는 아들 태양이를 위해 여러 채소를 넣고 뚝딱뚝딱 만들었다는 타키코미고항.  쇠고기가 들어간 일본식 감자조림이라는 니쿠쟈가, 절대 이 한가지만 내면 양에 안 찰 것 같아서 코스로 넣어야 할 것 같은 테마키스시,쉽게 따라할 수 있을 것만 같아서 도전해 보려고 찜해놓은 스키야키 는 쉽게 보이면서도 정성이 들어가 보이는 음식이었다. 이 모든 음식들이 그녀에겐 성장하면서 맛보아온 추억이 서린 음식일 것이다. 또한 아이들과 쿠킹클래스처럼 함께 빵을 굽곤 했다는데 아이들 세대에까지 음식의 추억은 대물림 되는 걸 보면 요리라는 것이 사람의 건강만 챙기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 희노애락을 양념처럼 곁들여 인간의 인생을 더욱더 풍성하게 만들어주는 것인가보다 싶어진다.

 

지금의 그녀는 또 어떤 요리들을 하고 있을까. 이 책을 냈을 때보다, 집밥의 여왕에 나왔을때보다 더 맛나는 음식들을 내어놓고 있겠지? 식구들, 친구들, 아이들, 지인들을 위해. 세상이 아무리 많이 변했다고 해도 이렇듯 식구를 위해 정성들인 요리들을 만들어내는 엄마표 밥상을 배달음식은 결코 이길 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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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이 낸시
엘렌 심 지음 / 북폴리오 / 201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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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를 한 명 키우기 위해서는 마을 전체가 나서야 된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양육이 힘든 일임을 알려주는 말인텐데....[고양이 낸시]를 보면서 제일 먼저 이 말이 떠올려졌다. 미주리주에서 출생했지만 한국에서 자라다 현재는 LA 근처에서 고양이와 함께 살고 있다는 엘렌 심은 좀 재미난 이야기를 그려냈다.

 

다정한 아빠쥐 더거의 집 앞에 커다란 아기 고양이가 버려졌다. 하필이면 쥐가 사는 집 앞에 고양이를 버리고 갈 것은 또 무어란 말인지. 낸시라는 이름까지 적어 포대기에 둘둘 싼 채 버려진 낸시를 보고 잠깐 당황했던 더거씨는 곧 식료품점으로 가서 우유를 가득 사와 먹이기 시작했고 아들 지미 역시 서스럼없이 동생으로 받아들여 그들은 가족이 되었다. 생김새도 다르고 먹이도 다르지만.

 

더 따뜻한 소식은 이를 알게 된 쥐마을 모두가 낸시를 받아들이기로 한 것이다. 그 귀여움이 빠져서라지만 천적관계인 쥐와 고양이 사이에 이런 일이 과연 가능한 것일까. 그래서 쥐 마을에 살게 된 고양이 낸시.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낸시가 누구인지 숨기며 그저 북쪽에서 온 쥐라고만 말한다. 다르다는 것이 틀리지 않다는 것, 차별받을 일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단면 같아 가슴 한 구석이 따듯해지고 마는데......!

 

나중에 등장하는 헥터씨가 낸시를 보고 마을에서 추방하려 하지만 오히려 모두의 반대에 부딪혀 함께 살게 된다는 이야기가 전세계 사람 어른들에게도 반성과 희망의 불씨가 되어주기를......!!! 트위터 연재본이 책으로도 출판되는 세상에 살고 있는 것도 놀라운데 이런 교훈적이고 따뜻한 이야기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주는 독자들이 있다는 사실 또한 여전히 놀랍다. 나는-. 세상의 잔인한 뉴스들이 들려오고 있는 요즘이라 특이 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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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즈번드 시크릿
리안 모리아티 지음, 김소정 옮김 / 마시멜로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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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시세끼><꽃보다 할배>를 통해 보여진 배우 이서진의 이미지는 도입부에서 읽은 세실리아의 모습과 그대로 매치된다. 예의바르고 카리스마 있고 항상 A급 역할을 맡아왔던 이서진이 예능에서는 투덜투덜대고 분석하고 그러면서도 또 상대가 원하는 것은 다 들어주는 것처럼 세실리아 역시 서약 따위는 괜히 했다고 투덜대면서도 사술절에는 술을 마시지 않겠다고 한 약속을 지켜냈다.

 

P19 공짜로 얻을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어

 

모든 것이 베를린 장벽 때문이라고 했다. 편지 한장을 두고 고민하게 된 것은. 친구들의 이름을 주욱 떠올리며 판도라의 상자처럼 앞에 놓여진 편지를 두고 누군가는 읽어보라고 괜찮다고 할 것이고 또 다른 누군가는 결정을 번복하며 헷갈리게 하겠지만 결국 자신이 이 편지를 읽지 말아야한다는 이성의 목소리를 들어야한다고 결심했다. 결국 지켜지지 않았지만.

 

언젠가 베를린에 갔다가 친구와 함께 베를린 장벽 조각을 구매해 온 적이 있었던 세실리아는 딸을 위해 그날의 그 조각을 찾아보기로 했다. 폐소 공포증이 있던 남편 존 폴이라면 절대 올라가지 않을 다락으로 올라가 조각을 찾던 중 남편의 신발 상자를 실수로 쏟아버렸고 평소 버릇처럼 신발 상자에 넣어두었던 영수증들이 와르륵 쏟아지며 그 속에서 함께 딸려온 자신의 이름이 적힌 봉투 하나를 찾아냈다. 마치 생각지도 못했던 보물찾기 쪽지를 찾아낸 것처럼. 하지만 곧 고민에 휩싸이게 된다.

 

P37  나의 아내 세실리아 피트패트릭에게

      반드시 내가 죽은 뒤에 열어볼 것

 

이라니. 대체 어떤 내용이길래......언제나 가족을 알뜰하게 보살피는 이 남자에게 무슨 비밀이 있어서 죽은 뒤에 열어봐야할 내용의 편지를 남긴다는 것인가. 그것도 그가 비명횡사하면 언제 찾게 될지 모르게 다락에 넣어둔 채로. 15년 간이나 부부로 살아온 이들에게 이 편지는 폭탄이 될지 모른채 이야기는 펠리시티, 테스의 사연과 교차되어 보여진다. 사촌간이지만 자매처럼 자라온 펠리시티가 테스에게 같은 남자(테스의 남편)을 사랑하고 있다는 폭탄 선언을 하며 함께 살자는 말도 안되는 제안을 해 왔을때 도망치듯 떠나와버린 테스. 배신으로 얼룩진 마음의 상처는 그리 쉽게 지워지는 것이 아니었다. 또 한사람 레이첼의 마음 속 상처도 그러했다. 딸 자니를 잃고 산 세월. 그 범인을 잡지 못한 채 살아가고 있었는데 가까운 곳 그것도 한 마을에 그 범인이 살고 있었다니.....!

 

자식을 잃은 슬픔, 남편을 빼앗기고 사촌에게 뒤통수 맞은 진실의 뼈아픔, 남편의 비밀이 가족을 위태롭게 만들 수도 있는 위험한 것임을 알게 된 혼란감. 어느 것이 더 크고 어느 여인이 더 괴로울지 정확히 잴 수 있는 감정의 저울은 없다. 다만 세 여인에게 닥쳐온 불행의 시작이 그들의 선택에 의한 것은 아니었다는 것이 유감일뿐. 운명이 이 셋을 한 마을에 모은 가운데 이야기는 500페이지가 넘는 방대한 분량이었지만 lte급으로 가속도 붙여가며 읽도록 독자의등을 떠밀어 버려 단숨에 읽게 만들어 버렸다. 영화화 된다는 소식이 들려오는 가운데 과연 그 캐스팅이 어떻게 될지 궁금해질 따름이다. 다 읽고난 이후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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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나를 차별화할 것인가 - 대한민국 1등 브랜드 컨설턴트 김우선의 브랜딩 전략
김우선 지음 / 위닝북스 / 201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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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선. 이름 때문일까? 우선이라는 이름 덕분에 늘 선두주자로 나설 수 있었던 것은 아닐까. 때 아니게 성명학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져버린 가운데 의례 그러하듯 책 읽기 전에 저자의 약력부터 살펴보기 시작했다. 그리고 읽기 시작한지 1분만에 그 화려한 스펙에 놀라 입을 다물지 못하게 되고 말았다.

 

러브마크 브랜드들을 전략적으로 기획해온 그녀는 남다른 콘셉트 플래너였기 때문이다. 그녀가 개발한 수백가지 브랜드 네임은 우리 모두가 알만한 것들이라 더 놀랍다. 단 한사람의 머리에서 나온 이름들이 이토록 다양할수가. 아리따움,산들애,에버리치,브이푸드 등등 익숙한 이름들이 쭉쭉 흘러나오는 가운데 어떻게 하면 이렇게 참신한 브랜드 네임들을 만들어낼 수 있는지 그 아이디어를 벤치마킹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기대감을 갖고 나는 [어떻게 나를 차별화할 것인가]를 읽기 시작했다. 전에 없이 진진하게.

 

태풍에 떨어져버린 아오모리 사과가 합격사과로 리브랜딩 된 사실은 이미 유명한 일이다. 그러나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가 '전기차의 수도'로 리브랜딩 된 사실은 몰랐던 사실이었고 도브가 비누를 뷰티바로 정의내리고 있다는 것 또한 금시초문의 일이었다. cj에 입사한 사촌 동생이 사내 호칭은 직책을 빼고 '님'자만 붙인다고 명절에 이야기 했을때도 사촌들끼리 '특이하네'라고 떠뜰어댔었는데 단순해 보이던 이 호칭 문제가 cj기업 이미지 통합 작업의 일환이었다니 결코 사소하게 볼 문제가 아니었던 것이다.

 

세계 최고의 리더십 코치인 마셜 골드스미스도 이름이 참 독특하다. 골드가 들어간 이름이라 좋은 운을 불러왔던 것일까.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비즈니스 사상가 중 한명이라는 그의 좌우명은 '인생은 좋은 것'이란다. 긍정의 마인드까지 갖추다니......!그가 말한 관성의 족쇄는 변화를 두려워하는 우리의 마음이 은연중에 시키는 것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핵심적인 부분을 콕콕 집어내는 말이었는데 그의 말처럼 우리는 가던 방향대로 가고, 하던 것만 하고, 그동안 얘기하던 대로만 말하면서도 인생이 바뀌기를 앉아서 기다리는 사람들이었던 것이다. 그래서는 인생이 바뀔리 없는데도 말이다. 이렇게 책은 내게 뜻밖에도 전에 몰랐던 새로운 정보를 알려주는 동시에 삶의 태도에 관한 생각까지 재정립하게 만들어주었다.

 

우리는 하루에 6만여 가지 생각을 하며 산다고 한다. 그 중에서 1만 여 개는 그냥 흘려보내고 5만여 개는 아예 일어나지도 않는 일이라고 한다. 하지만 그 5만여 개의 생각에 발목잡혀 불안과 걱정을 싸매고 산다고. 일정 거리를 두고 바라보면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을 일들에 습관적으로 머리를 싸매고 고민하고 시간을 허비하다니. 리처드 브랜슨처럼 just do it 하기 위해 생각의 습관부터 바꾸어야만 했다. 나부터도-.

 

무엇보다 몇년 째 감정적인 문제들에 붙들려 프로스펙티브함을 상실했으며 '베스트가 아니라 유니크가 답이다'는 진실을 잊어버리고 살았다. 튀지 않게 살기 위해 개성을 상실하며 내 생각까지 묶어두어 버렸던 것은 아닐까. 라는 반성이 꼬리에 꼬리를 물면서 지난 몇년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살았으면서도 이토록 폭탄격인 충격을 안겨준 사람과는 만나지 못했음을 깨닫게 되었다. 20대엔 언제 어디서 누구를 만나도 신선한 충격을 받곤 했었는데.......! 그만큼 정서적인 감각도 무뎌졌던 모양이다. 심기일전하면서 21일의 법칙에 한 번 도전해 보기로 했다. 꾸준히 한다는 것은 어려운 것이지만 그간 인생 카테고리측면에서는 하고자 한 방향으로 꾸준히 걸어오고 있다고만 생각했지 이렇듯 짧은 기간을 정해두고 결론을 이끌어낼 생각은 하지 못했던 것이다. 그것이 나의 발전을 저해하고 있었던 것인지도 모른 채. 모험 속에 안정이 있다고 했던가. 과거에 발목 자히기 보다는 나 스스로의 가치를 유니크하게 끌어올리기 위해 조금 더 전략적으로 살아갈 필요성을 느끼게 된 것만으로도 나는 이 책과의 만남이 충분한 가치가 있는 만남이었다고  생각된다.

 

브랜드 네이미스트로서의 삶이 궁금했고 그 크리에이티브한 발상력이 궁금했던 내게 [어떻게 나를 차별화할 것인가]는 의외의 반전적 깨달음을 전달해주었다. 어떻게 살아가야할 것인가에 대한 해답. 언젠가부터 던져져 있었으나 그 무게로 인해 등한시 했던 숙제같던 화두가 해결된 통쾌함이 이 책 한 권 속에 있었다. 적어도 내게는 그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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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플 - 세상에 단 하나뿐인 글쓰기공식
임정섭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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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감에 대해 저자는 이렇게 밝히고 있다.

 

p97 독후감은 책을 읽고 난 소감으로 가득 차야만 할 것 같다. 하지만 결코 그렇지 않다

 

라고. 자신의 생각에 알고 있는 지식을 인용하고 경험 따위를 버무려야 한다고. 이 대목을 읽고 잠시 책읽기를 멈추었다. 나는 과연 나의 서평에 나의 감상만을 적진 않았을까. 책의 줄거리만 적은 서평은 없었을까. 내 모든 서평에는 인용과 경험이 버무려졌던가. 몇년 째 계속 써 오고 있는 서평들을 일일이 다 들춰 볼 순 없겠지만 사람마다 생각이 다 달라 모두가 저자의 의견에 공감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나는 이 책을 읽고 내게 도움이 될만한 페이지들을 메모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잠시 생각을 해야할 부분에서는 이렇듯 책 읽기를 멈추고 생각을 정리해보곤 했다.

 

빠르게 읽어내진 못했지만 요즘 생각을 도통 안하고 사는 건 아닐까? 라는 자기 반성 중이었으므로 책은 내게 그 소중한 시간을 되돌려주는 역할을 톡톡히 해내어주어 고맙기도 했다. 언제나 그렇듯 답답함을 들어주는 친구가 있는가 하면 책은 내게 그 순간 꼭 필요한 글들을 물어다주어 친한 벗과 동급의 레벨로 내 곁에 머물곤 한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글은 심플하다'라고 했던가. 절반쯤은 공감이 가는 부분이다. 예전같으면 그 탁월한 묘사에 혀를 내두르곤 했었을텐데 요사이는 책을 읽다가 묘사가 심하거나 꾸밈말이 많은 글은 왠지 뚝뚝 띄어 읽고 만다. 눈이 불편해서.

 

그렇다고 모든 글을 [스트로베리나이트]를 쓴 혼다 타쓰야처럼 써야만 한다고 생각지도 않는다. 그 글의 쓰임에 맞게 적당히 쓰여지면 좋은 것. 눈으로 읽기에 불편하지 않을 문체의 길이라면 좋겠고 읽는 중간중간에 내 생각을 보탤 수 있다면 더할나위 없을 듯 하다. 최근 특별히 마음에 둔 소설가가 없는 까닭도 여기에 있다. 점점 더 까탈스러운 독자가 되어가는지 고집스러운 사람이 되어가는지 모르겠지만.

 

<글쓰기 훈련소> 소장이자 <북데일리> 대표인 저자는 글쓰기도 기술이라고 말한다. 수없이 들었던 말이다. 모짜르트처럼 천재적인 음악가가 있는 가 하면 바흐나 베토벤처럼 끊임없이 연주하고 악보를 써내려감으로써 완벽해지는 음악가도 있는 법이니까. 대작가 헤밍웨이도 탈고를 39번이나 했다고 하니....작가라는 직업은 어지간한 끈기 없이는 쉽사리 도전해서는 안되는 직업군 같이 느껴지기도 한다. 재미나게도 '우뇌'는 초벌용, '좌뇌'는 탈고용이라고 한다. 둘 다 균형을 맞춘다면 좋겠지만 어느 한 쪽이 더 크기 마련이라면 어느쪽 뇌가 더 큰 쪽이 좋은 선택일까.

 

일기, 서평, 보고서 ...장르별 글쓰기 포인트를 알려준다는 점이 매력적인 이 책은 다른 작법서와는 내용상 많은 차이가 있다. 이렇게 이렇게 쓰면 좋다고 충고하고 있지만 기-승-전-결 에 따른 세세한 작법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쉽게 쓰는 법, 혼자 쓰는 법, 간략하게 쓰는 법을 알려주는 것이 핵심 포인트다. 때론 너무 상세한 작법서가 도리어 글쓰기를 어렵게 느껴지게 만들기도 하는데 그에 비해 [심플]은 제목 그대로 정말 심플하게 알려주고 있다. '한번 써봐 어렵지 않아'라고 등떠밀듯이.

 

읽고 싶게 만드는 것도, 팩트를 임팩트 있게 써내는 것도 중요하다. 읽는 이를 궁금하게 만들고 엔딩에 여운을 남기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쓰기 시작했을 때 유효한 충고인 것이다. 그래서 오늘도 그 어떤 종류의 글쓰기든지 간에 글을 써야하는 상황에 직면한 사람이라면 이 책의 충고를 가슴에 새길 수 있기를 바란다. 어떻게 쓰지? 가 아니라 쓸 수 있다! 라는 마음을 먹을 수 있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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