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현왕후의 남자 드라마 대본집 1
송재정.김윤주 지음 / 로그인 / 201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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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본방사수하며 보던 드라마 [w]의 송재정 작가가 어느날 종영을 앞둔 드라마의 방송대본을 무료로 공개했다.  금새 닫혀 버릴까봐 얼른 가서 다운 받았는데, 바로 읽어보리라 했던 마음과 달리 아직 1부만 잠깐 열어본 상태다. 대신 그 전부터 읽고 싶었던 작가의 전작인 <인현왕후의 남자 대본집>을 친구에게 빌려 읽고 있다.

 

비가 소록소록 내리던 날, 카페에 들고 나와 읽기 시작한 <인현왕후의 남자>.  처음에는 드라마포토에세이인줄 알았다. 컬러풀한 사진들하며 드라마 장면,장면들의 사진들 하며...! 기존의 대본집은 보통 사진 한 장 실리지 않은 흰 바탕은 종이요, 까만 것은 글자인 그냥 말 그대로의 대본집이 태반인 것을........

 내용은 <나인>처럼 시간을 오가는 이야기다. 다만 자신의 과거나 어느 시점이 아닌 역사 속을 오간다는 설정이 다를 뿐. 드라마에서 인현왕후 역을 맡은 배우 희진의 앞에 어느날 나타난 남자 붕도. 27세에 홍문관 교리를 재수받았으며 무려 열 아홉에 장원급제를한 재원 중의 재원인 그는 남인들의 세상에서 홀로 꼿꼿이 선 글방 샌님같은 모습으로 살고 있던 서인이었다. 그런 그가 300년 후의 미래로 그것도 인현왕후가 등장하는 사극 촬영장에 뚝 떨어진 것도 모잘라 어느 못생긴 여인이 왕후를 사칭(?)하는 것까지 목도해버렸다. 첫만남부터 사단이났다.

 

2012년과 1694년을 오가는 이 드라마를 소문으로만 들었지 화면으로 본 적이 없어 대본을 보는 내내 내 머릿 속엔 드라마 영상이 아닌 상상의 영상이 돌고 있었다. 대본도 책과 같다. 쉽게 술술 읽히고 장면이 바로바로 그려지는 글이 있는가 하면 기대했던 것과 달리 대본으로 읽으면 자꾸 막혀 버리는 가독성이 떨어지는 대본도 있다. 언젠가 한번은 대체 이런 대본으로 어떻게 영상을 찍어냈지? 싶어질만큼 딱딱하고 어려웠던 대본도 있었다. 대본이 훌륭한지, 연출이 훌륭한지는 둘 다 봐야 알 수 있는 법.

 정말 쉽게 읽히는 대본을 집필하는 작가를 꼽으라면 개인적인 취향이 더해졌겠지만 김은숙 작가, 김영현작가 그리고 송재정 작가를 꼽아본다. 재미있어서 한 번 집어들면 도무지 놓을 수 없게 만든다.

 

 

예전에 비해 드라마 대본 구하기도 쉬워진 요즘, 그 읽기는 더 신날 수 밖에 없다. 드라마를 먼저 보았건 대본을 먼저 읽게 되었건 상관없이....활자중독증을 앓고 있는 내겐 어느쪽이든 즐거운 시간일 수 밖에 없다.

 

 

 

비오는 창 밖을 바라보며 따뜻한 커피 한 잔, 그리고 손에 쥐어진 대본 한 권. 더할나위 없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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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소중히 여기는 것에서 인간관계는 시작된다 - 타인에게 맞추느라 지친 당신을 위한 관계 심리학
다카노 마사지 지음, 김현화 옮김 / 가나출판사 / 2016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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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을 다스려 줄 좋은 책 한 권을 읽기 시작했다.  자기개발서나 관계심리학서 중에서는더이상 끌리는 책이 없어서 그만 보려 했는데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애쓰지 마라, 무리하지 마라!"는 문구에 이끌려 펼쳐보고 말았다. 마침 tvN <어쩌다 어른>의 김미경 대표 강의를 듣고 있던 때라 책과 콜라보해서 마음다짐하기 딱 좋을 시기라는 생각이 들어서.

 

 

인간관계와 업무 스트레스로 몸과 마음이 망가져 받게 된 심리 상담을 계기로 미국 유학길에 올랐던 저자는 그곳에서 박사 학위를 받고 돌아와 20년간 심리치료사로 활동해 온 사람이었다. 마사지??한번 들으면 잊을 수 없는 독특한 이름이라는 생각이 들게 만든 저자는 유머러스한 이름과는 달리 내용면에서는 웃음기를 쏘옥 뺀 채 어떻게 하면 상대에게 과도하게 휘둘리지 않고 자신을 위해서 충실히 살아갈 수 있는가에 대한 답들을 쉽게 풀어내고 있었다.

 

 

 

 

첫장부터 사이다 코칭으로 속을 시원하게 내려준다. "인간 관계를 위해 너무 애쓸 필요 없다" 라며.  가정에서도 학교에서도 남들과 잘 지내라는 교육만 받았을 뿐 아무도 "너무 애쓸 필요 없다"라고 가르쳐 준 이는 없었다. 결과적으로 습관 1~5는 교육으로 자연스레 습득된 결과물인 셈이다.



- 습관 : 상대의 장점을 찾으려고 애쓴다 / 싫은 사람도 좋아해보려고 노력한다 / 무엇이든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 힘든 일에 의미를 부여한다 / 상대를 바꿀 수 없으니 자신이 달라지려 한다



모두가 서로에게 이렇듯 배려있게 굴어주면 스트레스 받는 일도 없으련만 다양한 사람들 속에서 모두가 이렇지 못하다보니 오히려 지켜내는 쪽의 심장이 시커매지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이 습관들은 교과서적인 충고일 뿐 개인의 마음 건강에는 해악적 습관이 될 뿐이다. 사람으로 인해 마음의 고름을 짜내본 사람은 안다. 타인에게 맞추는 방식은 본인을 병들게 하는 원인임을....멈추어야 함을....!!

 

 

제대로 된 멘토라면 이렇게 충고했을테지만 나는 사회 생활내내 멋진 멘토, 열심히 일하는 멘토들만 만나봤을 뿐 관계의 고민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일러주는 멘토들을 만나지 못했다. 지금에 와서 생각해보면 그들도 모르지 않았을까. 위를 향해 열심히 달리는 방법 외엔.  

 

 시간이 한참 흐른 후, 개인적으로 찾아다닌 좋은 강의를 통해 '좋은 관계에 대한 부담'에서 벗어날 방법을 찾을 수 있었으니 불만을 가질 이유는 없지만 이 책을 조금 더 일찍 만났더라면 홀로 스스로 그 방법을 터득할 수 있지 않았을까 라는 아쉬움은 살짝 남는다.

 

배워서 내것화 하는 나와 달리 나면서부터 아는 똑똑한 친구들이 있다. 가장 치열하게 사회와 맞부딪혔던 20~30대를 밝고 긍정적으로 지나올 수 있었던 건 팔할이 두 친구 덕분이었다. 한 친구는 무조건 내 편인 "있는 그대로의 나"를 응원해주는 친구로 '들어주는 귀'를 가진 친구였고, 한 녀석은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내 목소리만으로도 언제나 "괜찮아~괜찮다~"고 해 준 친구였다. 책에서는 전문용어로 '러빙 프레젠스' 라고 소개하고 있는 세 가지 포인트(생각하기보다 느낀다/늘 자신을 중심으로 시작한다/자신을 위하는 일은 상대를 위하는 일이기도 하다)를 자연스레 마음속에 씨앗화 할 수 있었던 것도 두 친구 덕분이었다.

 감정을 누르고 누르면 언젠가는 폭발하기 마련이다. 풀어가면서 살아야하는데 그렇지 못할 때 마음 속에 울분이 쌓이고 화병이 생긴다. 결국 건강한 삶을 이어갈 수 없다. 그래서 30대 중반부터는 무리하지 않으면서 "마이 페이스"를 유지하기 위해 힘쓰며 살고 있다. 그래도 가끔은 친구가 이렇게 이야기 할 때가 아직 있긴 하다. "뭐하러~ 너한테 배려가 없는 사람이면 너도 놓아 버려!"라고. 그 충고가 귓전을 울릴 때마다 내가 또 타인의 과잉감정을 받아주고 말았구나! 깨닫고 내 인생에 충실하기 위해 시간을 조절하게 된다. 고마운 마음을 더하면서.  

 

 

작년 1년이라는 시간을 허비한만큼 올해 더 열심히 뛰어야지 했건만 벌써 10월, 내 페이스대로 살기 위해선 "과도하게 휘둘리지 마라"는 책의 충고가 적절하게 맞아떨어지는 시점이다. 사람 친구도 좋지만 때로는 이렇게 만나게 되는 책 친구의 충고가 따사롭게 느껴질 때도 있는 법. 남은 3달도 멋지게 살아보자!! 아자!아자!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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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 먹는 약 모르고 먹는 약 - 아파도 다쳐도 걱정 없는 안전한 약 선택법은 따로 있다!
김정환 지음 / 다온북스 / 2016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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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약'으로 구비해 두어야할 약은 과연 어떤 어떤 것들일까.


해열제, 소화제, 소독약, 진통제, 밴드, 거즈......어느 정도가 비상약의 범위 내이며, 어떤 제품으로 구비해두어야 하는지 고민이 많을 무렵 한 블로거의 글을 읽게 되었다. 현직 약사인 그가 전문지식을 풀어 솔직하게 비교분석해 놓은 약에 대한 글들을...
평소 비상약으로 준비해 두고 먹던 약에 대한 분석을 보고 그 해로움에 까무러치게 놀라기도 했고, 좀 더 순하고 덜 해로운 대체약의 이름을 알게 되기도 하여 가끔 올라오는 그 글들을 빠짐없이 읽고 있는 중이다.

 

그래서였을까. 안전한 약 선택법이 따로 있다는 <알고 먹는 약 모르고 먹는 약>이라는 제목의 책이 눈에 훅 들어왔다. 안전하게 먹어야 할 것은 비단 음식만이 아니었던 것이다. 만들어진 '약'이라는 성분을 우리는 너무 맹신하며 살아온 것은 아닐까. 종류가 다양해지고 그 가격이나 기간, 효능까지 다른 약에 대해 우리는 '법'처럼 너무 무지한 상태로 노출되어 있었다.
익숙한 것은 유명한 것일 뿐이다. 모르고 먹었던 해열제나 진통제 중에 몸에 맞지 않는 것도 있었고 약사가 권해주는 종합감기약이나 파스 등도 만족스럽지 않은 것들이 많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무 전문적인 영역이라 감히 따져볼 생각도 공부해볼 엄두도 내지 못했던 분야가 바로 '제약'분야다. 하지만 이보다 더 우리 건강과 밀접한 분야가 또 어디 있을까.



뒤통수 맞으며 억울해지지 않기 위해서 어느 정도의 '생활법'은 알고 살아야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약'에 대해서도 몇몇가지는 정확하게 알아야 건강을 해치지 않으며 살 수 있다. 아파서, 건강하려고 먹는 약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기에 약의 효능에 대해 간단하게나마 지식을 쌓아두며 살고 싶어졌다.

 

 

책의 목차는 크게 6개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다. 눈코입/위장/통증//기타/영양제 + 아이들에게 필요한 약가정 상비약 리스트 10 등인데 내용들이 생활과 상당히 밀접해 있어 거의 모든 페이지를 눈여겨 읽게 된다. 가끔 눈 밑이 떨리던 것이 마그네슘이 부족해서라는 것도 알게 되었고 구내염엔 '오~메디'만 발랐는데 대체 할 수 있는 약과 꾸준히 비타민b를 복용하면 예방된다는 점도 건강상식으로 습득할 수 있었다. 학창시절 달고 다녔던 소화불량, 속쓰림을 이제는 벗어났지만 '위장파트'도 꼼꼼하게 읽을 수 밖에 없었고, 인후통, 관절통, 근육통, 생리통, 편두통은 여전히 지병처럼 달고 있어 <통증파트(p82~107)>를 가장 열심히 탐독했다. 또한 고양이와 함께 살고 있는 집사인지라 상처 소독이나 드레싱부분에 대한 내용이 첨가된 <피부파트>도 주의깊게 읽었음은 물론이고.

 

약을 살 때 기준을 따로 두진 않았다. 증상만 말하면 약국에서 지어주거나 권해주는 약을 계산했을 뿐이다. 참 부끄럽게도 무지했다. 내 건강에 직결되는 일인데도 불구하고. 더 충격적인 사실은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그닥 관심도 없었다는 점이다. 물론 전문가인 약사의 추천은 중요하다. 하지만 광고로 인해 친숙해진 제품만을 선호했던 것은 아닐까 반성하고 있다.

 

 

좀 더 관심을 갖고 살았어야 했는데,,,,그것이 부족했다. 그래서 내 자신에게 마음 속으로나마 큰 질타를 보내고 있다. '관심 좀 갖고 살자!! 건강하게 살고자 하면서...무심했다' 물론 책의 내용이 절대적일 수는 없다. 이는 저자 역시 바라는 바는 아닐 것이다. 참고하되 상비약 상자 옆에 두고 건강에 관심을 가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집필하지 않았을까.
(의욕이 넘쳐 사이버콘드리아 : 엉뚱한 자가진단 및 처방을 내리는 사람 가 되어서는 곤란하다)

 

 

한가지 아쉬웠던 점은 함께 복용하면 위험한 약들에 대한 내용도 파트를 따로 두어 내용에 포함해 주었다면 더 좋았을 걸...이라는 점이다. 가령 피부약과 함께 복용하면 절대 안되는 약, 감기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혼약상식 들을 기대했었다. 생각보다 함께 먹으면 그 효과를 보지 못하거나 생명이 위험한 약들이 있었으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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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고 싶다 영문 캘리그라피 - 온초람의 참 쉬운 영문 손글씨 수업
김진희 지음 / 조선앤북 / 2016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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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쁜 글씨로 편지나 카드를 써 보내오는 친구들이 부러웠다. 그들을 칭찬하면 언제나 "네 글씨도 나쁘지 않아"라는 대답을 듣곤 했지만  '예쁘다'와 '나쁘지 않다'는 분명 다르다.

 

학창시절부터 나는 빨리 쓰는 걸로 유명했다. 잊어버리기 전에 머릿 속에서 문장이나 숫자를 바삐 빼내기에 바빴고 선생님이 속사포처럼 쏟아내도 귀신같이 받아적곤 했다. 결국 사회 생활하는데도 빠르게 메모하는 습관은 아주 유용했다. 미처 글자화하지 못할때는 나만 아는 암호나 줄임말로 표기해놓기도 했다. 학창시절부터의 버릇이라 친구들은 내 노트를 빌려가질 못했다. 글씨도 지저분했지만 암호화된 부분들이 많아서....

 

 도움이 된 건 사실이지만 그 결과 천천히 예쁘게 공들여 글씨를 쓰는 일을 견뎌내지 못해서 POP도 캘리그라피를 배우는 일도 다 그만두어 버렸다. 참 재미있어 보였는데. 그리고 예쁜 글씨를 가질 수 있는 기회였는데도 불구하고. 이제 빨리 쓴 일이 사라지고나니 다시 예쁜 글씨가 갖고 싶어졌다. '문구의 여왕'으로 불렸을만큼 문구 욕심이 많아 다양한 문구용품들을 가지고 있었지만 정작 손글씨 쓰는 일엔 젬병이라 프린트 된 글씨들을 붙여두거나 그림으로 그려버리기도 했다. 다이어리를 정리할 때면.

 

그러다가 더이상 빨리 메모해야할 일이 사라지자 다시 글씨가 부끄러워졌다. 그래서 2016년부터는 미루어두었던 일들을 하나씩 해 보기로 했는데, 그 첫번째 시도를 글씨로 삼았고 예쁜 글씨 교본들을 둘러 보았는데 앞서 2권은 한글 예쁘게 쓰기 였다면 이번에 골라잡은 <쓰고 싶다 영문 캘리그라피>는 연말 감사카드에 멋드러지게 휘갈겨 쓸 수 있는 모양태 좋은 영문 손글씨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굉장히 멋져 보이고, 예뻐 보이지만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다고 말한다. 어려워보이는데 알파벳 26자만 알면 누구든 바로 써볼 수 있다는 [PART1]첫 장을 보고 용기를 내어 그날 당장 따라쓰기 시작했다.

 

 

준비물은 다른 종류의 펜 세자루. 동글펜, 납작펜, 브러시펜만 있으면 파트별로 연습해볼 수 있다. 급한 마음에 똑같은 펜을 찾을 수 없었지만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는 펜을 골라 써보았다. 물론 처음에는 엄청 엉망이어서 혼자 보면서도 아주아주 실망했다. 얼마나 연습해야 잘 쓸 수 있을까?

 

 

하지만 삐뚤삐뚤 힘없이 쓰여지던 글씨들이 제자리를 찾아가기 시작했다. 물론 저자만큼 바로 멋지게 써지진 않았다. 하지만 첫장에 연습한 획들과는 확연한 차이를 보이며 "이 정도면 써 볼만 하겠는데...?!"
자신감이 붙기 시작했다.

 

그리고 첫날 이후부터 꾸준히 삼일에 이틀에 한 번, 삼일에 한 번 ...이렇게 시간이 날 때마다 한 두장씩 꾸준히 써보고 있다. 파트별로. 이번 연말에는 손수 카드에 예쁜 글씨를 쓱쓱 써서 보낼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하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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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고양이 스토커
아사오 하루밍 지음, 이수미 옮김 / 북노마드 / 201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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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맹세컨데, 단 한 마리도 보질 못했다. 아무리 관심이 없었어도 그렇지 지금은 현관만 나서도 보이는 고양이들을 어떻게 한 마리도 못 보고 살아왔을까. 바쁘게 살기도 했지만 무심코 지나친다는 것은 이렇게 무서운 일이다. 기억 속에서조차 지워진다니........!

단 한마리의 길고양이도 보지 못한 채 살았을 리 없다. 다만 유심히 보지 않았을테고 이내 기억에서 지워졌겠지...하지만 요즘엔 굳이 밖으로 나가지 않아도 테라스 창 너머로 꼬리를 세우고 유유히 걸어가는 녀석들을 발견하곤 한다.

 

 

 

'고양이들에게 마음으로 생선을 바칩니다'라는 저자 아사오 하루밍이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인지 아닌지는 중요하지 않았다. 다만 고양이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는 사실이 중요했을 뿐이다. 그렇지 않고서는 길고양이의 뒤꽁무니를 따라 11년이라는 시간을 보내며 살지 않았을테니까.

1966년생의 하루밍은 일러스트레이터이자 에세이스트라고 자신을 소개하고 있다. <고양이 눈으로 산책>,<돌아온 고양이 스토커>,<고양이자리 여자의 생활과 의견>등등 고양이라는 이름을 붙인 책을 써왔고 그 중<나는 고양이 스토커>는 2009년에 영화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영화를 본 적은 없지만 참 담담하게 써내려간 이 글을 어떻게 영화로 만들 수 있었을까? 궁금증이 일긴 한다.

 

그러고보면 '나는 고양이 뒤를 밟아본 적이 있나?' 가만히 떠올려본다. 있긴 있다. 뒤를 밟아본다기보다는 추적에 가까웠지만 나랑이를 구조하겠다는 결심을 하고서는 줄기차게 쫓아다닌 적이 있긴 했다. 그때는 녀석이 무얼 먹긴 하는지, 주로 어디에서 휴식을 취하는지, 위험한 노인의 집 근처를 배회하진 않는지 등등이 궁금해서였는데, 물어보진 않았지만 쫄쫄 따라다니던 인간이 얼마나 귀찮았을까, 녀석!!!

 

 

책은 대략 2cm정도의 두께로 핸드폰 사이즈 정도의 작고 도톰한 책이어서 가을날, 가디건 속 큰 주머니에 넣고 다니며 펼쳐보기 딱 좋은 사이즈였다. 실제로 무릎 길이의 가디건 주머니에 넣고 다니며 공원 벤치에 앉아서도 읽고 잠시 편의점에 갔다가 간식거리와 음료한 잔 사들고 그곳 간이 의자에 앉아서도 읽곤 했다. 틈틈이 여유가 될때마다 읽었던 <나는 고양이 스토커>의 내용은 이러했다.

 

서른 살이 넘어 혼자 살고 있는 일러스트레이터인 저자는 어느날부터 고양이에 홀딱 빠져 마을 구석구석을 걸으며 고양이들을 찾아 헤매다녔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잘 마주칠 장소, 시간대, 스토킹에 적합한 옷차림, 요령 등이 생겼는데 보통 잘 마주치는 시간대는 해가 뜰 무렵과 해가 질 무렵이라고 귀뜸해준다.

 

 

 이노가시라 공원, 메구로가와 강변의 수풀 속, 하치조지마 섬, 우에노 시노바즈 연못 등등 정말 곳곳으로 고양이를 찾으러 다녔다. 정성이 갸륵하게 느껴질 정도로 이곳 저곳을 다녔던 그녀는 사진을 찍기 위한 목적도, 책을 내기 위한 목적도 아닌 그저 '고양이가 좋아서' 찾아다녔다고 하니....고양이와 함께 살고 있는 입장이지만 뭐라 말해야 좋을까......그저 대단하게 느껴졌다. 아무리 좋아해도 이런 정성은 정말 쉽지 않은 일이므로.

 

쫓아다닌 일만 기록된 것은 아니었다. f부부의 잃어버린 고양이인 "꼬마톰"을 찾기 위해 그 실종사건을 시작과 끝을 함께하며 후일담을 남겼고, "고양이 찾아주는 신사"(아즈사미텐 신사)에 가서는 그 유래와 진실을 직접 확인하기도 했다. 유명한 피아니스트가 고양이를 잃고 신사에 가서 빌자마자 다음날 바로 찾게 되었다고해서 '고양이 찾아주는 신사'로 유명해지는 일이 과연 대한민국에서도 가능한 일일까.


이런 대목은 참 부러워진다. 고양이에 대한 그 호감도를 짐작케하는 에피소드이므로.

그렇다고해서 준비도 없이 무작정 고양이 뒤를 쫓는 것은 곤란하다. <고양이 스토커 7계명>을 읽고 마음의 준비를 한 다음, 눈으로만 쫓길 바란다. 고양이에겐 고양이의 삶이 있으므로. 길고양이들의 밥을 챙기고 안전을 염려하는 건 좋지만 그들 모두를 입양보내거나 임보할 순 없기 때문에. 다만 세상에 고양이 관련 서적들이 넘쳐나고 그로 인해 인식의 전환이 이루어져 동물법과 동물복지가 더 강화되는 날이 어서 빨리 오기를 마음 속으로 바라고 또 바라며 오늘 하루를 접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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