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이던트 모중석 스릴러 클럽 39
프레드 바르가스 지음, 양영란 옮김 / 비채 / 2016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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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정원 나무 아래>> 이후, 프랑스 작가 '프레드 바르가스'의 책을 찾아 읽기 시작했는데, 절판된 후 새로 나온 책들과 제목이 달라 같은 책을 두 권씩 읽게 된 웃지 못할 일을 12월 내에 겪었다. 그 중 한 권이 바로 '트라이던트'. 이 책은 '해신의 바람 아래서'라는 책과 같은 내용이다.

 

강력계에서 잔뼈가 굵은 형사 '아담스베르그 시리즈' 중 하나로 과거의 그와 현재의 그가 동일 살인범을 쫓는 이야기가 <트라이던트>다. 왜 제목이 트라이던트일까? 표지의 삼지창은 어떤 의미일까? 읽기 전에 그런 의문을 가졌는데, 이는 1949년, 신참 형사였던 아담스베르그가 스친 어느 연쇄살인범의 범행도구와 관련이 있었다. 그리고 30년이 흘러 복부를 찔린 어린 소녀의 사건을 보고 아담스베르그는 그때 그 범인을 떠올리게 되었으므로 '트라이던트'는 중요한 매개체가 된다. 50년이 넘는 시간동안 13번의 살인을 저질렀던 혹은 13번의 살인을 들킨 살인범은 과연 동일범일까? 모방범일까? 그의 머릿 속에 떠오른 의문은 고스란히 책을 읽는 독자의 머릿 속으로 옮겨왔다. 이제 그는 그때의 그 신참 형사가 아니다. 많은 사건들을 해결했고 그 속에서 잔뼈가 굵었으며 노련해졌다. 이는 미치도록 잡고 싶은 독자의 마음에 희망을 던져주는 대목이다.

 

그러나, 작가는 영리했다. 용의자는 아흔이 넘는 노인으로 이미 사망했고 아담스베르그는 기억이 단절된 채 피범벅 상태로 발견된다. '트라이던트'는 어느 순간부터는 급물살을 타며 독자를 속도감 있게 밀어붙이는 흥미진진한 범죄소설이다. 그래서 읽는 동안 단 한 번도 손을 뗄 수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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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은 자의 심판 모중석 스릴러 클럽 38
프레드 바르가스 지음, 권윤진 옮김 / 비채 / 201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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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제목처럼 죽은 자가 잘못한 산 자를 심판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  세월호 사건으로 희생된 아이들의 원혼을 떠올리며 잠시 생각해 본다. 프레드 바르가스의 범죄소설 <죽은 자의 심판>은 많은 기대를 하며 읽기 시작한 소설이다. 형사 아담스베르그 시리즈 중 한 권이기 때문에.

 

 

이야기의 시작은 이랬다. 서장이 된 아담스베르그를 찾아온 한 여인. 머뭇머뭇 말할듯 말듯 답답하게 만드는 그녀의 입에서 나온 말은 자신의 '딸이 성난 군대를 봐 버렸다'는 것이었다. 법으로 처단되지 않은 자들을 심판한다는 '성난 군대'가 마을에서 나쁜 짓을 일삼던 사람들을 데려갔고 곧 그들이 시체로 발견되면서 마을 사람들이 공포 속으로 빠져들고 만다는 <죽은 자의 심판>은 인간의 마음 속 두려움이 어떤 일들을 벌일 수 있는지 잘 보여주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겠다.

 

 털어서 먼지 안나는 사람 적고, 그 다음 대상이 나일지도 모른다는 두려움과 타인에 대한 의심, 누구 하나를 공공의 적으로 돌려야 안심이 될 수 있는 상황 속에서 군중심리는 참 예견 가능한 상황으로 진행될 수 밖에 없을 듯 하다. '성난 군대'는 분명 드러나지 않는 유령 조직인데도 불구하고 오르드벡 주민들은 그들에 대한 공포심을 키우고 있었던 것. 그 가운데 외지인인 아담스베르그팀이 서 있다. 물론 그들이 도착했으니 이 사건도 마무리 되어지겠지만 읽는 내내 마을사람 중 한 명이 된듯 벌렁벌렁대는 심장을 안심시켜야만 했다.

 

 

세상에 드러나지 않는 죄를 벌하는 '성난 군대'와 그들의 실체를 쫓는 형사.
사건은 급박하게 진행될 것 같지만 그 사이사이에서 엿볼 수 있는 아담스베르그의 사람들은 서글이 퍼런 형사의 눈빛이 아니라 순박하면서도 인간미가 넘쳐나는 사람들이어서 한겨울에 포근한 담요를 두르듯 따뜻한 시선으로 읽게 만들기도 했다. 이들은 비둘기의 다리를 묶어 굶어죽게 만드는 범죄자에 대해 분노하는 사람들인 동시에 다 죽게 된 비둘기도 살려내는 따뜻한 손을 가진 형사들이었으므로.....!

 

 결말에서 독자를 기다리고 있는 것이 범인뿐인 줄 알았다가 의외의 복병(?)이 준비되어져 있어 놀라웠으며 순서 상관없이 한 권으로 재미를 톡톡히 전하면서도 시리즈의 묘미인 연결된 이야기라는 점에서 시즌 드라마화 되면 참 매력적이겠다 싶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담스베르그 시리즈' 보다는 역시 '복음서 시리즈'의 집필을 기대하고 있다. 왠지 조금 더 가볍고 유쾌함이 훨씬 더 가미된 작품이 바로 그녀의 복음 삼총사가 등장하는 시리즈이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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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밤에 다녀가신대
이주송 지음 / 하늘붕어 / 201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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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은 국민 전체에 대한 봉사자이며
국민에 대하여 책임을 진다
(헌법 7조 1항)  "

 

 

 

전대미문의 사건이 발생했다. 대한민국에서. 단 하루를 위해 365일을 열심히 살았건만 산타클로스는 오지 않았다. 당연히 선물도 없었다. 그래서 일곱 살 소담이는 경찰서로 향했다. 산타할아버지를 잡아달라고. "온다고 해 놓고 안왔어요! 잡아야 해요! 빨리요!"(p89) 급기야 울음이 터지고만 소담 사연이 뉴스에 실리고 인터넷으로 확산되면서 대한민국 sns는 불타오르기 시작했다.

 

 

바쁘다고 쌀쌀맞게 쫓아냈던 민원실 여직원은 물론 웃었던 키 큰 경찰, 동심을 외면한 경찰을 향한 민심의 질책은 따끔했다. 일곱 살 소녀의 울음을 외면했던 그들은 전국 네티즌의 뭇매를 맞다가 논란을 검찰로 넘겼고 산타클로스가 피고인이 된 고소장은 법원에 접수되기에 이르렀다. 그리고 재판이 시작되었다.



착해 봤자 다 소용없다는 슬픈 가치관을 아이에게 심어준 산타클로스의 정식 죄명은 '계약 위반'. 피고가 출석할 수 없는 법정에서 그의 죄를 입증하기 위해 증인들이 들어섰고 산타클로스의 구속은 점점 더 확실시 되는 듯 했다. 이윽고 판사의 판결이 내려질 그 순간, 갑자기 등장한 한 남자로 인해 법정은 순식간에 울음바다로 변해버렸다.

 

 

책 속 사람들도, 페이지를 움켜쥐고 있던 독자인 나도 눈물이 그렁그렁 맺혀버렸다. 어린 소정이의 외침으로인해서. "아빠가 산타할아버지라고. 나 아빠 보고 싶어서 착한 어린이 했어. 그런데....안 왔어. 아빠 도망가. 얼른...."(p259)



그제서야 산타가 이 가족에게 두고 간 선물이 무엇인지 깨달을 수 있었다. 이혼한 엄마 아빠의 딸이었던 소담이에게 가장 필요한 선물이 무엇인지...그리고 이 모든 과정이 그 선물을 받는 과정이었음을.....! 그걸 깨닫는 순간 울음이 왈칵 터져버렸다.

 

 

그런데 마지막 한 페이지 분량이 더 남아 있었다. <오늘 밤에 다녀가신대>엔. 그리고 울다가 웃음이 터져버렸다. 이번엔-. 출석 요구서를 가지고 찾아온 빨간 모자를 쓰고, 빨간 옷을 입고, 얼굴에 흰 수염이 가득한...우리가 알고 있는 그 할아버지!! 그가 진짜로 찾아왔던 것. 자동차 사이에 화려한 눈썰매를 주차(?)해 놓고 법원에 출두한 그 할아버지에게 법원은 과연 그 죄를 물을 수 있을까.



2010년 대한민국 스토리공모대전 우수상 수상작인 <오늘 밤에 다녀가신대>는 감동스토리였다. 처음 몇장을 들춰보며 산타와 루돌프 캐릭터가 나누는 대화가 재미있어 킥킥댔고, 본격적인 소설이 시작되는 대목에서는 소설을 읽는 기분으로, 그러다가 말미에 이르러서는 훈훈한 동화 한 편을 읽었다는 감동을 남겨준 특별한 이야기 <오늘 밤에 다녀가신대>. 아이들보다 어른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는 참 오랜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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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란 동그라미의 사나이
프레드 바르가스 지음, 양영란 옮김 / 뿔(웅진) / 201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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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절을 잊게 만드는 이야기가 있다. 파리 5구의 경찰서장으로 부임한 '아담스베르그'에게 파리란 그가 사랑할 수 있는 유일한 도시라고 했다. 그런 그의 도시를 피로 물들이는 '살인범'을 그가 용서할 리가 없었다. 파란 동그라미를 그리면서 동물부터 사람까지 처참하게 살해하는 사나이를 뒤쫓는 엘리스 수사관 아담스베르그는 추위를 잊게 만들고 지금의 이 계절이 겨울임을 잊게 만들고 말았다.

 

째깍째깍....초침이 움직이는 소리를 자각하게 된 건 <파란 동그라미의 사나이> 마지막 장을 덮고 난 뒤였다. 시간이 얼마나 흘렀는지, 언제 해가 저 버렸는지...그런 시간의 흐름 따위는 싹 잊은 채 몰두하게 만드는 소설 속에서 4건의 살인 사건을 해결한 아담스베르가 쫓는 건 살인범과 그의 첫사랑 카미유였다.

 

8년 전 홀연히 사라진 아름다운 여인과 동그라미 사나이 중 그가 미치도록 잡고 싶었던 대상은 누구였을까.

 

<맨발의 백작부인>이라는 영화 속 '마리아 바르가스'에서 따 온 필명인 '프레드 바르가스'로 활동하고 있는 프레데릭 오두엥루조는 '롱폴'이라 불리는 그녀만의 추리 소설 안에서 <아담스베르 시리즈>와 <복음 3총사 시리즈>를 둘 다 성공의 반열에 올려 놓았지만 사실 개인적인 취향에 더 가까운 건 복음 3총사 시리즈이긴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란 동그라미의 사나이>는 상당히 흥미로운 작품이었다. 시작부터 그 끝까지.

 

범죄소설을 처음 읽기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도 부담없이 권할 수 있는 <파란 동그라미의 사나이>에서 결국 살인극은 막을 내렸지만 주인공인 아담스베르는 고백하고 있다. '나는 잠이 오지 않는다'라고. 그래서 더 궁금해진다. 이 남자의 심리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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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의 비밀
프레드 바르가스 지음, 김남주 옮김 / 민음사 / 200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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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계>에서 문설주에 피를 묻힌 유대인들의 장자는 무사했다. 하나님과 유대인들의 약속이며 표식이었던 것이다. <숨바꼭질>에서 초인종 옆에 적혀 있던 표식은 암호였다. 그 집에 살고 있는 사람 수, 성별 등이 기재되었던 것이었다.

 

프랑스 소설가 프레드 바르가스의 범죄 소설 <4의 비밀>에서도 이같은 표식이 발견된다. 의문의 낙서는 좌우가 뒤집힌 숫자 '4' 그리고 그 아래 'CLT' 라고 적힌 알 수 없는 이니셜이었다. 뒤이어 시체들이 발견되기 시작하는데, 문에 '4'가 적혀 있지 않았던 사람들이 죽어 나가, 결국 4는 삶과 죽음을 가르는 숫자가 되어 버렸다.

 

이 사건을 풀기 위해 강력계 총경 아담스베르는 드캉브레 노인의 제보에 귀를 기울이게 되고, 살인범이 소식꾼인 '조스'의 입을 빌려 이야기를 사람들에게 전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범인을 잡는 일은 꽤 지체될 수 밖에 없었다. '페스트'를 연상시키듯 옷을 벗기고 목탄으로 칠해 버려둔 시체들의 공통점은 모두 남자이며 30세가 넘는 나이라는 것 외엔 없었던 것이다. 결국 다섯 명이 죽은 뒤 '다마 비기에'가 용의자로 검거 되었지만 정작 그는 체포되는 순간, '아무도 죽이지 않았다'(P354)라고 주장했다.

 

폭력 가정에서 자라난 디마는 비록 겉모습은 외소해 보였으나 물리학도가 되어 재능 있는 과학자로 성장했다. 하지만 특수강철 제조법을 발견했던 디마에게서 그 기술을 뺏으려 했던 사람들로 인해 그는 구타당했고 여자 친구가 강간당하는 모습을 지켜봐야만 했다. 하지만 결국 마지막에 아담스베르 앞으로 도착한 편지 한 통이 모든 진실을 담고 있었다. 그 편지를 읽기 전까지는 디마가 어떻게 범죄를 계획했나? 궁금했는데 단 한 순간 그에 대한 모든 의문이 안개처럼 걷혀졌다.

 

<4의 비밀>은 꽤 흥미로운 소재의 범죄소설이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처음 읽었던 작품인 <당신의 정원 나무 아래>가 훨씬 더 재미있었음을 솔직한 마음으로 고백한다. 아담스베르 시리즈보다 복음3총사 시리즈가 더 취향에 맞았던 모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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