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이닝 걸스
로렌 뷰키스 지음, 문은실 옮김 / 단숨 / 201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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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여행을 하는 소재는 많았다. 소녀가 같은 시간대로  계속 돌아가는 내용도 있었고 시간 여행자의 아내로 살면서 한 남자와 특별한 사랑을 이어간 여자도 있었다. 그래서 시간 여행자에 관한 소재가 뭐 더 특별할 것이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하고 있을 무렵 멋지게 뒤집어주는 소설 하나가 눈에 띄였다.

 

 

p22   일어나는 모든 일에는 다 이유가 있다

 

 

다큐멘터리 제작자인 동시에 작가아지 저널리스트인 로런 뷰커스가 쓴 [샤이닝 걸스]였다. 특이하게도 운명은 시간 여행자에게 '살인자' 멍에를 씌웠는데, 덱스터처럼 죽어 마땅한 범죄자들을 소탕하는데 그를 쓰지 않고 반짝반짝 빛나는 어린 소녀나 젊은 여인들을 잔인하게 살해하는데 그를 도구로 쓰고 말았다. 그래서 대공황 시대 시카고에서 '더 하우스'의 열쇠를 얻게 된 하퍼는 기억에서 잊혀지지 않을 잔혹한 기회의 시간 여행자로 남겨졌다.

 

진숙, 조라, 윌리, 커비, 마고, 줄리아, 캐서린, 앨리스 미샤....줄줄이 이어진 이름들은 그에 의해 목숨을 빼앗긴 여자들의 이름이다. 그 중에서 단 한 여자 커비는 극적으로 살아남았고 신문사의 인턴으로 들어가 그 살인자를 쫓기 시작했다. 그리고 자신이 놓친 어린양을 제대로 죽이기 위해 그는 다시 1980년 9월로 돌아가 어린 커비를 노리고 있다. 그 시각 커비가 더 하우스에 잠입한 것을 모른 채. 분노의 방아쇠는 당겨졌지만 하우스는 살아남아 다음 타자를 기다리고 있었다. 192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자유롭게 드나들었던 살인자 하퍼가 끝이 아니었던 것이다.

 

 

p382  패턴이라는 것은 우리가 찾으려고 하기 때문에 생겨난다

 

 

하퍼가 일반적인 연쇄살인범이라면 크리미널 마인드의 프로파일러들이 분석하듯 그 패턴이 일정하게 드러날 것이다. 하지만 살인의 시작과 끝이 하퍼라는 사람이 아닌 '더 하우스'라는 장소가 되면 문제는 달라진다. 누구나 살인범의 키를 손에 쥐게 되는 것이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 데스노트를 부여받는 느낌이랄까. 사람을 살인자로 만드는 이 장소는 그래서 그 어떤 공포영화보다 무서움과 두려움을 배가 시키고 있다. 시간을 여행하는 살인마와 살아남은 소녀의 대결은 끝이 분명 했지만 남겨진 이야기가 섬찟해지는 까닭은 영화 [링]에서처럼 그 반복에 있다.

 

이 매력적인 스토리는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에 의해 TV드라마로 제작되어 방영이 확정 되었다고 하니 영상으로 옮겨질 그날을 손꼽아 기다리기만 하면 될 듯 싶다. 하지만 [옵서버]의 평처럼 [나를 찾아줘]를 잊을만큼은 아니었다. 이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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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J의 다이어리
전아리 지음 / 답(도서출판) / 201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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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고판 처럼 작은 책의 사이즈, 어딘지 모르게 너무나 장난스러운 겉 표지 그림. 개인적인 취향과는 거리가 있어 딱 지나쳤을지 모를 이 책을 펼쳐 들게 된 것은 작가의 이름 때문이었다. 전아리. 이제는 이름만으로도 읽고 지나쳐야할 브랜드 네이밍이 된 그녀이기에 책의 형태는 썩 마음에 들지 않았으나 읽게 되었다.

 

원래의 이름을 잃어버리고 현재 <나몰라 병원>이라 불리는 지방의 어느 허름한 병원으로 이직해 온 번쩍번쩍하게 잘 놀던 간호사 언니 소정. 잘 관리되던 예전의 명성은 내던져진지 오래된 이 병원은 설립자의 후손인 이사장이 명예를 위해 그 명맥만 이어오고 있는 곳으로 동네 어른들의 단골 입원 병원처럼 활용되고 있었는데 하필이면 왜 이런 병원으로 오게 되었을까 무릎을 치던 소정에게 이곳이 익숙한 공간이 되어 가리라는 것을......그녀조차도 짐작할 수 없었는데...!!

 

이태원,홍대, 청담동의 클럽을 반나체 차림으로 휩쓸고 다니던 20대 중반의 소정에게 답답하리라 여겨졌던 낡은 병원은 생각지도 못한 정겨운 만남의 장소가 되어 버렸고 남들 눈을 피해 해 오던 연애가 파국을 맞았을때도 웃으며 떠날 수 있을만큼 성숙해져 있었다. 그녀는.

 

또한 심심하면 뭉치던 클럽 멤버들이 소정의 근무지를 다녀간 이후 친구하나는 소정으 찝적대던 의사와 연애타임이 시작되었고 나몰라라 환자를 방치할 것만 같던 병원에서 드디어 왜 간호사가 되었는지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었던 소정. 미숙함이 소문나서 채 3개월을 못넘기던 소정에게 순복할매, 강배씨,중민이 등등은 이 병원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눈을 뜰 수 있게만든 따뜻한 매개인으로 등장했다. 사람은 겉을 보고는 그 속을 결코 알 수 없듯 문제적인간이라고 생각했던 그들에게서 반대로 위로를 얻게 되는 소정에게 이 허름하고 가짜 같은 병원은 성장의 공간이 된 셈.

 

 

 

p212    왜 꼭 살아남기 위해 애써야 하느냐면 그에 대한 정답은 없다

                        모든 건 당신의 선택에 달려 있고, 그 선택들이 모여 당신의 삶을 만든다

 

 

 

꽤 유쾌하긴 했지만 나는 아직 목마르다. 작가 전아리는 그녀에 대한 기대치를 한껏 높여놓은 작가이기에 이 정도 작품으로는 사실 성이 차지 않는다. 독자로서 내가 기대하고 있는 그 재기발랄함. 그리고 남다름. 조만간 그녀의 작품 속에서 그들을 다시 발견하게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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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7단계 - 신인 작가를 위한 실전강의
마루야마 무쿠 지음, 한은미 옮김 / 토트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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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을 그리는 사람도 그 전공 그림 외의 다른 그림은 낯설 수 있다. 가령 유화를 그리는 이에게 너는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니 수묵담채화를 멋지게 하나 그려달라 고 부탁할 수는 없는 것처럼. 글쓰는 것도 마찬가지인데 사람들은 글을 쓴다고 하면 시를 써보라, 대본을 써보라 이렇듯 모든 글을 섭렵하고 있을거라고 생각하고 마구마구 주문을 날려댄다.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글에도 장르별 그 형식과 제한이 있다. 대본을 쓰는 사람들은 앵글 속에 담을 수 있는 범위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고 희곡을 쓰는 사람들은 무대 위에서 가능한 장면들을 염두에 두고 이야기를 만든다. 게임시나리오를 쓰는 사람들은 창작의 범위를 게임으로 만들 수 있는 현실의 범위 내에서 상상의 폭을 펼치고 소설과 시 역시 그 길이감이나 내용이 장르에 부합되게 쓰기 마련이다. 그래서 글을 쓰고자 한다면 자신에게 맞는 장르를 찾는 것 또한 잘 쓰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일이라고 말한다. 글을 쓰겠다는 사람에게.

 

쉬운 작법서의 형태로 쓰여진 [스토리텔링 7단계]는 저자가 서문에 밝힌 것처럼 스토리텔링에 대한 기본 지식을 매뉴얼 형태로 정리해놓은 책이다. 그래서 '이야기 전체의 흐름 만들기'부터 시작하여 '주요 캐릭터 만들기','디테일과 연출 정하기'등의 순서로 진행되지만 순서 상관없이 본인이 필요한 페이지를 펼치고 열심히 탐독하라며 책 읽는 요령 또한 친절히 알려주고 있다. 저자는-.

 

 

 p74  사실 인간이란 어떤 난관에 부딪히게 되면 갑자기 어려운 일을 시도하려 들지 않습니다

 

 

<7년의 밤>이라는 소설의 첫문장은 아주 강렬했는데 후일 작가의 인터뷰를 봤더니 그 첫문장을 쓰는데만 한 참이 걸렸다고 했다. 좋은 문장 하나를 건져내는데도 이토록 고심하게 되는데 하물며 이야기 전체를 완성하는데 걸리는 시간과 정성은 흡사 산고의 고통과도 맞먹는 것은 당연지사. 스토리의 대력적인 윤곽이 잡혔다면 캐릭터를 매력적으로 만들고 적대자와 조력자가 적절한 타이밍에 제 역할을 하는지 체크하고 나서 디테일을 신경썼으면 한다. 개인적인 바램으로는. 그래서 저자도 그 순서대로 썼을 것이다. 내용을.

 

로드무비건 석세스 스토리건 간에 이야기는 재미가 바탕에 깔려야 기억에 오래 남는다. 무조건 웃겨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애수>같은 슬픔은 안타까움이 잔뜩 묻어나도록, <스트로베리나이트>는 트릭을 찾아내고 범인을 포착해내는 재미를, <보리의 바다에 가라앉는 열매>는 그 특유의 신비스러움과 몽환스럼움이 각각의 재미라고 할 수 있겠다.

 

간혹 아주 예쁜 신인 여배우를 보고도 아름답다고 느끼지 못할 때가 있는데, 글도 마찬가지다. 읽는 입장에서보면 참 잘 쓰여졌는데도 감동이나 감흥이 생기기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그 짜임새와는 별개로 매력을 찾지 못해서다. 사람이든 글이든 그래서 매력은 참 중요하다. 매력을 잘 갖고노는 작가. 그런 작가의 글을 선호하는 나같은 독자에게 [스토리텔링 7단계]는 작법서로 읽히는 것이 아니라 거꾸로 쓰여진 골격을 되집어보게 만드는 글의 건축서처럼 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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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오늘 나는 외국어를 시작했다 - 거침없는 삶을 위한 짧고 굵은 10개 국어 도전기
추스잉 지음, 허유영 옮김 / 청림출판 / 201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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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시간 내에 외국어를 익힐 수 있다는 식의 제목을 나는 신뢰하지 않는 편이다. 우리말과 다른 문법체계와 단어를 익히는데는 충분한 시간이 할애되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저자가 언급한 것처럼 언어가 그저 수단으로 사용될 때와 그 바탕에 깔려 있는 사고의 논리까지 배워야 할 때는 확연히 구변되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잘한다"는 평가는 비슷한 수준이라 하더라도 달라질 수 밖에 없다.

 

 

P11  국제 감각을 가진 사람이란 다른 언어로 능숙하게 소통할 수 있는 외국어 실력을 갖춘 사람이 아니라 낯선 외국인과 입장을 바꿔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

 

 

어려서부터 다양한 언어에 관심이 많았다는 저자 추스잉은 NGO활동가로 알려져 있지만 한국어, 일본어인도네시아어, 미얀마어,광둥어, 타이어, 스페인어, 아랍어, 영어, 요크셔 방언, 페르시아어 등 10개 국어에 도전해서 나름의 성공을 거둔 사람이기도 했다. 단 두달이면 충분하다는 외국어!!! 그가 두 달 동안 해당 언어의 어느 부분에 중점을 두고 공부했는지 그 비결이 궁금해졌다.

 

그가 인도네시아 어를 공부하게 된 계기는 아버지의 병환 때문이었다. 인도네시아 간병인과의 소통을 위해 그 필요성 때문에 익히게 된 것과 달리 한국어는 열 일곱살 무렵 서울에서 마주친 역술인의 한 마디 때문이었다는데 "너는 한국 여인과 결혼하게 될 것이다"라는 말을 듣고 호기심이 생겨 공부하게 되었다고 했다. 20년 동안 미국 동부에서 살아 영어가 일상용어가 되었다고 하니 10개국의 언어를 익히게 된 계기도 계기지만 기회가 있을때 놓치지 않고 언어를 익힌 그 관심이야말로 오늘날의 그를 만든 일등공신이 아닐까 싶어진다.

 

 

 

P16 외국어를 배우지 않는 것은 인생에서 가장 큰 낭비다

 

 

 

두 달이라는 시간은 하나의 언어를 완벽하게 마스터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달이면 충분하다고 말하는 근거는 기존의 방식대로 너무 힘들게 공부할 필요도 없으며, 단어를 많이 암기할 필요도 없고, 복잡한 문법에 시달릴 필요도 없기 때문이란다. 100 정도의 단어를 외우고 나서부터는 부딪히는 문장들의 그 뜻을 유추해보고 언어의 기본 구조를 파악해나가면서 단어가 쌓이고 쌓이면 자연스럽게 실력이 늘게 된다는 것이 그가 해 온 공부법의 시작이다. 그렇다고 그가 외국어 공부에만 24시간을 할애하며 산 것은 아니었다. 자투리 시간을 충분히 활용하면서 오감을 총 동원해 익혀나갔다. 가령 '웃는다'라는 단어를 배울때는 충분히 웃으면서 단어를 기억하는 등 연상법을 이용했다. 반면 일본어가 능숙한 상태에서 '자매언어'인 한국어를 시작해 비교적 쉽게 익힐 수 있었지만 두 언어 모두 한자를 사용하고 있는 언어라고 해도 광둥어를 익히는데는 별반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고백했다. 그래서 그는 동시에 두 언어를 익히면서 두 마리 토끼를 다 놓치는 것이 아니라 한 번에 한 가지 언어에만 집중하는 현명한 방법을 선택했다고 했다.

 

 

몇몇 외국어를 익힌 사람들은 다음 언어를 쉽게 익히는 모습들을 보여주곤 하는데 그들의 논리에 따르면 외국어는 확장이란다. 그들이 천재여서가 아니라. 한국어와 일본어가 자매언어이듯 러시아어, 체코어, 폴란드어도 자매언어라고 하니 이들 만 묶어서 공부하여도 5개국어를 말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이렇듯 그 문법적 특징이 다른 각각의 5개국어를 익히기보다 이 연관관계를 알고 공부를 시작하면 한결 쉽게 많은 언어들을 접할 수 있게 되니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의 차이는 이토록 크다 볼 수 있겠다.

 

 

세상에는 총 6,500종의 언어가 존재하고 세계 인구의 96퍼센트는 4퍼센트 언어를 사용한다는 통계도 재미난 통계다. 또한 단 한 사람만 알고 있는 언어도 51종이나 된다고 하니 이 또한 재미있다. 언어는 서로간의 약속인데 단 한 사람만 알고 있어도 언어로 인정해주다니......! 읽으면 읽을수록 재미난 사실들이 가득해 언어를 목적으로 한 책이 아니라 언어에 관한 인문학 서적을 읽고 있는 느낌마저 들기 시작했다. 이 책!!

 

총 10개 정도의 언어를 공부했으나 유창한 언어는 4개국어 정도였다는 저자는 외국어를 단기간 LTE급으로 익힐 수 있는 방법으로 홈스테이/1:1교습/현지언어만 사용/현지 기사를 읽고 듣기/현지 문화에 관심갖기/현지인 친구/현지 젊은이들의 유행어를 배우고 핫이슈에 관심을 갖는 일 등을 꼽았으며 마지막으로 열심히 익히고 나서는 자신감을 갖는 일!!을 강조했다.

 

외국어는 외국어이므로 사용하지 않으면 잊혀지는 것은 당연하다. 유학을 위해 익혔던 일본어와 독일어를 머릿속에서 날려버린지 오래되었고 혼자 자유여행을 다닐만큼의 실력은 되던 영어 역시 몇년 사이 도태되어 다시 단어부터 익혀야 할 정도가 되었지만 나는  다시 시작한다고 해도 두렵지 않을만큼의 즐거운 기억을 가지고 있다. 외국어에. 물론 저자처럼 두 달이면 너무 짧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사실 외국어를 못한다고 오늘의 내인생이 반토막나지는 않는다. 요리를 좀 못하고 노래를 좀 못해도 인생이 달라지지 않듯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시작이 외국어 공부이기 때문에 바쁜 일정들을 다 끝내놓고 나면 내년즈음 다시 외국어 공부에 매진해 볼 생각이다. 슬슬 좀이 쑤시기 시작했기 때문에. 다시 떠나는 삶을 시작하기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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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
요 네스뵈 지음, 노진선 옮김 / 비채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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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을 꿈꾸던 세 남자가 한 여자를 사랑했다. 가난했던 그들은 좁은 집에서 함께 살았고 그들 중 하나는 여자와 사랑에 빠졌다. 하지만 남자의 도박중독으로 인해 그들은 헤어졌고 또 다른 남자와 그 집을 나와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은 여자는 비참하게 죽었다. 그아들 소니는 복역 중이다. 부패경찰로 낙인찍힌 채 자살한 아버지와 비참하게 죽은 어머니의 아들인 그는 이미 십대때부터 마약중독자였다. 아버지를 존경하여 아버지처럼 되고 싶다던 소년은 가정이 무너지고 난 뒤, 자신의 삶도 내던져 버렸던 것.

 

이제 소니는 모범수로 복역하며 묵묵히 수감자들의 고해 성사를 듣는다. 가끔 방문하는 목사가 다가와 귓가에 누군가의 죄에 대해 이야기하면 자신이 저지른 것으로 죄를 보태면서...살아갈 의지를 잃은 소니에게 복수를 꿈꾸게 만든 죄수가 등장했으니....!

 

'네 아비는 자살한 것이 아니다. 내부에서 부정한 짓을 저지른 동료를 수사하다가 뒤집어 쓴 거다. 네 아비의 정보원이었다. 나는'

 

이라고 고백해온 죄수로 인해 소니는 삶의 의지를 불태우며 탈옥했다. 그리고 몽테크리스토 백작이 그의 원수들을 하나하나 처단해 나가듯 죄인들에게 죄를 묻기 시작했는데, 그가 찾는 최종의 목표는 그 내부의 배신자와 '쌍둥이'라고 불리는 뒷배.

 

 

 

p167  죽긴 죽지만 다시 부활하죠

 

 

 

한 여자를 사랑했던 세 남자에게 소니는 공공의 아들이었을  것이다. 소니의 낡은 집의 공공 요금 등을 내어주며 비워 두었던 한 남자에게도, 사랑하는 여자를 떠나보내고 그 공허함을 견디지 못해 자신의 삶을 망가뜨렸던 한 남자에게도, 또한 가족을 위해 양심을 저버려야했던 한 남자에게도....세 남자 모두에게 소니는 아들이었다. 사랑하던 그녀의 아들이었기에.

 

사랑의 방식은 달랐어도 그들 모두는 소니를 나름의 방식으로 아끼고 도왔다. 그리고 소니 역시 그 모든 일을 다 끝내고 나서 진실이 세상에 드러났을 때 그것을 깨달았다. 게다가 그는 주어진 삶을 살 용기와 사랑까지 얻었으니 이번 범죄 소설은 해피엔딩이라고 적어도 좋지 않을까. 스웨덴의 베스트셀러 작가 요 네스뵈의 홀레 시리즈를 기대했어도 실망스럽지 않았던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었던 것. 영화화 된다는 이 원작 이야기가 제대로 잘 살려져서 읽는 내내 멋지게 상상되던 그 영상들을 블록버스터급으로 구경할 수 있게 되기를 꿈꾸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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