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내는 엄마 vs 끝내주는 엄마 - 쉽고도 알차게 인도하는 예비부모와 왕초보 부모의 길잡이
김영희 지음 / 가나북스 / 201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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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의 첫장을 열 즈음 하여 흉흉한 사건을 접하게 되었다.

 

부천 여중생 시신 유기 사건.

부모가 유학파 성직자라는 것이 밝혀지고 나서 더욱 국민들의 공분을 불러 일으켰던 그 사건은 같은 지역에서 초등학생 아들의 시신을 4년간이나 냉동 보관해 왔던 또 다른 가정의 아동살해 사건과 더불어 사람들의 뇌리 속에 박혀졌다. 뿐만 아니라 작년엔 법정구형이 겨우 10년 형이 언도되는 바람에 대한민국 부모들의 가슴에 찬바람을 일게 했던 칠곡 계모 아동 학대 사건도 있었다. 아, 정말 대한민국에 부모 자격 시험이라도 생겼으면 좋겠다 싶어진다.!!!!

 

 

부모 되기는 쉬워도 좋은 부모 되기는 어렵다
페이지 : 42

 

 

결혼 적령기라는 단어가 어색해질만큼 결혼 시기도 많이 늦추어졌고 아예 비혼을 선언하다 못해 최근엔 나홀로 웨딩을 치르는 사람들까지 있단다. 확연히 예전에 비해 부모가 되는 삶을 택하는 사람들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긴 하다. 국가에서 적극적으로 출산을 장려한다고 해도 한 명 정도 낳아 기르는 가정이 많다.  많은 형제 자매 속에서 자라며 가정 내에서부터 인간관계와 사회화 과정을 겪고 크지 못하기 때문에 정말 더 잘 길러내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그 소수의 아이들조차 폭력에 희생되거나 오냐오냐 키워져 공공장소에서 민폐형 어린이로 자라나고 있는 광경을 목격하게 되면 울분이 살짝 끓어오르기도 한다. 그래서 이 책의 제목인 [끝내는 엄마 vs 끝내주는 엄마]가 더 확 와 닿았다. 가슴에-.

 

 

p106  아이를 달랜답시고 비위를 맞추거나 어르지 말라

        어떻게 해야 자신을 달래주는지를 아이가 알게 되면

        그 아이는 이제 당신의 주인이 된다. 그러면 끝이다  (루소)

 

 

조기 교육보다는 아이의 발달 단계에 따라 스킨십, 공감, 칭찬, 놀이(영유아기) 과정을 거치게 하는 적기교육이 필요하지만 나조차도 조기교육에 비해 적기 교육이라는 단어가 낯설다. 엄마에게 거의 맡겨지다시피한 가정교육이지만 이 시대 엄마들이 얼마나 바쁜지.....! 맞벌이를 하는 집이 허다하고 믿고 맡길 사교육도 찾기 힘들며, 양질의 공교육도 불안불안하게 보여질 때가 있어 걱정스럽긴 매한가지다. 그래서일까. 저자는 <위험해요, 애도 엄마도> 카테고리에서 요즘 소아정신과를 방문하는 아이들의 숫자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며 통탄하고 있었다. 조금쯤 느려도 좋고, 가르치지 않는 용기를 발휘하여도 좋으련만.....막상 부모가 되어보면 조바심이 일게 마련인 모양이다. 잘 되길 바라는 마음은 동일할텐데......

 

 

p76  문제 있는 아이는 없다. 단지 문제 있는 부모만 이 있을 분이다 (에리히 프롬)

 

 

이 책, 낯선 표현들이 참 많다. 그만큼 알아야 할 것이 많다는 것, 호기심을 충족시켜줄 내용이 가득하다는건데, 그 중 엄마의 출산 기간은 총 4년이라는 표현 또한 절로 고개가 끄덕여지는 부분이었다. 임신 기간과 생후 만 3년을 포함한 그 기간 동안 엄마와 아이는 떨어져서는 안되는 유착관계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낳는 것으로 부모의 역할이 끝나는 것이 아님을 .... 이어지는 양육과 교육 그리고 성장과 성숙이라는 단계를 통해 그 거리감이 달라질 뿐 자녀를 출산한 이상 부모의 역할에는 마침표가 없었다.

 

책 중간중간에 노란 띠지처럼 둘러진 "끝내는 엄마 vs 끝내주는 엄마" 페이지를 특히 주의깊게 읽어주었으면 좋겠다. 이미 부모이거나 예비부모인 사람 모두. 단순히 해야할 행동과 하지 말아야 할 행동, 옳은 부모와 그렇지 못한 부모로 나뉜 페이지가 아니므로. '승우'라는 아들을 키우며 시행착오를 겪었던 저자는 틈틈이 이를 예시로 들면서 더 좋았을 선택에 대한 팁을 전달하고 있기 때문이다. 페이지를 통해서.

 

아이를 키우는 지인들과 종종 마트에 장을 보러 갈 때가 있는데, 어떤 아이는 소리지르고 떼를 쓰고 하면서 바닥에 눕는가 하면 어떤 아이는 "지금은 안돼"라는 말에 장난감을 제자리에 얌전히 가져다 두는 대조되는 모습을 보여 놀라웠던 적이 있다. 3~5살 사이의 어린 아이들이었는데, 그 엄마들은 커리어적으로 정말 나무랄 데가 없는 사람들이었지만 자신의 아이를 양육하는 태도는 확연히 달랐다. 전자는 아이에게 소리를 지르다가 그냥 가 버렸고, 후자는 아이와 약속을 했다. 휴대폰 속 달력을 열어 구매가 가능한 날짜를 직접 눈으로 보여주고 그 앞에서 "엄마가 00에게 00사주는 날"이라고 약속을 입력하며 아이를 설득했다. 어린 아이였지만 이 과정이 익숙했는지 아이는 더 조르지 않았다. 이런 엄마가 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적어도 끝내는 엄마가 되고 싶진 않았다. 읽어 본 이라면 누구나 그렇겠지만.

 

마지막으로 "부모가 고수가 되는 길은 단순함에 있다"는 말의 의미를 되새겨본다. 그 수많은 육아서를 따르기 보다는 내 아이를 좀 더 관찰하고 아이가 좋아하고 행복해하는 방향으로 함께 뛰어주는 것. 인생이라는 긴 시간동안 "스파링 파트너"가 아닌 "페이스 메이커"로 자녀 곁을 지키는 부모이고 싶다.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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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생 10 - 아직 살아 있지 못한 자 : 포석 (시즌 2) 미생 10
윤태호 글.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6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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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생활을 해 본 사람들은 열렬히 공감했다. 특히 사원과 관리자 둘 다 경험해 본 사람들에게 <미생>은 나의 이야기이자 우리들의 이야기일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놀랍게도 저자 윤태호는 직장생활을 해 본 일이 없다고 했다. 상상만으로 이토록 절절한 리얼리티를 만들어 낼 수 있다면 그는 진정 이야기꾼이라 인정하지 않을 수 없겠다 싶었는데, 이를 두고도 또 말들이 많았던 모양이다. 서두 '작가의 말' 페이지에서 그는 그동안 들어왔던 '워커홀릭의 미화'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작가에게도 이는 신경쓰이는 말들이었던 모양이다.  하지만 미생에 등장했던 캐릭터 하나하나는 정말 사회 생활을 거치며 만나왔던 인물들이어서 내겐 그다지 허상의 인물들 같지 않아 좋았건만..... 워커홀릭 상사를 만난 적도 있었지만 나 역시 못말리는 워커홀릭으로 버텨보았기에 그 누구보다 오차장의 심정으로 볼 때가 많았다. 물론 한 집안의 가장이라는 무게에 짓눌리며 살진 않았어도.

 

내가 본 <<미생>>은 애써 아름답게 만들어진 이야기가 아니었다. 바둑에 대해 몰라도 재미있었다. 그 수가 바둑이건 손자병법이건 상관이 없긴 했다. 다 알아야만 재미있는 것은 아니라는 말이다. 알아가는 재미, 몰라도 그저 그 길을 따라가면 남는 감동. 그것만으로도 충분한 이야기가 <미생>이니까. 1~9권까지 '원인터네셔널'에서 맨땅에 헤딩하듯 사회생활을 시작했던 장그래는 이제 시즌 2(10권)에서부터는 온길 인터내셔널에서 사원으로 일하며 또 다른 사회 생활에 돌입하게 된다.

 

자리가 사람을 만든다는 말이 있듯 대기업의 인프라 속에서 일할 때와 신생 무역 회사를 살리기 위해 발버둥 쳐야만 하는 현재 속에서 사람들은 변모한 모습을 보일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 중 가장 주목할 이가 의리와 진리의 상징 오상식 캐릭터였는데 그는 실익을 중시해야만 하는 신생회사에서도 여전히 그 모습 그대로일까. 그렇다면 그는 정말 믿고 함께 갈 가장 이상적인 상사(워커홀릭부분을 제외하고)일 것이다. 하지만 영리한 저자는 분명 변수를 두고 반전을 꾀하고 있을 것만 같았다. 그래서 읽기 전부터 기대감이 한껏 높여져 있었다. <미생 - 아직 살아 있지 못한 자 10>은.

 

P 33  초라해...못 견디겠다....

 

기분파라서 실익이 적은 스타일인 김동수 전무와 '문턱주의자'라 불리던 츤데레적 성향이 강한 김부련 사장, 워커홀릭 오상식 부장이 이끌어가는 신생 회사는 2년 짜리였다. 61페이지까지는 드라마의 끝부분이라 익숙했다. 하지만 그 이후 바로 연봉 협상, 인센티브 협상을 하는 모습은 사회생활을 꽤 해 왔던 내게도 낯선 모습이었다. 사실 연봉 협상보다는 매년 회사에서 제시한 금액에 싸인 하는 것으로 종결지어지던 모습이 팔할이었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그래서 위험을 감수해 가지만 소신껏 발언한 김대리의 모습이 참 멋지게 여겨졌다.

 

 

P86  월급날 월급을 줄 수 있다는 건 회사의 엄청나고 엄청난 성과야

 

바둑의 바자도 잘 모르지만 고정관념은 바둑의 적 이라는 그 문장이 참 좋았다. 수만 가지 정석을 배우고 그 다음 다 잊는 이유는 한 수 마다 상황이 변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고 보면 바둑과 사회생활은 참 많이 닮아 있다. 2년 동안 원 인터내셔널에서 일을 배워온 장그래는 온길 인터내셔널에서 다시 첫 스타트에 섰다. 모든 것이 낯설게 느껴지는 그에게 김과장은 먼저 장부를 읽을 줄 알아야 한다고 충고했다. 더 열악한 정글에 던져졌지만 그래도 장그래는 행복한 신입이라는 생각이 든다. 든든하면서 가르침에 있어 애살있는 사회 선배들과 함께 하고 있으니까.

 

사실 <미생>은 글로 보는 것보다는 영상으로 보는 편이 훨씬 쉬웠다. 하지만 중간중간 마음을 움직이는 그 문장들을 눈에 담을 수 있는 것은 분명 책이 전하는 축복일 것이다. 시즌 2도 드라마로 만들어질까? 어서 이야기가 쑥쑥 뽑아져서 시즌 2 드라마로 이들과 다시 만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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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은비녀 1 은비녀 1
손영미 / 그래출판 / 201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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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들은 대부분 단명할 팔자인 것인지....

여룡국 진서제 진천무도 마흔 여덟의 나이로 타계하면서 그 후계를 차남 하륜에게 물려주었는데 그로 인해 소설은 역모의 기운을 바탕에 깔고 시작하고 있었다. <해를 품은 달>에서처럼 배다른 형제의 우애가 돈독하다면 좋으련만 왕이 되지 못한 휘서와 왕이 된 하륜의 관계는 그와 같지 못한 것으로도 모자라 한 여인으로 서로 엮이고 말았다.

 

최고의 기루인 연화문에서도 그들 중 출중하다는 "비천기녀"는 고관대작이라고 하여 함부로 찾을 수 없는 이들이었는데, 그녀들에게는 청탁을 거절한 권리가 주어졌기 때문에 쉬이 그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던 것. 그 중에서도 최고중의 최고라 일컫어지는 기녀가 있었으니 그 이름은 초련. 연화문의 루주인 해정이 아끼고 아끼는 만큼 해정에 대한 의리도 남달랐던 초련은 사실 멸문지화한 가문의 외동딸로 어린 시절 노예로 팔려나오게 되었는데, 그런 그녀를 해정이 구해와 최고의 기녀로 길러냈던 것이다.

 

왕이 부르던 날, 몸이 아파 그 앞에 가지 못했다고 생각한 초련과 달리 왕은 그녀를 보았더랬다. 하지만 그 미약했던 첫 만남보다 운명은 그들 사이에 더 진한 만남을 준비하고 있었으니....동기인 기녀의 음모에 빠져 탐욕스런 상인의 잔치에 참석하게 된 초련을 위험 속에서 구해낸 것 역시 왕인 하륜이었다. 그리고 그녀는 다음날 궁궐에서 눈을 뜨면서 그가 누구인지 알게 되지만...그들 사랑의 그 끌어당김의 힘은 초련보다는 하륜에게 더 애절하게 다가와 결국 그는 그녀가 누구인지 알아내게 되었다. 죽은 어미와 함께 잠시 살았던 마을의 소녀였던 초련. 이들 모자를 숨겨주어 결국 쑥대밭이 된 그 마을에서 살아남은 유일한 소녀가 그녀임을 알게 된 왕에게 그녀는 단 하나의 여인으로 자리잡고 말았다. 하지만 왕이 한 여인만 사랑한다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 아닐 수 없었다.

 

모두가 적인 가운데 지켜내야 할 사람을 만든다는 것.

그는 그만큼 더 강해져야만 하고, 그녀는 다가올 시련을 모두 감내해야할 마음을 품어야 가능한 일이 아닐까. 1권만 읽었을 뿐인데 이야기는 참으로 달달했다. 마치 겨울 밤 달달한 차 한잔을 마주한 느낌이랄까. 전작 <수라왕의 달>과 <용왕의 청혼>의 가독성도 만만치 않았지만 <은비녀>가 독자를 끌어당기는 힘 또한 너무나 강해서 단지 1권만 읽었을 뿐인데도 그 다음 이야기가 몹시 궁금해져 궁금증에 목매게 만든다, 이 로맨스 소설 한 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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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수라왕의 달 1 수라왕의 달 1
손영미(제이린) 지음 / 그래출판 / 201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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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존재.

뱀파이어도 아니고 늑대 인간도 아닌 요괴인간.

이렇게 툭 뱉어놓고 보니 참 괴기스럽지만 소설에서는 요괴를 '구니'라고 명칭하고 있었고 이 구니들의 왕이 주인공인 '수라왕'이었다.

 

잘생기고 멋진데 성격은 급하고....딱 로맨스 소설의 남자 주인공 성격에 부합하는 인물인데다가 그는 현재 오염된(?) 상태다. 그가 저주에 걸려서 야차들이 극성을 부리는 동안 홍염의 무녀는 자신의 야망을 위해 그의 저주를 이용하고 있었고 이는 1권 속에서도 드러나듯 '욕망과 질투'로 빚어진 욕심이었다. 왕과 견주어도 좋을만큼의 권력을 휘두르고 있던 그녀가 제거해야 하는 대상은 오로지 '달'.

 

달만이 왕의 저주를 풀 수 있나니...! 달은 곧 인간의 여인이라....

그를 원하는 무녀에게 있어 달이라는 존재는 연적인 동시에 힘을 놓아야하는 매개체였으니 눈에 불을 켜고 없애려 할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었으니...

 

그 즈음하여 정치판의 희생양이 된 가국 현로 윤제영의 여식이 구니의 세상으로 끌려 들어왔다.

왕의 그림자라 불리는 충성도 100%인 여반의 그 아비가 구해 어쩔 수 없이 왕에게 바쳐진 여인, 선아.

 다시 인간 세상으로 나갈 수 있는 길은 보름 후에나 열리는데 하필이면 왕과 무녀의 눈에 동시에 띄여서 그들의 완력다툼 사이에 끼이게 된 인간의 여인 하나.

 

p101  네가 숲에서 기다리던 자는 사내냐 계집이냐?

 

이 질투심 어린 한 마디만 보아도 그는 이미 선아의 남자였다. 다만 이들의 로맨스가 어떻게 달달하게 엮일지가 궁금하여 휘릭휘릭~ 다음 페이지를 넘기게 만들만큼 가독성은 최고였다. 이 소설. 살펴보니 작가는 최근 재미나게 읽었던 <용왕의 청혼>을 쓴 작가였다. 역시.....이야기의 재미를 쥐락펴락하는 작가의 먼저 작품이었구나.....블로그를 통해 엿 본 그녀는 역사뿐만 아니라 이것 저것에 대한 공부도 차곡차곡 잘 쌓아가고 있는 작가여서 제프리 디버처럼 노력하는 작가구나 !! 싶어져 그 신뢰감을 더할 수 있었다.

 

그녀의 다른 작품들도 찾아보아야겠다. 분명 똑같이 재미있을 것이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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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뜻밖의 로맨스 1 뜻밖의 로맨스 1
조안나 지음 / 봄see / 2016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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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재감 없이 묵묵히 일만 하는 것이 편했던 인간, 김설. 9년차 시점에서 팀장을 달았지만 오히려 독이 되었다.  팀장이 된지 3개월째 되는 달엔 생리불순이, 편두통은 이마까지 번졌으며 오른쪽 눈꺼풀은 제멋대로 팔딱이기까지...딱 봐도 스트레스 제대로인 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쪽 구석에는 유머 코드가 살아있다. 이 여자.

 

p7  살이 쪘다고 인정하고 싶지 않다. 난 부은 것이다!!!

 

라니..그나마 통장에 차곡차곡 쌓여가던 월급이 위안이 되었던 것일까. 그리고 또 하나 축구 선수, 루이.

대부분의 여자들처럼 축구 경기에는 관심이 없던 그녀지만  올림픽때 만화책 보다가 일본과의 접전에서 종료 2분 전 추가골을 넣은 루이라는 축구선수를 보고 한눈에 반한 이후 그는 그녀의 삶에 또 하나 구풀쳐놓은 위안의 한 조각(?)이 되어 있었던 것이다.

 

부모님의 실직으로 가장이 된 것도 모자라 10살 어린 여동생의 학비까지 책임졌던 그녀는 10년이라는 시간동안 직장 내에서 '설설 기는 김설'이 되어 있었다. 자신의 그런 모습이 한심했던 그녀는 루이를 발견한 이후 다시 글쓰기 강좌를 들으러 다니면서 다시금 작가의 꿈을 꾸고 있었는데 새록새록 독일로 날아가 그를 보고 싶은 열망이 마음속에서 차오르던 어느날 무능의 최고봉이었던 상사에게 사표를 던졌다.

 

32살. 결혼 or 이직으로 오해받기 딱 좋은 나이에 김설은 작가의 꿈을 품으며 사표를 냈고 로맨스를 꿈꾸며 독일행을 감행했다. 동안외모 덕에 30대가 되어서도 신분증 검사를 당해야했던, 착하고 어려 보여서 자주 무시 당했던 그녀, 김설! 이번에는 행운을 거머쥘 수 있을 것인지....

 

하나도 조마조마하지 않았다. 읽는 내내 그런 마음이었다. 뭐 곧 만날텐데...주인공이자나...꿈꾸던 남자 만나겠지. 몇번 서로 오해하다가 결혼하거나 맺어지겠지. 그래, 현실과 다르게 딱 그 수순일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 아는 이야기같은 로맨스 소설을 사람들은 또 읽는다. 나 역시 또 읽고 앉아 있다. 살다보면 뻔해 보이는 답이 편하고 뻔해 보이는 스토리가 주는 달달한 위로가 필요할 때도 있으니까.

 

"저 초면이라 이런 말씀드리는 게 좀 이상해 보일지 모르겠지만..저를 2시간 정도 기다려 주실 수 있을까요?"라니....이렇게 로망남을 만나기 쉬워도 되는거야, 작가???

 

독일에서 활동중인 축구선수, 김루이. 그 남자를 김설이 만났다. 그것도 그가 먼저 다가와서. 달달했던 로맨스에 똥가루를 뿌려댄 남자는 의외의 인물인 매니저 경씨였다. 갑자기 나타나서는 그들의 로맨스에 끼여서 '변부자'로 불리던 김설의 이름에 트집을 잡기 시작하질 않나 제일 듣기 싫어하는 말인 '착하게 생겼네요'를 내뱉질 않나. 이러니 김설이 '덤벼라, 경씨!!'라고 학의 떼버릴 밖에.

 


 

김설, 제대로 된 연애를 할 수 있을까?

 


 

쉬워만 보였던 그녀의 연애에 제동을 건 놈이 나타났다. 이놈의 역할은 뭐지??? 싶어지면서 덩달아 불쾌지수가 높아져만 가던 그때, 오마이갓!!! 완벽남에게서 치명적인 결함이 발견되었다. 아무리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다지만 여자한테 집착해서 감금까지 강행하는 변태같은 놈이라니......! 했던 분노는 곧 사그라들었다. 루이는 변태같이 변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처럼 변해버리는 남자였다. 위험한 남자가 아닌 보호본능을 자극하는 남자. 그래서 그녀는 운을 한 번 믿어보기로 했나보다. 이대로 이 남자와 일정이 끝나는 날까지 독일을 함께 여행하기로.....

 

'조안나 골드'라는 아이스크림처럼 달콤한 로맨스를 쓰고 싶어서 조안나라는 필명으로 글을 쓰고 있다는 작가의 2권 속에서 김설과 맺어지는 남자는 루이일까? 경씨일까? 언제부턴가 꿈같은 로맨스를 꿈꾸지 않게 되어 버렸다. 결혼한 것도 아니고 결혼을 안할 것도 아니면서. 외롭지 않아서일까. 그러면서도 남의 로맨스는 재미있다. 어쩌자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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