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콩집 이야기
강성률 지음 / 작가와비평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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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 영광에서 출생한 강성률 교수는 대통령상과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 풍향학술상 등을 수상하는 등 화려한 커리어가 달린 사람이다. 그런 그가 쓴 자전적 성장 소설은 화려하지 않았다. 오히려 베이비 부머 세대로 태어나 많은 사람들 속에서 경쟁하면서 어떻게 세상을 살아왔는지 악전고투한 그 이야기들이 고스란히 책 한 권에 담겨져 있었다. 대학교수라고 해서 탄탄대로를 걸어온 것만 떠올렸다면 이 책은 분명 가장 강한 반전을 독자에게 선물할 그런 책이었다.

 

지금 세대는 상상할 수 없는 이야기처럼 들리겠지만 저자는 중학교 시험에서 낙방했다. 그것도 단 한 번으로 끝나지 않았다. 결국 삼류 중학교에 입학해서 온갖 풍파를 겪고 거친 사춘기 시절을 보내면서 급기야 자살 시도까지 해 보게 된다. 다행스럽게도 불발로 끝나고 삶이 이어지면서 그는 이류 고등학교에 입학, 사랑이라는 키워드에 발이 걸려 고3 시기를 공부와는 거리가 먼 시간으로 보내게 된다. 주인공 이태민의 인생은.

 

어른들이 그어놓은 선 안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기성세대가 지어놓은 감옥에 갇혀 있어서는 안 된다

라는 생각들을 왜 우리는 사춘기 시절 가장 진하게 느끼고 마는 것일까. 20대가 되어 사회에 나오면 부조리한 장면들을 보게 되어도 머리와 가슴을 나누어 생각할 힘이 생긴다. 하지만 질풍노도의 시기엔 어림도 없다. 머리와 가슴은 언제나 함께 뛴다. 그래서 가장 순수하면서도 가장 폭약같이 언제 터질지 모르는 위험한 시절이 바로 그 시기다. 현직 대학교수가 내어놓은 최초의 자전적 소설이라는 [땅콩집 이야기]는 그래서 그가 잡은 시기를 묘하게 눈여겨 보게 만든다. 왜 하필 이 시기를 골랐을까. 결국 그래서 그가 말하고자 하는 의미는 어떤 것들일까. 혹시 사회를 향한 화두 같은 것이 포함되어 있는 것은 아닐까.

 

많은 생각들이 교차해 지나가면서 [땅콩집 이야기]는 그렇게 읽혀졌다. 혹시 땅콩집 건축에 관한 리빙서적을 기대했다면 이 소설은 100% 다른 이야기임을 밝혀두고 싶다. 집을 지어가는 과정이 아닌 소년이 성장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삶을 배워나가는 시기에 경험하는 사건이나 사람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만드는 소설이기 때문이다. 살면서 소중하지 않은 인연들은 없다. 그 중에서도 가장 거친 시기, 가장 힘든 시기를 겪을 때 인간은 언제나 큰 폭으로 성장한다. 그래서 그 성장점을 발견할 수 있는 이 소설은 겹핍이 심하게 보이면서도 어쩌면 마음의 영양학적으로는 가장 풍요롭게 읽혔던 것인지도 모르겠다.

 

순탄하기만 했던 내 청소년기와 비교해 보아도 이 소설은 아주 재미난 요소들이 많이 발견된다. 마치 전혀 다른 세계를 사는 학교 친구를 몰래 따라다니면서 훔쳐본 느낌이랄까.



 
 
 
불륜
파울로 코엘료 지음, 민은영 옮김 / 문학동네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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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울로 코엘료의 신작 [불륜]은 제목과 달리 그간 작가가 보여준 필력이라면 분명 질척질척대지 않으리라는 믿음이 있어 선택한 작품이었다. 페이지마다 밑줄 그리게 만들고 그 황금같은 언어들을 달달 외우게 만든 언어의 마술사 파울로 코엘료. 그가 말하는 불륜이란 대체 어떤 수위의 불륜을 의미하는 것일까.

 

모든 것이 변할 것 같으면서도 동시에 아무것도 변하지 않을 것 같은 설명할 수 없는 불안. 주인공 린다는 성공한 삼십대에 이런 불안감을 느끼며 산다. 일상은 아무 문제가 없다. 모두가 부러워할만한 삶이다. 안정적인 직장의 남편이 벌어다주는 수입, 무료하지 않을만큼 멋진 전문직종, 직업과 일상은 여유로움과 넉넉함으로 이미 채워져 있는데도 린다는 불안하다. 그리고 우울하다. 그런 와중에 삶의 오아시스처럼 짜릿한 유혹이 찾아왔다. 옛연인이자 정치인인 야코프와 마주하게 된 것. 그리고 충동적으로 그와의 불장난에 뛰어든다. 단순한 성적 호기심이나 무료함 때문만은 아니었다. 열 다섯. 그때 그 시절의 기분을 만끽하고 싶었고 그 어떤 불안에서도 탈출하고 싶었다. 그래서 린다는 호수처럼 잔잔하던 일상에 스스로 돌을 던져 파문을 만든다.

 

야코프의 부인 마리안을 질투하고 야코프에 대한 사랑과 집착의 과정을 거치면서도 남편에 대한 일정부분도 손을 놓을 수 없었다. 관계.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는 맺어지기도 하고 헤어지기도 하며 끊어지기도 한다. 그 복잡 미묘한 관계 속에서 린다는 드디어 결정을 내리는데.....!저자 파울로 코엘료는 작품을 통해 육체적인 놀이가 아닌 진정한 사랑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었노라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감정선을 타는데 뛰어난 동양의 작가들에 비해 그가 전하는 여성의 심리는 어딘지 모르게 여전히 연금술사적인 부분이 엿보였다. 그래서 백퍼센트 린다의 마음으로 읽어내지 못했던 것인지도 모르겠다.

 

물론 여전히 멋진 문장들이 많이 등장했다. 작품 속에선.

정말로 전염성이 있는 것이 두려움이다. 누가 자기가 원하는 대로 살아? 마음껏 사랑하는 것은 마음껏 사는 것이다.라는 등의 명문장들에 밑줄 긋게 만들지만 린다의 마음으로 돌아가면 그녀의 일상의 일탈을 감행하고 사랑을 찾아가는 과정은 다소 공감을 얻어내기 어려운 부분들이 존재했다. 내가 린다라면 어떻게 했을까? 보다 내가 작가라면 어떻게 전개했을까? 가 먼저 떠올려졌던 소설 [불륜]은 그렇게 읽혀졌다.



 
 
 
통증에 대한 거의 모든 것 - 음식, 운동, 습관, 약물, 치료로 통증 극복하기
해더 틱 지음, 이현숙 옮김 / 처음북스(구 빅슨북스)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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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알고 있는 현대의 병원 시스템은 서양에서 왔다. 서양의학이라고 부른다. 체질에 따라 한약을 먹고, 침을 맞는 동양의학과 달리 서양의학은 양약을 먹고 수술로 병을 다스린다. 그런 현대 의학을 전공한 의사가 어깨 통증으로 인해 침술을 접하고 통증에 대해 몰입하게 되었다. 그리고 해더 틱은 기존 의학과 통합의학이라는 두 의학적 가지의 전문가가 되어 고통받는 환자들을 치료하고 있다.

 

척추 통증으로 한 동안 누워 지내야 했던 내게 통증의학은 상당히 관심을 기울이게 만드는 학문이었는데, 환자로 지내면서 그들이 원하는 것은 통증을 멈추어주는 것! 바로 그것임을 깨닫게 되었다. 일단 아프지 않아야 의사에게 이것저것 건강을 위한 다른 요구를 할 수가 있다. 어마무시한 고통 앞에서 환자는 갓 태어난 아이의 울음, 그 이상의 울부짖음 밖에 내뱉을 수 없기 때문이다. 경험으로 그 고통을 받아왔던 나는 그래서 [통증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을 꼼꼼히 읽어나가기 시작했다.

 

알칼리 상태에서 몸은 더 활발히 움직이지만 과유불급. 과한 알칼리성은 체내에서 부식과 손상을 일으키는데 이는 식습관탓이기 보단 질병으로 인해 생성된다고 한다. 반대로 과다 산성은 식습관에 의해 생기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한다. 그래서 건강을 지켜나가기 위해선 식습관도 중요하고 운동을 생활화 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게 한다. 아프지 않기 위해서. 사는 동안 건강하기 위해서.

 

틱의 치료는 서양에서는 낯설게 느껴질지도 모른다. 틱의 아버지가 처음에는 침의 효능을 믿지 않았던 것처럼. 하지만 그로인해 고통에서 해방된 경험을 해 본 이들은 통증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의 환자들이 그런 것처럼.

 

한 광고에서 "예스러운 것이 때로운 새로운 것이 된다"고 했는데 어제오늘 안에 생긴 것이 아닌 의학이라는 고대로부터 내려오는 치유학문이 늘 새롭게 느껴지는 까닭은 머물러 있지 않기 때문은 아닐까. 지금 이 시간에도 지구의 어딘가에선 에볼라 바이러스로 인해 생명에 위협을 받고 있는 사람들이 있는 것처럼 병은 늘 새롭게 생겨난다. 치료법도 마찬가지다. 병 하나에 하나의 치료법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방법의 치료법이 있기 때문에 통증을 참는 일은 정말이지 바보처럼 느껴진다. 어떻게든 아프지 않으면서 살아가는 것. 그것이야말로 행복이 아닐까.

 

행복을 멀리서 찾고자하면 마음이란 참으로 가난하게 느껴진다. 만족할 수 없기 때문에. 하지만 하루하루가 고통스럽지 않고 아프지 않으면서 하루하루 좋은 사람들과 즐겁게 웃으며 살 수 있다면 그것이 바로 행복이 아닐까. 싶다.

 

해더 틱의 책을 읽으면서 언젠가 참 많이 아팠던 그 때가 떠올려졌다. 고통에 비명을 지르면서 세상이 곧 끝날 것처럼 느껴졌었는데 이젠 이렇게 건강하게 책상 앞에 앉아 책을 읽고 서평을 쓴다. 참 많이 건강해졌다. 그래서 더 그때의 고통을 잊지 않으려 한다. 다시 고통의 나락으로 빠져들지 않기 위해서.



 
 
 
오늘 행복해야 내일 더 행복한 아이가 된다 - 악동뮤지션처럼 긍정적이고 기본이 강한 아이로 키우기
이성근 & 주세희 지음 / 마리북스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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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팝 스타2>를 보며 단연 눈에 띄였던 팀은 악동 뮤지션이었다. 어디서 저런 애들이 나왔지? 몽골?

우리나라 애들이 아니야? 왠지....뭔가 에코휴먼 같은 애들이 브라운관에 나와 흥얼거리기 좋은 노랫말로 눈과 귀를 사로 잡았다.

신선했고 놀라웠다. 분명 가요가 맞는데, 동요같은 해맑음이 있었고. 작사작곡편곡까지 다 도맡아 한다는 남매는 아직 앳되어 보였기 때문이다.

 

악동뮤지션의 부모는 2008년 몽골로 이주한 선교사 부부인데 이들은 각각 행복한 유년시절을 보내지 못했던 터라 그 누구보다 자녀들이 행복한 가정의 울타리 안에서 자라길 바랬노라고 고백했다. 물론 시행착오가 없었던 것은 아니었다. 뜻이 있어 펼친 홈스쿨링이라기 보다 가정 형편이 어려워 선택하게 된 홈스쿨링이라 준비된 것이 없어 입시교육의 연장선이 되기도 했고 하루종일 식구들이 붙어 있다보니 언성이 높아지는 경우도 발생했다. 특히 찬혁이의 경우는 사춘기였다. 그 또래 아이들이 그렇듯 아버지와의 사이가 폭풍전야처럼 위험하기도 했고 '소통'을 거부해 큰 소리가 나기도 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지나갔고 또한 배움이었노라고 가족들은 회고하고 있다.

 

p11 사람이 어떤 가치를 가지고 사는 가에 따라 그 사람의 인생도 달라진다.

 

아이들을 통해 감동받고 힐링되었다며 부모로서의 성장을 당당히 밝힌 이성근, 주세희 부부는 오늘을 살고 싶어하는 아이들과 내일을 준비하라고 다그치는 부모 모두를 위해 이 책 한 권을 세상에 내어놓았다. '좋은 추억'이 삶의 훌륭한 자산이라고 생각하듯 '좋은 가치'를 길러주는 일이 부모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는 마음씨 따뜻한 부부. 아이들에게 좋은 가치와 좋은 추억을 함께 심어준 이들 부부는 넉넉한 형편이 아니었다. 학교에 보내기 어려울만큼 가정형편이 좋지 못했지만 아이들 스스로 기부하는 마음을 갖게 만들었고 우리 쓸 것을 제외하곤 나머지는 남을 위해 선뜻 내어놓는 마음도 길러주었다. 그래서인지 상금 3억 원을 받았을 때도 저축을 하거나 넉넉하게 쓸 쇼핑리스트를 작성하기 보다 '이렇게 많은 돈을 가져본 적도 써 본 적도 없어서'라고 말하며 몽땅 기부해 버렸다고 한다. 무엇보다 놀라운 것은 아이들의 입에서 먼저 나온 소리였다는 거다.

 

돈 쓰는 데 서투르다는 가족. 이들 가족은 어딘지 모르게 세상의 때가 묻지 않은 무공해 가족같다. 영화관에 가기 보다는 영화를 보다 서로의 무릎에 머리를 대고 잠들 수 있도록 가족극장을 여는가 하면 자신의 외모가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며 당당하고 자신감 있게 사람들 속에 섞이도록 키워냈다. 아이들은 아이들답게 자라주었고 각자 몫의 짐을 기꺼이 나눠 질만큼 성숙한 인격체로 성장했다. 갑자기 유명해졌지만 그들은 달라지지 않았다. 경쟁보다 자신의 가치를 발견해냈기 때문이다. 이렇게 살 수도 있다. 하지만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이 가족이 살아나가는 방법은 신기한 나라의 이야기처럼 읽혀졌다.

 

예전에 독일에서 사는 '고등어가족'이야기를 읽은 적이 있는데 그때 들었던 느낌이 '유쾌함'이라면 오늘 스쳐가는 느낌은 '상쾌함' 그 자체였다. 어떻게 이 가족의 행복을 좀 나눠 가질 수 있을까? 그저 부러울 따름이다.



 
 
 
불타는 투혼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양준호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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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쓰시타 고노스케(파나소닉 창업자), 혼다 소이치로(혼다 창업자), 이나모리 가즈오( 교세라, KDDI 창업자) 는 일본 3대 기업가로 꼽히면서 동시에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일본 기업인으로 소개되어져 있다. 책의 앞머리를 보며 혼다 소이치로는 익숙하지만 나머지 두 사람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었던 내게 [불타는 투혼]은 가장 유명하면서도 나는 전혀 몰랐던 한 인물에 대한 정보를 전하는 책이 되었다. 특히 2010년 일본 항공이 위기에 처했을 때 취임해 정상화 시켰다는 점만으로도 그가 얼마나 의지가 강한 인물이며 위기에서 스스로뿐만 아니라 함께 한 회사 식구들까지 구할 수 있는 힘을 가진 사람인지 깨닫게 만들었다. 강한 의지와 용기. 그 힘을 두고 '투혼'이라는 표현보다 더 알맞은 말은 없어 보였다.

 

'아메바 경영'. 이나모리 가즈오가 창안한 독립채산형 회계관리 방식이라는데 붙여진 이름이 독특하면서도 참 재미있다. 40년 마다 커다란 고비를 맞아왔던 일본의 근대사를 속에서 위기 극복의 열쇠를 이웃나라 한국에서 배워야 한다고 지적해 놓은 부분도 눈에 띄이는 부분이었다. IMF가 터지자 국민들이 나서서 국가를 위해 발벗고 나서는 모습을 두고 그는 많이 부러워하고 있었다. 일본인의 본성이 순종적이라고 꼬집어내며 힘 앞에서는 굴복하고 마는 성향이 위험 앞에서 무의식적으로 피하고마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고 했다. 결과적으로 이 때문에 일본경제가 어려워지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었다.  지금 일본에 필요한 것이 바로 투쟁심! 불타는 투혼이라고 밝힌 그는 이 책이 일본인에게 읽히며 가슴 속에서 뜨거운 무언가를 지펴주기를 기대하고 있는 듯 했다.

 

원래 일본인이 화목을 귀중하게 여기는 민족이라는 부분에서는 약간 고개가 갸웃거려졌지만 일본을 미화한 부분을 살짝 눈감아주고 읽다보면 좀 더 큰 흐름 속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대목들을 발견해 낼 수 있다. 적에게서도 배우고 선진경영 속에서 벤치마킹해 실리를 취하는 똑똑한 마인드를 독서 속에서도 습관화할 필요가 있겠구나 하고 처음으로 깨닫게 된 순간이기도 했다. 과거 편식없이 책을 읽는 듯 해도 코드가 안 맞거나 약간이라도 불편한 부분이 있는 책은 읽기를 건너 뛰곤 했는데 세월이 흘러 갈수록 결국 그 속에서 얻어내지 못하면 나 자신이 손해를 보는 구나!라는 사실을 깨닫고 이렇듯 편식없는 독서를 몇년전부터 꾸준히 습관화 해 오고 있었다.

 

목적과 의의를 명확히 하라.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라. 가슴에 열망을 품으라. 누구에게도 지지 않게 노력하라. 매출은 최대화 비용은 최소화, 가격 결정이 곧 경영, 경영은 강한 의지로 결정되는 것, 불타는 투혼과 용기를 가질 것, 항상 창의적으로 일하되, 상대를 배려하며 성실히 임할 것, 밝고 적극적인 자세로 꿈과 희망을 품으며 늘 정직하라는 12가지 경영 원칙 속에서 내게 적합한 몇가지 들을 골라 낼 수 있었다. 만약 도중에 읽기를 그만 두었다면 이 소중한 깨달음들을 체득해내지 못할 뻔 했다.

 

기업의 이익이란 모든 사원의 협력과 헌신적인 노력으로 만들어진 것임에도 불구하고 경영진들은 인정하려 들지 않을 때가 많다. 반대로 직원을 소모품으로 생각하며 대체할 수 있는 인력으로 생각하고 가볍게 대하는 곳들이 많다는 사실은 많은 이들이 이미 사회 에 나와 경험으로 알고 있는 가슴 아픈 진실이기도 했다. 그런 면에서 이 대목은 정말 감동적인 부분이 아닐 수 없었다. 겉치레 적인 표현이 아니라 정말 이렇게 생각하는 경영인이라면 참체 경영 속에서도 발전 경영을 이룩해 낼 수 있겠다 싶어졌다. 강한 마음만으로 세상은 움직여지지 않는다. 하지만 어떤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불굴의 정신력으로 무장되어져 있다면 질 싸움에서도 이길 수 있는 힘이 발휘되지 않을까.

 

'이까짓 것에 질 수 없다'는 이 표현이 참 맘에 든다. 삶이 나를 속일지라도 이 마음 하나라면 적어도 인생을 쉽게 포기하는 사람으로 살게 되지 않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