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간으로 본 현대인들의 생각


신간은 나로 하여금 책을 사고 싶게 만든다는 점도 있지만 시대의 흐름을 알게 해 준다는 점에서도, 현대인들의 생각을 읽을 수 있다는 점에서도 내 흥미를 끈다. 그래서 토요일 신문에 실리는 ‘신간 안내’ 지면을 꼼꼼히 챙겨 보는 편이다.

 

 

M. 스캇 펙, <죽음을 선택할 권리>는 잘 사는 것만 중요한 게 아니라 잘 죽는 것도 중요한 만큼 죽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게 만들 책이다. 우리나라에서 3000명이 넘는 환자가 존엄사를 선택했다고 한다. 고통스러워하는 암 환자에게 연명 치료만이 최선일까? 안락사를 선택하는 게 옳을까? 삶뿐만 아니라 죽음에 대해서도 생각해 봐야 하는 시대에 우리가 살고 있음을 알게 한다. 

 

 

하완, <하마터면 열심히 살 뻔했다>는 제목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열심히 사는 것이 좋은 삶이라는 우리의 기존 생각을 뒤흔들어 놓을 책 같다. 성공하기 위해 열심히 살았는데 그 결과 행복하지 않다면 무슨 소용인가. 남에 비해 열심히 살지 않았지만 행복하게 살고 있다고 믿는 사람이 있다면 좋은 삶이 아닐까. 행복의 기준에 대해 새삼 골똘하게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 같다. 모리오카 고지, <죽도록 일하는 사회>도 함께 읽으면 좋을 듯. 

 

 

 

 

 

 

 

 

 

 

 

 

 

 

 

 

 

 

 

 

 

 


2. 재능만큼 중요한 건 노력


한때 관심 있어서 ‘빈센트 반 고흐’에 대한 책을 읽은 적이 있다. 짧은 생애 동안 다작을 남겼다는 사실에 놀랐다. 뛰어난 예술가들은 재능 이외에 공통점이 있으니 바로 노력파라는 것이다. 어쩌면 노력이 재능보다 우선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노력이 재능을 키우기도 한다는 생각도.

 

 

 

 

 

 

 

3. 못할 게 없는 인간의 위대함


지난 2월에 치러진 ‘2018년 평창 올림픽 경기’ 중에서 아이스댄스와 스노보드를 감동적으로 봤다. 얼마나 노력을 하면 저렇게 높은 경지에 이른 기술을 가질 수 있을까 생각하며 감탄했고 인간의 위대함을 느꼈다. 평범한 나 같은 사람도 매일 노력한다면 ‘공중에서 외줄타기’도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생각으로 발레를 배우러 다니고 있다. 

 

 

 

 

 

 

 

4. 쓸데없는 짓


최근 몇 달 동안 많은 시간을 쓸데없는 짓으로 보냈다. 나의 생일 선물로 14케이로 된 팔찌와 목걸이와 반지를 사기로 하고 인터넷 쇼핑을 하기 시작했는데 이 즐거움이 끝이 나질 않았다. 주얼리를 여러 개 샀지만 구매하고 싶은 욕구가 계속 생겨서 고민에 빠졌고 그 해결책으로 14케이에서 은으로 방향을 돌리기로 했다. 14케이는 비쌌고 은은 쌌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저렴한 가격의 은반지 쇼핑이 시작되었다. 이것도 즐거웠다. 내가 주얼리에 이렇게 관심이 많은 줄 처음 알았다. 이번에 나의 새로운 면을 발견했다. 어느 책에서 읽은 것 같다. 자기 자신에 놀라면서 사는 게 인생이라고. 

 

 

그러나 뭐든 끝이 있는 법. 주얼리 쇼핑에 미쳤던 그 터널에서 이제 완전히 빠져나왔다. 이제 주얼리 구매에 흥미가 없다. 다행이라고 생각.

 

 

 

 

 

 

 

5. 그리고 깨달은 것 하나


그리고 깨달은 것 하나가 있다. 나의 무의식이 자꾸 쇼핑 쪽으로 나를 몰고 간 것은 아니었을까 하는.

 

 

30년간 당뇨병을 앓았던 친정어머니가 병원에 입원했고 며칠 뒤 퇴원했고 다시 비상이 걸리는 등 나를 긴장시키는 일들이 여러 번 벌어졌다. 그 긴장과 걱정으로부터 나를 격리시키기 위해서, 친정어머니에게 덜 집중하기 위해서 나의 무의식은 나로 하여금 주얼리 쇼핑을 하게 만든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봤다.

 

 

 

 

 

 

 

6. 쓸데없는 짓의 행복


누구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한, 남이 보면 쓸데없어 보이기까지 하는 짓의 행복을 누리는 자는 정말 행복한 게 아닐까. 예를 들면 (내가 해 본 것 중에서) 주얼리 쇼핑, 화초 가꾸기, 글쓰기 따위를 했을 때 남이 모르는 자신만이 느끼는 즐거움이 있을 터였다.

 

 

그런데 중요한 것 하나. 내 경험에 따르면 해 볼 만큼 해 보고 나면 시시해진다는 것이다. 그런데 단 하나, 시간이 지나도 시시해지지 않는 게 있으니 그건 바로 책 쇼핑이다. 책은 언제나 사고 싶은 게 있기 마련이다. 이 즐거움은 언제까지나 놓치고 싶지 않다.

 

 

제나 책이 내 삶과 함께하기를...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18-05-08 13:4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쓸데없는 짓이 때론 나를 구원하기도 하죠!^^ 책 사기 혹은 책 읽기만큼은 할만큼 해도 질리지 않는 거 맞아요~ㅋㅋ

페크pek0501 2018-05-08 13:52   좋아요 0 | URL
저는 폰으로 주얼리 쇼핑에 한참 열중하던 때에 웬만큼 사고 난 뒤엔 또 살 때마다 반성을 하곤 했어요. 이게 무슨 짓인가 하는... 그런데 잘 생각해 보니 제가 돈 버는 일에 치여 사는 동안 저를 위해 산 게 별로 없더라고요. 원래 쇼핑을 좋아하지 않는데다 돈 쓰는 취미가 없었던 거예요. 그래서 이것도 한때일거야, 이렇게 합리화하곤 했죠. 어쨌든 그 유혹이 끝나서 얼마나 다행인지 모릅니다. 끝나지 않을 것 같아 겁이 났어요. 이 경험으로 쇼핑 중독자에 대한 이해가 생길 것 같습니다.

순오기 님, 오랜만에 뵙습니다. 고맙습니다.

마립간 2018-05-08 13:5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여성의 쇼핑은 감정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좋은 죽음 ; 이와 관련하여 진퇴양난에 빠진 의료인 뒤통수를 맞는 경우가 있죠.

페크pek0501 2018-05-08 13:55   좋아요 0 | URL
쇼핑이 감정과 관련이 있는 것, 그런 것 같아요. 살 때마다 그렇게 생각했죠. 내가 마음이 허해서일거야, 하고. ㅋ
머리 커트도 감정과 관련이 있다는 설이 있지요. 마음이 답답할 때 머리를 자르고 나면 마음이 좀 풀립니다.

저의 경우, 고통스런 병에 걸려 고생하느니 안락사를 택할 것 같습니다. 식물 인간으로 누워서만 몇 년 동안 지내는 것도 의미 없다고 봅니다.

방문과 댓글, 고맙습니다.

stella.K 2018-05-08 14:2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ㅎㅎ 자기 자신에 놀라면서 사는 게 인생.
맞는 말 같습니다.
요즘은 쓸 때없는 짓에 관심을 많이 같더라구요.
그래서 멍 때리기에 대한 연구도 있다잖아요.
물론 주얼리하곤 좀 거리가 있긴하죠?ㅋ
그래도 내가 왜 그랬을까? 자책 마시고
잠시 행복에 빠졌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듯 싶사와요.^^

페크pek0501 2018-05-08 22:26   좋아요 1 | URL
쓸데없다는 걸 알면서도 그 유혹을 물리칠 수 없다는 게 문제였어요. 외출할 때 필요한 주얼리 한 세트만 있으면 되는 건데 사고 나면 더 예쁜 게 자꾸 눈에 띄는 거예요.
그런데 지나고 보니 그때가 좋았다, 라는 생각도 듭니다. ㅋ 그래서 자책을 하지 않고 한심한 한때로 기억하려 합니다. 사람이 살다 보면 누구나 한심할 때가 있는 걸로 생각 정리했어요.
좋은 밤 되세요.

2018-05-08 15: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5-08 22: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서니데이 2018-05-08 16:0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요즘 인터넷 사이트를 검색하다보면 예쁜 것들이 많은 것 같아요. 평소에 좋아하지 않았던 것들인데도 사진이 근사해서 그런 것 같기도 하고, 전에는 보지 못했던 새로운 것들, 새로운 디자인으로 나오는 것들이 예쁘거든요. 그래도 책을 더 많이 사고, 더 많이 보는 것 같아요.^^;
페크님, 연휴 즐겁게 보내셨나요.
오늘도 날씨가 따뜻하고 바람불면 시원합니다.
기분 좋은 화요일 보내세요.^^

페크pek0501 2018-05-08 22:34   좋아요 1 | URL
사진의 효과, 정말 그래요. 게다가 인터넷으로 신문 기사를 읽고 있으면 갑자기 제가 클릭한 적이 있는 주얼리가 뜨는 거예요. 그렇게 설정되어 있나 봐요. 그래서 이건 뭔가 하고 클릭해 들어가 보고 ‘다른 상품 보기‘를 눌러서 또 보게 되니 눈은 점점 더 높아지고 사고 싶은 게 많아지고... 요즘은 은반지도 색이 잘 변하지 않고 얼마나 예쁘게 잘 나오는지 몰라요. 신세계 탐험했어요. ㅋ

요즘은 미세먼지가 없어 행복합니다. 좋은 밤 되세요. 고맙습니다.

2018-05-09 02: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5-09 10: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세실 2018-05-09 21:4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하마터면 열심히 살뻔 했다.....점점 게을러지는 제게 합리화를 주네요.
열심히 살지 않을 거예요. 불끈!
주얼리 쇼핑에 빠지시다니ㅎㅎ 귀여우셔라~~~
저는 그냥 한달에 5만원 책 구입하는걸로 합의를 했지요. 5월 굿즈 책쿠션 이뻐요^^

페크pek0501 2018-05-10 21:33   좋아요 0 | URL
저도 열심히 살지 않을 거예요. 저도 불끈!
쇼핑에 그렇게 빠져 보긴 처음입니다. 쇼핑 중독자들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였다고 합리화를 합니다. ㅋ
한 달에 5만원이면 적은 돈 아닌데요? 전 이제 돈 절약을 위해 책은 집에 쌓여 있는 걸 보는 걸로... 신간의 유혹을 이겨내야 할 텐데 잘 되려나요...ㅋ

굿 밤...

마립간 2018-05-10 07: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하마터면 열심히 살 뻔했다≫ 책 제목을 보고 열심히 살지 않을 뻔 했다. 내가 게을러진다면 그것은 내가 열심히 게을러지기 위해 노력했기 때문이고, 게으른 것 역시 삶의 일부다.

나는 행복해지기 위해 게으름을 포함하여 열심히 살 것이다. ... ; 책 제목을 보고 떠오른 생각입니다. 열심히 살아 행복하지 않았다면 열심의 방향이 잘못된 것이죠. ^^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페크pek0501 2018-05-10 21:37   좋아요 1 | URL
게으른 것 역시 삶의 일부, 그렇군요. 저는 언제부터인가 좀 게을러져야겠단 생각을 했는데 저에게 게으름이란 휴식과 동의어입니다. 누워서 쉬기.

열심의 방향의 잘못, 생각해 볼 점입니다. 러셀은 이미 오래전에 <게으름에 대한 찬양>이란 책을 썼으니 존경스럽습니다.
게으름으로 불행해지지 않을 범위 안에서 최대한 게으를 예정입니다.
굿 밤 되세요. 요즘 공기가 맑아 좋습니다.

AgalmA 2018-05-16 00: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추사 김정희는 ˝벼루 열 개를 밑창 냈고, 붓 일천 자루를 몽당붓으로 만들었다˝(유홍준 <추사 김정희>)고 하죠. 그렇듯 부유한 집안이고 재능 있어도 노력하지 않으면 무슨 소용이겠나요^^; 대신 엄한 데 노력하고 싶지 않은데 인터넷, sns 등등등 현대인의 삶은 너무 에너지 뺏는 데가 많아요. 고흐나 추사도 지금 시대 살았음 그 정도까지 성취를 이룰 수 있었을까 싶은ㅎㅎ

페크pek0501 2018-05-16 14:52   좋아요 1 | URL
손홍규 작가가 쓴,
˝사람의 재능이란 무언가에 골몰할 수 있음을 뜻하는 게 아닐까 싶었다.˝ - <다정한 편견>, 87쪽.
- 이 글에 따르면, 무엇에 집중하는 것 자체가 ‘재능 있음‘인가 생각하게 됩니다.

그러고 보니 옛 시대의 장점이 있네요. 지금보다 무엇에 집중하기가 훨씬 쉬웠을 듯합니다.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