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7일까지 장장 6개월의 빛고을 독서마라톤을 끝내고~
10월 18일, 이웃들과 무등산 자락 증심사에 갔었다.
광주에 20년도 넘게 살면서 '증심사, 증심사' 말만 들었지, 한번도 가본 적이 없었다.
아니, 당연히 가봤을 줄 알고 데려가주는 사람이 없었던 거다.

무등산은 증심사쪽에서 올라가거나, 산장쪽에서 가는 길로 몇 번 가봤지만... 정작 증심사는 어디 붙었는지도 몰랐다.
이웃들은 그날도 증심사를 가려는 건 아니고 그냥 바람이나 쐬자는 의미였는데 내가 꼭. 기필코 가야 된다고 해서....^^

조선의 태조 이성계, 그는 조선왕조를 세우기 전 나라의 유명한 명산을 찾아다녔다. 산신에게 제사를 올려 그가 세우려는 왕조가 영원히 이어지기를 빌었다. 어쩌면 정권 찬탈과정에서 수많은 고려 충신들을 죽여야 하는 피비린내를 미리 씻어 내려 한 것인지도 모른다. 당시 기도 덕분이었는지 훗날 우리의 명산들은 고려왕조를 뒤덮은 이성계의 쿠데타를 대부분 그대로 받아 주었다. 그러나 단 한 곳, 광주의 무등산 산신만은 소원을 거절했다고 한다. 화가 난 그는 무등산 산신을 멀리 지리산으로 귀양 보내고 이 산을 무정한 산이라고 해 한때 무정산(無情山)으로 이름을 바꿔버리기도 했다.
(이 책에는 나오지 않지만 아예 등급을 깎아 無等山이라고)
역사는 반복된다... 600년 뒤 나라의 혼란기를 틈타 권력을 탈취한, 5공 실세 신군부에게도 무등산은 또 한 번 고개를 돌려버린다.
<박상진, 우리 문화재 나무 답사기에서.357~358쪽>

무등산 오르는 길, 광주시민의 산책로 같은 곳~

계곡으로 흐르는 물소리와 새소리가 어우러져 우리를 반겼다.

의재 허백련을 기리는 미술관에서는 어린이를 위한 체험학습과, 춘설차 시음이나 체험마당도 펼쳐진다.

무등산에 가려면 보통 중머리재로 향하는데, 우리는 증심사 뱡향으로~

무등산 증심사, 일주문 앞에서 속세의 모든 것들을 털어버리진 못해도 잠시 잊기로 하자.

일주문을 들어서면 바로 옆에 부도가 보인다.

부도탑을 지나 증심사 오르는 길~

통일신라 시대 철감선사가 창건, 고려 선종 때 해조국사가 다시 지었고, 세종 때 세 번째 지었다고 한다.
다른 사찰들처럼 정유재란과 한국전쟁의 화를 피할 수 없었고... 1970~1989년까지 현재의 건물로 복원했단다.
증심사는 아담한 절이다.

>> 접힌 부분 펼치기 >>

절 마당에 핀 맨드라미와 코스모스

아담한 증심사를 찬찬히 둘러보는 동안, 그녀들은 이러고 있었다.^^

제육볶음과 유기농 야채쌈으로 맛난 점심을 먹었고...

>> 접힌 부분 펼치기 >>

점심을 먹는 중에 고딩 아들의 담임선생님 전화를 받았는데...
그 이후 하루 해가 짧고, 알라딘에 접속도 못할만큼 분주한 순오기의 일상이 대기하고 있었다.
애 셋, 달랑 삼남매를 키우는데도 별별 일이 다 생긴다. 오늘 밤에...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녀고양이 2010-10-21 12: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무등산 증심사 하니까 몰랐는데,
사진을 보니 한번 가본 곳 이네요. 제가 유일하게 광주 갔을 때, 들린 곳.
얼마나 좋았던지 또 가보 싶은 열망이 가득했었어요.

달랑 삼남매,, 그럼 하나 키우면서 내내 헤매는 저는 어쩌라구요?
언니 쵝오!

순오기 2010-10-22 01:02   좋아요 0 | URL
아~ 증심사를 가봤다니 반가워서 덥석!^^
달랑 삼남매~ 맞아요.ㅋㅋ

마노아 2010-10-21 12: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긴 마라톤 여정을 소화한 여독을 자연과 더불어 푸셨군요. 그런데 뭔가 일들이 많았나봐요. 어휴, 별일 아니었음 해요.

순오기 2010-10-22 01:04   좋아요 0 | URL
마라톤 상금에 욕심나서 열독했는데, 망한거 같아요~~~ 공지사항을 읽고도 인식이 안됐는지, 잘못된게 있어요.ㅜㅜ 상금 못 받으면 민경이에게 보상해줘야 할 거 같아요.ㅋㅋ
성주 이야기는 이제 써야지요.^^

전호인 2010-10-21 16: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무등산 가는 버스번호가 1,187번이던가요? 무등산의 높이와 같죠.
여름에 갔을 때 무등산속의 계곡에서 흘러내리던 물이 어찌 그리 풍족하고 시원하던지 놀라웠습니다.
증심사, 기억이 나는 듯 나질 않네요. 스쳐갔던 것인지 원. ㅠㅠ

마라톤의 여정을 마무리하신다면 다리 주물러 드릴까요? 아니다. 독서 마라톤이니까 눈을 주물러 드려야 하나.ㅋㅋ
증심사에서의 여정 세심한 이미지로 인해 이미 머릿속에 들어와 있네요. 쌩유^*^
증심사에서 증심공양줘요? 쿄쿄쿄(썰렁ㅠㅠ)

순오기 2010-10-22 01:07   좋아요 0 | URL
1187~ 무등산이 그렇게 높았나? 갸우뚱~~~ 하고 있어요.ㅋㅋ
우리집에선 222번이 가니까, 2땡땡으로 기억해요.^^
마라톤이라고 다양한 분야의 책을 열심히 읽었는데 수상권엔 못 들어갈거 같아요. 눈 주물러 주세요.ㅋㅋ
증심사에서 증심공양도 하는지 밥 먹는 분들이 보였어요.

Alicia 2010-10-21 15: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휴 남도음식 보기만 해도 군침이 쓰읍하고 돌아요. 증심사는 어릴때 가봤던것도 같은데 잘 기억이 나질 않아요.
어릴 때 맨날 토끼등까지 갔다가 내려오곤 했거든요~ 집앞에서 27번버스를 타면 무등산 입구가 종점이었는데, 구불구불한 길따라 산입구까지 올라가면 도토리묵, 번데기도 팔고 식당들이 즐비했던 기억이 떠오르네요. 무등산은 가을풍경이 제일 아름다운데.^^ 순오기님 때문에 막 가고 싶어졌어요~ ㅠㅠ

순오기 2010-10-22 01:08   좋아요 0 | URL
반갑습니다~ 알리샤님.
27번 타고 무등산에 가셨군요, 우리집에선 222번이 갔어요~~ ^^
27일엔 장불재 억새 보러 가기로 했으니 가을 풍경 담아올게요.

노이에자이트 2010-10-21 16: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증심사를 처음 가셨군요...저도 가본 지 좀 오래되었네요.무등산은 골짜기에 물이 많이 흐르는 편이죠.

순오기 2010-10-22 01:09   좋아요 0 | URL
예~ 처음 갔어요.^^
아이들 어릴 땐, 무등산 계곡에 발 담그고 놀았는데~~~~

프레이야 2010-10-21 17: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기 언니, 가을 제대로 만나고 오셨군요.
근데 고딩 아들 일로 골치아프게 바쁘신 건 아니길요. 골치 안 아프게라면 괜찮지만요.

순오기 2010-10-22 01:10   좋아요 0 | URL
아직은 붉은 단풍이 없어서~~ 27일에 억새밭에 가면 담아올게요.^^
울아들 골치 아픈 일은 아니고 아이한테 좀 미안한 일이 생겼어요.

꿈꾸는섬 2010-10-21 21: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무등산 증심사, 아담하니 참 고즈넉하네요. 가을 산사의 향기가 느껴져요.^^

가을 산사의 향기~~~~~ 좋지요!^^

소나무집 2010-10-22 09: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을산이랑 사찰이 참 예쁘고 가고 싶네요.
원주는 완도랑 많이 달라서 단풍이 천지예요. 덕분에 요즘 3년 만에 눈도 마음도 호강을 해요.

순오기 2010-10-22 23:56   좋아요 0 | URL
가을산과 사찰은 정말 어울리는 커플이죠.^^

BRINY 2010-10-22 11: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무등산 유원지 리프트카 타고 올라간 기억밖에 안나네요. 설마 절에 가셔서 제육볶음 드신 건 아니시죠?

순오기 2010-10-22 23:58   좋아요 0 | URL
하하~ 무등산 리프트 카를 아는군요.
우리도 제주도 신혼여행에서 돌아와 주례 선생님께 인사 하러 광주왔다가 그거 타고 올라갔었거든요.^^
점심은 절집에서 먹은 게 아니고 주변 식당에서 먹었어요.ㅋㅋ

후애(厚愛) 2010-10-23 04: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곳을 구경하고 오셨군요.^^
저도 무등산 증심사 가보고 싶네요.ㅎㅎ
음식들을 보니까 입안에서 군침이 마구 돕니다. 아 부럽당~ ㅋㅋㅋ
큰 언니 주말 행복하게 잘 보내세요~

순오기 2010-10-25 23:05   좋아요 0 | URL
다음에 오면 광주 방문 숙제를 해야지요.^^
증심사와 무등산을 둘러보면 좋을 거 같아요.
행복한 나날~~~ 행복한 가을 지내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