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자꾸 바보짓을 할까? - '생각의 사각지대'를 벗어나는 10가지 실천 심리학
매들린 L. 반 헤케 지음, 임옥희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완벽한 인간은 없다' 그렇기에 인간이라면 누구나 맹점은 있다. 이 사실이 <나는 왜 자꾸 바보짓을 할까?>의 시작점인 될 것 같다. 하지만 누구에게나 맹점은 있으니까 이해하고 넘어가자고 하는 것은 약간의 폭력이 동반되고 우기기를 선보이는 느낌이다. 인간이기에 맹점이 있지만, 한편으로 우리는 부족한 점을 채우려고 노력하는 인간이기도 하다. 그래서 이 책이 더욱 의미있다고 느껴졌다. 


 총 10가지의 맹점을 설명하는데 '생각하지 않는 맹점', '모르면서 묻지 않는 맹점', '익숙한 것을 깨닫지 못하는 맹점', '내 모습을 볼 수 없는 맹점', '타인의 관점으로 보지 못하는 맹점', '패턴화된 사고의 맹점', '성급한 결론으로 비약하는 맹점', 불분명한 증거에 빠지는 맹점', '필연과 우연을 구분 못하는 맹점', '나무만 보고 숲을 보지 못하는 맹점' 에 대해 사례를 들어주고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해준다. 처음 10가지 맹점을 보며 어떻게 나는 이 모든 맹점을 가지고 있는가에 절망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 맹점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위안받았다.(이 글을 쓴 저자 또한, 이런 맹점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구체적인 전략 중 몇몇은 당장이라도 해보고 싶을 정도로 어렵지 않고 흥미로웠다. 질문지도나 나만의 학습방법 찾아보기 등은 펜과 종이만 있어도 해볼 수 있는 것들이었다.

 나란 사람은 꼼꼼하지 않고 덤벙거리는데다가 무신경한 감각을 지니고 있어 관찰하는 것에 매우 취약하다. 관찰한 것을 말이나 그림으로 표현하라고해도 눈만 꿈뻑거리기 일수이다. 어느 순간 그냥 본래의 내 성질인가보다 하고 익숙해지고 있었는데, '사람들은 자신이 하는 일에 익숙해지기 때문에 나쁜 행동도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의 한 문장이 나를 가격했다. 너무 익숙해진 탓에 노력도 하지 않고 남들이 내 본래 성향을 알아주기만을 바라고 기다렸던 내 자신이 한심스럽게 느껴졌다. 노력하기 나름이다. 나에게도 남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갈 수 있다. 

 <나는 왜 자꾸 바보짓을 할까?>에는 다양한 전략이 소개되고 있는데 대체로 자신을 돌아보는 작업이다. 아는 것도 다시 한 번, 익숙한 것을 새롭게 바라보는 법 등 일상적인 나의 패턴이 아닌 나의 사고, 패턴을 시간을 내어 제대로 바라보고 평가하는 작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알게되며 실천하는 것은 당연할테고 말이다. 

한번씩 한심스런 내 자신을 보는 것이 힘든 사람들에게는 적극적으로 추천해주고 싶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고양이라디오 2017-03-31 23:3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책 재밌겠네요ㅎ 소개 감사합니다^^

해피북 2017-04-01 10: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ㅋ 저두 ‘바보‘라는 말에 스리슬쩍 지나가려고 했으나 10가지 맹점이 모두 제 이야기인줄 알았답니다 ㅋ 안 읽어볼 수 없겠는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