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에 서툰, 당신에게
켈리 G. 윌슨.트로이 듀프레인 지음, 임현경 옮김 / 슬로디미디어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불안이라는 감정과 함께 살아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불안은 우리 삶의 양면과 같다. 비단 새로운 일이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때 느끼는 불안감은 물론 일상에서조차 크고 작은 불안을 느끼며 살아간다. 이러한 불안이 병증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대게는 작은 긴장감에서 때로는 트라우마로 작용하며 행동에 제약을 받기도 한다.


[불안에 서툰, 당신에게]는 이러한 불안이라는 감정에 대해 심리치료의 한 형태인 ACT(수용전념치료)의 여섯가지 영역에서의 접근을 통해 불안이라는 감정이 우리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그 불안감을 극복하기 위한 방향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책속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내용들을 읽다보면 내 자신의 감정들에게 보다 솔직해질수 있다. 내 안에 머물고 있는 불안이라는 감정에 대해 한걸음 물러서서 들여다 볼수 기회가 주어진다. 이 책은 불안을 해소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는 말을 아낀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차츰 자신의 내면속에 감춰진 불안의 본모습에 다가갈수 있고 이 불안이 원하는 바를 조금씩 알아갈수 있을때 그 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방향을 잡을수 있다는 것이다.


불안한 마음에서 벗어나려 애쓰지 말고 불안함 마음을 인정하고 받아들임으로써 그 불안에서 자유로워지는 심리적 유연성을 갖게되는 ACT의 목적이라고 말한다. 불안에서 자유로워진다는 것은 마음의 여유를 갖으라는 말이다. 마음의 여유를 갖기 위해 내 마음의 흐름을 들여다보고 그 흐름에 끊임없이 말을 걸어주고 이야기를 들어주다보면 한결 가벼워짐을 느낄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그렇게 내 마음속의 감정들과 발맞춰 걸어갈수 있는 길을 제시해주는 책이다.


현명하고 똑부러지는 정답을 제시해주는 것이 아닌  내 마음의 길을 묻고 그 길을 따라 함게 동행해주는 책인것이다. 불안이 없는 삶을 무미건조한 삶일 것이다. 때로는 작은 긴장감이 일의 효율성과 삶의 질을 높여줄수 있지만 그 불안의 정도가 심하다면 이는 상담과 치료가 필요한 부분일것이다. 내 마음속의 불안의 현주소를 알아보고 그 불안감에서 자유로워질수 있는 시간이 필요한 사람에게 꼭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