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목에 대하여 - 가치를 알아보는 눈
필리프 코스타마냐 지음, 김세은 옮김 / 아날로그(글담)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흔히들 아는만큼 보이고 아는만큼 들린다고들 한다. 사물을 바라보는 시선을 통해 느끼는 감정들이 그 사람의 안목을 말해주기도 한다. 안목이란 사물의 좋고 나쁨 또는 진위나 가치를 분별하는 능력을 말한다. 이러한 안목은 한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과 축척된 경험, 끊임없이 노력하는 결과에 비래한다.

 

[가치를 알아보는 눈, 안목에 대하여] 이 책을 접하면서 보편적인 안목에 과한 이야기를 다룬 책으로 생각하고 읽었지만 이 책은 미술분야에 가치를 알아보고 그 가치를 평가해주는 미술감정사들이 갖추어야 할 안목에 관한 책이었다. 그림에 관한한 문외한이나 다름 없는 나에게는 무척이나 생소하고 낯선 세계로의 초대같은 책이었다.

하지만 한가지 세계적인 미술감정사로 손꼽히는 저자 역시도 끊임없이 의심하고 끊임없이 공부하고 끊임없이 눈으로 확인하는등의 노력을 통해 지금의 자리에 오를수 있었다는 것이다. 저자는 말한다 1%의 정확한 이론없이는 99%의 노력이 불가능하다고 말이다. 노력에 밑거름이 되어 그 노력이 빛을 발할수 있게 하는 것이 바로 이론의 가치인 것이다. 한 그림을 보기 위해서는 그 그림에 얽힌 역사는 물론 시대적 배경들을 두루 이해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 그 만큼 그림 하나를 보기에도 지식과 연결된 혜안이 필요한 것이다.

 

안목은 보는 것에 관한 문제다
우리는 누구나 무언가를 보지만 다 똑같이 보지는 않는다.” 

 

이는 예술에 관한 안목을 이야기한지만 결국 우리의 살아가는 삶의 안목도 중요하다는 것을 말한다. 자기 삶에 대한 안목이 깊어지기를 바라는 것은 누구나가 바라는 일이다. 하지만 세상을 바라보는 안목을 기르는 것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한 사람이 살아온 세월동안 서서히 축척되어 바라보게 하는 시선과 같은 것이다. 그 시선의 깊이는 각자가 가지고 있는 지식과 지혜와 관습의 교집합인 것이다. 오늘도 내딛는 발걸음에 무엇을 위한 발걸음인지를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