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가 보이는 이발소 - 제155회 나오키상 수상작
오기와라 히로시 지음, 김난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7년 5월
평점 :
품절


 

일본의 나오키상 수상작인 바다가 보이는 이발소는 가족의 대한 이야기를 소재로 한 6편의 작품으로 구성된 책이다. 일본의 나오키상은 신인문학사에 해당 되는 상이라고 한다.

오기와라 히로시가 들려주는 6편의 이야기들은 때론 기억하고 싶지 않은 가족들에 대한 상처들과 차마 말하지 못하고 돌아서야만 했던 가슴아픈 이야기들, 그리고 시간이 많이 흐른 뒤 다시 가족과의 재회를 통해 그동안 쌓였던 해묵은 감정들을 희석시키고 그 안에 자리잡은 사랑을 확인하는 이야기들로 바쁘게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잔잔한 파문을 준다.


6편의 이야기들중에서 특히 바다가 보이는 이발소는 젊었을때 자신의 잘못으로 인해 아내와 어린 자식을 버려야만 했던 이발소 주인에게 결혼을 앞둔 아들과의 재회가 펼쳐진다. 아들임을 밝히지 않지만 아들의 머리에 난 상처와 그이 부자가 가지고 있는 특징적인 가마의 위치로 아들임을 직감한다. 그리고 자신의 이야기를 아들에게 무심히 이야기해주게 된다. 마지막까지 아들과 아버지의 재회는 없었지만 서로의 마음으로 서로를 알아보고 서로를 안아주고 정을 나눈다. 아름다운 이야기가 한 편의 멋진 영화처럼 나의 마음속에 펼쳐진다.


가족이기에 익숙함에 등한시하고 살아가지는 않았는지 생각해보게 한다. 내가 힘들고 정작 어려움을 겪을때는 가장 의지가 되고 도움을 받을수 있는 것은 아마도 나의 가족들일것이다.

하지만 바쁘다는 이유로, 멀리 떨어져 산다는 이유로, 삶의 무게에 하루하루 치여 살아간다는 이유로 나의 부모 형제자매들에게 소홀하게 살아가고 있는 것은 아닐까..

6편의 짧은 이야기들속에 녹아져 있는 가족에 대한 그리움들이 때로는 상처로 남지만 그래도 핏줄을 나눈 가족이기에 언제나 반갑고 애뜻하게 만날수 있는것이다.  그리움이 밀물되어 가득차 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