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공계에서 미래를 찾아라 - 이공계 인재가 꼭 알아야 할 스무 가지 핵심 역량 꿈결 진로 직업 시리즈 꿈의 나침반 18
김민성 외 지음 / 꿈결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은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을 하고 학부모 참관수업시간에 장래의 희망에 대한 발표시간이 있었다. 많은 아이들이 고사리같은 그림을 들고 장래 희망을 이야기하는 모습이 여간 귀여웠던 것이 아니었다. 그 중에서도 유난히 기억에 남는 남자 아이가 있었는데 공학박사가 되는 것이 꿈이라고 발표하던 아이었다. 진지한 표정으로 발표하는 모습도 인상적이었지만 공학박사라는 꿈이 대견하기도 했었다.

 

[이공계에서 미래를 찾아라]를 보면서 그 아이가 기억이 났고 지금도 친분이 있어 물어봤지만 초등학교때의 진로와는 무관한 진로를 택했다고 한다. 아이들이 초등학교 중학년정도가 되면 직업에 관련된 책들을 많이 보게 한다.

다양한 직업들과 그 직업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와 그 직업을 갖게 위해 거쳐야할 과정들은 물론 공부하는 방법들까지 다양한 자료들을 수록하고 있지만 수박 겉핥기 불과한 책들이 많다.

 

이 책은 이공계 분야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을 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서 살아가면서 자고 일어나면 쏟아지는 새로운 정보들과 그 흐름에 발맞추고자 적잖이 촉을 세우며 살아가는 기성세대들보다는 앞으로 어떠한 변화들로 새로운 세상을 펼쳐질지는 우리청소년들의 어깨에 좌우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관심이 있고 하고자하는 아이들에게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해 주고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가져야할 덕목들을 제시하고 있는 책이기도 하다. 물론 아이의 노력과 의지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해않게 우리의 교육방향과 부모의 정보력이 조화를 이루었을 때 우리 아이들이 빛을 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청소년들의 꿈을 이루기 위한 과정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한발 앞서 아이를 잘 이끌 수 있는 멘토 역할의 부모의 노력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큰아이의 초등학교 1학년 의 꿈은 의사였다. 죽은 환자의 가족을 위로하는 의사가 되고 싶다는 큰 아이의 꿈이 여전히 유효하길 바래보지만 공부는 네가 알아서 하는거라고 선을 그었던 나의 태도가 후회가 된다. 좀 더 아이를 위해 비전을 제시해주고 지지해줬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