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인간다움을 말하다 - 정의가 사라진 시대, 참된 인간다움을 다시 묻다
송용구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이 인문학에 열광하고, 인문학에 빠지는 이유를 생각해본다.

자신의 배움의 척도를 드러내기 위해 인문학에 열광하는 것도 아니요, 나와 다른 사람들과 다름의 견해로 논하며 학문적인 깊이를 더하고자 인문학에 열광하는 것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작금의 대한민국이 처해있는 현실이 일반적 상식선에 조차 미치지 못하는 것에 대한 국민들의 자괴감이 어쩌면 인문학으로 발길을 잡아끄는 것은 아닐까 싶다.

[인문학, 인간다움을 말하다]의 저자는 이 책을 인간다운 인간이 되는 길을 인문학을 통해 함께 찾아갈 수 있는 가이드가 되는 책이라 말한다.

 

우리에게 익숙한 작품들인 이상의[날개]를 이마누엘 칸트와 토머스 모어의 관점에서 해석을 하고, 프란츠 카프카의 [변신]을 라인홀드 니부어의 관점에서, 세르반테스의 [돈키호테]를 마르틴 부버의 관점에서, 펄 벅의 [대지]를 하이데거와 야스퍼거의 관점에서, 사뮈엘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를 알베르 카뮈의 관점에서, 헤르만 헤세의 [아벨과 죽음에 관한 노래]를 아널드 토인비의 관점에서, 레이첼 카슨의 [침묵의 봄]을 머레이 북친의 관점에서, 칼릴 지브란의 [예언자]를 바울과 요한의 관점에서 해석을 함으로써 작품마다 녹아져 있는 인간의 가치관과 상대방을 존엄성을 가진 인격체로 존중하는 인격을 가진 인간다움을 생각해보게 한다.

 

미처 읽지 못한 작품들이 있기에 온전히 이 책을 다 읽었노라고 말할 순 없지만 이 또한 이 책이 내게 준 하나의 미션이라고 생각한다. 기존의 작품들을 다 읽고, 다시 이 책을 읽게 된다면 아마도 처음 읽었던 느낌과는 사뭇 다르게 와닿을 것 같다.

 

고도가 오기를 기다리는 블라디미르와 에스트라공의 희망과 의지를,

끊임없이 돌을 굴려 언젠가는 산꼭대기에 우뚝 멈추게 될 날을 기다리는 시지프스의 기다림처럼 우리에게도 우리 대한민국에게도 상식이 통하는 사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기다려본다. 인문학에서 길을 찾는다. 마음에 등불을 들고 희미하게 보이는 그 길을 찾아나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