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우왕자 1 - 조선의 마지막 왕자
차은라 지음 / 끌레마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덮고 한참을 가슴이 먹먹해짐에 마음이 아팠다.

그토록 바라고 원하던 조선의 독립을 보지 못하고 히로시마 원자폭탄 피폭으로 인해 죽어간 조선의 마지막 왕자.. 조선의 독립을 위해 애쓰고 조선을 지키기 위해 위험을 마다하지 않은 이우왕자.


우리에게는 낯선 인물인 이우왕자에 대해 다시금 재 조명 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소설이다.

일본에 볼모로 끌려가다시피 하여 그들의 사상을 위해 교육받고 길들여지는 생활을 하지만

그의 마음의 중심에는 언제나 조선이라는 나라가 선명하게 남아있었다.

조선의 왕족으로서 일본에서 살아 남기위해 끓어오는 마음을 억누르고 살아야 했던 비참함에 마음이 아팠고, 잠깐 스쳐지나가는 인연이었지만 서로를 향한 이우왕자와 정희의 마음이 애잔하게 그려져 마음이 아팠다. 소설이기에 어쩜 정희는 가상의 인물이지만 좀 더 그 둘의 이야기가 전개가 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기도 하였다.

 

우리의 가슴 아픈 역사의 한부분이기에 어쩜 더 가슴 아프게 이 책을 읽었는지 모르겠다.

그리고 조선의 왕족이지만 일본에 볼모가 되어 끌려간 그들의 삶을 어쩜 외면하고 싶었기에 이 책을 맘편히 읽지 못한 것 역시 사실이다.


주변 나라의 역사왜곡이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우리 기성세대들과 청소년들이 올바른 역사를 인식하고 그 역사가 왜곡되지 않고 올바르게 다은 세대에게 이어지기를 바랄뿐이다. 국정 역사 교과서의 문제점들이 연일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 조선의 독립을 위해, 조선의 미래를 위해 뜨거운 가슴으로 한 시대를 살다간 이우왕자의 이야기는 진한 아쉬움만을 준다.


그가 살아서 조선의 독립을 보고 독립 후의 나라의 주인이 되어 새 나라를 이끌어갔다면

지금의 대한민국의 모습은 어떠한 모습일지 감히 상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