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천히, 천천히 걷는다 - 염홍철의 월요일 아침편지
염홍철 지음 / 시간여행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천히, 천천히 걷는다는 3번의 대전시장을 지낸 염홍철교수가 월요일 마다 '염홍철의 월요일 아침편지'라는 제목으로 블로그에 올린 글을 엮은 책이다. 2014년 1월부터 최근까지의 아침편지를 모아 정리한 책이다. 40여 년간의 공직생활을 마무리하고 슬로우 라이프를 시작하면서 현재는 한밭대학교 석좌교수로 강담에서 청년들을 만나고 있다고 한다.

 

 

염홍철 교수가 들려주는 이야기들을 읽고 있노라면 숨돌릴 틈 없이 앞만보고 달려가는 현대인들에게 따끔한 일참을 가하는 이야기가 있는 반면에 인생의 선배가 들려주는 따뜻한 위로의 이야기가 있고, 때로는 자기 성찰을 담아 반성하고 고백하는 이야기가 있다.

 

자고일어나면 바뀌어가는 현대기술은 속도와 편리함을 우리에게 선물해주지만 마음의 풍요와 여유를 앗아가고 척박한 세상으로 우리를 내몰고 있다. 이런 사회에서 염홍철 교수는 조금은 여유를 가지고 살아가는 느림의 미학을 실천해봄으로써 마음이 풍성해지는 삶을 살아가길 권하고 있다.

 

마음의 욕심을 내려놓음을써 스스로가 얽매여놓은 울타리에서 벗어나는 자유를 느끼고, 버리고 비움으로써 아집과 집착이 사라지게 되는 가벼운 마음을 얻으라고 말한다.

천천히 천천히 걸음으로써 내가 살아온 지난날을 되돌아 보는 사간을 가져보고 싶다.

올해 한 장 남은 달력의 마지막장이 사라지기 전에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