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다중지능
윤옥인 지음 / 지식너머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중지능이란 단어를 접한사람은 대부분 하워드 가드너를 떠올릴 것이다. 가드너는 지능이 단일요인이 아니라 여러가지 복합적인 요인들로 구성된것으로 보고 각 아이들이 가진 지능들을 학교나 가정에서 인정해주고 개발해주기를 권하고 있다.

이 책 역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중심으로 자녀의 강점과 약점지능을 파악하는 것을 기본으로 우리 아이의 진로 탐색의 청사진을 제시하는 책이다.


내가 공부할 때는 가드너의 다중이론을 7개의 지능인 언어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공간적 지능, 신체운동적 지능, 음악적 지능, 대인간 지능,개인내 지능(자기이해지능)으로 구분하였지만 요즘은 여기에 자연친화지능을 추가하여 8개의 지능으로 구분하고 있다. 막연히 아이큐가 좋은 아이가 성적이 좋을 것이라는 것은 아이들이 어릴때의 이야기이다. 아이들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복합적인 요인들이 아이들의 학업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 아이의 성향과 내아이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눈이 떠지기를 바랄뿐이다. 나의 아이를 객관적으로 바랄볼수 있을때 아이의 강점과 약점이 되는 부분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책에는 아이의 감정지능을 체크핼볼 수 있는 각 지능별 체크리스트가 수록되어져 있다. 평 가항목들마다 객관적인 시선으로 아이를 체크해볼 수 있어 내 아이의 지능을 대충이나마 표면적으로 그려 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그렇다고 이 책에서 아이의 어느 부분이 높다고 그것이 내 아이의 강점이 되는 것은 아니다.

 

아이들은 자라면서 여러번 변할 것이다. 그렇기에 이 책을 통해 좀 더 아이에 대한 편협적인 시선보다는 넓은 시선으로 아이를 바라보기를 기대해본다. 

나 역시도 아이들을 너무 나의 기준에 맞춰 팔다리를 자르려고 하지는 않았는지 반성해보는 시간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