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 부모가 꼭 알아야 할 대화법 - 아이에게 나보다 더 나은 인생을 선물하고 싶다면
신의진 지음 / 걷는나무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1세기를 사는 우리는 정보의 홍수속에 살아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육아서나 양육서 역시도 마찬가지이다. 하루에도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수많은 양육서들..
내가 가지고 있는 양육서만 해도 30~40여권에 이른다. 그만큼 아이들을 키우기가 쉽지 않고 나오는 책들마다  나에게 혹 필요할 까 싶어 한권 한권 읽은 책이다.  그 책들 중에는 정말 절실한 나에게 도움을 주는 책들도 있고,  어떤 책들은 알맹이는 없고 그저 그런 이야기들로 가득한 책들도 있기 마련이다.


 [현명한 부모가 꼭 알아야 할 대화법 ] 이책은 책을 읽는 동안 계속 생각하게 만든 책이고, 아이들을 위해  남편에게도 꼭 읽히고 싶은 책이었다. 그래서 남편이 읽었으면 하는 페이지를 접어 '이것만은 꼭 읽어주길 바래' 하면서 매일매일 조금씩  남편에게 읽히다 보니 거의 반권정도이다.

 

무엇보다도 이 책의 저자인 신의진선생님은 소아정신과 교수이자  소아 정신과 전문의다.
그러기에 두 아이를 키우면서의 일화등과 현장에서의 일화를 실어 더욱 생생하게 글을 전달하는 것 같다. 나의 눈에 보이는 우리 아이들의 잘잘못들과 맘에 안드는 것들..
연년생의 아이들이 학년이 높아 갈수록 점점 갈등의 골이 깊어가는 것을 느낀다.

아침마다 큰소리가 대부분이고, 부쩍 자란 자기들을 존중해 달라고 말하는 아이들은 여전히 나에게  아기들일 뿐인데..  하지만 이 책은 이런 아이들과의 갈등에서 '문제의 99%는 부모에게 있다' 라고 말한다.  '뭐야' 하며 읽어내려가면서 정말 어쩜 나에게 문제가 있겠다 싶어 얼굴이  화끈거렸다.


엄마인 나는 올바르고 정확하다고 생각하고 항상 아이들을 나무랐는데, 사실은 나의 욕심이고 나의 편견에서 나의 잣대로 아이들을 평가하고 단정짓진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무엇보다도 부모와 아이 모두 행복해지는 '0세부터 사춘기 아이까지 연령별 대화법'은 너무나 유익한  부분이었다. 사춘기 아이들을 위한 대화법을 읽으면서 아이들을 이해하려고 한 발 물러서는 나를 보게 된다.  진정 아이들을 위한 길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한다.
이 책은 나에게 초심을 잃지 말라고 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