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여자다 - 한국의 여성리더들, 조선 개화기편
김세라 지음 / 세림출판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위인전을 읽힌다. 역사적으로 많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이들의 삶을 통해 본받을 점이 아이들에게 녹아 스며들기를 바라면서 위인전을 읽히는 것 같다. 그래서인지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너나할 것 없이 모두 위인전들여 놓기에 여념이 없다.

 

하지만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먼 시대의 위인들보다는 지금동시대를 살고 있는 인물들중에서 롤모델을 많이 찾는 경향이 있다. 청소년들이 닮고 싶어 하는 롤모델을 선정하기도 한다. 선정된 인물들을 보면 대부분이 남성들이고 여성들이 몇몇 있기는 하지만 우리나라 여성 인물을 찾아보기가 힘들다. 여성이 지위가 많이 높아졌다고 하는 작금의 시대도 그러한데 하물며 우리 역사속의 여성들은 어떠했으랴..

 

[나는 여자다]는 조선후기와 개화기 여성들중 청소년들에게 롤모델이 될 만한 인물을 선정, 그들의 삶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조선시대의 유교사상이 뿌리깊게 자리잡은 시기에 지각있는 여성들의 설 자리는 아주 좁았거나 아주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에 소개된 12명의 여성들의 삶속에 고스란히 녹아져있는 그들의 신념과 뚝심, 도전과 개척, 나눔과 도움이 '남들은 하지 않은 것을 시도했다'는 부분에 중점을 두고 소개되어지고 있다. 소개되어지는 12명의 인물들 중 내가 알고 있는 인물들은 다섯손가락을 채울 뿐이다.

무심했던 것일까.. 

 

 이 책은 팩션이다. 팩션은 팩트와 픽션의 합성어로 역사적 사실이나 실존인물의 이야기에 상상력을 덧붙여 만들어낸 이야기인 것이다. 그래서인지 이야기들의 전개가 지루하지 않고 읽은 재미를 더해준다.

이 책은 직접 읽어봐야 그 맛을 더 알것 같은 책이다. 단순히 책이 주는 의미를 알려하기 보다는 직접 읽고 이 책에 스민 향기를 맡아보고 이 책이 품고 있는 뜻을 느끼면 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